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주간 현직자와 제대로 데이터 직무 경험을 만들 수 있습니다.
현직자의 진짜 실무를 멘토의 도움을 받아 수행합니다.
업무에 대한 1:1 피드백과 코칭이 매주 제공됩니다.
5주간 3회의 세션을 가지게 되며, 학업/현업과 병행 가능합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다양한 온라인 B2C서비스에서 현업 밀착형 데이터 분석을 하고 있는 Stella라고 합니다.
"Python/R 사용 경험" "데이터 활용 능숙자" "데이터 기반 서비스 기획" "데이터 리터러시 보유"..
마케터도, 프로덕트 매니저도, 심지어 디자이너에게 까지도 데이터 분석과 활용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취업 전선에 서 계신 분들, 데이터에 관련된 업무는 이제 선택이 아니라 필수인 것, 모두들 느끼고 계시죠?
그런데 실제로는 이렇습니다.(이제 막 실무를 시작하신 분들도 느끼실 겁니다)
시니어 분석가인 제가 기대한 것은 "Python으로 우리 서비스의 A변수와 C변수 사이의 시계열적 변화를 파악하는 분석을 수행해주십시오" 라는 업무 요청이지만, 실제로 주로 듣는 말들 아래와 같습니다.
"김멘티씨, 우리 서비스의 △△기능, 사람들이 잘 쓰고 있나요?"
엇..... 이때부터 머리가 새하얗게 되지요. "왜 필요하신 건가요?" "어떤 목적이나 가설을 가지고 계시나요?" 라고 되물어도 돌아오는 답장은 없습니다. 대기업, 중견기업, 스타트업, 어디에서든 발생 가능한 일입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변화무쌍한 온라인 서비스 환경을 준비하는 회사에서 커리어 시작을 꿈꾸고 계실 겁니다.
그러나 대다수의 경우 스스로 어떤 분석을 해야 할 지 기획이 되어 있지 않다면, 회사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개괄적인 분석을 요청할 수도, 진행할 수도 없습니다. 열심히 갈고 닦은 데이터 분석의 실력을 뽐내기도 전에, 협업팀과 회의를 하다 하루가 끝나기도 합니다. 어떤 날은 데이터 분석가들과 회의를 진행해도, '필요한 내용이 정리가 되지 않으신 것 같다'라는 이유로 다음 기약 없이 종료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실무에서 데이터 분석을 잘 진행하기 위해서는 내 스스로 '분석 기획'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 지난 10년간 제가 경험한 현실입니다.
앞으로 5주간 직무부트캠프를 저와 함께 하신다면, 다양한 요청을 내 스스로 소화해서 더 나은 대안을 제시하는 분석 기획서에 대해 최대한 많은 경험을 제공 드리겠습니다.
데이터 분석의 커리어를 고민하신다면 '나는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대처할 수 있을까?' 에 대한 선행학습, 마케터, 프로덕트 매니저, 디자이너 분이라면 '내가 필요로 한 분석을 찰떡같이 알아들을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경험이 될 것입니다. 실무에서 데이터 일을 직접, 간접적으로 경험하며 오는 멘붕을 최대한 줄일 수 있도록, '내 제품과 서비스를 잘 이해하고 전문가들과 상호 작용할 수 있는'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대한의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직무부트캠프를 추천합니다.
직무경험이 없어요.
직무경험이 없어요.
직무경험이 없어요.
실제 취업에 도움이 됩니다.
직무부트캠프에서 했던 경험과 배웠던 직무 전문 단어를 면접에서 활용하였더니 면접관들이 흥미를 보였고, 결국 최종 합격했어요.
남00님
수료증을 토대로 이력서에 직무 관련 경험으로 작성했고 임원 면접시 경험에 대한 질문에 직무 관련한 관심이 많다는 것으로 어필 했고,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어요.
강00님

현) 스타트업 시니어 데이터 분석가
- 개발 및 운영을 위한 프로덕트 분석 담당
- 마케팅 및 비지니스 분석
- 대시보드 개발 및 유저 니즈 기반의 데이터 분석
전) 스트리밍 서비스 시니어 데이터 분석가
- 전사 데이터분석 및 시각화 교육
- 사용자 로그 기반의 데이터 웨어하우스 구축 기획
- 고객 맞춤형 추천을 위한 데이터 마트 구축
전) 금융업 A사 데이터 분석가
- 사용자 기반의 데이터 분석 환경 구축 PM
- 데이터분석 과제 도출 및 전략 로드맵 설정
- 고객 맞춤형 추천을 위한 데이터 분석, 데이터 마트 구축
- 전사 데이터분석 및 시각화 교육

스텔라님, 우리 서비스의 상품 추천 페이지에 대한 흥미요소들을 살펴보고 싶습니다. 흥미롭고 임팩트있는 포인트를 효과적으로 보여주신다면, 그때부터 다음번 이벤트 상품을 추천하는 상품페이지를 구성하는데 아이디에이션을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음.. 어떤 지표나 가설은 없고, 담당자님이 좋다고 생각하는 방안을 적극 제안해주세요!
스텔라님, 우리 서비스의 이번주 평균 일일 방문자 수는 줄어들고 있는데요, 어제까지 30일동안의 MAU는 늘어나고 있어요. 이건 어떤 식으로 해석하면 좋은건가요?
스텔라님, 시장조사를 진행하기 앞서서, 데이터로 확인할 수 있는 고객에 관한 정보는 모두 다 알고 싶습니다. 상품 추천 페이지의 활용성에 대해서 데이터로 확인할 수 있는 내용은 미리 다 훑어보고 싶어서,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는 지표는 모두 전달해주셨으면 합니다.
과제 소개
글로벌 서비스 중 많은 B2C 사용자를 확보한 3개의 서로 다른 산업의 앱서비스를 살펴본 다음, 분석기획서를 작성하는 과제를 수행하게 됩니다. "한국에서 더 많은 유저를 유치하거나, 유저 리텐션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어떤 지표를 볼 것인가?" 를 고려하여 분석 기획서를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동일한 사용자 수도 어떻게 쪼개어서 볼 것인지 사전에 고려할 수 있다면, 실제로 SQL을 작성하거나 대시보드의 형태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과제 피드백을 통해 깊이 있는 지표 기획 노하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과제를 통해 얻어갈 수 있는 것
- 새로운 서비스에 대한 전체적, 국지적 핵심 지표 기획 경험
- AARRR framework을 제로베이스에서 프로덕트 분석에 적용하는 능력
- 서비스의 사용자층에 대한 가설을 만드는 경험
알려드릴게요!
해당 과제가 데이터 분석 직무의 실제 일과 필요 역량을 체험하기에 좋은 이유
첫째, 취업 단계에서 데이터 분석을 위한 기획 과정을 과제, 면접으로 검증하는 회사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단지 SQL테스트나 데이터 분석 능력만으로는 살펴볼 수 없는 '스스로 데이터를 살펴보고, 과제를 기획해낼 수 있는가'를 보기 위한 것이지만, 이런 과제 전형이나 면접 과정은 대부분 경험해보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실제 데이터가 없어도 분석 방향성을 제시하는 과정을 경험해보는 것은 실제 회사 지원 과정에서 도움이 될 것입니다.
둘째, 프로덕트와 비즈니스 분석에 대한 니즈가 늘어남에 따라, 조직 내의 다양한 직무와의 접점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즉, 기존에는 데이터 분석가와 협업해 본 적 없었거나, 지표를 보지 않았던 동료들과도 협업을 해야 하고, 전통적인 산업을 온라인 서비스로 이직하고 있는 최신 특성상, 데이터 분석 방향에 대해 함께 논의할 사람이 충분하지 않습니다. 주도적으로 문제 정의를 해나가야, 업무 추진이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실무에서는 데이터 분석 기획서를 쓸 기회가 없습니다. 성과를 내기 위해 필요한 결과물은 '대시보드'와 '분석 결과'를 만들어내는 것이므로, 실무에서 기획서를 써보는 기본기를 배우기가 어렵습니다. 그러나, 그 결과물을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내 머릿속에서 생각을 정리해낸 기획서'가 필요하고, 이 부분을 실무 담당자들이 차근차근 훈련시켜 드릴 수 없습니다.
내가 만들어낸 기획서로 업무 관련인들과 회의를 한다면, 서비스의 지표를 구조적으로 이해하는 사람으로서 신뢰와 생산적인 토의가 가능해집니다.
현업자 수준의 직무 이해도를 얻게됩니다.
⋅ 직무담당자가 실제로 하는 일
⋅ 직무담당자로 일하는 장, 단점과 요구 역량
⋅ 주차 별 프로젝트 소개 및 선정 이유
AARRR관점에서 서비스 지표를 기획해보고, 핵심 사용자층에 대한 가설을 생성해봅니다.
- N사 서비스 체험하기
- "한국에서 더 많은 유저를 유치하기 위해서" N사 서비스의 AARRR 지표 기획하기
- N사 서비스의 핵심 사용자층 가설 생성하여, 지표 기획하기
*AARRR에 관한 참고자료 및 지표 기획 시 필요 항목 제공 예정
*과제 결과물은 word 3 page 내외
1주차 과제에 이어지는 내용으로, 지표를 기획한 부분을 어떻게 구현할지 미리 계획을 세워 분석 기획서를 완성합니다.
- 1주차에 기획된 지표를 추출하고, 가설 검증을 하기 위해 필요한 데이터의 정의
- 분석 예상 결과를 작성
*샘플 템플릿 혹은 필요 항목 제공 예정
*과제 결과물은 word 3 page 내외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해 세부적으로 어떤 지표를 볼 수 있을지 지표를 기획하는 분석 기획서를 작성합니다.
- V사 서비스 체험한 후, AARRR지표 기획하기
- V사 서비스의 특정 기능 혹은 유저 리텐션에 대한 가상의 시나리오에 대한 분석 기획서 작성
*시나리오 및 필요 항목 제공 예정
*과제 결과물은 word 4 page 내외
고객 세그먼트를 고려하여,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지표를 기획해봅니다. 서비스에 대한 전체적인 분석 뿐만 아니라 각 기능별로 서비스의 주력 사용자 층이 어떻게 다르게 반응할지를 고려하여, 어떤 상황에든 적합한 분석 기획을 준비합니다.
- S사 서비스 체험한 후, 주요 고객을 고려한 AARRR지표 기획하기
- S사 서비스의 특정 기능 혹은 유저 리텐션에 대한 가상의 시나리오에 대한 분석 기획서 작성
*샘플 템플릿 or 필요 항목 제공 예정
*과제 결과물은 word 4 page 내외
업무 요청서로 전달됩니다.




교과 외 활동 항목에 직무부트캠프 수료 경험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채용지원 마감일과 캠프 종료일 차이로 수료증 활용이 어려운 경우, 수료예정증명서를 발급해드립니다.
* 3주차 이상 경과된 경우에 한하여 고객센터를 통해 신청 가능
저와 5주간 함께 수행한 업무는 직무경험을 증명할 결과물이 됩니다.
*아래는 수강생들이 5주간 만든 실제 포트폴리오입니다.




이런 점이 좋습니다.
자소서와 면접 준비
업무 프로세스 이해
직무 적합도 판단

더 편안하고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습니다.
더 뛰어난 학습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더 솔직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습니다.
직무를 깊게 경험해 보실래요?
완전히 해결됩니다!
- 정가
- 300,000원
- 얼리버드 40% 할인
- - 120,000원
- 후기 이벤트 원고료
- - 20,000원
- 최대 할인 적용가
- 32,000원 /1주
- 12개월 무이자 할부
- 3,076원 /1주
정부 지원금 사용 가능
신청자가 본인의 의사로 캠프참여를 포기한 경우
코멘토가 캠프진행을 할 수 없게 된 경우
캠프 시작전 취소(D-1일까지): 결제금액 전액 환불
1주차 시작일 ~ 2주차 시작일 D-1 : 결제금액의 2/3 환불
2주차 시작일 ~ 3주차 시작일 D-1: 결제금액의 1/2 환불
3주차 시작일 ~ 캠프 종료일: 환불 불가
1차 VOD강의 수강전 취소: 결제금액 전액 환불
1차 VOD 수강후 ~ 1차 과제 제출 전: 결제 금액의 2/3 환불
1차 과제 피드백 제공 후 ~ 2차 과제 제출 전: 결제금액의 1/2 환불
2차 과제 피드백 제공 후 ~ : 환불 불가
90일 만료 후 : 환불 불가
캠프 시작전 취소(D-2일까지): 쿠폰 재사용 가능
1주차 시작일 D-1 ~ 캠프 종료일: 쿠폰 재사용 불가
수강 취소 및 환불 의사를 표시하지 아니하고 무단결석 시는 교습시간으로 인지하며, 환불 요구시점 기준으로 반환합니다.
과제를 미제출하여 다음 번 캠프에 강제 참여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해당차수 교습시간은 경과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캠프 참여율 80% 이상시 (세션 참여 3회 + 업무 제출 4회 중 총 6회 이상), 교육 수료증이 발급됩니다.
주차 별 업무를 기한 내 제출하지 않은 분들은 개별 업무 피드백을 받을 수 없습니다.
직무부트캠프는 현직자 리드멘토와 스터디메이트가 함께 만들어가는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 분위기를 흐리거나 불성실하게 행동하는 분이 있을 시 참여 제재 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업무는 모두 개인업무로 진행되며, 업무 수행과 학업 및 취업준비의 병행이 가능합니다.(1주 평균 2~3시간 소요)
최소 인원 모집 미달 시 캠프 일정이 조정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