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주간 현직자와 제대로 영업 직무 경험을 만들 수 있습니다.
현직자의 진짜 실무를 멘토의 도움을 받아 수행합니다.
업무에 대한 1:1 피드백과 코칭이 매주 제공됩니다.
5주간 3회의 세션을 가지게 되며, 학업/현업과 병행 가능합니다.
안녕하세요, 정규직 커리어로 영업 업무만 8년, 이전 인턴을 합하면 총 6개 회사에서 영업 부서에서만 경력을 쌓은 멘토입니다.
산업공학 전공으로 생산관리, 품질경영과 같은 과목보다는 기술경영이나 기술혁신과 같은 Business 영역에 더 관심이 많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그리고 기업 내에서 사업을 이끌어가는 주체는 바로 영업팀이라고 생각했기에 영업 직무를 택하게 되었습니다. 해당 직무를 목표하며 막상 두려웠던 것은 앞으로 영업을 하면 자존심을 굽히며 살아가야 하는 걸까? 접대 문화는 나랑은 잘 맞을까? 하는 생각이었습니다. 결론적으로 영업이란 너무도 다양한 영역을 포괄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우리가 생각하는 영업이란 아주 국한된 영역이었습니다.
막연한 상상보다 진짜를 경험하기 위해서 취업 준비에 앞서 방학마다 각기 다른 분야의 영업 직무 인턴을 도전하였습니다. 컨벤션 전시 영업 기획, 자동차 딜러, 외국계IT기술영업, 소비재 유통 영업 등 다양한 사업 분야의 B2B / B2C 분야를 두루 경험을 해보았습니다. 솔직히 말씀드리면, 당시에도 영업이 천직같이 느껴지지는 않았습니다. 그리고 취업 후에는 B2B영역이지만 막상 직접 고객을 찾아다녀야 하는 일명 ‘방문판매’ 영업 업무를 맡아 자존심도 많이 상하고, 내적 갈등도 심했습니다. 이 와중에도 전략을 구상하고 이를 영업 활동에 접목하고자 끊임없이 노력했습니다. 방문 판매에 가까운 국내 제안 영업부터, 국내 유통 영업, 국내 신규 프로젝트 개발, 이어서 해외 영업의 시작, 현재는 신규 사업팀에서 넓게는 시장-제품 전략 기획에서 좁게는 담당 지역의 영업 전략, 그리고 필요할 때는 직접 고객도 만나면서 국내/해외를 경계 없이 ‘되는 사업을 만든다’라는 목표를 가지고 움직이고 있습니다.
영업은 참 가르치기도, 배우기도 어렵습니다. 저도 외부 영업 강의를 들어봤지만, 만족한 기억은 많이 없는 것 같습니다. 채권이나 재고 관리까지 일상적으로 해야 하는 영업 업무도 있겠지만, 이번에는 처음에 알았으면 좋았을 것들, 그리고 영업의 가장 재미있는 부분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보여드리겠습니다. 추가로 국내에서 해외 영업까지의 커리어 이동, 영업 직무 면접 시 주의점, 경력 이직에 대한 이야기 등 궁금한 내용은 공유해주세요.
직무부트캠프를 추천합니다.
직무경험이 없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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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취업에 도움이 됩니다.
직무부트캠프에서 했던 경험과 배웠던 직무 전문 단어를 면접에서 활용하였더니 면접관들이 흥미를 보였고, 결국 최종 합격했어요.
남00님
수료증을 토대로 이력서에 직무 관련 경험으로 작성했고 임원 면접시 경험에 대한 질문에 직무 관련한 관심이 많다는 것으로 어필 했고,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어요.
강00님

현 대기업 제조업 사업팀
- 사업개발 : Product-market fit, 파트너십 유치, 프로젝트 관리
- B2B영업 : 시장분석, 영업전략, 기회발굴
전 대기업 제조업 해외영업팀
- 유통영업 : 제품 포지셔닝, 유통망 구축, 매출견인
- 마케팅 : 담당 지역 내 홍보 활동
전 대기업 제조업 국내영업팀
- 프로젝트 영업 : 기회발굴 / 사업 관계 구축 / 경쟁 입찰
- 일반영업 : 관계형성 / 제품제안 / 데모
*해외법인 영업 인력 면접 및 채용, 사내외 교육 프로그램 진행, B2B영업관련 리서칭펌 자문

코대리,일정시간 안에서 누워있으면 코로나를 완치시킬 수 있는 신의료기기인 'Coroex'의 개발이 완료되었습니다. 현재 국내 레퍼런스도 확보하였고, 경쟁사는 현재 G사뿐이니 서둘러 M/S를 확보해야 하는 시점입니다.
올해 매출 목표가 $400K이죠? 매출 목표 달성은 아주 중요한 미션이지만, 영업 이익률도 매우 중요합니다. COI 10%를 확보해주었으면 합니다.
아시아 팀에서 우선적으로 의료지출이 높고 허브공항을 가지고 있는 말레이시아를 전략시장으로 선정했으면 합니다.
현재 조사한 바에 의하면 잠재고객인 공공병원, 민간병원, 공항, 유통사, 응급관련 국가 기관 등 다양한데, 3C 분석을 통해서,
시장 세분화, 목표 시장 설정, 제품 포지셔닝을 진행해주었으면 합니다.
이후 각 고객에게 Cold Mail을 진행하고, 회신이 오는 고객부터 빠르게 요구 조건을 파악해 나갑시다.
과제 소개
B2B 영업의 꽃인 '신규 프로젝트 개발'에 대해서 5주 간의 과제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냥 하는 Old-Fashion 영업과 전략을 가지고 움직이는 영업의 차이를 보여 드리기 위해서 순서에 맞혀 전략 영업을 경험하게 됩니다. 영업 대상 고객 선정 및 수주를 위한 활동을 Simulation하여, 과제 간에 미팅 사전 준비, 미팅 결과 보고, 내부 커뮤니케이션, 최종 영업 결과 보고까지 실제 업무를 경험하게 됩니다. 우선 전략적 영업의 의미를 알기 위해 시장 전략과 방향 설정에 대해서 진행합니다.
순차적으로 시장 분석(3C), 마케팅 전략 방향 설정(S,T,P), 영업 계획 수립에 과제 진행 예정입니다. 이후에는 특정된 시장에 제품을 팔기 위해 가망 고객을 접촉합니다. 주어진 특정 시장에 어떤 가망 고객을 만날지 결정을 하시고, 출장 보고와 고객향 제안서를 작성해 주세요. 그리고 미팅 이후의 상황을 가정하여 최종 제안을 위해서 회사 내부 담당자들과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합니다. 마지막으로 사업 파트너를 결정하고, 최종 고객에게 조건을 제시하기 전에 내부 영업 보고를 진행해야 합니다.
알려드릴게요!
영업는 다양한 업무들이 복합적이라, 어떤 일을 한다라고 말하기가 힘듭니다. 여러분이 처음 영업을 하게 된다면 사업개발의 일부분이나 사업개발 이후의 관리적인 영업 업무를 하시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영업의 주된 목적은 거래를 성사시켜 수익을 창출하는 것입니다. 이에 처음 어떻게 B2B영업이 시작되는지를 경험하게 해드리고 싶습니다. B2B 영업은 시장에서 회사와 고객을 이어주는 연결 고리 역할로 시장에 대한 정보, 제품과 기술, 고객의 니즈 파악, 신규 프로세스 적립, 고객 관리 등 다양한 역량이 필요합니다. 내가 파는 제품이나 솔루션을 통해서 '시장', '고객', '내부 조직'과 일을 하는 방법에 대해서 과제가 진행됩니다. 전략이 없으면 내가 '시장'에서 길을 잃습니다. 니즈를 볼 수 없으면 '고객'을 잃습니다. 왜곡된 정보는 '내부 조직'의 지원을 잃습니다. 해당 과제를 통해서 전략 영업을 경험해 보시죠.
현업자 수준의 직무 이해도를 얻게됩니다.
⋅ 직무담당자가 실제로 하는 일
⋅ 직무담당자로 일하는 장, 단점과 요구 역량
⋅ 주차 별 프로젝트 소개 및 선정 이유
[내용] B2B 전략 영업의 시작은 '어디서 누구와 싸울 것인지 정하는 것입니다.'
3C (Customer, Company, Competitor) 분석을 통해 기업의 마케팅 환경을 분석하고, 제품 시장을 세분화(Segmentation)하고 이를 평가하여 표적 시장(Targeting)을 선정, 마지막으로 포지셔닝(Positioning)까지 진행해봅니다.
3C 분석이 잘 되었다면 굳이 STP의 형식에 따라 진행하지 않아도 됩니다. 시장 분석을 통해서 당사의 제품을 팔기에 가장 적절한 고객이 누구인지, 어떻게 팔아야 경쟁사 대비 우위점을 취할지 방향을 설정해주세요.
1) 3C (Customer, Company, Competitor) 분석
2) STP (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 혹은 시사점 / 대응 방향
※ 회사 관련 미션 카드 제공 (제품 스펙, 손익툴)
※ 시장 관련 내용은 하기 참조. 혹은 일부 정보 창작 가능
https://news.kotra.or.kr/user/globalAllBbs/kotranews/album/2/globalBbsDataAllView.do?dataIdx=185884
[내용] 이제 첫 번째 해외 출장입니다. 회사의 영업 계획에 따라 특정된 시장에 제품을 팔기 위해 가망 고객을 접촉합니다.
출장에 앞서 사업 부장님께 출장의 목적과 목표가 담긴 출장 사전 보고를 진행해야 합니다.
고객 미팅은 사전 준비가 가장 중요합니다. 고객과 무슨 이야기를 나눌 것인지 철저히 준비를 해보세요.
1) 출장 보고 메일
- 출장 개요 - 목적, 기간, 예상 등
- 미팅 전 사전 영업 전략 관련 내용
- 출장 예상 결과
※ 미션 카드 제공
2) 고객향 제안서
- 추가 필요한 스펙이나 제품 정보는 창작 가능
- PPT 1P 이내
3) 고객향 추가 질의/제안 사항 3가지
- 해당 건은 피드백에 답변 예정
- 명확하고 고객 입장에서 답변 가능한 범위여야 고객 응답 가능
[내용] 미팅 이후의 상황을 가정합니다. 제안에 따른 각 고객의 요구 조건이 공개되며, 추가 요청 사항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전 시간 고객에게 질의한 내용 바탕으로 미팅 결과 보고서를 작성해 주세요. 그리고 최종 제안을 위해서 회사 내부 담당자들과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합니다.
1) 미팅 결과 보고서
- 각 고객 미팅 내용
- 거래 조건 정리
- PPT 1P 이내
2) 내부 커뮤니케이션 메일 작성
- 업무상 필요한 부서에만 작성
- 각 메일에는 각 담당자(멘토)가 간단히 답변 예정
※ 미션 카드 제공
[내용] 사업 파트너를 결정하고, 최종 고객에게 조건을 제시하기 전에 내부 영업 보고를 진행합니다. 내부 경영진의 의사 결정을 잘 받을 수 있어야 고객과의 거래가 성사되겠죠? 사업 부장님께 해당 사업 관련 서면 보고를 진행해주세요. 그리고 영업에 필요한 사항을 정리하여 기안서를 제출해 주세요. 5주차에는 경영진(멘토)의 의사결정이 있습니다.
1) 영업 결과 보고 메일
- 최종 오퍼 전 내부 승인 획득 목적
- 사업 파트너 지정하여 진행 관련 사항을 서면으로 보고
※ 예시 제공
2) 기안서
- 조건 명시 – 예상 매출, 수량, 기간, 손익 등
- PPT 1P 이내
업무 요청서로 전달됩니다.




교과 외 활동 항목에 직무부트캠프 수료 경험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채용지원 마감일과 캠프 종료일 차이로 수료증 활용이 어려운 경우, 수료예정증명서를 발급해드립니다.
* 3주차 이상 경과된 경우에 한하여 고객센터를 통해 신청 가능
저와 5주간 함께 수행한 업무는 직무경험을 증명할 결과물이 됩니다.
*아래는 수강생들이 5주간 만든 실제 포트폴리오입니다.




이런 점이 좋습니다.
자소서와 면접 준비
업무 프로세스 이해
직무 적합도 판단

더 편안하고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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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지원금 사용 가능
신청자가 본인의 의사로 캠프참여를 포기한 경우
코멘토가 캠프진행을 할 수 없게 된 경우
캠프 시작전 취소(D-1일까지): 결제금액 전액 환불
1주차 시작일 ~ 2주차 시작일 D-1 : 결제금액의 2/3 환불
2주차 시작일 ~ 3주차 시작일 D-1: 결제금액의 1/2 환불
3주차 시작일 ~ 캠프 종료일: 환불 불가
1차 VOD강의 수강전 취소: 결제금액 전액 환불
1차 VOD 수강후 ~ 1차 과제 제출 전: 결제 금액의 2/3 환불
1차 과제 피드백 제공 후 ~ 2차 과제 제출 전: 결제금액의 1/2 환불
2차 과제 피드백 제공 후 ~ : 환불 불가
90일 만료 후 : 환불 불가
캠프 시작전 취소(D-2일까지): 쿠폰 재사용 가능
1주차 시작일 D-1 ~ 캠프 종료일: 쿠폰 재사용 불가
수강 취소 및 환불 의사를 표시하지 아니하고 무단결석 시는 교습시간으로 인지하며, 환불 요구시점 기준으로 반환합니다.
과제를 미제출하여 다음 번 캠프에 강제 참여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해당차수 교습시간은 경과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캠프 참여율 80% 이상시 (세션 참여 3회 + 업무 제출 4회 중 총 6회 이상), 교육 수료증이 발급됩니다.
주차 별 업무를 기한 내 제출하지 않은 분들은 개별 업무 피드백을 받을 수 없습니다.
직무부트캠프는 현직자 리드멘토와 스터디메이트가 함께 만들어가는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 분위기를 흐리거나 불성실하게 행동하는 분이 있을 시 참여 제재 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업무는 모두 개인업무로 진행되며, 업무 수행과 학업 및 취업준비의 병행이 가능합니다.(1주 평균 2~3시간 소요)
최소 인원 모집 미달 시 캠프 일정이 조정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