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주간 현직자와 제대로 인공지능 직무 경험을 만들 수 있습니다.
현직자의 진짜 실무를 멘토의 도움을 받아 수행합니다.
업무에 대한 1:1 피드백과 코칭이 매주 제공됩니다.
5주간 3회의 세션을 가지게 되며, 학업/현업과 병행 가능합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국내 최대규모의 에너지, 화학, 바이오사이언스 지주사의 DT,DX 부서에 근무 중인 리드멘토입니다.
현재 시스템 기획 및 운영을 담당하고 있지만, 최근에는 4차 산업혁명의 과제 중인 하나인 Digital transformation 을 목표로 주로 인공지능을 활용한 서비스 구축 (인공지능 챗봇, RPA -robotics process automation, Vertical AI, LLM 챗봇 등) 업무를 주로 기획, 추진하고 있습니다.
영화에서나 보던, 먼 미래의 기술인 인공지능이 우리의 생활로 들어오려 합니다.
그 중에서도 챗봇은 그 시작점이며, 이미 시작된 4차산업혁명의 다양한 모습 중 하나입니다.
또한 챗봇은 은행, 증권, 통신, 공공, 서비스 등 다양한 업종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하나의 대면·비대면 채널이 아닌 전화, 웹, 앱, SMS, AI 스피커 등의 형태로 다양한 채널을 지원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기술과 서비스를 기획하고, 개발 운영하는 인력이 기업마다 많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그렇기에 어떠한 업무를 인공지능으로 전환할 수 있는지, 인공지능을 활용한 IT 서비스 기획에 관심이 있는 멘티분들께서 관련 역량을 개발하실 수 있도록 본 캠프를 개설하게 되었습니다.
이제, 직무부트캠프를 통해 4차산업혁명에서 필요로 하는 핵심 인력에 한걸음 더 다가갈 수 있는 인재가 되어보시길 바랍니다.
직무부트캠프를 추천합니다.
직무경험이 없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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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취업에 도움이 됩니다.
직무부트캠프에서 했던 경험과 배웠던 직무 전문 단어를 면접에서 활용하였더니 면접관들이 흥미를 보였고, 결국 최종 합격했어요.
남00님
수료증을 토대로 이력서에 직무 관련 경험으로 작성했고 임원 면접시 경험에 대한 질문에 직무 관련한 관심이 많다는 것으로 어필 했고,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어요.
강00님

현) 국내 대기업 지주사 DT 기획
- 인공지능 서비스 기획, 개발, 운영
- Digital Transformation 업무 기획
전) O금융 IT 계열사 근무
- 시스템 기획 및 개발, 운영
- Digital Transformation 업무 기획
전) 대기업 유통사 시스템 지원팀
- ERP 시스템 유지보수 및 개발
- SQL 사내강사

김대리님, 사내 챗봇 서비스를 구현하려고 합니다. 서비스를 구현하기에 앞서 먼저, 타사에서는 어떤 챗봇 서비스가 현재 서비스 중인지 정리가 필요하고, 챗봇의 종류와 챗봇 서비스를 활용할 경우 어떤 장점이 있는지 그 필요성에 대해서 정리를 부탁합니다.
김대리님, 지난번 제출한 챗봇 서비스의 사례와 종류, 그리고 그 필요성에 대한 보고서는 잘 받았습니다. 이 보고서를 기반으로 챗봇 서비스 구축에 대한 예산을 따냈어요. 그래서 사내 복지 프로그램 중, "콘도 신청 서비스"를 챗봇으로 시범 구축 해보려고 해요. 관련하여 챗봇 서비스 예상 시나리오 작성을 부탁합니다.
김대리님, 지난번 챗봇 서비스 예상 시나리오를 잘 받아봤어요. 이대로 구축을 하면 되는데, 챗봇 구축을 손쉽게 할 수 있는 Dialogflow 툴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관련하여 이 툴에 대한 기본적인 사용법과 사용할 수 있는 환경 구축을 부탁드립니다.
Dialogflow 사용해보셨나요?
지난번 예상 시나리오 대로 챗봇을 구축해주세요. 특히, 챗봇 구성에서 사용되는 인텐트, 엔티티, 어터런스에 대해 명확히 숙지하고, 우리 "콘도 신청 서비스"에서 어떤 인텐트와 어터런스를 사용할 것인지 고민해주세요.
챗봇이 제대로 구축되었다면, 이제 실제 서비스 배포까지 해주세요. 실제 데이터가 제대로 입력이 되는지 검증도 부탁드리고, 기타 개선점이 없는지도 함께 알려주세요.
차시 별 과제 소개
본 과정은 챗봇을 통해 새로운 서비스를 시작하려는 IT 서비스 기획 담당자, 그리고 챗봇을 개발, 구축하여 배포하려는 개발자, 그리고 향후 서비스를 운영하려고 하는 시스템 운영자의 입장에서 챗봇 서비스의 구성과, 동작 원리에 대해서 스스로 연구해 볼 수 있도록 구성되었습니다.
서비스의 기획부터 구현을 위해 필요한 지식들에 대해서 학습하고,
Dialogflow툴을 통해 실제 챗봇을 구현, 배포 해봄으로써
챗봇 서비스가 기업의 입장에서 어떤 효용을 주고 가치를 전달하는지 알게 될 것입니다.
- 1차 과제 - 챗봇 서비스의 종류, 효과 및 시너지, 사례 정리
- 2차 과제 - 챗봇에 사용될 시나리오 작성, Decision tree 생성
- 3차 과제 - Dialogflow 기본 사용법 숙지 및 챗봇 구축
- 4차 과제 - 구축 된 챗봇 온라인 배포 및 최종 과제 발표
과제를 통해 얻어갈 수 있는 것
- 챗봇 개발을 통해 인공지능 관련 지식과 경험을 확장하려는 개발자
- 챗봇 서비스를 기획하고, 새로운 챗봇 서비스를 시도하려는 IT 서비스 기획자
- 챗봇 서비스를 실제 배포하고, 운영하려 하는 시스템 운영자
이 3가지 관점에서 각자의 업무가 어떻게 이루어 지는지 모두 경험해 보실 수 있으며,
실제 챗봇 서비스를 온라인 상 배포를 통해, 최종 이력서에도 기재하여 자신의 장점을 알릴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볼 것입니다.
알려드릴게요!
구직자들의 오해
인공지능을 활용한 IT 서비스 기획이라는 것이 모든 조건이 완벽해야만 하는 거창한 것이 아닙니다.
IT 서비스라는 것은 "사소한 불편함"에서 시작됩니다. 이것을 어떻게 개선하여 효과적으로 업무를 처리할 수 있을까?
"단순 반복적인 업무를 줄이고, 이것을 어떻게 자동화 할 수 있을까?" 와 같은 단순한 생각에서 부터 시작됩니다.
IT 서비스 기획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프로젝트 시작의 첫 단추라고도 할 수 있는 기획 업무가 잘못될 경우,
서비스의 품질은 물론, 개발과정에서 많은 문제들이 발생하게 됩니다.
최근 IT 서비스 기획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이유가 바로 위와 같은 이유입니다.
해당 과제가 인공지능 직무의 실제 일과 가장 중요한 역량을 체험하기에 좋은 이유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비즈니스에 접목시키는 서비스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우리 생활에 가장 가까이 있는 서비스 중 하나는 단연 챗봇일 것입니다. 대다수의 멘티님들 께서는 아마도 고객 상담 지원, 호텔의 예약 등을 통해 챗봇을 이미 경험해보셨을 겁니다.
더욱이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비대면 서비스의 수요가 향후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중소기업을 포함한 많은 기업들이 챗봇에 대해 신규 서비스를 검토하고, 관련된 인력에 대한 충원을 늘려 나갈 것으로 생각됩니다.
관련 지식을 습득하여 앞으로 유망 직종인 인공지능을 활용한 서비스 기획자 또는 개발자로 자신을 어필 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드시길 바랍니다.
현업자 수준의 직무 이해도를 얻게됩니다.
⋅ 직무담당자가 실제로 하는 일
⋅ 직무담당자로 일하는 장, 단점과 요구 역량
⋅ 주차 별 프로젝트 소개 및 선정 이유
[내용] IT기획에 있어 관련 시장 및 기술에 대한 조사를 토대로 서비스를 기획하고, 관련 기술을 선정하는 방법은 가장 기본적인 단계입니다. IT 기획자로서 현재 서비스 중인 사례들을 살펴보고, 새로운 서비스 도입의 타당성을 위한 사전 조사를 진행해 봅니다.
1) 콘도 신청 및 예약 서비스 과제를 진행할 것임을 고려하여 상용화된 챗봇 서비스 사례 조사 (분야는 신청 및 예약 서비스로 한정하지 않음)
2) 사용된 챗봇의 종류와 해당 챗봇을 사용할 경우의 장점 및 단점 비교
[형식] ppt 3장 이상
[내용] 챗봇 서비스 주제에 맞게 시나리오 와 decision tree를 작성하여, 서비스 전체적인 흐름을 배웁니다.
1) 콘도 신청 시 입력 받아야 하는 데이터 정의
2) 콘도 신청 ~ 종료까지 시나리오 작성
[형식] ppt 1장
[내용] 실제 챗봇 서비스 구축을 통해 실무 지식을 습득합니다.
1) Dialogflow 환경 구축
2) 동작원리, 구성요소 및 기본적인 사용법 숙지
3) 시나리오 대로 챗봇 서비스 구축
[형식] ppt 3장 이내
[내용] 실제 결과물을 서로 공유하고, 개선점 등을 도출하여 더 나은 서비스를 기획해 봅니다.
1) 실제 온라인 상에 연동
2) 테스트를 통한 개선점 및 시사점 도출
[형식] 온라인 상의 결과물 제출 (url주소)
업무 요청서로 전달됩니다.




교과 외 활동 항목에 직무부트캠프 수료 경험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채용지원 마감일과 캠프 종료일 차이로 수료증 활용이 어려운 경우, 수료예정증명서를 발급해드립니다.
* 3주차 이상 경과된 경우에 한하여 고객센터를 통해 신청 가능
저와 5주간 함께 수행한 업무는 직무경험을 증명할 결과물이 됩니다.
*아래는 수강생들이 5주간 만든 실제 포트폴리오입니다.




이런 점이 좋습니다.
자소서와 면접 준비
업무 프로세스 이해
직무 적합도 판단

더 편안하고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습니다.
더 뛰어난 학습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더 솔직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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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76원 /1주
정부 지원금 사용 가능
신청자가 본인의 의사로 캠프참여를 포기한 경우
코멘토가 캠프진행을 할 수 없게 된 경우
캠프 시작전 취소(D-1일까지): 결제금액 전액 환불
1주차 시작일 ~ 2주차 시작일 D-1 : 결제금액의 2/3 환불
2주차 시작일 ~ 3주차 시작일 D-1: 결제금액의 1/2 환불
3주차 시작일 ~ 캠프 종료일: 환불 불가
1차 VOD강의 수강전 취소: 결제금액 전액 환불
1차 VOD 수강후 ~ 1차 과제 제출 전: 결제 금액의 2/3 환불
1차 과제 피드백 제공 후 ~ 2차 과제 제출 전: 결제금액의 1/2 환불
2차 과제 피드백 제공 후 ~ : 환불 불가
90일 만료 후 : 환불 불가
캠프 시작전 취소(D-2일까지): 쿠폰 재사용 가능
1주차 시작일 D-1 ~ 캠프 종료일: 쿠폰 재사용 불가
수강 취소 및 환불 의사를 표시하지 아니하고 무단결석 시는 교습시간으로 인지하며, 환불 요구시점 기준으로 반환합니다.
과제를 미제출하여 다음 번 캠프에 강제 참여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해당차수 교습시간은 경과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캠프 참여율 80% 이상시 (세션 참여 3회 + 업무 제출 4회 중 총 6회 이상), 교육 수료증이 발급됩니다.
주차 별 업무를 기한 내 제출하지 않은 분들은 개별 업무 피드백을 받을 수 없습니다.
직무부트캠프는 현직자 리드멘토와 스터디메이트가 함께 만들어가는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 분위기를 흐리거나 불성실하게 행동하는 분이 있을 시 참여 제재 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업무는 모두 개인업무로 진행되며, 업무 수행과 학업 및 취업준비의 병행이 가능합니다.(1주 평균 2~3시간 소요)
최소 인원 모집 미달 시 캠프 일정이 조정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