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부트캠프 배너
19차 앵콜
이커머스와 홈쇼핑 온라인 유통 MD 실무 체험하기
현직자와 함께하는 영업관리/MD직무 5주 인턴
직접 경험하는 것보다 잘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직무부트캠프: 5주 인턴’에 참여하면 어려운 인턴 지원 프로세스 없이 5주간 현직자와 제대로 영업관리/MD 직무 경험을 만들 수 있습니다.
멘티님도 할 수 있어요.

  • 현직자의 진짜 실무를 멘토의 도움을 받아 수행합니다.

  • 업무에 대한 1:1 피드백과 코칭이 매주 제공됩니다.

  • 5주간 3회의 세션을 가지게 되며, 학업/현업과 병행 가능합니다.

영업관리/MD 3~5년차 현직자 오구리 멘토입니다.
저와 함께 5주 동안 영업관리/MD 실무를 체험하시겠어요?

안녕하세요. 저는 MD로 4년째 일하고 있는 멘토입니다.


대학교 때부터 나 다운 취업과 커리어는 무엇일까? 내가 만족하는 산업과 직무는 무엇인가? 에 대해서 고민이 많았고 이를 검증하기 위해 학생회 3개, 공모전, 인턴 3회, 동아리, 학회, 창업 등 다양한 경험들을 해왔습니다.


운이 좋아서 주변에 다양한 산업과 직무에서 일하고 있는 수많은 멘토들을 만나서 조언을 구하고 진솔한 정보와 속사정을 듣고 나서는 제가 했던 경험을 기반으로 산업과 직무를 좁혀갈 수 있었어요.


경험과 스펙이 있더라도 결국 자신이 무엇을 원하고, 그 산업과 직무가 정말 본인이 생각하는 것이 맞는가는 또 한 번 확인을 해보아야 하는 중요한 과정인 것 같습니다.


제가 취업을 준비했었던 경험과, MD가 어떤 일을 하는지,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 고민해보고 서로의 강점과 보완할 점을 생각해보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런 고민을 가진 분들에게
직무부트캠프를 추천합니다.
인턴 경험을 쌓고 싶은데
직무경험이 없어요.
면접에서 대답할
직무경험이 없어요.
자소서에 작성할
직무경험이 없어요.
직무부트캠프는
실제 취업에 도움이 됩니다.

직무부트캠프에서 했던 경험과 배웠던 직무 전문 단어를 면접에서 활용하였더니 면접관들이 흥미를 보였고, 결국 최종 합격했어요.

직부캠 수료생

남00님

수료증을 토대로 이력서에 직무 관련 경험으로 작성했고 임원 면접시 경험에 대한 질문에 직무 관련한 관심이 많다는 것으로 어필 했고,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어요.

직부캠 수료생

강00님

3~5년차 현직자
오구리
인증멘토

현 홈쇼핑&온라인 유통업 MD


전 매출 4,000억 규모의 회사 A 전략기획실 근무


전 통신사 B 의 AI 서비스 기획

* 취업 준비 교육 기획/운영/강의

이커머스와 홈쇼핑 온라인 유통 MD 실무 체험하기
주제로 5주 동안 실무자가 될 수 있게 도와드리겠습니다.
영업관리/MD 인턴이 되어 2~3년 차 실무자가 실제로 수행하는 업무를 부여받게 됩니다.
이지은 홍보팀장
영업관리/MD
담당자
홍길동
중요도
높음
마감일
2025.07.09

MD님~! 저희 내년도 (또는 금년 하반기) 부터 MD님이 매출을 좀 더 많이 신장시켜야 하는 혹시 어떤 것을 준비중에 있으신가요?


카테고리 특성 상 신규 브랜드를 입점시켜도 되고, 기존 브랜드의 매출을 확~ 올리셔도 됩니다.


한 번에 여러 가지를 동시에 추진하시겠지만 그래도 그 중 가장 심혈을 기울이시는 브랜드를 같이 살펴보면 좋겠네요.

다음 달까지 맡고 있는 카테고리의 트렌드 파악, 자사 고객 파악, 이를 기반으로 협력사 미팅 때 제안할 상품/구성/조건/프로모션 등을 설정하고, 원하던 대로 상품이 입점되었을 경우 어떤 식으로 판매할지까지 정리해서 알려주세요~

MD는 기존 브랜드에서 더 매출을 높이던, 새로운 브랜드를 판매하던 꾸준히 브랜드/상품을 취사선택해서 판매해야 하는 업입니다. 때문에 짧게는 향후 1개월 트렌드 부터 1년 트렌드, 심지어 3년 트렌드까지 예측하는 분석/예측력이 필요합니다 . [과제 1]은 해당 내용을 최대한 정교화하여 적중률을 높이는 연습입니다.


또한 생각보다 유통회사마다 주 타겟/방문하는 고객 특성이 있습니다. 아무리 좋은 브랜드/상품/조건이어도 고객에게 잘 맞지 않는 상품이라면 생각보다 큰 효율이 나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본인이 속한 회사의 주 고객과 경쟁사의 주 고객 파악은 필수입니다. [과제 2]를 통해서 기초적인 고객 분석을 해보는 경험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입사 후 자사의 고객 분석은 내부 정보가 공개되기 때문에 비교적 더 자세하게 할 기회가 있습니다)


최근 한국의 트렌드와 자사의 주 고객을 파악했다면, 해당 브랜드를 소싱할 때 고객 특성을 기반으로 메인 상품 선정, 가격, 구성, 컨셉 등을 설정해야 합니다. 동일 브랜드가 고객 특성이 현저히 다른 몰에서도 모두 성공했다면, 브랜드 자체가 엄청난 메가 브랜드이거나, 브랜드 - 유통사 MD가 전략을 매우 잘 짠 것이죠. [과제 3]을 통해서 해당 내용을 모의 체험하는 기회를 가지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상품이 등록되었다면 판매를 적극적으로 할 때입니다. 몰마다 기본 프로모션과 노출, 행사 등등이 상이하니 한 번 살펴보고 가장 좋은 방식으로 판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제 4]를 통해서 판매계획을 세워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업무를 선정한 이유
알려드릴게요!

보통 MD라는 직무는 어떤 상품을 소싱해서 판매할지 결정하는 것이라고 간결하게 생각하는 경우가 있지만 이를 위해서 수많은 프로세스와 유관부서 협업들을 진행합니다. 생각보다 이런 일에 소요되는 시간과 노력, 스트레스가 많기 때문에 해당 내용을 전혀 모르고 MD를 직업으로 삼으신 분들 중에 회의감에 휩싸이거나 다른 직무로 커리어를 바꾸는 것을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다른 직무도 비슷할 수 있지만 MD의 핵심 역량은 트렌드, 고객 분석, 상품 기획 및 소싱, 판매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업무는 하루 근무시간 8시간 중 반을 채우지도 못하기 때문에 MD가 실제로 하는 업무를 알고 난 이후에도 MD의 꿈을 갖는 것이 맞는지 본인에게 한 번 더 물어볼 계기가 될 수 있습니다.


이 클래스의 과제의 경우 앞서 언급한 MD의 핵심 역량을 모의 시뮬레이션하여 실전에서 어떤 역량을 요구받는지 (주 평가 항목) 체험하고, MD 업무에 대한 진솔한 이야기를 오프라인에서 공유함으로써 본인이 향후에 어떤 MD가 되고 싶은지 설계해볼 수 있습니다.


MD에도 다양한 분야가 있습니다. 제조사 MD, 유통사 MD, 해외 기업의 한국 지사 MD 등 자세하게 쪼개 보면 매우 다양하고 핵심 역량은 유사할 수 있지만 하는 업무는 상당히 다릅니다.


이 캠프를 통해 MD에는 어떤 종류가 있는지 파악하고, 중요한 역량과 실제로 많이 하는 일을 개관적으로 봄으로써 멘티분들이 '나는 정말 MD를 하고 싶은지, 하고 싶다면 어떤 종류의 MD를 우선순위에 둘 것인지'를 정리하실 수 있으시면 좋겠습니다.

상세한 스케쥴을 설명드리겠습니다.
3회의 강의와 4회의 업무를 통해
현업자 수준의 직무 이해도를 얻게됩니다.
캠프 시작일
1주차

1월 5일(일)04:00~06:00
오프라인 세션
현직자 직무 에센스 강의 및 Q&A
- 직무 입문 방법
- 직무담당자가 실제로 하는 일
- 직무담당자로 일하는 장, 단점과 요구 역량
- 주차 별 프로젝트 소개 및 선정 이유
1월 3일(금)15:00까지
1차 업무
현직자 직무 에센스 강의 및 Q&A
[주제] 관심 있는 카테고리에서 최근 3년 트렌드 분석하기
현재 유통회사 A에서는 2020년에 주력할 브랜드를 찾고 있습니다.
해당 브랜드가 신생 브랜드일 수도 있고, 기존에 입점이 되어 있는 브랜드일 수도 있습니다.
신생 브랜드라면 전략적으로 소싱을 하고, 기존 브랜드라면 추가로 매출을 어떻게 올릴 수 있을지 정해야 합니다.
1) 과제 제출 양식 - PPT 1~3장, 백업데이터는 별도 PPT 또는 엑셀로 제출
2) 고객들이 활동하는 공간에서 본인이 원하는 카테고리에서 떠오르고 있는 브랜드 또는 세부 카테고리를 조사해서 보고해주세요
3) 조사하는 대표적인 방법 등은 초기 가이드 드릴 예정
2주차

1월 12일(일)15:00까지
피드백
리드멘토 개별 리뷰 및 1차 업무 피드백
1월 3일(금)15:00까지
2차 업무
리드멘토 개별 리뷰 및 1차 업무 피드백
[주제] 자사의 고객 특성 분석하기
유통회사 A는 자사의 주 고객이 어떤 사람인지 파악하고 향후 판매/마케팅에 전략적으로 사용하려고 합니다.
1) 과제 제출 양식 - PPT 1~3장
2) 원하는 유통회사 설정하기
3) 해당 유통회사 고객에 대한 기초적인 샘플 데이터 제공 예정
4) 해당 소비자를 정의하고 소비패턴 조사 및 분석하기
3주차

1월 19일(일)04:00~06:00
오프라인 세션
업무 발표 및 리드멘토 2차 업무 피드백
*참여자가 2명 이하인 경우, 3/5주차 캠프 시간은 1시간으로 조정 운영됩니다.
1월 3일(금)15:00까지
3차 업무
업무 발표 및 리드멘토 2차 업무 피드백
[주제] 상품/브랜드 소싱하기
1, 2차 과제를 기반으로 당사는 어떤 브랜드/상품을 어떤 구성과 조건으로 판매할지 정하려고 합니다.
1) 과제 제출 양식 - PPT 1~5장
2) 반드시 고객 특성을 기반으로 주력상품/구성/가격/프로모션을 정해야 합니다.
3) 가격/프로모션 등을 정할 경우 자사몰 특성을 반영할 것
4주차

2월 2일(일)15:00까지
피드백
리드멘토 개별 리뷰 및 3차 업무 피드백
1월 3일(금)15:00까지
4차 업무
리드멘토 개별 리뷰 및 3차 업무 피드백
[주제] 상품 판매하기
과제 3을 기반으로 선정된 상품을 판매해야 합니다.
1) 판매할 시기, 메인 타겟 고객 1, 서브 타켓 고객 2, 판매 시 프로모션, 노출 위치 등등을 선정할 것
2) 과제 제출 양식 - PPT 3~5장
3) 판매 결과에 대한 호 / 부진 2가지 가상 시나리오를 가정해서 추후 엑션 플랜을 짤 것
5주차

2월 9일(일)04:00~06:00
오프라인 세션
업무 발표 및 리드멘토 4차 업무 피드백
*참여자가 2명 이하인 경우, 3/5주차 캠프 시간은 1시간으로 조정 운영됩니다.
캠프는 5주간 아래와 같이 진행됩니다.
2-3년차 실무자의 업무를 다룹니다.
매주 현업의 문제와 문제 해결에 필요한 정보가
업무 요청서로 전달됩니다.
업무 요청서
직무부트캠프 과제 안내서 샘플 - 1주차 과제 안내직무부트캠프 과제 안내서 샘플 - 프로젝트 과제 선정 이유
성공적인 완수를 도와드립니다.
1:1 업무 피드백이 제공되며, 어려운 점은 언제든 답변 드립니다.
클래스룸 1:1 피드백
멘토에게 1:1로 제출한 과제의 피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실시간 채팅방 운영
멘토, 다른 멘티와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습니다.
직무경험을 증명할 자료를 받아가세요.
이력서 활용
검증 가능한 직무경험을 이력서에 추가하세요.
교과 외 활동 항목에 캠프 수료 경험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수료증 발급
직무경험을 증명할 수 있는 수료증이 제공됩니다.
영업관리/MD 직무부트캠프
코인턴
이커머스와 홈쇼핑 온라인 유통 MD 실무 체험하기
2020년 01월 05일 ~ 2020년 02월 09일
2020.02.09

채용지원 마감일과 캠프 종료일 차이로 수료증 활용이 어려운 경우, 수료예정증명서를 발급해드립니다.

포트폴리오 활용

저와 5주간 함께 수행한 업무는 직무경험을 증명할 결과물이 됩니다.

*아래는 수강생들이 5주간 만든 실제 포트폴리오입니다.

직무부트캠프 과제를 활용한 포트폴리오 예시0직무부트캠프 과제를 활용한 포트폴리오 예시1직무부트캠프 과제를 활용한 포트폴리오 예시2직무부트캠프 과제를 활용한 포트폴리오 예시3
직무부트캠프에 참여하면
이런 점이 좋습니다.
실무자 관점에서
자소서와 면접 준비
서류와 면접에 직접적으로 활용 가능한 직무 경험으로 취업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실무자 관점에서 <br/>자소서와 면접 준비
실무 용어와
업무 프로세스 이해
직무가 요구하는 역량 및 수준을 확인하여, 취업 준비 전반의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실무 용어와<br/> 업무 프로세스 이해
내 적성과
직무 적합도 판단
입사 전, 직무 경험을 통해 나와 잘맞는지 확인하여 실패 비용을 현저히 줄일 수 있습니다.
내 적성과 <br/>직무 적합도 판단
직무부트캠프는 왜 만들어졌나요?
저와 함께 영업관리/MD
직무를 깊게 경험해 보실래요?
직무부트캠프 오프라인 수업 모습 - 1
직무부트캠프 오프라인 수업 모습 - 2
직무부트캠프 오프라인 수업 모습 - 3
직무부트캠프 오프라인 수업 모습 - 4
5주 뒤, 직무 고민이
완전히 해결됩니다!
지금 가장 저렴하게 참여할 수 있어요.
정가
300,000
얼리버드 40% 할인
- 120,000
후기 이벤트 원고료
- 20,000

최대 할인 적용가
32,000 /1주
12개월 무이자 할부
3,076 /1주
*캠프 시작 전까지 100% 환불 가능
수강료 할인 및 지원 정책
돈이 꿈의 허들이 되지 않도록 지원 정책을 소개합니다.
1. 올인원패키지 무료로 사용하기
선물 아이콘
2. 국민취업제도 구직촉진수당 등 정부 지원금 사용 가능
달러 아이콘
추천 캠프
자주 묻는 질문
환불규정
코멘토는 아래와 같은 경우에 환불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 신청자가 본인의 의사로 캠프참여를 포기한 경우

  • 코멘토가 캠프진행을 할 수 없게 된 경우


직무부트캠프 환불규정
  • 캠프 시작전 취소(D-1일까지): 결제금액 전액 환불

  • 1주차 시작일 ~ 2주차 시작일 D-1 : 결제금액의 2/3 환불

  • 2주차 시작일 ~ 3주차 시작일 D-1: 결제금액의 1/2 환불

  • 3주차 시작일 ~ 캠프 종료일: 환불 불가


자율일정 직무부트캠프 환불규정
  • 1차 VOD강의 수강전 취소: 결제금액 전액 환불

  • 1차 VOD 수강후 ~ 1차 과제 제출 전: 결제 금액의 2/3 환불

  • 1차 과제 피드백 제공 후 ~ 2차 과제 제출 전: 결제금액의 1/2 환불

  • 2차 과제 피드백 제공 후 ~ : 환불 불가

  • 90일 만료 후 : 환불 불가


직무부트캠프 이용권(쿠폰) 취소규정
  • 캠프 시작전 취소(D-2일까지): 쿠폰 재사용 가능

  • 1주차 시작일 D-1 ~ 캠프 종료일: 쿠폰 재사용 불가


환불준수사항
  • 수강 취소 및 환불 의사를 표시하지 아니하고 무단결석 시는 교습시간으로 인지하며, 환불 요구시점 기준으로 반환합니다.

  • 과제를 미제출하여 다음 번 캠프에 강제 참여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해당차수 교습시간은 경과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유의사항
  • 캠프 참여율 80% 이상시 (세션 참여 3회 + 업무 제출 4회 중 총 6회 이상), 교육 수료증이 발급됩니다.

  • 주차 별 업무를 기한 내 제출하지 않은 분들은 개별 업무 피드백을 받을 수 없습니다.

  • 직무부트캠프는 현직자 리드멘토와 스터디메이트가 함께 만들어가는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 분위기를 흐리거나 불성실하게 행동하는 분이 있을 시 참여 제재 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업무는 모두 개인업무로 진행되며, 업무 수행과 학업 및 취업준비의 병행이 가능합니다.(1주 평균 2~3시간 소요)

  • 최소 인원 모집 미달 시 캠프 일정이 조정될 수 있습니다.

  • 캠프의 1, 3, 5주차 세션은 오프라인으로 진행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