
5주간 현직자와 제대로 PD 직무 경험을 만들 수 있습니다.
현직자의 진짜 실무를 멘토의 도움을 받아 수행합니다.
업무에 대한 1:1 피드백과 코칭이 매주 제공됩니다.
5주간 3회의 세션을 가지게 되며, 학업/현업과 병행 가능합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라이브 홈쇼핑에서 PD로 6년 이상 일하고 있는 멘토입니다.
홈쇼핑 입사 준비 중 가장 어려웠던 것은, 절대적인 정보 부족이었습니다. 일반 방송국 입사 준비는 커뮤니티도, 스터디도, 기출 문제도 잘 아카이빙이 되어있는데 홈쇼핑 PD 정보는 극히 적었어요.
전략적으로 준비하려면 시험 전형은 물론 실무자가 어떤 일을 하는지를 정확히 알아야 자신이 이 직무에 적합한 인재임을 설득 할 수 있는데 말이죠.
저는 다행히도, 학생 때 교수님의 인맥으로 홈쇼핑 견학의 경험이 있었고 몇 년 앞서 홈쇼핑 PD로 취업한 선배가 있어, 업무와 필수 역량을 알 수 있었습니다. 저는 오래간 방송국 PD를 준비하다가 홈쇼핑 지원 첫해에 바로 합격했는데, 홈쇼핑에 대한 업계 정보와 직무 특성을 잘 파악했던 것이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따라서, 간절하게 홈쇼핑 입사를 꿈꾸는 지망자들과 과연 이 직업이 잘 맞을까? 탐구하는 분들이 이 직무부트캠프를 듣게 될 테지요. 그런 분들께 업무에 대한 실질적인 조언과, 같은 자리에서 진로를 고민했던 입장으로써 무거운 짐을 덜어드릴 수 있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직무부트캠프를 추천합니다.
직무경험이 없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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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취업에 도움이 됩니다.
직무부트캠프에서 했던 경험과 배웠던 직무 전문 단어를 면접에서 활용하였더니 면접관들이 흥미를 보였고, 결국 최종 합격했어요.
남00님
수료증을 토대로 이력서에 직무 관련 경험으로 작성했고 임원 면접시 경험에 대한 질문에 직무 관련한 관심이 많다는 것으로 어필 했고,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어요.
강00님

현) 라이브 홈쇼핑 방송본부 기획팀 PD
- 웹예능, V커머스, 모바일 라이브 기획 및 제작
- 전사 프로모션 기획
- 패션/언더웨어/베딩팀, 라이브 PD
(연예인 테마 PGM, 고정 테마 PGM 기획/운영)
- 방송제작본부, 식품/주방/가전팀, 라이브 PD
*기타 경력사항
- 회사에서 기획한 프로그램 관련 기명기사
- PD 직무 관련 특강 진행 및 입사 컨설팅 경험 다수(진로, 취업 관련)
- PD 직무 관련 브런치 및 교육 서비스 소식지에 기명 칼럼 기고

MD: 최 PD님, 이번에 신상품 런칭을 하는 데 PD님이 해주시면 좋겠어요.
PD: 네, 어떤 상품인가요?
차시 별 과제 소개
홈쇼핑 PD가 방송을 준비하는 것과 동일한 과정으로 5주간의 교육 및 과제를 구성하였습니다. 먼저 입사 초에 상품 판매 방송이 무엇인지를 이해하고, 이러한 영상 문법을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지를 쓰는 방송 모니터링 보고서를 작성하게 됩니다.
이 이후에는 직접 방송을 하게 되었을 때의 과정에 접어듭니다. 가상의 전략회의(상품 정보 제공) 상황이 제시되면 그 이후 교육생들은
* 방송 PT(시연) 구성
* 방송 자막 및 CG 의뢰서 작성
을 경험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상품의 특장점과 셀링포인트를 방송으로 가공해나가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또한 한 단계 더 나아가 일반 판매 방송 외에
* 테마 PGM 기획
을 실습하며 홈쇼핑 업계의 마케팅 전략에 대해 더 이해 할 수 있을 것이며, 홈쇼핑 PD의 업무 숙련도에 따라 늘어나는 역할 또한 경험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과제를 통해 얻어갈 수 있는 것
홈쇼핑 PD는 방송 제작자인 동시에 상품과 밀접한 일의 특성 상 마케터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또한 생방송으로 진행된다는 점에서 PD에게 요구되는 역량이 일반 방송과는 다른 점이 많습니다.
안타깝게도 홈쇼핑은 일반 방송국보다 인턴십 기회가 적고, 제작자들의 직접적인 방송 노출 빈도가 낮아 어떤 일을 하는지의 정보가 제한적입니다.
그러나 입사 전형 중 실무 면접 단계에서는 홈쇼핑 피디의 직무에 대한 이해나 일반 방송과의 차이를 알고 있는지에 대한 검증이 주를 이룹니다. 따라서 홈쇼핑 판매방송의 실무를 경험해보는 것은 직무가 본인에게 잘 맞는지를 알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는 동시에, 홈쇼핑 PD에게 어떠한 역량이 요구되는지를 파악해 앞으로의 진로에 대비할 수 있는 길라잡이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알려드릴게요!
구직자들의 오해
많은 지원자들이, '미디어' + '유통' 이라는 홈쇼핑의 특성보다는 단순히 '미디어'에 방점을 찍는 것 같습니다. 아마도 지원자 대부분 일반 방송 PD를 지망하다가 홈쇼핑에도 관심을 갖게 된 경우여서 그런 것 같습니다. 또한 홈쇼핑 피디에게는 '매출'에 대한 책임이 많이 따릅니다. 따라서 자신이 얼마나 콘텐츠 제작 능력이 있는지 보다, 유통과 상품에 대한 흥미와 이해가 있다는 것과 상품 판매에 호감이 있고 욕심이 있는지의 여부가 직무 적성에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홈쇼핑 PD가 실제로 하는 일
홈쇼핑 피디는 상품을 판매하는 생방송을 기획하고, 운영하는 일을 합니다.
상품 미팅 후 빠른 시장분석, 타겟 선정, 전략수립, 방송제작 및 실행을 짧게는 2주 안에 수행합니다. 이를 통해 컨셉을 도출하고 효율적 셀링포인트를 선별, 최적화된 콘텐츠를 제작할 뿐만 아니라 직접 현장을 디렉팅하며 생방송을 진행합니다.
홈쇼핑 PD에게 요구되는 중요한 역량
홈쇼핑 피디에게는 크게 세가지 측면이 요구됩니다.
- 유통에 대한 이해. 홈쇼핑은 '상품'을 파는 방송을 만드는 곳이기 때문에 무엇보다 '유통'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상품의 정보를 파악하고, 시장 상황에 맞는(소비 주기나 시즌 니즈 등) 셀링포인트를 집어내는 상품에 대한 센스가 있어야 합니다.
- 방송 연출에 대한 감각. 홈쇼핑 피디는 무대와 시연, 영상을 총 연출하는 책임자입니다 방송 연출에 대한 감각은 필수입니다.
- 커뮤니케이션 능력. MD, 협력사(업체), 방송 스텝 등 많은 인원과 함께 일해야 하기 때문에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요구됩니다.
해당 과제 수행을 통해 키울 수 있는 역량
이 직무부트캠프에서는, 전체적으로 생각을 '구체화'하고 '정돈'하여 '전달'하는 방법에 대해 배웁니다. PD의 일은 특히 자신의 창의적인 생각을 가치 있는 콘텐츠로 잘 가공하여, 여러 사람이 이를 함께 실행할 수 있도록 전달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실무에서 방송을 만드는 과정을 그대로 따와 만든 이 직무부트 캠프에서는 일련의 문서 작업을 통해 방송 준비 과정에서 논리적으로 사고하고 업무 하는 방법-아이디어의 착상부터 구체화, 정리, 공유-을 모두 흡수할 수 있을 것입니다.
현업자 수준의 직무 이해도를 얻게됩니다.
⋅ 직무담당자가 실제로 하는 일
⋅ 직무담당자로 일하는 장, 단점과 요구 역량
⋅ 주차 별 프로젝트 소개 및 선정 이유
[내용] 홈쇼핑 PD는 상품 판매를 위한 방송 기획, 운영이 가장 주요한 업무입니다. 판매 방송 문법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것이 시작입니다. 실제 홈쇼핑 방송을 보고 상품의 특장점, 이를 마케팅 슬로건, 시연을 통해 강조하고자 하는 기능, 셀링포인트 등을 도출해보세요.
1) 상품의 키카피(Keycopy) 파악
2) 상품 셀링포인트(Selling-point) 도출
3) 방송 시연 구성과 기대효과 작성
※ 주어진 Word 양식에 보고서 작성 (2page 이내)
[내용] 판매방송은 PT(설명)와 CTA(주문유도)로 구성됩니다. PT 구성은 특히, 상품을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시연 구성을 중심으로 이루어집니다. 방송 상품이 결정되면 MD와 협력사와 상품 정보를 공유하고, 어떤 시연을 할지를 결정하는 전략회의를 합니다. 가의 전략 미팅처럼, 방송 준비와 똑같은 상품 정보를 제공해드립니다. 실제 판매방송에서 PT를 구성해주세요.
1) 오프닝 멘트 및 시즌 니즈 작성
2) 시연 구성
3) 방송 준비 체크리스트 작성(협력사 공유)
※ 참고 영상 제공
※ 주어진 PPT 양식에 보고서 작성 (2page 이내) 주어진 PPT 양식에 보고서 작성 (2page 이내)
※ 주어진 체크리스트 양식 작성(1page)
[내용] 방송 자막은 고객이 상품에 대한 정보를 얻고, 구매 의사를 불러일으키기도 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자막에는 상품의 가격, 구성, 소재(원재료), 크기(용량), 특장점 등이 상품의 특성에 맞게 효과적으로 잘 표현되어야 합니다. 샘플 상품의 정보를 잘 가공하여 방송 자막의 형태로 작성해보세요.
1) 세로바 자막 작성
2) 전면 자막 작성
3) 상품 정보 고지 자막 작성
※ 샘플 자막 제공
※ 주어진 Word 양식에 보고서 작성 (2page 이내)
[내용] 홈쇼핑에서는 프라임 시간대에 매출을 극대화하기 위해, 일반 방송 외에 고정 편성을 통해 테마 PGM을 진행합니다. 특정 카테고리(패션, 뷰티)를 경쟁력 있게 기획하거나, 연예인을 고정 출연자로 섭외해 진행하기도 합니다. 2시간 동안 진행할 수 있는 테마 PGM을 자유롭게 기획해주세요. 멘티님들의 기획안에 대해 피드백을 전달합니다. 다음 내용을 반드시 포함해야 합니다.
1) 프로그램 카테고리(상품군)
2) 제목, 슬로건
3) 주 타깃과 편성 시간
4) 출연자
5) 기획 의도 및 컨셉
6) 무대 연출
※ 양식 제공, 3page 이내로 작성
업무 요청서로 전달됩니다.




교과 외 활동 항목에 직무부트캠프 수료 경험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채용지원 마감일과 캠프 종료일 차이로 수료증 활용이 어려운 경우, 수료예정증명서를 발급해드립니다.
* 3주차 이상 경과된 경우에 한하여 고객센터를 통해 신청 가능
저와 5주간 함께 수행한 업무는 직무경험을 증명할 결과물이 됩니다.
*아래는 수강생들이 5주간 만든 실제 포트폴리오입니다.




이런 점이 좋습니다.
자소서와 면접 준비
업무 프로세스 이해
직무 적합도 판단

더 편안하고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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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지원금 사용 가능
신청자가 본인의 의사로 캠프참여를 포기한 경우
코멘토가 캠프진행을 할 수 없게 된 경우
캠프 시작전 취소(D-1일까지): 결제금액 전액 환불
1주차 시작일 ~ 2주차 시작일 D-1 : 결제금액의 2/3 환불
2주차 시작일 ~ 3주차 시작일 D-1: 결제금액의 1/2 환불
3주차 시작일 ~ 캠프 종료일: 환불 불가
1차 VOD강의 수강전 취소: 결제금액 전액 환불
1차 VOD 수강후 ~ 1차 과제 제출 전: 결제 금액의 2/3 환불
1차 과제 피드백 제공 후 ~ 2차 과제 제출 전: 결제금액의 1/2 환불
2차 과제 피드백 제공 후 ~ : 환불 불가
90일 만료 후 : 환불 불가
캠프 시작전 취소(D-2일까지): 쿠폰 재사용 가능
1주차 시작일 D-1 ~ 캠프 종료일: 쿠폰 재사용 불가
수강 취소 및 환불 의사를 표시하지 아니하고 무단결석 시는 교습시간으로 인지하며, 환불 요구시점 기준으로 반환합니다.
과제를 미제출하여 다음 번 캠프에 강제 참여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해당차수 교습시간은 경과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캠프 참여율 80% 이상시 (세션 참여 3회 + 업무 제출 4회 중 총 6회 이상), 교육 수료증이 발급됩니다.
주차 별 업무를 기한 내 제출하지 않은 분들은 개별 업무 피드백을 받을 수 없습니다.
직무부트캠프는 현직자 리드멘토와 스터디메이트가 함께 만들어가는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 분위기를 흐리거나 불성실하게 행동하는 분이 있을 시 참여 제재 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업무는 모두 개인업무로 진행되며, 업무 수행과 학업 및 취업준비의 병행이 가능합니다.(1주 평균 2~3시간 소요)
최소 인원 모집 미달 시 캠프 일정이 조정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