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주간 현직자와 제대로 영업/마케팅 직무 경험을 만들 수 있습니다.
현직자의 진짜 실무를 멘토의 도움을 받아 수행합니다.
업무에 대한 1:1 피드백과 코칭이 매주 제공됩니다.
5주간 3회의 세션을 가지게 되며, 학업/현업과 병행 가능합니다.
안녕하세요 여러분, FMCG 영업담당자로 5년차 근무중인 '아름다운 멘토 박OO'입니다.
멘토링 프로그램을 준비하면서 5년 전 제가 취업준비생일 때 당시 많은 채용설명회를 다니면서 느꼈던 것은 영업 직무에서 흔히들 이야기하는 '관리'라는게 도대체 구체적으로 누구와, 무엇을, 어떻게 한다는 걸까? 라는 답답함이었죠. 이번 직무부트캠프는 그때의 기억을 되살려 그에 대한 명쾌한 해답을 제시해 주고자 합니다. 먼저 FMCG란, 일용소비재를 의미하는 약자로, 일상 생활에서 여러분들이 소비하는 대부분의 제품들이 FMCG에 해당 됩니다. 익숙한 제품군인 만큼 여러분들이 직무를 이해하는 데에 있어 다른 산업군에 비해 훨씬 수월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1주차 FMCG 산업 전반에 대한 이해를 시작으로, 멘티분들께서는 각자 관심있는 브랜드의 영업담당 역할을 부여받게 됩니다. 채널별로 각 브랜드에 맞는 실질적인 영업 전략을 수립해보고 현업자의 피드백을 받으며 주차별로 실적 관리를 해 나가게 될 것 입니다. 영업관리는 내부적으로는 숫자로 이루어진 실적과 싸워야하고, 외부적으로는 타사 영업관리와 경쟁해야하는 숙명을 지닌 자리입니다. 현장의 영업관리자의 심정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이번 직무부트캠프는 5주간 참여자들간 경쟁방식의 시뮬레이션 게임으로 구성해보았습니다.
직무부트캠프에서 쌓은 직무경험은 취업에 도움이 됩니다.
“직무부트캠프에서 했던 경험과 배웠던 직무 전문 단어를 면접에서 활용 하였더니 면접관들이 흥미를 보였고, 결국 최종 합격했어요.” - 수료생 남00님“수료증을 토대로 이력서에 직무 관련 경험으로 작성했고 임원 면접시 무슨 경험인지 질문이 들어와 직무 관련한 관심이 많다는 것으로 어필 했고,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어요.” - 수료생 강00님
현 글로벌 FMCG 브랜드 영업관리
- 국내 전체 오프라인/온라인 B2C채널 영업관리
- 신규 채널 입점 담당
- 취업 관련 특강 진행
전 국내 FMCG 대기업 영업관리/마케팅
- 국내 전체 오프라인/온라인 B2B채널 영업관리 (화장품/생활용품)
- 관공서/기업 특판 참여 (입찰, 직거래 등)
- 신규 거래처 개척

박대리님, 어제 결정된 올해 저희 사업부 타겟은 확인해보셨는지요, 경쟁도 치열하고 외부 변수도 많아 올해도 쉽지만은 않아보입니다. 몇가지 변화들이 예상되는 만큼, 올해는 그에 맞춰 새로운 운영 전략을 수립해서 돌파구를 마련해야 할 것 같아요.
갈수록 소비트랜드도 다양해지고 니즈도 세분화되어지는 만큼, 올해는 과감하게 저희 브랜드 내부적으로 제품 리뉴얼과 신제품 런칭을 통해 라인을 확장해볼까해요. 철저한 사전조사를 통해 기존의 저희 Brand equity 를 해치지 않도록 신경 써 주세요.
[ 차시 별 과제 소개 ]
가장 먼저, 여러분들은 고객으로서가 아닌 담당자로서 맡은 브랜드에 대해 분석하게 됩니다. 모든 브랜드는 Equity를 지키기위한 정책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하나의 제품에 대하여 구성, 가격, 판매경로 심지어는 판촉물까지 일관된 정책 안에서 이루어지는 하나의 전략인 셈이죠. 또 브랜드를 둘러싼 외부환경(경쟁사, 시장특성, 광고 등)을 파악하여 일관성을 찾는것이 업무의 첫 걸음입니다.
기본적인 시장 조사와 더불어 파악된 브랜드 전략을 토대로, 현업에서 끊임없이 고민하는 주요 업무들을 주차별로 진행하게 됩니다.
[ 과제를 통해 얻어갈 수 있는 것 ]
첫번째로, 취업준비기간은 기업이 나를 선택함과 동시에 내가 기업와 직무를 선택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기간입니다. 미래에 회사에서 내가 하게될 고민들은 어떤 것들인지, 어떤 것들을 알아야하며 또 궁극적으로는 나의 적성에는 맞는지, 커리어로 개발해도 될지 직무에 대한 확신을 갖을 수 있을 것입니다. 회사에 지원 시에도 서류나 면접에서 어떤 점을 어필해야 할지 스스로 답을 찾을 수 있는 의미있는 시간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두번째로, 같은 직무라 하더라도 산업에 따라 실무성격은 크게 다를 수 있습니다. 특히나 FMCG의 경우 타 산업에 비해 명확한 특수성을 가지고 있죠. 과제를 수행하면서 그 특수성이 무엇인지 직접 체감해보고 또한 현업자의 강의를 통해 해당 산업에 대해 전반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좋은 시간이 될 것 입니다. 아울러, 평소 FMCG 산업에 관심을 가지고 있고 해당 업계로의 커리어 개발을 꿈꾸는 분들에게는 그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구직자들의 오해]
취준생시절 저 또한 그랬지만, 일반적으로 기업에서도 구분하여 채용하고 있기때문에 영업과 마케팅을 전혀 다른 영역으로 생각하는 취준생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그동안 경험하며 느낀바로는, 영업과 마케팅은 업무적으로 서로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현업에서도 영업팀에서 경험을 먼저 쌓고 마케팅팀으로 이동하는 케이스가 많을 뿐더러 그러한 커리어를 실제로 권하는 분들도 많으니까요. 실무의 성격은 조금 다를 수 있지만 매출을 활성화하여 더 많은 수익 창출을 통해 성장하고자하는 목표는 같기에, 실무자로서 알아야할 것들과 갖추어야할 관점 또한 다르지 않습니다.
[프로그램을 통해 키울 수 있는 역량]
그런 의미에서 이번 직무부트캠프에서는 앞서 언급한 마케팅 담당으로서 기본적으로 알아야하고 갖추어야할 관점을 체험해보는 데에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실제 기업에서는 수많은 정보를 제공해줄지 언정, 절대 그 이상의 답을 제공해 주지 않습니다. 답을 만들어가는 과정은 온전히 나의 몫이죠. 마찬가지로 5주간 여러분들은 많은 정보들을 접하게 될 것입니다. 그 정보와 더불어 스스로 시장조사를 통해 각자 나름대로의 다양한 인사이트를 도출해 낼 것입니다. 그 인사이트가 무엇이냐에 따라 생각하는 기회(Opportunity)가 다를 것이고, 수립하게 될 전략(Strategy)또한 달라지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들이 세운 마케팅전략에 대해 그 전략이 논리적으로 얼마나 타당하고, 실제로 현실성이 있는지 멘토의 피드백을 통해 확인하게 될 것입니다. 아울러 각 브랜드마다 세운 전략을 주차별로 서로 공유하는 시간을 통해 각자 해당 산업을 바라보는 안목을 키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현업자 수준의 직무 이해도를 얻게됩니다.
⋅ 직무담당자가 실제로 하는 일
⋅ 직무담당자로 일하는 장, 단점과 요구 역량
⋅ 주차 별 프로젝트 소개 및 선정 이유
[내용] Brand Equity는 곧 생명과도 같습니다. 브랜드의 가치가 무너지면 제품의 수명이 다하는 것과 다름 없죠. 신생 브랜드가 아닌 이상, 모든 브랜드는 포지셔닝에 따라 일관된 운영 방향을 가지고 있고, 그에 맞는 각각의 마케팅 전략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앞으로 5주간 하나의 브랜드의 담당으로서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평소 해보고 싶었던 브랜드를 선정하여 고객으로서가 아닌, 마케팅담당으로서 비즈니스 측면에서 브랜드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향후 그 방향에 맞게 운영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1) 원하는 브랜드 선정 (국내 유통중인 FMCG 브랜드 기준)
2) 브랜드조사: PSKU/컨셉/판매현황 파악
3) 시장조사: 입점채널/경쟁브랜드/주고객층/판매전략(가격,프로모션 등)/광고현황 등 분석
※작성가이드에 대해서는 설명 예정
※PPT작성
[내용] 모든 제품은 시장상황에 따라 각각의 수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나 FMCG의 경우 외부환경에 따라 더욱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그에 맞춰 기존 제품에 대한 새로운 포지셔닝 또는 새로운 시장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신제품 출시가 활발하게 이루어집니다. 현재 속해있는 시장에서의 소비 트랜드는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기존 제품 리뉴얼 또는 신제품 출시 중 하나를 정하여, 첫번째 과제에서 파악한 고유의 아이덴티티를 유지하면서 브랜드를 활성화 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고민해보고자 합니다.
1) 1차 시에 선정한 브랜드내 기존 제품 AD 또는 신제품 중 택일
2) 제품 소구점/차별화 전략/입점되어 있는 채널에 대한 신규 프로모션 전략 수립 (판매전략)
※작성가이드에 대해서는 설명 예정
※PPT작성
[내용] 제품개발과 더불어, 미디어를 활용한 브랜드 발신 또한 마케터의 주된 업무중 하나입니다. 브랜드를 알리는 동시에, 때로는 소비자가 구매 의사 결정을 하는 데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죠. 수많은 미디어 중에서 우리의 주고객층에게 효율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미디어를 선택해야 하고 또 그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컨텐츠를 구성해야 합니다. 정해진 예산이 없다고 가정하고 브랜드를 가장 효율적으로 발신할 수 있는 현실적이지만 참신한 캠페인 플랜을 수립해보고자 합니다.
1) 트랜드를 반영한 창의적인 캠페인 컨셉 도출
2) 구체적인 미디어 플랜 수립 (특정 채널 선정 - TV, SNS, 지류매체 기타 등등)
3) 디자인,광고카피,이벤트 등 복수의 IMC플랜 구성
※작성가이드에 대해서는 설명 예정
※PPT작성
[내용] 경쟁이 치열한 FMCG 시장에서 마케팅 담당자는 새로운 채널 개척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해야 합니다. 그것이 곧 성장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가장 직접적인 방법이기도 하죠. 다만, 새로운 환경에 진입하는 만큼, 채널내에 브랜드를 안착시키기 위해서는 여러 관점에서 사전에 검토되어야 합니다. 새로운 채널에 대한 기본적인 시장조사는 물론, 기존 채널과의 간섭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전략도 세워야 합니다. 기존에 입점되어 있지 않은 채널 하나를 선정하여 신규 입점 제안을 함께 준비해보고자 합니다.
1) 해당 브랜드가 현재 입점되어 있지 않은 채널 중 잠재력이 있다고 판단되는 채널 선정
2) 채널 입점을 위한 사전 조사 (커스터머 현황, 주 고객층, 소비 형태 등)
3) 입점 후 안정화를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전략 구성 (SKU구성, 프로모션 가격 전략 등)
※작성가이드에 대해서는 설명 예정
※PPT작성
업무 요청서로 전달됩니다.




교과 외 활동 항목에 직무부트캠프 수료 경험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채용지원 마감일과 캠프 종료일 차이로 수료증 활용이 어려운 경우, 수료예정증명서를 발급해드립니다.
* 3주차 이상 경과된 경우에 한하여 고객센터를 통해 신청 가능
저와 5주간 함께 수행한 업무는 직무경험을 증명할 결과물이 됩니다.
*아래는 수강생들이 5주간 만든 실제 포트폴리오입니다.




이런 점이 좋습니다.
자소서와 면접 준비
업무 프로세스 이해
직무 적합도 판단

더 편안하고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습니다.
더 뛰어난 학습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더 솔직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습니다.
직무를 깊게 경험해 보실래요?
완전히 해결됩니다!
- 정가
- 300,000원
- 참여비 100%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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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지원금 사용 가능
캠프 참여율 80% 이상시 (세션 참여 3회 + 업무 제출 4회 중 총 6회 이상), 교육 수료증이 발급됩니다.
주차 별 업무를 기한 내 제출하지 않은 분들은 개별 업무 피드백을 받을 수 없습니다.
직무부트캠프는 현직자 리드멘토와 스터디메이트가 함께 만들어가는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 분위기를 흐리거나 불성실하게 행동하는 분이 있을 시 참여 제재 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업무는 모두 개인업무로 진행되며, 업무 수행과 학업 및 취업준비의 병행이 가능합니다.(1주 평균 2~3시간 소요)
최소 인원 모집 미달 시 캠프 일정이 조정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