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주간 현직자와 제대로 해외영업 직무 경험을 만들 수 있습니다.
현직자의 진짜 실무를 멘토의 도움을 받아 수행합니다.
업무에 대한 1:1 피드백과 코칭이 매주 제공됩니다.
5주간 3회의 세션을 가지게 되며, 학업/현업과 병행 가능합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대기업 국내마케팅본부, 영업직무로 2년, 해외사업개발 직무로 1년째 근무하고 있는 멘토입니다.
대학교때 스페인어를 전공하고, 중남미에서 인턴생활을 하며 막연히 글로벌한 직무를 하고싶다고 마음먹었지만, 관련 직무에서 번번히 낙방하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결국, 국내영업/마케팅 직무로 눈을 돌려 현재 기업에 최종합격하게 되었습니다.
결국 국내영업 직무를 수행하며 고성과자로 인정받도록 노력하였고, 2년차에 해외사업직무로 직무변경이 되었습니다. 국내 대기업의 경우 이렇게 직무가 변경되는 경우도 있으며, 이를 참고로 취업활동을 진행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제가 국내영업/마케팅 직무를 수행하며 느꼈던 수많은 에피소드와 강점들, 그리고 현재 해외사업 직무를 수행하며 필요한 지식 및 역량을 멘티님들께 전달하고 싶습니다.
대학생활을 상당히 파란만장하게 보낸 경험도 같이 공유하고 싶어요!
직무부트캠프를 추천합니다.
직무경험이 없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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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취업에 도움이 됩니다.
직무부트캠프에서 했던 경험과 배웠던 직무 전문 단어를 면접에서 활용하였더니 면접관들이 흥미를 보였고, 결국 최종 합격했어요.
남00님
수료증을 토대로 이력서에 직무 관련 경험으로 작성했고 임원 면접시 경험에 대한 질문에 직무 관련한 관심이 많다는 것으로 어필 했고,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어요.
강00님

現
대기업 해외영업
前
매출 1.5조 생명과학 제조업 S사, 마케팅/영업파트
- 해외사업, 제품수출, 영문계약관리
- 수출 SCM 관리
- 국내영업, 마케팅

김주임님, 우리제품이 새로운 국가에 진출 할 수 있도록 글로벌 신규시장진출 보고서를 작성해 주세요.
해외신규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대륙설정, 국가설정을 먼저 해야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각 국별 일반정보 및 시장상황을 분석하는 것이 필요하겠죠?
[ 차시 별 과제 소개 ]
해외영업/마케팅 담당자로서 해외신규시장에 진출 할 때 고려해야할 모든 상황을 순차적으로 정리하는 과제입니다. 신규 대륙/국가의 General Information 조사부터 경쟁사 조사, 가격설정을 통한 순차적인 해외신규시장 진출 과정 계획을 수립하고 최종적으로 설득력있는 보고서를 작성하게 됩니다.
[ 과제를 통해 얻어갈 수 있는 것 ]
해외영업 분야에서 일하고 싶다면 가장 중요한 능력이 시장조사 능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올바른, 철저한 조사를 통해 진출한 시장에서 우리제품을 Sales, Marketing 하여야 성과가 날 수 있기 때문이죠. 부정확한 정보로 막연히 신속한 진출을 한다면 우리 제품이 해당 시장에서 패배하고, 결국 회사의 손실책임은 우리부서로 오게 됩니다. 이를 방지하고자 이번 과제를 통해 얻어갈 수 있는 것은
1. 해외영업의 첫 단계인 해외신규시장조사 과정을 순차적으로 연습해볼 수 있습니다.
2. 시장 조사 시 고려해야할 모든 조건들을 생각하고 근거를 설정 할 수 있습니다.
3. EXCEL로 보고서를 작성하는 방법, PPT로 보고서를 작성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4. CEO 최종보고를 통해 실무에서 보고하는 스킬을 함양할 수 있습니다.
5. 이 모든 실무연습을 자기소개서, 면접등에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알려드릴게요!
[구직자들의 오해]
저 또한 그랬었고, 실제로 많은 취업 준비생들이 해외영업분야는 무조건 외국어를 잘해야하만 하고, 특히 영어는 기본에 제2, 제3외국어를 연마해야한다고 알고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하나의 선택적인 조건이고 정말 중요한 조건은 "꼼꼼함, 분석력"이라고 안내하고 싶습니다. 본인이 가진 모든 경험에서 이러한 역량을 찾을 수 있습니다.
[해외영업 직무가 실제로 하는 일 및 중요 역량]
해외영업직무는 실제로 파트너사와 영어로 Email, Phone으로 소통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는 해외영업직무의 일부이고, 실제로는 내부에서의 의사결정을 위해 수많은 분석자료, 근거자료, 계산자료를 만들게 됩니다. 여기서 필요한 역량이 Insight 즉 통찰력과 꼼꼼함입니다. 글로벌 시장을 보는 관점과 보고서를 작성할 때 실수를 줄이는 Tip과 Skill. 그리고 해외파트너사를 설득하고 내부의사결정 설득을 위한 자료수집 능력이 가장 중요한 역량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해당 과제가 해외영업을 희망하는 멘티들이 체험하기 좋은 이유]
이번 과제는 모든 해외영업 부서의 신입사원들이 처음 수행하게 되는 실무입니다. 신입사원들에게 우량 파트너사를 쉽게 맡기지 않습니다. 대신 신규시장국가를 조사하는 일을 주로 부여받게 됩니다. 따라서 신규시장국가를 설정하기 위해 필요한 다양한 조건과 과정들이 본 과제들에 녹아들어 있습니다. 실질적으로 해외영업부서를 체험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그 무엇보다, 이러한 경험을 자소서, 면접등에 녹일 수 있는 방법도 제시하여 실질적으로 취뽀할수 있도록 도울 예정입니다.
현업자 수준의 직무 이해도를 얻게됩니다.
⋅ 직무담당자가 실제로 하는 일
⋅ 직무담당자로 일하는 장, 단점과 요구 역량
⋅ 주차 별 프로젝트 소개 및 선정 이유
[내용] 해외영업/사업개발의 가장 첫 단계는 신규시장 발굴입니다. S사는 현재 새로운 제품 개발을 완료하여 해외 신규시장에 진출하려합니다. 이미 글로벌사 제품들이 독식하고 있는 미국, 유럽 등의 선진대륙 국가들이 아닌, 후발주자인 우리회사가 가격경쟁력을 기반으로 진출가능한 Emerging Market의 기초정보를 조사/요약해 주세요.
1) 멘토 지정 대륙에서 각 국가별 시장 크기 비교(인구, 성별, GDP 등)
2) 우리 제품 진출 시, 가장 의미있는 국가 선정
3) 해당 국가의 최근 관련산업 이슈 및 뉴스분석
4) 1)~3)을 기반으로 한 최종 요약 보고서 작성 (엑셀 2page)
[내용] 진출 국가를 선정하였으면 우리 제품의 경쟁사를 분석하여야 합니다. 기본적인 시장점유율부터 가격경쟁력까지 조사하고 우리 제품이 현지국에 진출 할 때, 고려해야하는 많은 조건들을 정리해주세요.
1) 선정한 국가에서의 경쟁사 A제품의 시장점유율 조사
2) 경쟁사 A제품의 점유율이 낮은 국가 선정
3) 점유율이 왜 낮은지 근거자료 조사하고 최종적으로 우리제품이 진출 할 때 마케팅 공략방안 작성 (엑셀 2page)
[내용] 신규시장 진출국 조사, 경쟁사 조사까지 마치면 이제 본격적으로 우리의 제품이 해당 국가에서 잘 Marketing 될 수 있도록 가격을 적절하게 설정하는 것입니다. EXCEL을 통해 가격을 설정할 때 필요한 조건들을 조사해주세요.
1) 가격 설정 시 고려해야할 조건들 Brainstorming
2) 해당 조건들이 왜 가격분석 시 필요한지 의견 작성
3) 최종적으로 설정된 가격이 시장에서 어떻게 반응하게될 지 의견 피력
4) 1)~3) 을 종합한 Excel 1page로 요약
[내용] 이제 우리는 신규시장조사 > 경쟁사분석 > 가격설정까지 완료하였습니다. 이제 이 모든걸 종합하여서 CEO님께 보고해야합니다. 우리가 힘들게 조사한 만큼 해당 시장으로 우리 제품을 Launching 할 수 있도록 설득력있는 CEO 보고자료를 작성해 주세요.
1) A 국가를 설정한 의미있는 근거를 일목요연하게 요약
2) XX USD 가격을 설정한 근거를 요약하고, 우리회사 재무개선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 지 분석자료 작성
3) 보고서 형식은 PPT 3page로 작성(1,2,3과제 각 1page)
업무 요청서로 전달됩니다.




교과 외 활동 항목에 직무부트캠프 수료 경험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채용지원 마감일과 캠프 종료일 차이로 수료증 활용이 어려운 경우, 수료예정증명서를 발급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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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는 수강생들이 5주간 만든 실제 포트폴리오입니다.




이런 점이 좋습니다.
자소서와 면접 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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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지원금 사용 가능
신청자가 본인의 의사로 캠프참여를 포기한 경우
코멘토가 캠프진행을 할 수 없게 된 경우
캠프 시작전 취소(D-1일까지): 결제금액 전액 환불
1주차 시작일 ~ 2주차 시작일 D-1 : 결제금액의 2/3 환불
2주차 시작일 ~ 3주차 시작일 D-1: 결제금액의 1/2 환불
3주차 시작일 ~ 캠프 종료일: 환불 불가
1차 VOD강의 수강전 취소: 결제금액 전액 환불
1차 VOD 수강후 ~ 1차 과제 제출 전: 결제 금액의 2/3 환불
1차 과제 피드백 제공 후 ~ 2차 과제 제출 전: 결제금액의 1/2 환불
2차 과제 피드백 제공 후 ~ : 환불 불가
90일 만료 후 : 환불 불가
캠프 시작전 취소(D-2일까지): 쿠폰 재사용 가능
1주차 시작일 D-1 ~ 캠프 종료일: 쿠폰 재사용 불가
수강 취소 및 환불 의사를 표시하지 아니하고 무단결석 시는 교습시간으로 인지하며, 환불 요구시점 기준으로 반환합니다.
과제를 미제출하여 다음 번 캠프에 강제 참여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해당차수 교습시간은 경과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캠프 참여율 80% 이상시 (세션 참여 3회 + 업무 제출 4회 중 총 6회 이상), 교육 수료증이 발급됩니다.
주차 별 업무를 기한 내 제출하지 않은 분들은 개별 업무 피드백을 받을 수 없습니다.
직무부트캠프는 현직자 리드멘토와 스터디메이트가 함께 만들어가는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 분위기를 흐리거나 불성실하게 행동하는 분이 있을 시 참여 제재 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업무는 모두 개인업무로 진행되며, 업무 수행과 학업 및 취업준비의 병행이 가능합니다.(1주 평균 2~3시간 소요)
최소 인원 모집 미달 시 캠프 일정이 조정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