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주간 현직자와 제대로 영업관리 직무 경험을 만들 수 있습니다.
현직자의 진짜 실무를 멘토의 도움을 받아 수행합니다.
업무에 대한 1:1 피드백과 코칭이 매주 제공됩니다.
5주간 3회의 세션을 가지게 되며, 학업/현업과 병행 가능합니다.
안녕하세요 여러분, FMCG 영업담당자로 5년차 근무중인 '아름다운 멘토 박OO'입니다.
멘토링 프로그램을 준비하면서 5년 전 제가 취업준비생일 때 당시 많은 채용설명회를 다니면서 느꼈던 것은 영업 직무에서 흔히들 이야기하는 '관리'라는게 도대체 구체적으로 누구와, 무엇을, 어떻게 한다는 걸까? 라는 답답함이었죠. 이번 직무부트캠프는 그때의 기억을 되살려 그에 대한 명쾌한 해답을 제시해 주고자 합니다. 먼저 FMCG란, 일용소비재를 의미하는 약자로, 일상 생활에서 여러분들이 소비하는 대부분의 제품들이 FMCG에 해당 됩니다. 익숙한 제품군인 만큼 여러분들이 직무를 이해하는 데에 있어 다른 산업군에 비해 훨씬 수월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1주차 FMCG 산업 전반에 대한 이해를 시작으로, 멘티분들께서는 각자 관심있는 브랜드의 영업담당 역할을 부여받게 됩니다. 채널별로 각 브랜드에 맞는 실질적인 영업 전략을 수립해보고 현업자의 피드백을 받으며 주차별로 실적 관리를 해 나가게 될 것 입니다. 영업관리는 내부적으로는 숫자로 이루어진 실적과 싸워야하고, 외부적으로는 타사 영업관리와 경쟁해야하는 숙명을 지닌 자리입니다. 현장의 영업관리자의 심정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이번 직무부트캠프는 5주간 참여자들간 경쟁방식의 시뮬레이션 게임으로 구성해보았습니다.
직무부트캠프를 추천합니다.
직무경험이 없어요.
직무경험이 없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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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취업에 도움이 됩니다.
직무부트캠프에서 했던 경험과 배웠던 직무 전문 단어를 면접에서 활용하였더니 면접관들이 흥미를 보였고, 결국 최종 합격했어요.
남00님
수료증을 토대로 이력서에 직무 관련 경험으로 작성했고 임원 면접시 경험에 대한 질문에 직무 관련한 관심이 많다는 것으로 어필 했고,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어요.
강00님

현 글로벌 FMCG 브랜드 영업관리
- 국내 전체 오프라인/온라인 B2C채널 영업관리
- 신규 채널 입점 담당
- 취업 관련 특강 진행
전 국내 FMCG 대기업 영업관리/마케팅
- 국내 전체 오프라인/온라인 B2B채널 영업관리 (화장품/생활용품)
- 관공서/기업 특판 참여 (입찰, 직거래 등)
- 신규 거래처 개척

박대리님, 어제 결정된 올해 저희 사업부 타겟은 확인해보셨는지요, 경쟁도 치열하고 외부 변수도 많아 올해도 쉽지만은 않아보입니다.
몇 가지 변화들이 예상되는 만큼, 올해는 그에 맞춰 새로운 운영 전략을 수립해서 돌파구를 마련해야 할 것 같아요.
오프라인에서는 이벤트에 좀더 힘을 실었으면 좋겠어요.
기존에 해오던 방식에서 좀 더 다양한 컨텐츠를 가져갔으면 좋겠고, 장소도 최근 트렌드를 반영하여 새로운 곳에서 진행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컨텐츠와 장소가 정해지면 거기에 맞춰 별도의 프로모션 전략도 필요하겠죠?
커스터머 미팅 / 작년 데이터 리뷰를 통해 온라인 몰에 대해 세부적으로 살펴보고 성장을 위해 새롭게 시도해 볼수 있는 것들이 어떤 것들이 있을지 제안해주세요.
가지고 있는 입점 관련 데이터를 토대로 년간 영업플랜을 짜서 공유해주세요.
과제 소개
현업에서 그러하듯이, 여러분은 하나의 브랜드의 영업 담당으로서 5주간 달성해야할 영업실적 타겟을 부여 받게 됩니다. 주차별로 각각의 채널에서 달성할 실적을 위해 나름대로의 전략을 수립해야하고, 그 전략의 유효성에 따라 이루어지는 멘토의 평가에 따라 주차별로 매출을 쌓게 됩니다. 본 프로그램은 5주 뒤 최종 실적 달성의 여부를 확인하고 타사와의 비교를 통해 평가가 이루어지는 영업-시뮬레이션 게임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가장 먼저, 여러분들은 고객으로서가 아닌 영업 관리자로서 맡은 브랜드에 대해 분석하게 됩니다. 모든 브랜드는 Equity를 지키기위한 정책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하나의 제품을 구매할 때 주어지는 샘플은 그 정책 안에서 이루어지는 하나의 전략인 셈이죠. 그 가이드라인을 파악하고 일관성을 찾는것이 업무의 첫 걸음입니다. 그 정책을 토대로, 여러분은 각 채널의 영업담당자의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멘토의 강의 및 각자의 스터디를 통해 주차별로 각 채널이 가지고 있는 특징이 무엇인지 파악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를 극대화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개발하여 현실성있고 구체적인 영업 플랜을 수립하여 보고하게 됩니다.
과제를 통해 얻어갈 수 있는 것
첫번째로, 취업준비기간은 기업이 나를 선택함과 동시에 내가 기업와 직무를 선택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기간입니다. 본 프로그램이 실무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만큼 영업관리자가 되었을 때 날마다 출근하여 사무실에 앉아 하게 될 일을 미리 체험해보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나의 적성에는 맞는지, 장기적으로 커리어를 개발해도 될지 직무에 대한 확신을 갖을 수 있고 또 지원 시 서류나 면접에서 어떤 점을 어필해야 할지 스스로 답을 찾을 수 있는 의미있는 시간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두번째로, 같은 영업직무라 하더라도 산업에 따라 실무성격은 크게 다를 수 있습니다. 특히나 FMCG의 경우 타 산업에 비해 명확한 특수성을 가지고 있죠. 과제를 수행하면서 그 특수성이 무엇인지 직접 체감해보고 또한 현업자의 강의를 통해 산업에 대해 전반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좋은 시간이 될 것 입니다.
알려드릴게요!
구직자들의 오해
저 또한 그랬지만, 취업준비생들에게 있어 영업 직무는 거래처 미팅 또는 매장 관리 등 다소 외부적인 성격의 직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대인관계유지, 소통 또는 설득 능력 등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또 실제로 이를 어필하려고 하는 취업 준비생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영업관리 직무가 실제로 하는 일과 중요한 역량
실제로 영업관리직에서 외부적인 업무가 많은 것은 사실입니다. 회사를 대표하여 실무자들 간의 업무 관계를 맺는다는 점에서 앞서 언급한 소통과 설득 능력은 매우 중요한 능력이겠죠. 하지만 근본적으로 이러한 외부적인 업무를 수행하는 이유가 과연 무엇일까요? 단언컨대, 이는 브랜드의 영업 운영 전략을 수립하고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함일 것 입니다. 결국 거래처를 만나서 미팅을 하는 것도 외부에서 바라보는 트렌드는 무엇인지, 또 새로운 기회는 무엇인지 찾아내기 위함이며, 궁극적으로는 여기서 얻은 인사이트를 토대로 최적의 영업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하나의 수단입니다. 영업관리는 외부적으로 뿐만 아니라 내부적으로 수많은 데이터를 마주합니다. 그 수많은 데이터에서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발견하여 새로운 기회를 찾아내고, 그 기회를 잡기 위한 영업 플랜을 수립할 줄 아는 능력이 가장 중요한 역량이라고 생각합니다. 영업관리는 내/외부를 가리지 않고 다재다능 해야하는 만능형 인재인 셈이죠.
프로그램을 통해 키울 수 있는 역량
그런 의미에서 이번 직무부트캠프에서는 앞서 언급한 '영업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역량'을 시험해보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실제 기업에서는 수많은 데이터를 제공해줄 뿐, 절대 그 이상의 답을 제공해 주지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5주간 여러분들은 멘토로부터 많은 데이터를 접하게 될 것입니다. 그 데이터들과 더불어 스스로 시장조사를 통해 각자 나름대로 다양한 인사이트를 도출해 낼 것입니다. 그 인사이트가 무엇이냐에 따라 생각하는 기회가 다를 것이고, 수립하게 될 영업 전략 또한 달라지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들이 세운 영업전략에 대해 그 전략이 논리적으로 얼마나 타당하고, 실제로 현실성이 있는지 멘토의 피드백을 통해 확인하게 될 것입니다. 아울러 각 브랜드마다 세운 전략을 주차별로 서로 공유하는 시간을 통해 각자 산업을 바라보는 안목을 키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현업자 수준의 직무 이해도를 얻게됩니다.
⋅ 직무담당자가 실제로 하는 일
⋅ 직무담당자로 일하는 장, 단점과 요구 역량
⋅ 주차 별 프로젝트 소개 및 선정 이유
[내용] Brand Equity는 곧 생명과도 같습니다. 브랜드의 가치가 무너지면 제품의 수명이 다하는 것과 다름 없죠. 신생 브랜드가 아닌 이상, 모든 브랜드는 포지셔닝에 따라 일관된 운영 방향을 가지고 있고, 그에 맞는 각각의 영업/마케팅 전략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앞으로 5주간 하나의 브랜드의 담당으로서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평소 해보고 싶었던 브랜드를 선정하여 고객으로서가 아닌, 영업/마케팅담당으로서 비즈니스 측면에서 브랜드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향후 그 방향에 맞게 운영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1) 원하는 브랜드 선정 (국내 유통중인 FMCG 브랜드 기준)
2) 브랜드조사: PSKU/컨셉/판매현황 파악
3) 시장조사: 입점채널/경쟁브랜드/주고객층/판매전략(가격,프로모션 등)/광고현황 등 분석
※작성가이드에 대해서는 설명 예정
※PPT작성
[내용] 모든 제품은 시장상황에 따라 각각의 수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나 FMCG의 경우 외부환경에 따라 더욱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그에 맞춰 기존 제품에 대한 새로운 포지셔닝 또는 새로운 시장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신제품 출시가 활발하게 이루어집니다. 현재 속해있는 시장에서의 소비 트랜드는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기존 제품 리뉴얼 또는 신제품 출시 중 하나를 정하여, 첫번째 과제에서 파악한 고유의 아이덴티티를 유지하면서 브랜드를 활성화 할 수 있는 영업/마케팅 전략을 고민해보고자 합니다.
1) 1차 시에 선정한 브랜드내 기존 제품 AD 또는 신제품 중 택일
2) 제품 소구점/차별화 전략/입점되어 있는 채널에 대한 신규 프로모션 전략 수립 (판매전략)
※작성가이드에 대해서는 설명 예정
※PPT작성
[내용] 제품개발과 더불어, 미디어를 활용한 브랜드 발신 또한 마케터의 주된 업무중 하나입니다. 브랜드를 알리는 동시에, 때로는 소비자가 구매 의사 결정을 하는 데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죠. 수많은 미디어 중에서 우리의 주고객층에게 효율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미디어를 선택해야 하고 또 그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컨텐츠를 구성해야 합니다. 정해진 예산이 없다고 가정하고 브랜드를 가장 효율적으로 발신할 수 있는 현실적이지만 참신한 캠페인 플랜을 수립해보고자 합니다.
1) 트랜드를 반영한 창의적인 캠페인 컨셉 도출
2) 구체적인 미디어 플랜 수립 (특정 채널 선정 - TV, SNS, 지류매체 기타 등등)
3) 디자인,광고카피,이벤트 등 복수의 IMC플랜 구성
※작성가이드에 대해서는 설명 예정
※PPT작성
[내용] 경쟁이 치열한 FMCG 시장에서 영업/마케팅 담당자는 새로운 채널 개척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해야 합니다. 그것이 곧 성장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가장 직접적인 방법이기도 하죠. 다만, 새로운 환경에 진입하는 만큼, 채널내에 브랜드를 안착시키기 위해서는 여러 관점에서 사전에 검토되어야 합니다. 새로운 채널에 대한 기본적인 시장조사는 물론, 기존 채널과의 간섭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전략도 세워야 합니다. 기존에 입점되어 있지 않은 채널 하나를 선정하여 신규 입점 제안을 함께 준비해보고자 합니다.
1) 해당 브랜드가 현재 입점되어 있지 않은 채널 중 잠재력이 있다고 판단되는 채널 선정
2) 채널 입점을 위한 사전 조사 (커스터머 현황, 주 고객층, 소비 형태 등)
3) 입점 후 안정화를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전략 구성 (SKU구성, 프로모션 가격 전략 등)
※작성가이드에 대해서는 설명 예정
※PPT작성
업무 요청서로 전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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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용지원 마감일과 캠프 종료일 차이로 수료증 활용이 어려운 경우, 수료예정증명서를 발급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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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소서와 면접 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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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청자가 본인의 의사로 캠프참여를 포기한 경우
코멘토가 캠프진행을 할 수 없게 된 경우
캠프 시작전 취소(D-1일까지): 결제금액 전액 환불
1주차 시작일 ~ 2주차 시작일 D-1 : 결제금액의 2/3 환불
2주차 시작일 ~ 3주차 시작일 D-1: 결제금액의 1/2 환불
3주차 시작일 ~ 캠프 종료일: 환불 불가
1차 VOD강의 수강전 취소: 결제금액 전액 환불
1차 VOD 수강후 ~ 1차 과제 제출 전: 결제 금액의 2/3 환불
1차 과제 피드백 제공 후 ~ 2차 과제 제출 전: 결제금액의 1/2 환불
2차 과제 피드백 제공 후 ~ : 환불 불가
90일 만료 후 : 환불 불가
캠프 시작전 취소(D-2일까지): 쿠폰 재사용 가능
1주차 시작일 D-1 ~ 캠프 종료일: 쿠폰 재사용 불가
수강 취소 및 환불 의사를 표시하지 아니하고 무단결석 시는 교습시간으로 인지하며, 환불 요구시점 기준으로 반환합니다.
과제를 미제출하여 다음 번 캠프에 강제 참여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해당차수 교습시간은 경과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캠프 참여율 80% 이상시 (세션 참여 3회 + 업무 제출 4회 중 총 6회 이상), 교육 수료증이 발급됩니다.
주차 별 업무를 기한 내 제출하지 않은 분들은 개별 업무 피드백을 받을 수 없습니다.
직무부트캠프는 현직자 리드멘토와 스터디메이트가 함께 만들어가는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 분위기를 흐리거나 불성실하게 행동하는 분이 있을 시 참여 제재 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업무는 모두 개인업무로 진행되며, 업무 수행과 학업 및 취업준비의 병행이 가능합니다.(1주 평균 2~3시간 소요)
최소 인원 모집 미달 시 캠프 일정이 조정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