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주간 현직자와 제대로 연구개발 직무 경험을 만들 수 있습니다.
현직자의 진짜 실무를 멘토의 도움을 받아 수행합니다.
업무에 대한 1:1 피드백과 코칭이 매주 제공됩니다.
5주간 3회의 세션을 가지게 되며, 학업/현업과 병행 가능합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화장품 연구원으로 10년 이상 일하고 있는 멘토입니다.
저는 대학교에서 분자세포생물학을 전공했는데 졸업에 다가갈수록 어떤 일을 해야하나 정말 많은 고민을 했어요.
그러다 화장품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된 건 우연히 졸업하신 선배님의 취업 세미나를 듣고 화장품 연구원에 대해 꿈을 키우게 되었는데, 아직도 가끔 전시회에서 타 회사의 선배님을 마주칠 때 농담도하며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어요.
저는 정말 원하던 첫 직장에서 꿈같은 직장생활을 했고 후회없이 일도 많이 했어요. 물론 연구원이란 직업은 스트레스도 많고 해야 할 일도 많아요. 하지만 본인이 개발한 제품을 TV나 매장에서 보게 된다면 그 무엇보다 뿌듯하죠. 그만큼 자부심과 경력을 인정해 주는 직무도 없는 것 같아요.
화장품 연구원이 되기 위해 무엇을 준비하고, 화장품 회사에 입사하면 어떤 일을 하는지, 그리고 연구원으로써 어떤 마음가짐으로 회사생활을 해야 되는지, 화장품 OEM/ODM과 브랜드 회사의 연구원으로서 경험했던 사례를 공유하고, 화장품 연구원으로써 필요한 역량과 노하우에 대해 알려드리고 싶어요. 화장품 연구원의 실무는 정말 실험인가? 실제 무슨 일을 하는지 과제를 통해 실무능력을 키우는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10년 이상 화장품 연구원으로 재직하고 있는 저의 친구가 되어주세요.
직무부트캠프를 추천합니다.
직무경험이 없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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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취업에 도움이 됩니다.
직무부트캠프에서 했던 경험과 배웠던 직무 전문 단어를 면접에서 활용하였더니 면접관들이 흥미를 보였고, 결국 최종 합격했어요.
남00님
수료증을 토대로 이력서에 직무 관련 경험으로 작성했고 임원 면접시 경험에 대한 질문에 직무 관련한 관심이 많다는 것으로 어필 했고,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어요.
강00님

現) 중견기업 제품 개발
- 팀장, 제품 개발
前) 대기업 화장품 연구소
-기초 화장품 연구 개발
前) OEM/ODM 화장품 연구소
-헤어&바디 제품 개발 담당
-신제형 제안 제품 출시 다수
前) 브랜드 화장품 연구소
- 스킨케어 연구 개발

코 대리님, 상반기 출시한 신제품에 자극이 있다고 CS팀에 클레임이 지속적으로 접수되고 있는데 자극 클레임 들어온 제품에 대한 롯트번호 CS팀에 확인하고 신제품 출시 후 생산이력 정리해서 주세요, 또한 어떤 성분에 자극 Risk가 있는지 또는 원료에 문제가 없었는지 품질보증팀에 내용 확인 후 보고해주세요.
아 그리고 이번 주에 4분기 신제품에 대한 제형제안 건 취합해서 준비해주세요. 곧 마케팅에서 내년 출시 및 리뉴얼 계획에 대해 미팅 진행할 예정라고 합니다.
과제소개
화장품 연구원은 실험만 하지 않습니다. 차시 별 과제는 연구원으로써 꼭 해야 될 실무 업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품 개발 후 전성분 작성부터 실험에 사용하고자 하는 원료에 대한 정보와 성분에 대한 이해, 시중에 나와 있는 타 사 제품의 분석, 마지막으로 신제형 제안까지 연구원이 주로 많이 하는 실무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화장품 전성분은 소비자들이 어떤 성분이 함유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모든 제품에 표기되어 있습니다. 제품에 사용된 물부터 방부제 까지 모든 성분을 빠트리지 않고 표기해야하며, 제품 전성분 작성은 연구원이라면 적어도 1년에 20건~50건, 많으면 100건 이상까지도 작성해야하고 절대로 틀려서는 안될 필수 업무 입니다. 국내부터 해외까지 내가 작성한 전성분 그대로 화장품에 찍혀서 나가기 때문에 한번 틀릴 경우 어마어마한 재정적 손실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제품에 사용된 또는 내가 사용한 원료에 대해 이해하지 못하고 사용했다면? 아니면 무슨 원료인지 모르고 처방했다면? 정말 스스로 창피할 수 있습니다. A란 성분을 왜 요즘은 사용하지 않는지, B란 성분은 왜 자극이 있을지 연구원이라면 당연히 알아야 겠죠?
최근 TV에서 A제품이 정말 많이 팔리고 있는데 이유가 무엇일까요? 사용감? 마케팅? 영업? 전성분을 보면 답이 있습니다. 잘나가는 제품을 분석해봅시다.
마지막으로 시중에 잘팔리는 제품을 따라만들기만 하면 어떻게 하나요, 스스로 생각한 신제형을 제안해보고 출시가능성을 실제 마케팅에 피드백 받음으로써 연구원의 꿈을 키워보는 시간을 가집시다.
과제를 통해 얻어갈 수 있는 것
이번 캠프를 통해 각 과제를 꾸준히 수행한다면 실제 회사에 입사 후 선배들에게 인정받을 수 있는 에이스 신입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연구직은 계속해서 공부해야하고 계속해서 노력해야 됩니다. 최선을 다하지 않고 어느 정도에서 스스로 만족한다면 도태되고 인정받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끊임없는 자기개발과 스스로의 자신감 그리고 성취감이 화장품 연구원으로써 갖추어야 할 자세라고 생각합니다.
과제의 질(quality)과 양(quantity)은 어떤 관점에서 보느냐에 따라 다르며, 적지 않습니다. 자료 찾기의 경우 정답이 없다보니 찾으면 찾을수록 확인해야하는 자료의 양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납니다. 어떻게 정리하느냐 스스로 정답을 찾아서 정리하는법을 알아야합니다.
이번 기회를 통해 화장품 연구원의 실험뿐이 아닌 진짜 실무를 배워갔으면 합니다.
알려드릴게요!
구직자들의 오해
화장품 연구원이 되기 위해 화장품 관련 경력이 있어야한다? 또는 화장품 관련 기술, 전공 등이 필수이다? 절대 아닙니다.
화장품은 화학과 물리, 생물학 등 각 분야를 응용하는 응용과학입니다. 실제로 A대기업에서 전기전자를 전공하신 연구원 분도 계셨고, 수의사, 약사 등 전공은 굉장히 다양합니다.
해당 과제가 연구개발 직무에서 중요한 이유
제조업에서 연구개발 직무는 회사의 모든 업무프로세스와 연관되어 있습니다. 원료 선정 및 구매에서 제품 개발 실험, 생산, 물류, 마케팅, 영업, CS(고객서비스)까지 모든 업무에 걸쳐 조율 및 지원을 해야합니다. 따라서 연구원에게 가장 중요한 능력은 멀티플레이어 이며 회사내 모든 업무를 완벽히 이해하고 부서별 담당자들과의 의사소통도 원활해야 합니다. 제품 개발에서 출시까지는 연구원 혼자가 아닌 타 부서의 도움이 무조건적으로 필요하며 따라서 그들과 함께 일할 수 있는 대인관리 능력 또한 중요합니다. 꼼꼼한 실험노트 기록과 수많은 샘플의 안정도 측정 및 정리, 수없이 많은 보고서, 자료 조사 및 서류작성, 세미나 발표 또한 많기 때문에 항상 스트레스에 치여 생활할 수 밖에 없습니다. 해당 과제는 화장품 연구원으로써 진로 선택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어떻게 문제를 해결하는지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현업자 수준의 직무 이해도를 얻게됩니다.
⋅ 직무담당자가 실제로 하는 일
⋅ 직무담당자로 일하는 장, 단점과 요구 역량
⋅ 주차 별 프로젝트 소개 및 선정 이유
제품의 전성분은 제품에 들어간 모든 성분이 표기되어야 합니다. 하나라도 누락되거나 순서가 틀릴 경우 어마어마한 재정적 손실을 피할 수 없으며, 국내 또는 해외에 전달된 서류가 잘못될 경우 등록 및 재등록 시 큰 문제가 발생합니다. 화장품 연구원이라면 1년에 적어도 20개~50개 또는 그 이상 제품 개발 시 마다 필수로 작성해야 하며 양식은 사용용도 마다 다양합니다.
- 제품 복합 전성분표 작성
- 제품 단일 전성분표 작성
- A사 홈쇼핑 방송사 제출용 전성분표 작성
※ 각 원료별 성분비 자료 리스트는 Excel 파일로 따로 제공되며, 제공된 Excel 파일 양식에 제품 전성분표 작성(제형별 3개제품)
A원료의 경우 왜 최근 사용이 금지되었을까요? 또한 B원료의 경우 왜 다른 성분에 비해 자극이 많을까요? 연구원의 경우 실험에 사용된 각 원료의 성분별 화학구조와 안전성 및 안정성, 사용용도를 알아야 합니다. 일부 잘 알려진 성분에 대해 직접 조사해봅시다.
- 각 성분별 이슈사항에 대해 조사(*성분 제공함)
- 각 성분별 이슈가 왜 발생했는지 조사
- 자유양식으로 작성(단, 본인이 조사한 결과에 대해 요약할 것)
연구원의 경우 시장 트랜드를 항상 꾀고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잘나가는 제품의 전성분을 보고 똑같이 따라 만들거나, 전성분을 보고 주성분이 무엇인지, 무슨 역할을 하는 원료가 무엇인지, 무슨 제품인지 알 수 있어야 합니다. 잘나가는 제품을 제형별로 선정하여 제품분석을 진행해 주세요.
- 시중에 유명한 제품(기초 1종, 헤어 1종, 세정제 1종)을 선정하여 제품분석을 해주세요.
- 워드 형식으로 작성(*양식 제공)
화장품 연구원은 분기마다 또는 수시로 신제형을 마케팅에 제안합니다. 새로운 제형(젤크림,오일투폼클렌징,젤투폼 등등)일 수도 있고 새로운 컨셉(엉덩이 세정제, 꿈치에센스, 손톱에센스 등)일 수도 있습니다. 시중에 없는 혹은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 수 있는 신제형을 제안해주세요.
- 신제형 제안건수는 2건 이상
- PPT 형식으로 작성(1~3page 내외)
업무 요청서로 전달됩니다.




교과 외 활동 항목에 직무부트캠프 수료 경험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채용지원 마감일과 캠프 종료일 차이로 수료증 활용이 어려운 경우, 수료예정증명서를 발급해드립니다.
* 3주차 이상 경과된 경우에 한하여 고객센터를 통해 신청 가능
저와 5주간 함께 수행한 업무는 직무경험을 증명할 결과물이 됩니다.
*아래는 수강생들이 5주간 만든 실제 포트폴리오입니다.




이런 점이 좋습니다.
자소서와 면접 준비
업무 프로세스 이해
직무 적합도 판단

더 편안하고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습니다.
더 뛰어난 학습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더 솔직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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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지원금 사용 가능
신청자가 본인의 의사로 캠프참여를 포기한 경우
코멘토가 캠프진행을 할 수 없게 된 경우
캠프 시작전 취소(D-1일까지): 결제금액 전액 환불
1주차 시작일 ~ 2주차 시작일 D-1 : 결제금액의 2/3 환불
2주차 시작일 ~ 3주차 시작일 D-1: 결제금액의 1/2 환불
3주차 시작일 ~ 캠프 종료일: 환불 불가
1차 VOD강의 수강전 취소: 결제금액 전액 환불
1차 VOD 수강후 ~ 1차 과제 제출 전: 결제 금액의 2/3 환불
1차 과제 피드백 제공 후 ~ 2차 과제 제출 전: 결제금액의 1/2 환불
2차 과제 피드백 제공 후 ~ : 환불 불가
90일 만료 후 : 환불 불가
캠프 시작전 취소(D-2일까지): 쿠폰 재사용 가능
1주차 시작일 D-1 ~ 캠프 종료일: 쿠폰 재사용 불가
수강 취소 및 환불 의사를 표시하지 아니하고 무단결석 시는 교습시간으로 인지하며, 환불 요구시점 기준으로 반환합니다.
과제를 미제출하여 다음 번 캠프에 강제 참여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해당차수 교습시간은 경과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캠프 참여율 80% 이상시 (세션 참여 3회 + 업무 제출 4회 중 총 6회 이상), 교육 수료증이 발급됩니다.
주차 별 업무를 기한 내 제출하지 않은 분들은 개별 업무 피드백을 받을 수 없습니다.
직무부트캠프는 현직자 리드멘토와 스터디메이트가 함께 만들어가는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 분위기를 흐리거나 불성실하게 행동하는 분이 있을 시 참여 제재 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업무는 모두 개인업무로 진행되며, 업무 수행과 학업 및 취업준비의 병행이 가능합니다.(1주 평균 2~3시간 소요)
최소 인원 모집 미달 시 캠프 일정이 조정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