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주간 현직자와 제대로 MD 직무 경험을 만들 수 있습니다.
현직자의 진짜 실무를 멘토의 도움을 받아 수행합니다.
업무에 대한 1:1 피드백과 코칭이 매주 제공됩니다.
5주간 3회의 세션을 가지게 되며, 학업/현업과 병행 가능합니다.
안녕하세요 여러분 이머커스사 MD로 근무중인 멘토입니다.
취업 준비를 하며 원하는 직무에 대한 이해도 또는 실무 경험이 부족하여 준비하는 과정에서 많은 어려움을 느끼고 계신가요? 저 또한 인턴이나 관련 아르바이트를 해도 실질적으로 MD가 어떤 업무를 맡게 되는지의 A-Z를 몰랐던 기억이 나네요. MD가 M모든 걸 D다한다의 약자라고 흔히 말하니 이게 사실일까? 과연 내가 이 직무를 잘 적응할 수 있을까?라는 고민도 종종 했는데요. 실제로 경험해보니 MD가 관리하는 업무적인 범위는 매우 넓고 진취적이고 목표지향적인 저의 적성과도 딱 맞았습니다. MD 그중에서 이커머스 MD가 어떤 일 하는지 궁금하신 예비MD님들! 저와 함께 MD하는 직무를 알아가는 시간을 같이 가져봐요.
직무부트캠프를 추천합니다.
직무경험이 없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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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취업에 도움이 됩니다.
직무부트캠프에서 했던 경험과 배웠던 직무 전문 단어를 면접에서 활용하였더니 면접관들이 흥미를 보였고, 결국 최종 합격했어요.
남00님
수료증을 토대로 이력서에 직무 관련 경험으로 작성했고 임원 면접시 경험에 대한 질문에 직무 관련한 관심이 많다는 것으로 어필 했고,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어요.
강00님

현) 이커머스 O사 상품팀 MD 5~7년차
- 제지/세제/문구공구 카테고리 온라인 영업 담당
- 필립스, 유한킴벌리, 알파 등 빅 협력업체들과 행사 진행
- 제휴몰 및 네이버와 연계 프로모션 운영
- 온오프라인 시너지 구축 : 기존 오프라인 매장 상품의 온라인 채널 운영
전) 국내 화장품 ☐사 글로벌마케팅팀, 해외 패션 브랜드 △사 MD팀 인턴

이대리님, 작년 코로나가 터지고 나서의 온라인 매출이 급격히 올랐는데 작년대비 올해 매출은 상대적으로 빠지고 있습니다. 작년 그리고 올해 매출 중 상위 10위 업체를 집중적으로 분석하여 부진 사유를 파악하고 매출 관리 부탁 드립니다.
현재 자사 가격 행사를 진행함으로써 매출은 상승했지만 그만큼 이익이 빠지고 있습니다. 이대리가 온라인 위수탁 상품 중에서 매출이 잘 나오는 상품들을 분석하여 직매입으로도 운영 부탁 드립니다. 기존 상품이 아니라도 협력업체와 협업하여 단독 기획 상품도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이대리님. 올해 여름 시즌에 맞게 무더위 또는 여름방학 테마로 행사를 전사적으로 크게 할 예정인데요. 이에 맞게 맡고 있는 카테고리의 행사에 들어갈 상품을 구색해주시고 업체들과 행사를 미리 협의 부탁 드립니다. 시즌성 상품들 위주로 최대한 고객의 니즈에 맞게 행사를 준비 부탁 드립니다.
과제 소개
MD 담당자가 실제로 상품을 어떻게 운용하고 타 부서와 협업을 하며 어떤 프로모션들을 진행할 수 있는지를 배울 수 있는 5주간의 과제가 구성돼 있습니다.
먼저, 매출을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실 겁니다. MD와 같은 경우 매년 작년 매출을 기반으로 목표 매출을 받는데 해당 목표액을 맞추기 위해서는 업체별 분석이 필요합니다. "판매 금액"과 "마진"과 같은 기본적인 개념을 배우고 이후 매출이 부진한 업체들은 추가로 보완할 방안도 수립하게 됩니다.
더 나아가서 실제로 상품들의 가격을 세부적으로 비교하고 분석함으로써 이를 토대로 하나의 프로모션 행사도 기획할 예정입니다. 구체적으로 테마를 선별하여 이에 맞게 협력사와 어떻게 행사를 꾸릴지에 대해 전반적인 프로모션의 틀을 작성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위수탁"과 "직매입"과 같은 이커머스에서 상품의 판매 유형을 배울 것이며 실제로 직소싱을 해볼 기회를 가져 해당 상품의 예상 판매 수량과 목표 판매액을 담아 보고서를 작성하게 됩니다.
알려드릴게요!
MD로 일하게 된다면 제일 중요한 것은 1) 매출 그리고 2) 이익입니다. 이 두 가지가 MD의 KPI라고도 하죠.
이 두 가지 요소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업체들과의 소통, 가격 경쟁력 구축 그리고 프로모션 진행을 해야 합니다.
이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MD 용어들도 파악해야 하며 스스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매출을 분석하는 능력을 기르셔야 합니다.
5주간의 과제를 통해서 전반적으로 이커머스 MD가 어떤 작업을 통해서 매출을 일으키는지 공부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현업자 수준의 직무 이해도를 얻게됩니다.
⋅ 직무담당자가 실제로 하는 일
⋅ 직무담당자로 일하는 장, 단점과 요구 역량
⋅ 주차 별 프로젝트 소개 및 선정 이유
이커머스에서는 각 MD가 맡고 있는 협력사가 많기 때문에 모든 협력사를 관리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그래서 상위 매출 10%인 협력사를 집중적으로 키워야합니다. 주어진 샘플을 참고하여, 작년과 올해의 매출을 분석하시고 주요 협력사 10군데를 골라 부진 사유와 방안을 정리해주세요.
- 샘플에 제공된 작년 업체별 실적과 올해 실적을 비교하여 부진한 협력사를 리스트업
- 해당 협력사의 매출 부진 사유 작성 및 매출을 이끌 수 있는 행사를 기획
- 정리한 로직을 바탕으로 PPT 형식으로 영업총괄에게 보고할 수 있도록 정리
*참고 자료 : 작년, 올해 매출 예시 제공
*과제 결과물 : PPT 1페이지 이내
추후에 MD로 일하게 된다면 매달 영업플랜을 짜야합니다. 해당 영업플랜은 그 달의 주요 행사를 일컫는데요. 맡으신 카테고리의 매출 향상을 위해서는 여러 마케팅 및 가격 행사를 진행할 수 있도록 미리 준비해야 합니다. 기획전을 한 개 구성하여 이에 맞게 행사를 기획해주세요.
- 기획전의 기간과 테마를 설정하세요. ex) 7월 무더위를 무찌르는 여름 필수 가전 연합전
- 행사의 주요 협력 업체를 선정하여 어떤 상품들로 어떻게 프로모션을 운영할 지 방안을 수립하세요.
- 마케팅 부서에게 별도로 요청하고 싶은 요소들도 같이 작성 부탁 드립니다. ex) 마케팅 예산, 노출 행사 구좌 등
- 해당 행사 내용과 예상 매출을 자유 양식으로 작성해주세요
*과제 결과물 : 자유 양식
소비자들이 상품을 구매를 할 때 제일 중요한 요소는 가격입니다. 대부분의 유입 채널이 네이버 가격 비교인데 이 가격 비교 순서에 본인이 맡은 상품이 상단에 노출되어야하는 요소도 중요합니다. 한 온라인 몰을 골라 해당 몰에서 주력으로 판매하고 싶은 상품을 10개씩 선정하여 최저가를 맞출 수 있게끔 행사가를 기획해보세요.
- 샘플 양식을 참고하여 MD 최저 마진을 맞추면서 네이버 최저가를 맞출 수 있게끔 계산
- 최저가를 맞추기 위해서 MD 그리고 협력사가 부담해야하는 비용을 정리
이커머스 MD는 직접 상품을 직매입을 해서 직접 판매를 하기도 합니다. 직소싱을 해야 마진을 높게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이익 보존 차원으로 자주 직매입으로 상품을 운영합니다. 상품을 한 개 선정하여 직소싱하기에 앞서 플랜을 보고해주세요.
- 상품 선정 이유와 가격(공급가, 판매가, 마진) 설정
- MOQ(초도 물량)을 정하고 예상 판매량과 완판되기까지의 기간 정리
*과제 결과물 : PPT 1~2페이지 내외
업무 요청서로 전달됩니다.




교과 외 활동 항목에 직무부트캠프 수료 경험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채용지원 마감일과 캠프 종료일 차이로 수료증 활용이 어려운 경우, 수료예정증명서를 발급해드립니다.
* 3주차 이상 경과된 경우에 한하여 고객센터를 통해 신청 가능
저와 5주간 함께 수행한 업무는 직무경험을 증명할 결과물이 됩니다.
*아래는 수강생들이 5주간 만든 실제 포트폴리오입니다.




이런 점이 좋습니다.
자소서와 면접 준비
업무 프로세스 이해
직무 적합도 판단

더 편안하고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습니다.
더 뛰어난 학습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더 솔직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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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250원 /1주
정부 지원금 사용 가능
신청자가 본인의 의사로 캠프참여를 포기한 경우
코멘토가 캠프진행을 할 수 없게 된 경우
캠프 시작전 취소(D-1일까지): 결제금액 전액 환불
1주차 시작일 ~ 2주차 시작일 D-1 : 결제금액의 2/3 환불
2주차 시작일 ~ 3주차 시작일 D-1: 결제금액의 1/2 환불
3주차 시작일 ~ 캠프 종료일: 환불 불가
1차 VOD강의 수강전 취소: 결제금액 전액 환불
1차 VOD 수강후 ~ 1차 과제 제출 전: 결제 금액의 2/3 환불
1차 과제 피드백 제공 후 ~ 2차 과제 제출 전: 결제금액의 1/2 환불
2차 과제 피드백 제공 후 ~ : 환불 불가
90일 만료 후 : 환불 불가
캠프 시작전 취소(D-2일까지): 쿠폰 재사용 가능
1주차 시작일 D-1 ~ 캠프 종료일: 쿠폰 재사용 불가
수강 취소 및 환불 의사를 표시하지 아니하고 무단결석 시는 교습시간으로 인지하며, 환불 요구시점 기준으로 반환합니다.
과제를 미제출하여 다음 번 캠프에 강제 참여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해당차수 교습시간은 경과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캠프 참여율 80% 이상시 (세션 참여 3회 + 업무 제출 4회 중 총 6회 이상), 교육 수료증이 발급됩니다.
주차 별 업무를 기한 내 제출하지 않은 분들은 개별 업무 피드백을 받을 수 없습니다.
직무부트캠프는 현직자 리드멘토와 스터디메이트가 함께 만들어가는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 분위기를 흐리거나 불성실하게 행동하는 분이 있을 시 참여 제재 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업무는 모두 개인업무로 진행되며, 업무 수행과 학업 및 취업준비의 병행이 가능합니다.(1주 평균 2~3시간 소요)
최소 인원 모집 미달 시 캠프 일정이 조정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