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주간 현직자와 제대로 영업 직무 경험을 만들 수 있습니다.
현직자의 진짜 실무를 멘토의 도움을 받아 수행합니다.
업무에 대한 1:1 피드백과 코칭이 매주 제공됩니다.
5주간 3회의 세션을 가지게 되며, 학업/현업과 병행 가능합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제조업부터 현재 교육서비스까지 영업관리자로 10년 이상 일하고 있는 멘토입니다.
10년 전부터 모교나 지역사회에서 멘토링을 꾸준히 해오면서 학생들이 생각하는 취업 고민을 함께 나누고 있습니다. 이 글을 쓰면서 처음 영업을 해보겠다고 준비 했을 때가 떠오릅니다. 지금 보면 아무것도 아니지만 그때 당시는 왜 그렇게 영업에 대해 막연하게 생각했는지 모르겠습니다. 어쩌면 주변에서 "영업은 어렵더라, 힘들다"고 하는 말에 더 겁을 먹었는지 모릅니다. 직무에 대한 막연함과 걱정을 실제 현업에서 진행되는 업무를 통해 A~Z까지 공개 하려 합니다. 더 나아가 저처럼 영업이 나에게 맞을까? 고민하는 멘티분들에게는 영업 업무가 적합한지 같이 고민 해보겠습니다.
직무부트캠프를 추천합니다.
직무경험이 없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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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취업에 도움이 됩니다.
직무부트캠프에서 했던 경험과 배웠던 직무 전문 단어를 면접에서 활용하였더니 면접관들이 흥미를 보였고, 결국 최종 합격했어요.
남00님
수료증을 토대로 이력서에 직무 관련 경험으로 작성했고 임원 면접시 경험에 대한 질문에 직무 관련한 관심이 많다는 것으로 어필 했고,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어요.
강00님

현 스타트업, 교육기획 팀장
- 교육기획 및 진행
- 거래처 영업 및 실적 관리
- B2B 영업 및 관리
전 매출 약 4조 이상 식품 제조업 ○사 국내영업
- 실적관리 및 실적분석
- 거래처별 제품 판촉진행
- 기존거래처 및 신규거래처 발굴
- 제품관리 및 신제품 입점
- 프로모션 기획 및 기안서 작성
- ERP SAP 프로그램 활용
전 매출 약 0.5조 이상 플라스틱 제조업 △사 중국주재원
- 실적관리 및 실적분석
- 거래처별 매출 계획및 관리
- 매출채권관리
- 제품관리 및 신제품 입점
- 중국직원 관리 및 채용
- 상하반기 매출관리 및 시장 트렌드 임원 보고
- 계약서, 발주서, 출고요청서 작성
전 □공기업 전략기획팀
- 내국인 면세점 중국고객관리

김대리, 올해 영업부서의 KPI를 달성하기 위해 우리 제조업 시장의 전체 CAPA를 미리 살펴봅시다. 조사하는 과정에서 저희 제조업 규모가 작년대비 얼마나 성장했는지 구체적 수치로도 확인해주세요. 그리고 다음 달 A업체에 대량 매출 관련 미팅이 있습니다. 재무적 목표와 비재무적 목표를 확인 할 수 있는 영업전략을 세워주세요. 특히 본사 제품의 경쟁사 제품보다 어떤 점에서 우위에 있는지를 확인 할 수 있는 상품제안서 작성해주세요. 상품제안서가 컨펌 됐다면, 다음달 미팅 계획을 세워서 A업체 바이어와 상담을 진행해주세요. 상담 후 결과 보고와 진행상황을 체크하시고 납품계약서, 발주서, 출고요성서등 필요한 기안 들을 사전에 컨펌 받아주세요!
업무 소개
1. 영업의 제조업 규모와 경쟁사 파악하기.
영업직무의 8할은 매출달성입니다. 매출을 잘 하기 위해서는 전체 시장크기를 가늠하고 그 시장속에 자사와 타 경쟁사의 매출 크기를 볼 줄 알아야합니다. 특히 경쟁사의 경우 제품군이 겹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어떤점에서 우위를 갖고 있는지를 알고 있어야합니다. 자사 제품에 대한 이해는 기본이고, 전체적인 매출 실적과 시장의 크기, 경쟁사 비교를 통해 영업을 해나가기 때문입니다. 다만 내가 뛸 산업의 크기는 현직자가 되어야만 구체적인 수치와 내용을 알 수 있었다는게 함정이었습니다. 이런 불편함을 제거하기 위해 활용 가능한 데이터를 구성했습니다. 현직자가 아니더라도 전체 매출 규모와 산업의 크기를 알아보고 RAW DATA를 활용하여 경쟁사를 비교할 수 있게 준비했습니다.
제조업을 하는 영업 직군이라면 모두 다 활용이 가능하도록 구성했습니다. 제조업 특정 분야의 실제 규모를 현직자가 아니더라도 확인 하는 방법을 안내드립니다. RAW DATA를 통해 해당 제조업의 CAPA를 확인하며 전년 대비 성장률을 통해 매출 규모를 파악합니다.
2. 영업전략 수립과 제안서 작성하기
영업전략을 세우는 기법은 많습니다. 저희는 실제 활용하는 툴을 활용하여 재무적 목표와 비재무적 목표를 구분해서 진행할 것입니다. 회사에서 사용하는 폼을 이용하여 상품제안서 및 발주 품의도 작성하면서 제품과 산업에 대한 이해도를 한 층 올려 드릴 것입니다.
3. 비지니스 매너와 고객상담
마지막 5주차에는 고객상담 롤플레잉을 진행합니다. 멘티분이 제공된 시나리오를 각색해서 실전 연습으로 변수에 대처하고 상담하는 스킬을 키웁니다.(이 부분은 실제 채용 과정에서 1차 팀장급 면접에서 많이 다루고 있습니다.) 영업의 상담 역량 중 의사소통능력이 중요하다고 하는데, 그 중에서도 설득력이 왜 중요한지를 배우게 됩니다.(*참고로 의사소통능력은 경청, 설득력, 피드백, 요약, 문서관리등 범위가 상당히 넓습니다)
그밖에 팁!
제조업에 관심을 두고 있다면 언제든 문의 두드려주세요!
1. 직무 변환에 관심 있는 멘티
예를들어 국내영업 - 해외영업 - 주재영업 또는 영업 - 마케팅 직무 전환을 꿈꾸는 멘티에게 실전 사례를 통해 꿀팁을 안내 드리겠습니다.
2. 직장내 커뮤니케이션을 알고 싶은 멘티
효율적인 사내 커뮤니케이션 또는 MBTI 활용 소통방법을 글로벌 라이센스가 있는 전문가 입장에서 안내합니다.
3. 직무 설정이 어려운 멘티
앞서 설명드린대로 영업은 다양한 부서와 협업을 하기 때문에 다른 직무를 살펴보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5주간 진행하면서 타겟 직무에 대한 어드바이스를 드립니다.
알려드릴게요!
1. 이 직무에 대한 구직자들의 오해
회사마다 성향은 조금씩 다르긴 하지만, 평균적으로 가장 많은 채용을 하는 직군은 영업직군입니다.
그만큼 회사에서 인재가 많이 필요한 직군이기도 하고, 멘티분들 입장에서는 도전할 기회가 많은 직군이기도 합니다.
또한 특정 산업이나, 기술영업이 아니라면, 제조업 영업은 전공을 크게 구별하지도 않습니다.
영업은 단순히 물건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B2C, B2B등 다양한 형태가 존재하며, 근무 기간이 올라갈 수록 판매, 회계, 마케팅, 기획, 관리, 생산, 물류, 인적관리, 상담 등 다양한 분야에 능력을 활용할 줄 알아야 합니다. 그래서 생산, 품질, 연구, 기획, 마케팅, 물류 등 다양한 부서와 업무 협조를 진행하며 매출을 올려 나갑니다. 그래서 영업을 배우고 나면 회사의 전반적인 시스템을 배워 볼 수 있습니다. 제가 수십년간 현장에서 만나본 분들 중에서 창업을 하거나, 규모가 작은 곳에서 더 큰 권한과 책임을 행사하는 리더들의 경우 영업직군이 많은 이유도 그러한 맥락입니다.
2. 이 캠프의 특징
현재 교육업계에 몸담고 있으면서 사회 초년생들, 1~3년차 주니어 직장인들을 접할 때가 많습니다.
많은 멘티 분들이 영업에 대한 막연한 환상과 어려움을 토로 했습니다. 특히나 영업은 산업 범위가 넓고 제품에 따라 그 특징이 달라 더 막연하고 어렵게 느껴졌습니다. 수년간 멘티분들을 만나오면서 이런 점들을 반영하여 교육을 구성하였습니다.특히 영업 실전경험과 교육 경험을 접목시켜 제조업 영업에 대한 막연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면접과 실전에 활용할 수 있도록 기획했습니다. 해당산업의 크기와 매출 볼륨을 확인하여, 자사 제품과 타사제품의 차별성을 통해 실전 롤플레잉까지 진행하는 영업특화 교육입니다!
3. 이 직무에서 실제로 중요한 역량
산업 분야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영업에서 필요한 역량으로 많이 언급되는 키워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도전정신, 열정, 의사소통, 분석력, 기획력, 협업, 문서활용능력, 자원활용능력 등입니다. 그중에서도 이번 캠프를 통해서 분석력, 기획력, 설득력을 배워 나가실 것입니다. 이 과제를 어떤 태도와 자세로 하느냐에 따라 도전정신과 열정은 저절로 따라 올 것입니다.
4. 이 업무가 왜 멘티들에게 도움이 될지
현직자가 아니면 알 수 없는 시장을 바라보는 관점과 상품 기획서를 실제 수치를 활용하여 작성하는 법을 배웁니다.
마지막 5주차에 상담 롤플레잉을 진행하면서 실전 경험을 미리 실습 해봅니다. 롤플레잉의 경우 실전 면접에서 활용 할 수 있게 구성 했습니다.
현업자 수준의 직무 이해도를 얻게됩니다.
⋅ 직무담당자가 실제로 하는 일
⋅ 직무담당자로 일하는 장, 단점과 요구 역량
⋅ 주차 별 프로젝트 소개 및 선정 이유
우리 회사가 속한 시장의 크기를 알아보고, 회사의 최근 2개년 매출과 영업이익을 확인해주세요.
이런 데이터를 통해 앞으로 우리가 영업할 시장의 방향을 설정 해봅시다. 경쟁사의 매출규모와 베스트 제품이 무엇인지도 확인 부탁드립니다.
1. 제조업 CAPACITY를 확인하는 방법
-Top - down approach
-해당 제조업 산업의 전체 매출액, 당기순이익 확인하기
-매출액 및 당기순이익 전년대비 성장률 구하기
-해당 산업의 전체 캐파에서 해당 기업의 매출과 당기순이익 살펴보기
2. 시장동향과 경쟁사 정리하기
-Bottom up approach
-해당 제조사 매출, 당기순이익, 주력제품, 고객사 확인하기
-해당 제조사와 관련된 경쟁사 3개이상 알아보기
-시장동향과 경쟁사 정리표 활용법
*참고자료 : 참고할 만한 예시 자료 및 템플릿 제공 예정
*업무 결과물 : 템플릿 활용 작성
우리회사의 영업전략을 세워 봅시다. 전략에 도출된 내용을 기반으로 거래처에 제공할 상품 제안서를 작성하고 팀장님께 결제 받으세요.
1. 영업전략 수립하기
-SO,WO,ST,WT 4분면 구하기
-재무적 목표와 비재무적목표 확인하기
2. 상품제안서 올리기
-주력상품 이해 및 판매 기초 다지기
-제품 특이사항, 실적, 특허 등 알아보기
-제품의 가격과 매출 프로모션 기획하기
*참고자료 : 참고할 만한 예시 자료 및 템플릿 제공 예정
*업무 결과물 : 템플릿 활용 작성
고객사를 구분하고, 고객 요구사항에 따른 체크리스트를 확인하세요. 확정된 상품은 발주 품의서를 올려주세요.
1. 고객상담에 따른 피드백 과정
-고객요구사항 및 체크리스트 만들기
-유관 부서와 업무협조 과정
2. 발주 품의서 올리기
-기안 구성요소 살펴보기
-발주서 샘플 활용하기
*참고자료 : 참고할 만한 예시 자료 및 템플릿 제공 예정
*업무 결과물 : 템플릿 활용 작성
드디어 1차 거래 미팅이 잡혔습니다. 거래처 방문 전 상담내용을 준비해주세요.
1. 실전 고객상담
-다양한 형태의 바이어 경험하기
-해당 바이어에 따른 시나리오 작성하기
-고객과 상담 롤플레잉 진행하기
-상호 피드백
2. 기본적인 비지니스 매너 살펴보기
-인사예절, 전화예절, 상담 순서 알아보기
-식사와 접대 시 비지니스 매너 살펴보기
*참고자료 : 참고할 만한 예시 자료 및 템플릿 제공 예정
*업무 결과물 : 템플릿 활용 작성
업무 요청서로 전달됩니다.




교과 외 활동 항목에 직무부트캠프 수료 경험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채용지원 마감일과 캠프 종료일 차이로 수료증 활용이 어려운 경우, 수료예정증명서를 발급해드립니다.
* 3주차 이상 경과된 경우에 한하여 고객센터를 통해 신청 가능
저와 5주간 함께 수행한 업무는 직무경험을 증명할 결과물이 됩니다.
*아래는 수강생들이 5주간 만든 실제 포트폴리오입니다.




이런 점이 좋습니다.
자소서와 면접 준비
업무 프로세스 이해
직무 적합도 판단

더 편안하고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습니다.
더 뛰어난 학습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더 솔직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습니다.
직무를 깊게 경험해 보실래요?
완전히 해결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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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2,000원 /1주
- 12개월 무이자 할부
- 3,076원 /1주
정부 지원금 사용 가능
신청자가 본인의 의사로 캠프참여를 포기한 경우
코멘토가 캠프진행을 할 수 없게 된 경우
캠프 시작전 취소(D-1일까지): 결제금액 전액 환불
1주차 시작일 ~ 2주차 시작일 D-1 : 결제금액의 2/3 환불
2주차 시작일 ~ 3주차 시작일 D-1: 결제금액의 1/2 환불
3주차 시작일 ~ 캠프 종료일: 환불 불가
1차 VOD강의 수강전 취소: 결제금액 전액 환불
1차 VOD 수강후 ~ 1차 과제 제출 전: 결제 금액의 2/3 환불
1차 과제 피드백 제공 후 ~ 2차 과제 제출 전: 결제금액의 1/2 환불
2차 과제 피드백 제공 후 ~ : 환불 불가
90일 만료 후 : 환불 불가
캠프 시작전 취소(D-2일까지): 쿠폰 재사용 가능
1주차 시작일 D-1 ~ 캠프 종료일: 쿠폰 재사용 불가
수강 취소 및 환불 의사를 표시하지 아니하고 무단결석 시는 교습시간으로 인지하며, 환불 요구시점 기준으로 반환합니다.
과제를 미제출하여 다음 번 캠프에 강제 참여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해당차수 교습시간은 경과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캠프 참여율 80% 이상시 (세션 참여 3회 + 업무 제출 4회 중 총 6회 이상), 교육 수료증이 발급됩니다.
주차 별 업무를 기한 내 제출하지 않은 분들은 개별 업무 피드백을 받을 수 없습니다.
직무부트캠프는 현직자 리드멘토와 스터디메이트가 함께 만들어가는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 분위기를 흐리거나 불성실하게 행동하는 분이 있을 시 참여 제재 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업무는 모두 개인업무로 진행되며, 업무 수행과 학업 및 취업준비의 병행이 가능합니다.(1주 평균 2~3시간 소요)
최소 인원 모집 미달 시 캠프 일정이 조정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