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주간 현직자와 제대로 품질 직무 경험을 만들 수 있습니다.
현직자의 진짜 실무를 멘토의 도움을 받아 수행합니다.
업무에 대한 1:1 피드백과 코칭이 매주 제공됩니다.
5주간 3회의 세션을 가지게 되며, 학업/현업과 병행 가능합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품질조직에서 근무하고 있는 5년차 품질/응용기술 엔지니어입니다.
취업을 준비할 때 품질이라는 직무가 제게는 굉장히 막연했던 것 같아요. 설계, 설비나 공정 등 다른 직무들은 직무 명이 주는 이미지가 어느 정도 머리 속에 그려지는 반면에, 품질 직무에 대해서는 뚜렷하게 떠오르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품질이라는 단어가 일상적으로도 넓게 사용되기 때문에 직무로서 쉽게 상상 되지 않는 것이 당연한지도 모르겠습니다.
아마 여러분들 중에서도 비슷한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계실 것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혹시 반도체 품질 직무를 생산품의 Monitoring 정도로, 혹은 6-Sigma와 같은 키워드들 만으로 바라보고 계셨나요? 그렇다면 이 캠프가 품질 직무 내에서 어떤 Job이 자신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지 발견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거에요.
저는 남들에게 무언가를 설명하는 것을 굉장히 좋아합니다. 원만한(?) 인간 관계를 위해 때로는 이러한 욕구를 참아야 했지만요. 하지만 직무부트캠프를 통해 제가 좋아하는 TMI를 전하면서 저처럼 막연해 하고 있을 여러분들께 작은 도움을 줄 수 있다면 큰 보람이 될 거라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멘티 여러분이 반도체 기업을 바라보는 시야의 해상도를 높일 수 있도록 긍정적인 설명충이 될게요.
제품에 대한 연구/개발, 양산을 거쳐 고객들이 제품을 사용하기까지 모든 과정의 매 순간 품질은 매우매우 중요합니다. 실제로 품질 조직은 품질 신뢰성에 대한 선행 연구, 신제품 인증, 양산 Process 변경 판정과 고객 기술 대응까지, 반도체 제품의 처음부터 끝까지 연계된 각각의 수 많은 팀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마치 반도체 회사 안에 또 하나의 작은 회사 같은 느낌도 들어요. 이 캠프에서는 여러분들이 반도체 제품과 품질 직무에 대해 전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Overview를 시작으로 제가 전문적인 지식을 갖고 있는 Memory on System에 대해 조금 더 Focus를 두고자 합니다.
1. 직무 부트 캠프의 목표
- 반도체 산업 및 메모리 반도체 기업의 전반적인 Process 이해
- 품질 조직의 구성과 역할 및 필요 역량에 대한 이해 & 준비 방향 설정
- Memory System Engineering / Quality Engineer 실무 경험
2. Remarks
- Session 및 과제 구성의 80%는 성실히 참여해주시면 전공 무관하게 어렵지 않게 수행 가능
- 20%정도는 Electrical Computer Engineering 분야 포함
- 질문은 A to Z 환영
직무부트캠프를 추천합니다.
직무경험이 없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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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취업에 도움이 됩니다.
직무부트캠프에서 했던 경험과 배웠던 직무 전문 단어를 면접에서 활용하였더니 면접관들이 흥미를 보였고, 결국 최종 합격했어요.
남00님
수료증을 토대로 이력서에 직무 관련 경험으로 작성했고 임원 면접시 경험에 대한 질문에 직무 관련한 관심이 많다는 것으로 어필 했고,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어요.
강00님

현) 반도체 기업 품질/응용기술 엔지니어
- 메모리 품질 본부, Memory Application 제품 인증 및 고객 불량 분석
- 품질 조직 Newcomer 기술 교육 경험 및 사내 강사 자격 보유

선임님.
지난 주에 미주법인에서 이슈했던 A고객 인증 불량 건, 분석은 어디까지 진행되었나요? Top에서도 관심 있게 보고 있어 우선순위로 진행해야 합니다. 바로 실장 분석 추진해주시고 분석 Data 기반으로 유관 부서 소집합시다. 가능한 빨리 physical FA 의뢰해서 불량 Define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동일 샘플이 공급된 B, C 고객에선 불량이 발생하지 않았기 때문에 A고객 system에서 illegal한 동작은 없었는지 datasheet와 Spec. 기준으로 자사 Guarantee 범위 꼼꼼히 검토해야 합니다. 자사 품질 Issue로 확인되면 screen 대책과 root cause 파악해서 고객 report 작성해주세요. 원활한 고객 대응 진행될 수 있도록 Support 바랍니다.
과제 소개
품질 엔지니어가 실제 고객 불량에 대응하는 프로세스를 모사하여 5주 간의 캠프 과제를 구성하였습니다. 고객 불량 분석은 통상적으로 반도체가 생산되는 과정과 반대 순서로 진행된다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고객 System Level 분석 > 반도체 Chip 단위 분석 > Device Physical 불량 분석 > 공정 / 설계 검토를 통한 원천 개선
품질 엔지니어는 System Level에서 Physical 분석까지 담당 업무에 따라 각 Step을 맡아서 직접 수행하기도 하고, 해당 분석 Process를 총괄하여 Coordinate하기도 합니다. 또는 고객과의 접점에서 다양한 Communication Channel을 담당하는 엔지니어도 있습니다.
이처럼 실제 현업에서는 담당하는 업무에 따라 역할이 구분될 때가 많지만, 본 과제에서는 전체적인 품질 대응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과제 Step별로 모든 품질 관련 업무를 조금씩이라도 담고자 노력하였습니다. 그 중에서도 제가 맡고 있는 System Level 분석에 대해서는 조금 더 다회차로 구성하여 Deep하게 다룰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고객 불량 현상을 파고들며 원천적인 원인까지 define하고, 개선 대책을 마련하여 고객 대응 Report를 작성하기 까지. 한 가지 큰 불량 issue 대응을 통해 현업에 계신 품질 엔지니어들에 대해 이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5주간에 캠프가 끝나고 나면 여러분들은 실제 반도체 엔지니어들이 일하는 Process에 대해 몸으로 느끼실 수 있을거예요. 꼭 반도체 품질이 아닐지라도 어떤 업종이든, 어떤 직무이든, 주어진 Data를 통해 논리적이면서도 효율적인 최적의 결과를 도출해야한다는 점에서 Engineering의 본질은 같습니다. 자신감이 생긴 분들도 계실 것이고 앞으로 무엇을 더 준비해야겠다는 것을 느낀 분도 계실 것인데, 직무에 대한 막연함은 해소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그리고 이것이 취업을 준비하는데 있어서 큰 무기가 될 것임에는 틀림 없습니다.
과제는 가능한 현업 Style로 구성했습니다. 다소 낯설어 어렵게 느껴지실지도 모르겠으나 충분한 정보와 방향을 제공 드릴 예정입니다.
(모든 현상은 가상의 Case를 설정하였고 필요한 Data는 모사로 제공할 예정입니다.)
1. 1차 고객 불량 분석
System Level에서는 불량 시료를 갖고 불량 재현 여부를 1차적으로 검증하고, Next Step 분석에 필요한 다양한 System 단서들을 수집합니다.
- 불량 현상에 대한 모사 Data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반도체 특성을 토대로 어떤 Type의 불량일지 간단히 예상해보고 Physical Failure Analysis팀의 분석 이미지를 참조하여 이메일의 형태로 Project Manager께 보고합니다.
2. System Logic & Datasheet 분석
1차 과제 중 FA를 통해 불량의 물리적 원인은 찾았지만 B,C 고객 시스템에서는 문제가 없고 A고객 시스템에서만 Issue가 되고 있는 Field 상황을 가정할 것입니다.
- 예시로 요약해 드릴 Chipset의 Datasheet 분석으로 과제를 시작하고, 관련 Register 값, Logic Capture 결과를 참조하여 왜 특정 시스템에서만 불량이 발현되는지 원인을 규명할 것입니다. 결과에 대해 논리적으로 정리해 회의체에 공유될 짧은 PPT를 작성하고 F/B을 주고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3. 자사 Quality Guarantee 검토
지금까지의 과제를 통해 불량 현상과 Mechanism에 대한 개략적인 윤곽이 잡혔습니다. 고객 대응 방향을 수립해야 합니다.
- 국제 전자전기 협의체를 통해 규정된 반도체의 품질 기준을 근거로, 현재까지 분석된 상황에서 자사 제품의 품질 문제 여부를 판단하는 짧은 분량의 Report를 작성하겠습니다. 조직 내부 엔지니어들에게 공유될 예정입니다.
4. 고객 대응 종합 Technical Report 작성
분석된 불량 현상을 기반으로 Screen 대책 수립 및 Root Cause 제거 Action이 유관 부서를 통해 수행될 것입니다. 유효성을 판정하고 내용을 종합하여 고객 대응을 위한 간결하고 합리적인 Report를 작성하여 마무리합니다.
- 이전 과제와 연관 지어 근본 원인에 대한 device 특성과 공정 주차별 parameter data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해당 자료를 통해 affected 구간을 상정하고, 유관 부서와 협업을 통해 도출한 불량 Screen Item의 효과를 검토합니다. 또한 문제를 유발한 공정 Parameter 개선 Action에 대해 Before-After로 비교하고 유효성을 판정합니다. 현재까지 분석된 모든 사항을 종합하여 고객 대응을 위한 기술 Report를 작성해봅시다.
알려드릴게요!
품질직무 역량
반도체 품질 업무에 있어서 JEDEC 협의 등의 정해진 기준과 절차를 따르는 것은 굉장히 중요하며 기술적 귀책 사유를 구분하고 이익과 손실의 규모를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근거입니다. 회사 제품의 품질을 책임지는 품질 담당자로서 갖추어야 할 Mindset에 대해 예상해보고, 회사를 대표하여 기업의 신뢰도와 기술 수준을 판단하는 근거가 되는 고객 대응 Report를 작성함으로써 고객 대응의 책임감과 필요 역량에 대해 직접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고객 to 설계/공정 까지 모든 Process를 아우르는 품질 Issue 대응을 통해 반도체 회사의 전반적인 Process에 대해 개략적으로 경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Engineering 역량
반도체의 전통적 발전 방향인 High Speed, High Density화가 고객 Needs에 따라 점차 가속화 되어가며 Device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들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이에 맞추어 System Chipset들 또한 자체적으로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F/W 및 Controller에 다양한 Scheme들을 적용하며 고도화되고 있는데요. 따라서 고객 환경 분석과 System Level Engineering의 기술적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실제 반도체 제품의 불량이 고객 System에선 어떤 방식으로 발현되는지 이해하며 고객 Oriented 품질 기술에 대한 Technical 업무 경험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엔지니어들의 소통 수단은 많은 경우 Datasheet가 됩니다. Datasheet에 익숙해지는 것은 Engineer 역량에 중요한 부분입니다.본인이 Engineer Job을 Target하지 않는다 해도 반도체 품질을 더 심도 있게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현업자 수준의 직무 이해도를 얻게됩니다.
- 직무담당자가 실제로 하는 일
- 직무담당자로 일하는 장, 단점과 요구 역량
- 주차 별 프로젝트 소개 및 선정 이유
[내용] 불량이 발생한 고객 System 평가를 통해 Device 분석 방향을 수립합니다.
1) 불량 현상에 대한 모사 Data 제공 예정. 반도체 특성을 토대로 어떤 유형의 불량일지 간단히 예측
2) Physical Failure Analysis팀의 분석 이미지를 참조하여 이메일의 형태로 Project Manager께 보고
[참고 자료] 충분한 모사 Data와 Focus Point 공유 예정
[과제 결과물] word 2-page 이내로 작성
[내용] FA를 통해 불량의 물리적 원인은 찾았지만 B,C 고객에서는 문제가 없고 A고객 시스템에서만 Issue가 되고 있는 Field 상황을 가정.
1) Chipset의 Datasheet 분석을 기반으로 관련 Register를 해석하고 Logic Capture 결과와 연계.
2) 분석 결과에 대해 논리적으로 정리해 회의체에 공유될 짧은 PPT 작성.
[참고 자료] Chipset의 Datasheet와 Register 해석 방향 / Logic Capture 모사 Image 제공 예정
[과제 결과물] ppt 4-page 이내로 작성
[내용] 이전 과제를 통해 불량 Mechanism에 대한 윤곽이 잡혔습니다. 고객 대응 방향을 수립해야합니다.
1) 국제 협의체를 통해 규정된 반도체의 품질 기준을 근거로, 분석 결과를 통해 자사 제품의 품질 문제 여부를 판정. 내부 엔지니어들에게 공유할 자료 작성.
[참고 자료] 관련 JEDEC Sheet 및 필요 정보 제공 예정
[과제 결과물] word 3-page 이내로 작성
[내용]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Screen 대책 수립 및 Root Cause 제거 Action이 유관 부서를 통해 수행될 것입니다. 내용을 종합하여 고객 대응을 위한 합리적인 최종 Technical Report를 작성합니다.
1) 공정 parameter data를 통해 affected 구간을 상정하고 유관 부서와 협업을 통해 도출된 Screen Item 효과 검토.
2) Data 기반으로 공정 원천 개선 Action의 유효성 판정.
3) 1주차부터의 분석 사항을 종합해 고객 대응 Report 작성.
[참고 자료] 필요한 모든 실험 Data 제공 예정
[과제 결과물] ppt 8-page 이내로 작성
업무 요청서로 전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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캠프 시작전 취소(D-1일까지): 결제금액 전액 환불
1주차 시작일 ~ 2주차 시작일 D-1 : 결제금액의 2/3 환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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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주차 시작일 D-1 ~ 캠프 종료일: 쿠폰 재사용 불가
수강 취소 및 환불 의사를 표시하지 아니하고 무단결석 시는 교습시간으로 인지하며, 환불 요구시점 기준으로 반환합니다.
과제를 미제출하여 다음 번 캠프에 강제 참여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해당차수 교습시간은 경과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캠프 참여율 80% 이상시 (세션 참여 3회 + 업무 제출 4회 중 총 6회 이상), 교육 수료증이 발급됩니다.
주차 별 업무를 기한 내 제출하지 않은 분들은 개별 업무 피드백을 받을 수 없습니다.
직무부트캠프는 현직자 리드멘토와 스터디메이트가 함께 만들어가는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 분위기를 흐리거나 불성실하게 행동하는 분이 있을 시 참여 제재 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업무는 모두 개인업무로 진행되며, 업무 수행과 학업 및 취업준비의 병행이 가능합니다.(1주 평균 2~3시간 소요)
최소 인원 모집 미달 시 캠프 일정이 조정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