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 개발 업무 프로세스를 간단히 먼저 소개해 드릴게요
1. 셀 개발 PL/PM 이 고객의 Requirement (요구사항)을 받아 3~5년의 개발 프로젝트 플랜과 개발목표를 작성합니다.
2. 셀 목표 성능 및 프로젝트 플랜에 맞게 Chemistry / 구조 설계 / 공정 설계 변경 DOE 계획을 합니다.
3. 계획된 DOE에 따라 실제 실험이 진행됩니다.
4. DOE 진행시 극판 (Chemistry 설계) – 조립 (구조설계) – 화성 – 공정을 거쳐 셀이 완성되면 셀 전기적/수명/안전성 평가를 진행합니다.
5. 셀 평가 결과와 공정 결과를 취합해 Test 결론을 도출하고 목표성능에 부합하는지 확인하고 회의를 거쳐 다음 DOE를 계획합니다.
6. 1~5를 반복하면서 고객의 Requirement 에 맞는 셀이 완성되면 Design Fix. 하게 됩니다.
7. 6에서 확정된 Design을 기반으로 양산 라인에 이관하여 초기 6개월~1년 동안 양산이관 작업을 거치면 셀 개발 업무를 마무리 하게 됩니다.
저희는 이번 직무부트캠프를 통해 2 ~ 5 단계의 업무를 알아보고,
실제로 고객에게 완성된 결과를 전략적으로 설득하는 방식에 대해 함께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1차 업무 : 실험 설계, 계획 / 자원관리 능력
신규 모델 개발을 위해서는 소재 변경/셀 설계 변경 평가 (DOE, Design of Experiment)를 계획하고 진행하는 업무가 중요합니다.
개발팀에서는 실제 소재를 개발하기 보다 협력사에서 제공하는 제품을 조립해서 고객의 Requirement에 맞는 제품을 만들어 내게 됩니다.
셀 설계 변경 항목에 따라 제품의 기본 성능, 안전성, 수명 평가 실험 계획을 주어지는 간트 차트를 활용하여 수립 하는 업무를 통해 제한적인 환경 조건에서 실험을 계획하는 자원관리 능력의 중요성을 경험해 볼 수 있습니다.
2차 업무 : 보고서 작성 / 분석력, 아이디어 발상
보고서 작성 시에는 한 두 문장으로 간단하게 결론을 도출할 수 있어야 합니다. 특히 엔지니어는 “숫자”로 결론을 표현하고 추상적인 표현 사용을 지양하는 방향으로 보고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1차 업무에 대한 결과 data 를 SPEC. 과 비교해서 간단하게 테이블로 표현하는 연습을 해보겠습니다. 테이블로 완성된 data를 보고 다음 DOE는 어떤 항목을 추가로 평가하면 좋을지 또는 어떤 설계 factor를 변경하면 개선이 될 지 아이디어를 추가하면 더 좋은 보고서가 될 수 있습니다.
3차 업무 : 기획력 / 마케팅 – 구매팀 전략적 기획 능력
자동차 전지 개발은 고객의 Requirement 를 잘 알고 소재의 특성뿐 아니라 가격 측면까지 고려한 Right-Fit-Design이 중요합니다. 실무 업무를 진행할 때 양산 직전에 VE (Value-Engineering)를 통해 셀의 단가를 낮추는 작업을 종종 하게 되는데, 이번 시간에는 마케팅 팀에서 청취한 고객의 VOC (Voice of Customer) 에 따라 구매팀과 전략회의 진행 시 필요한 자료를 작성해 보겠습니다.
셀 개발 PL 로서의 기획력과 타 팀과 소통하는 방식에 대해 경험해 볼 수 있습니다.
4차 업무 : 사업 운영 / 고객 설득 시나리오 작성
마지막 차수에는 실제 고객과 회의하는 상황에서 PM/PL 들이 사용하는 용어와 방식을 경험해 보겠습니다. 3주차에 작성한 자료와 1주차에 연습해 본 스케줄 계획을 통해 고객을 설득해 보겠습니다. 고객들은 종종 제품의 할인 Promotion이 필요 할 때 재료비 절감 시나리오를 요구해 옵니다. 제품 변경 시에는 DFMEA(design Failure Mode Effect Analysis),와 4M(Man, Material, Machine, Methode) change 관점 에서 설명하면 자동차 고객들은 쉽게 이해 합니다.
PM/PL 의 입장에서 사업을 운영하고 고객을 설득하는 시나리오를 작성해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