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주간 현직자와 제대로 공정설계 직무 경험을 만들 수 있습니다.
현직자의 진짜 실무를 멘토의 도움을 받아 수행합니다.
업무에 대한 1:1 피드백과 코칭이 매주 제공됩니다.
5주간 3회의 세션을 가지게 되며, 학업/현업과 병행 가능합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대기업 조선해양 회사에서 기본설계 소속 프로세스 설계를 맡고 있는 멘토입니다.
저는 학부 3학년 때, 어떤 직무에서 내가 전문가가 될 수 있을까? 나이가 들수록 나만의 브랜드를 가질 수 있는 직업은 무엇일까 고민했었고, 엔지니어라는 길에서 그 답을 찾고자 꾸준히 걸어가고 있습니다.
엔지니어를 선택했던 이유는 무엇보다 나이가 들수록 갖게되는 경험치 때문이었습니다. 그 누구와도 바꿀 수 없는 자신만의 브랜드로 인정받고 한 분야의 전문가로 성장하고 싶었죠.
데드라인이 정해진 수많은 업무에 늘 신경이 날카롭게 곤두서있고, 학사 출신의 엔지니어들은 평생 엔지니어가 아닌 매니저의 길을 걷다가 커리어를 마감하게 되는 이야기도 들어 보셨을 거에요. 하지만 어딜가면 다른 상황일까요? 다만 저는 멘토로서 여러분에게 엔지니어의 길에서 제가 보고 느낀, 경험하며 걸어온 길을 들려드리고 엔지니어로서 전문가가 되고자 하는 꿈을 이어 갈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싶어요.
제가 담당하고 있는 기본설계는 국내 EPC에서 영업설계, 견적설계 등으로 다양하게 불려지고 있습니다. 조선/해양 플랜트라는 거대한 제품을 수주(판매)하기 위해 주문주(고객)의 요구에 맞춰 기술 검토, 연구, 설계 및 견적하여, 우리가 가진 경쟁력 있는 기술을 뽐내고 최적화된 금액을 산출하여 영업팀이 이를 가지고 세계를 누빌 수 있도록 기술 지원하는 역할을 합니다. 정리하면, 기술개발(연구)/ 견적(비용)/ 기술지원(설계)을 도맡아하는 설계의 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미국 파견 당시 회사는 하루마다 1억을 공중에 날려가며 한 가지 이슈가 해결되지 않아 배(제품)를 제 시점에 인도(출고)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 있었습니다. 저는 해당 장비 회사의 엔지니어를 만나고자 몇 일을 찾아갔고, 5일만에 나타난 백발의 할아버지는 흰 종이와 계산기, 펜을 가지고 15분 만에 그 이슈의 해답을 제시하고는 홀연히 사라져 버렸습니다.
세상은 넓고 여러분의 꿈이 시작되는 이 순간 10년, 20년 앞에서 벌어질 현실과 한국사회의 강도높은 사회 생활의 답없는 이야기를 나누고 싶지 않습니다. 무엇을 선택하든, 그 안에서 길을 찾아가는 방법과 그 길을 찾아온 과정도 함께 나누고자 합니다.
누군가보다 더 직무를 알고 있는 사람도 특별하겠지만, 그런 건 뽑힐 때 중요 할 뿐, 입사 후 1달이면 평준화 될 능력일지 모릅니다. 하지만, 이 정글에서 살아 남은 선배들이 원하는 후배님들은 어떤 사람일까요? 중심이 바로 선 엔지니어가 되기 위해 찐 엔지니어의 방향을 함께 고민하고, 직무는 덤으로 가져가시는 직무 부트 캠프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플랜트/조선/해양 이 모두를 포괄하는 EPC 산업에서 엔지니어로 평생직업에 대한 꿈을 키워보고 싶은 분들은 저와 함께 5주간 재밌게 공부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곧 만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
직무부트캠프를 추천합니다.
직무경험이 없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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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취업에 도움이 됩니다.
직무부트캠프에서 했던 경험과 배웠던 직무 전문 단어를 면접에서 활용하였더니 면접관들이 흥미를 보였고, 결국 최종 합격했어요.
남00님
수료증을 토대로 이력서에 직무 관련 경험으로 작성했고 임원 면접시 경험에 대한 질문에 직무 관련한 관심이 많다는 것으로 어필 했고,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어요.
강00님

현) 대기업 ○사 조선/해양 제조업
- 프로세스/배관 엔지니어
전) 대기업 △사 조선/해양 제조업
- 프로세스/기계 엔지니어
- 미국 파견 엔지니어 (구매/QM)
- 경영본부 경영혁신 TF담당

김 대리님, 내년부터 적용 될 글로벌 환경규제 강화로 올 해 새로운 이중 연료 추진선이 입찰 될 거라는 거 알죠? 기존에 없는 공정시스템이라서 앞으로 저희 부서가 바빠질 거 같아요.
우선 새로운 연료추진 선종에 대한 프로세스 전반적인 설계업무 절차를 한번 정립해 두어야겠어요. 수주가 많아지면 새로운 사원들 교육용으로도 필요하고, 또 내부적으로 신뢰성있는 일관된 설계 성과품을 위해 표준으로 정립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 됩니다.
그럼, 이제 설계의 꽃! 새로운 공정시스템 설계를 수행해야합니다. 각 공정 장치 계산 절차 수립하고, 공정흐름도(PFD) 작성하여 연료추진선 O/S문건 완성해 주세요. 아! Sizing 된 각 장비들 Vendor에 견적(Quotation) 요청 빨리해서 최대한 금주내로 접수 될 수 있도록 연락 취해주세요. 주문주 입찰하고 회신 기다리며 공정 개선에 집중하는게 좋겠어요.
예상대로, 주문주(고객) 코멘트가 상당하네요. 해당 코멘트들 기술적으로 누락없이 근거 안 만들고 회신 안 명확히 작성해야 합니다. EXTRA SHEET 금액 오류 없도록 확실히 정리하면, 이번 프로젝트 원하는 비용 안에서 계약까지 잘 마무리 할 수 있을 거에요. 대 선주 기술 미팅에서 선주 대응은 명확하고 신속하게 진행하시고, F/S 작성하여 최종 신조 계약 체결합시다.
차시 별 과제 소개
인사말에서 전해드렸듯, 기본설계는 기술개발(연구)/ 견적(비용)/ 기술지원(설계)을 도맡아하는 설계의 꽃입니다. 짧은 인턴과정이지만, 여러분들이 전 과정을 짧게나마 경험해 보았으면 좋겠습니다.
이중연료추진 가스선 신규 프로젝트 입찰(ITB)을 위한 프로세스/배관 설계
Flow Chart 표준 정립 및 보고
- 전 업무를 짧게나마 경험해보긴 위해선 내가 해야 할 업무의 시작과 그 목표 성과품이 무엇이고 그 사이에 어떠한 업무들이 연결되어 있는지 명확히 이해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첫 시간은 강의에서 해당 내용들에 대해 포괄적으로 설명해 드릴 것입니다. 각자 공부한 플로우 차트에 제공해 드릴 각 내용들에 대한 퍼즐들을 잘 맞춰주시면 됩니다.
이중연료추진시스템 공정흐름도(PFD) 작성 및 장비 계산서 작성
- 공정 엔지니어, 프로세스 설계를 키워드로 들어오신 여러분에게 열역학 계산을 빼고 지나칠 순 없겠죠? 다만 복잡한 열역학 상태 방정식이나, 공학용 계산기가 사용되진 않을 거에요. 단순화된 수식을 바탕으로 실무에서 어떤 데이터들이 필요하고 해당 데이터를 토대로 각 장비를 엑셀 계산하여, 공정시스템을 설계해 볼 예정입니다. 이후엔 필요한 장비들을 공정설계의 주요 성과품인 공정흐름도(PFD)로 그려볼게요. 필요하다면 HYSYS에 대한 간단한 소개도 있을 예정입니다.
완성된 공정 시스템에 대한 견적 수행 및 표준 O/S 작성
- 공학자와 과학자의 차이가 나타나는 부분입니다. 이론적 연구와 학문의 깊이를 추구하는 과학자와 달리 최적화 된 비용을 산출하여 고객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엔지니어는 견적과 영업을 수행할 줄 알아야 합니다. 이번 과제를 통해 완성된 공정에 들어갈 장비들의 가격을 산출해보고 주문주에게 제공할 기술문서를 작성하여 전달함으로서, 진정한 공학엔지니어의 역할을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선주 코멘트 대응 및 Extra 산출, 신조계약 체결
- 주문주도 우리가 제공한 금액과 기술문서를 보고 무조건 OK!만 하진 않겠죠? NEGO를 할 것이고 기술적으로 타당한 코멘트를 달기도 하지만 허무맹랑한 트집을 잡아 금액 낮추려고 할 것입니다. 때문에 최종 계약을 수주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마지막 단계로 주문주의 코멘트 대응 절차와, 필요한 견적비용 수정, 모든 과정을 넘어서 최종 계약을 따내는 성취감을 가져보시길 기대합니다.
과제를 통해 얻어갈 수 있는 것
이번에 저와 과제를 풀어보고 실습해보면, 저는 아래 세가지를 얻어가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1. 국내 EPC 설계에 취업을 하게 되시면 E의 Engineering을 담당하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E는 생산설계(생산현장)와 기본설계(영업설계_서울)의 두 가지 영역으로 나뉩니다. 더 상위 개념인 FEED, 개념설계 등은 국내에서 아직 시기상조이지만, 기본설계에 내가 배치되어야 할 이유는 명확히 말 할 수 있게 될 것이고, 이를 통해 향 후 더 높은 커리어를 시작하는 좋은 시작 점이 될 것 같습니다.
2. 프로세스 설계를 위해 자소서나 면접을 준비하게 된다면, 본인의 경험과 직무가 어떻게 연결되는지 실무자 관점에서 이해 할 수 있습니다.
3. 프로세스 설계로 꼭 진로를 잡지 않더라도, 국내 플랜트 제조업에서의 설계조직의 업무 흐름을 이해하고 실습해보면,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 다양한 업종에서의 공정 설계 역시 자신감 있게 접근 할 수 있습니다.
캠프가 끝나고 나면, 여러분들은 스스로 설계직무에 잘 맞는지, 본인이 이 일을 정말 잘 할 수 있는 사람인지 판단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알려드릴게요!
실제로 학부 졸업 후 설계 직군을 지원하게 될 때, 합격 후 벌어지게 될 부서 선택에서도 그 이해가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설계 직군에서도 기본 계획, 구조, 프로세스, 기계, 배관, 전장, 선장 설계 등 세분화 되어 있습니다. 요즘에는 다들 잘 알고 계시죠? 그런데 후배들이 말하는 삼장설계라는 별명이 존재 할 만큼 좀 더 어렵고 일이 복잡한 부서들이 존재해요. 물론 결국엔 모두 할만 한 일들을 수행합니다. 준비되어 있는자와 중심이 선 엔지니어의 문제뿐이겠죠. 그렇다면, 이번 직무부트 인턴을 통해 프로세스 공정 설계가 수행하는 기본설계의 실제 업무를 명확히 이해한다면 무엇이 달라질까요?
공정은 모든 제조 플랜트의 시작입니다. 선행하면 선행 할 수록 그 책임감이 커지는 만큼 성취감은 커지고 주어지는 역할이 자유로워 진다는건 앞으로 알게 되실 거예요. 꿀팁으로! 엔지니어링 회사에서 중동 파견을 제일 안나가거나 적게 나가는 부서도 공정설계부서라죠? (가고싶은분들.. 지원하면 보내줍니다 걱정 마세요.) 다시 말해, 여러분은 설계 직군 속에서도 차별화된 모습으로 선택권을 가질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프로세스 엔지니어링에서 가장 중요한 역량은, 첫째도 둘째도, 공정 열역학에 대한 기본 이론을 숙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학부를 졸업한 여러분의 머릿속에 열역학 2 법칙에 대한 내용도 가물가물하단 거 저도 경험으로 잘 이해하고 있습니다. 면접에서 대답 못했었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더 기회가 될 수 있지 않을까요? 이번 직무 부트를 통해 그를 위한 키워드와 포괄적인 방향을 제시해 드릴 것이고, 기회가 된다면 추가 강의를 통해 열역학 이론에 대한 직무 개설도 연계해드리겠습니다. 추가하자면, 왜 토익 토익 하는지 궁금하신 분들 많으시죠? 기본설계가 상대하는 주문주는 당연히 글로벌 선주사들입니다. 말씀드렸듯 웬만한 주요 장비 업체들 역시 선진국이죠. 모든 소통을 영어로 수행해야 하는 만큼 회화는 와서 늘려가더라도, 기술 문서를 작성하고 코멘트를 주고 받을 때 작은 실수가 수십억의 부메랑이 되어 날아오지 않도록, 엔지니어의 기본 영어를 항상 노력해주셔야 합니다.
너무 겁을 드렸으니 다시 정리하자면,
1. 본 과제들을 통해 여러분은 설계 직군에서 합격 후에도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고 인사과와 협상 할 수 있습니다.
2. 먼저 합격해야겠죠? 자소서와 면접에서 이러한 몇 가지 키워드들이 선배들에겐 꽂히는 포인트 들이라고 생각합니다.
3. 마지막으로, 입사 후 배치가 완료되면 초반 3개월 신입의 미래가 결정된다고들 합니다. 그만큼 초기에 보여주는 퍼포먼스가 그 사람을 결정하고 이후의 기회들에 한 발 더 다가가게 된다든 말입니다. 기회는 기회를 낫고 그 기회는 자신감과 성취감의 선순환을 갖게 된다는 것 명심하세요.
오늘 이 코멘토에 노력하여 들어오신 여러분의 열정이 여러분의 미래를 조금은 움직일 수 있는 힘이 될 것 같습니다.
현업자 수준의 직무 이해도를 얻게됩니다.
⋅ 직무담당자가 실제로 하는 일
⋅ 직무담당자로 일하는 장, 단점과 요구 역량
⋅ 주차 별 프로젝트 소개 및 선정 이유
[내용] 올해 첫 수주를 목표로 하는 이중연료추진 가스운반선 프로젝트가 주문주 ITB로 접수되었습니다. 앞으로, IMO 환경규제 강화로 인한 기존의 오일연료 추진선들이 대거 이중연료(오일+가스) 추진선으로 신규 발주 될 예정입니다. 해당 선종에 대한 효율적이고 신뢰성있는 견적설계를 수립할 수 있도록 프로세스/배관 표준 업무 Flow Chart를 작성하고 각 단계에 필요한 Data와 성과품을 정리해 주세요.
1) 수업 중 설명 된 내용을 바탕으로, 샘플로 제공 될 Data들을 Flow Chart로 정리한다.
2) 각 flow chart 세부 항목 결과물들을 매칭하고, 목적을 설명한다.
3) 기본설계 부서장님께 해당 내용을 보고할 수 있도록 준비 (3 page)
[내용] 새롭게 적용되는 이중연료추진엔진에 대한 선주 O/S 제공을 위해 공정설계를 수행해야 합니다. 엔진에서 요구하는 열역학적 특성인 온도, 압력, 유량을 만족할 수 있도록 탱크로부터 연료의 공급 공정 시스템을 구축하고, 개별 장치의 요구 데이터를 계산할 수 있도록 장비 계산 표준서를 작성하여 보고해주세요.
1) 주어진 엔진 요구 압력, 온도, 유량을 만족하는 PFD를 그리시오. (PPT)
2) 각 장비의 유입/배출 열역학적 특성과 필요 에너지를 계산하시오. (엑셀)
(펌프, 열교환기, 밸브, 탱크 등)
3) 기본설계 부서장님께 해당 내용을 보고할 수 있도록 준비 (3 page)
[내용] 완료된 공정시스템을 구성하고 있는 각 장비들은 모두 해외 업체 공급품들입니다. 따라서, 각 장비들의 올해 가격을 조사하여, 입찰에 필요한 견적가를 산출하고, 주문주에게 제공할 기술 표준 O/S문건을 작성하여 보고해 주세요.
1) 해외 벤더(업체)에게 발송 할 메일을 작성해주세요. (영문)
- 업체에 제공할 데이터와 요청 할 문건, 금액에 대한 가이드 제공
2) 이틀 안에 Delay 된 회신 메일에 대해 Reminder 메일 작성
3) 회신된 메일을 근거로 시스템 O/S 작성 (회신메일 제공, O/S 포맷제공)
[내용] 앞서 완성 한 O/S를 토대로 주문주(고객)는 우리 배에 대한 Technical Review를 완료하고 해당 내용에 대한 Comment 를 접수하였습니다. 각 Comment에 대한 대응 방안을 설정하고, Vendor, 타 직능, 생산설계에 문의할 내용을 정리하고, 필요한 Extra Sheet를 작성하여 제출 하세요. 주문주 회신 후 대선주 기술 협의를 통한 F/S 작성을 통해 신조계약을 체결하게 됩니다.
1) 접수된 코멘트에 대한 대응 방안 설정 및 송부 안 작성 (코멘트시트제공)
2) 주문주 요청사항에 따라 발생한 변경 금액을 근거와 함께 산출하여 EXTRA SHEET 작성.
3) 주문주 코멘트 회신 및 대선주 기술 협의를 통한 F/S 작성 후 신조계약 체결
업무 요청서로 전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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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주차 시작일 ~ 2주차 시작일 D-1 : 결제금액의 2/3 환불
2주차 시작일 ~ 3주차 시작일 D-1: 결제금액의 1/2 환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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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 취소 및 환불 의사를 표시하지 아니하고 무단결석 시는 교습시간으로 인지하며, 환불 요구시점 기준으로 반환합니다.
과제를 미제출하여 다음 번 캠프에 강제 참여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해당차수 교습시간은 경과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캠프 참여율 80% 이상시 (세션 참여 3회 + 업무 제출 4회 중 총 6회 이상), 교육 수료증이 발급됩니다.
주차 별 업무를 기한 내 제출하지 않은 분들은 개별 업무 피드백을 받을 수 없습니다.
직무부트캠프는 현직자 리드멘토와 스터디메이트가 함께 만들어가는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 분위기를 흐리거나 불성실하게 행동하는 분이 있을 시 참여 제재 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업무는 모두 개인업무로 진행되며, 업무 수행과 학업 및 취업준비의 병행이 가능합니다.(1주 평균 2~3시간 소요)
최소 인원 모집 미달 시 캠프 일정이 조정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