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주간 현직자와 제대로 미술치료사 직무 경험을 만들 수 있습니다.
현직자의 진짜 실무를 멘토의 도움을 받아 수행합니다.
업무에 대한 1:1 피드백과 코칭이 매주 제공됩니다.
5주간 3회의 세션을 가지게 되며, 학업/현업과 병행 가능합니다.
안녕하세요, 미술치료사 줄리입니다.
제가 이 직업을 선택하고 여러분께 멘토링을 결심한 이유에 앞서, 저의 개인적인 이야기를 조금 해볼까 합니다.
대학교 졸업 학기에 극심한 취업스트레스와 우울감이 찾아와 마음이 힘든 시기를 보냈습니다. 취업에 대한 심리적 괴리감, 실패자라는 낙인감, 일상생활의 어려움을 겪기도 했습니다. 그러한 과정에서 우연히 미술치료를 알게되면서, 미술이 지닌 치유적인 힘을 경험한 후 미술치료사의 길을 걷게 되었습니다.
대학원에 진학한 후 실습을 다니고 다양한 내담자들을 만나왔습니다. 여러 현장을 경험하며 느낀 것은, 각 기관에서 필요한 치료사의 마음가짐과 태도는 무엇인지, 그리고 필요한 역량이 무엇인지 배우고, 처한 상황과 환경이 다르기에 나에게 맞는 기관을 찾는 것도 굉장히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사람에게 주어진 고유한 성격과 특성이 모두 다르므로, 치료사 역시 내가 어떤 사람인지 정확하게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치료사의 여러가지 생각과 감정, 판단은 내담자와의 작업에 모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또한 미술매체에 대한 이해 뿐만 아니라 상담과 심리학적인 지식도 끊임없이 요구됩니다. 그러나, 저는 그 무엇보다도 인간에 대한 사랑하는 마음가짐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미술치료사를 꿈꾸는 멘티님들께 제 인생의 경험들이 작게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캠프를 준비해보았습니다. 프로젝트를 통해 열심히 고민하고 부딪히며, 밀도있는 치료사로 성장해나가는 시간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직무부트캠프를 추천합니다.
직무경험이 없어요.
직무경험이 없어요.
직무경험이 없어요.
실제 취업에 도움이 됩니다.
직무부트캠프에서 했던 경험과 배웠던 직무 전문 단어를 면접에서 활용하였더니 면접관들이 흥미를 보였고, 결국 최종 합격했어요.
남00님
수료증을 토대로 이력서에 직무 관련 경험으로 작성했고 임원 면접시 경험에 대한 질문에 직무 관련한 관심이 많다는 것으로 어필 했고,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어요.
강00님

現 발달지연, 장애, 비장애 아동 미술치료사
< 미술치료 임상 경력 7년 >
-소아청소년발달센터 미술치료사
-장애아동 재활미술치료
-비장애아동 심리지원 미술치료
-치료프로그램 계획/실행/평가
-병원 입원, 외래 환자 집단 / 개인미술치료
-기업 연수 / 워크숍 프로그램 진행
-학교 청소년, 실버 대상 집단미술치료
-대학병원 재활심리 미술치료 실습

선생님, 이번에 A 아동 미술치료 케이스가 들어왔어요. 아동에 대한 상세 정보는 제가 별도로 보내드리겠습니다. 유출되지 않도록 보안에 유의 부탁드립니다. 읽어보시고 치료 프로그램 계획서 작성해서 제출 부탁드립니다. 프로그램 진행 하시면서 세션마다 일지 기록 해주시구요, 부모상담 내용도 함께 포함해주세요.
선생님, 이번에 A 아동 관련하여 다른 치료사 선생님께서 사례 회의를 요청해주셨어요. 해당 자료 검토해보시고 도움될 만한 내용을 회의에서 함께 나누면 좋겠습니다.
선생님, 어머님께서 상담을 요청해주셨어요. A랑 집에서 어떻게 놀아야 할지 걱정이 많으셨어요. 육아로 인한 스트레스나 우울감이 있으신 것 같아요. 따로 상담시간 내기는 어려워 하셔서 아동 수업 끝나고 부모상담시간에 진행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과제소개
발달센터에서 미술치료사로 근무하면서 수행하게 될 업무를 중심으로 5주 간 과제가 이루어집니다. 기관에 의뢰된 내담자의 특성을 이해하고, 내담자에게 필요한 치료적 목표는 무엇인지 설정하고 이에 따라 매체구성과 프로그램을 계획합니다. 제가 준비한 사례는 장애아동이며, 이를 바탕으로 실제 업무에서 요구되는 과제를 기획하였습니다.
- 내담자 분석 및 치료프로그램 계획
-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 및 상황에 대한 논의
- 기관에 제출하는 회기 평가서 작성법
- 부모(보호자)의 특성에 따른 상담과 접근
과제를 통해 얻어갈 수 있는 것
- 미술치료사의 실제 업무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를 돕습니다.
- 내담자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에 따른 프로그램 기획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 프로그램 진행 후 평가서 작성 시 고려해야 할 문서 작성 능력 향상을 돕습니다.
- 부모(보호자) 상담 시 고려할 사항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습니다.
알려드릴게요!
구직자들의 오해
주로 미디어나 매체를 통해 노출된 가장 큰 오해는 미술치료사가 그림 한 장으로 내담자의 심리를 진단하고 평가할 수 있다고 오해를 많이 하십니다. 사실 그 안에는 내담자를 둘러싼 복합적인 환경을 이해하는 과정이 숨겨져 있습니다. 특히 결과나 단편적인 내용 만으로 해석하기엔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에 충분한 임상경험이 있는 전문가가 실시하는 심리검사를 통해 통합적인 해석을 필요로 하며, 치료사는 이를 바탕으로 심리치료 영역에서 치료 업무를 수행합니다.
직무가 실제로 하는 일과 가장 중요한 역량
인간은 다양한 역사와 환경을 지니고 살아갑니다. 내담자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통합적으로 해석하여 내담자에게 필요한 상담적 접근과 치료적 개입을 결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과정은 초기상담에서 이루어지지만, 치료 진행 과정에서 새로운 변화나 접근이 요구될 수 있습니다. 치료사는 내담자의 역동을 면밀히 관찰하고 유연하게 대응하는 능력이 요구됩니다. 치료사는 문제를 해결해주는 사람이 아니며, 내담자가 스스로 변화하고 성장해나갈 수 있도록 조력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해당 과제가 미술치료사 직무의 실제 일과 가장 중요한 역량을 체험하기에 좋은 이유
- 직무를 수행하다보면 만나게되는 실제 상황을 직접 경험해 보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수행하실 과제에 소개되는 사례는 현장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사례를 중심으로 구성되었으며, 이와 유사한 내담자를 만나게 될 시 보다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게 되실거라 여겨집니다.
- 내담자에게 맞춤화된 치료 계획을 세우는데 도움이 됩니다. 내담자마다 기능수준이 상이하고 장애를 지녔을 경우에도 개별마다 지니는 특징이 다르기 때문에 치료적 접근도 달라져야 합니다. 치료사는 이러한 다양성을 고려한 치료 목표를 설정하고 적절한 매체를 선택할 수 있어야 합니다.
- 치료 상황에서는 다양한 변수가 생기고, 이를 수정하고 실행해야하는 판단력과 실행능력이 요구되는데 본 과제를 통해 직접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
- 아동 미술치료는 대부분 부모(보호자) 상담이 함께 이루어지며, 부모상담에서 필요한 치료사의 상담 자세와 태도를 배울 수 있습니다.
현업자 수준의 직무 이해도를 얻게됩니다.
⋅ 직무담당자가 실제로 하는 일
⋅ 직무담당자로 일하는 장, 단점과 요구 역량
⋅ 주차 별 프로젝트 소개 및 선정 이유
아동발달센터에 의뢰된 아동입니다. 아동의 특성 및 현행 수준에 맞추어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계획해주세요.
1. 주어진 정보를 토대로 아동의 기능 수준에 맞춘 치료 목표와 계획이 수립되어야 합니다.
2. 미술 매체 선정에 대한 이유를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참고 자료 : 아동 초기 면담지, 양식 제공
*과제 결과물 : 한글/워드 최대 3장, ppt 5장 이내
세션이 끝나면 아래의 항목을 포함한 일지를 구체적으로 작성합니다.
- 진행된 프로그램 내용
- 관찰된 내용의 객관적 서술
- 치료사 소견
*참고 자료 : 프로그램 진행 내용에 대한 정보, 서식 제공
*과제 결과물 : 한글/워드 1장 이내
현재 치료를 받고 있는 사례에 대한 회의로, 관련 치료사들과 문제해결, 목표 달성을 위한 전략을 함께 논의하는 시간입니다.
주어진 사례에 대해 어떻게 치료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을지 고민해주세요.
- 현재 아동의 사례를 분석하고 아동에게 필요한 치료 목표 / 활동을 제안합니다.
*참고 자료 : 사례 제공
*과제 결과물 : word 2장 이내
양육 스트레스, 양육 고민에 대한 부모 상담 요청이 들어왔습니다. 프로그램이 끝나고 주어지는 부모 상담 시간에 양질의 내용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대화 상황을 예측해보고 작성해주세요.
- 아동의 부모가 걱정할만한 요소들, 고민에 대한 질문이나 반응을 포함해주세요.
- 이에 따른 치료자의 반응(언어적/비언어적)을 함께 기록해주세요.
*참고 자료 : 양육자에 대한 정보, 작성 예시 제공
*과제 결과물 : word 최대 3장 이내
업무 요청서로 전달됩니다.




교과 외 활동 항목에 직무부트캠프 수료 경험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채용지원 마감일과 캠프 종료일 차이로 수료증 활용이 어려운 경우, 수료예정증명서를 발급해드립니다.
* 3주차 이상 경과된 경우에 한하여 고객센터를 통해 신청 가능
저와 5주간 함께 수행한 업무는 직무경험을 증명할 결과물이 됩니다.
*아래는 수강생들이 5주간 만든 실제 포트폴리오입니다.




이런 점이 좋습니다.
자소서와 면접 준비
업무 프로세스 이해
직무 적합도 판단

더 편안하고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습니다.
더 뛰어난 학습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더 솔직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습니다.
직무를 깊게 경험해 보실래요?
완전히 해결됩니다!
- 정가
- 300,000원
- 얼리버드 40% 할인
- - 120,000원
- 후기 이벤트 원고료
- - 20,000원
- 최대 할인 적용가
- 32,000원 /1주
- 12개월 무이자 할부
- 3,076원 /1주
정부 지원금 사용 가능
신청자가 본인의 의사로 캠프참여를 포기한 경우
코멘토가 캠프진행을 할 수 없게 된 경우
캠프 시작전 취소(D-1일까지): 결제금액 전액 환불
1주차 시작일 ~ 2주차 시작일 D-1 : 결제금액의 2/3 환불
2주차 시작일 ~ 3주차 시작일 D-1: 결제금액의 1/2 환불
3주차 시작일 ~ 캠프 종료일: 환불 불가
1차 VOD강의 수강전 취소: 결제금액 전액 환불
1차 VOD 수강후 ~ 1차 과제 제출 전: 결제 금액의 2/3 환불
1차 과제 피드백 제공 후 ~ 2차 과제 제출 전: 결제금액의 1/2 환불
2차 과제 피드백 제공 후 ~ : 환불 불가
90일 만료 후 : 환불 불가
캠프 시작전 취소(D-2일까지): 쿠폰 재사용 가능
1주차 시작일 D-1 ~ 캠프 종료일: 쿠폰 재사용 불가
수강 취소 및 환불 의사를 표시하지 아니하고 무단결석 시는 교습시간으로 인지하며, 환불 요구시점 기준으로 반환합니다.
과제를 미제출하여 다음 번 캠프에 강제 참여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해당차수 교습시간은 경과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캠프 참여율 80% 이상시 (세션 참여 3회 + 업무 제출 4회 중 총 6회 이상), 교육 수료증이 발급됩니다.
주차 별 업무를 기한 내 제출하지 않은 분들은 개별 업무 피드백을 받을 수 없습니다.
직무부트캠프는 현직자 리드멘토와 스터디메이트가 함께 만들어가는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 분위기를 흐리거나 불성실하게 행동하는 분이 있을 시 참여 제재 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업무는 모두 개인업무로 진행되며, 업무 수행과 학업 및 취업준비의 병행이 가능합니다.(1주 평균 2~3시간 소요)
최소 인원 모집 미달 시 캠프 일정이 조정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