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주간 현직자와 제대로 MD 직무 경험을 만들 수 있습니다.
현직자의 진짜 실무를 멘토의 도움을 받아 수행합니다.
업무에 대한 1:1 피드백과 코칭이 매주 제공됩니다.
5주간 3회의 세션을 가지게 되며, 학업/현업과 병행 가능합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외국계 기업 한국지사에서 상품기획MD로 근무 중인 멘토입니다.
저는 대학교 졸업 전까지 MD가 무엇인지도 모르는 무지한 취준생이었습니다.
단지 회사에서 중요한 역할, 즉 브레인이 되고 싶다는 막연한 생각만 했을 뿐이었습니다.
취업 공고에 올라오는 MD 직무는 회사마다 상당히 달랐지만, 기업의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관심을 갖기 시작했어요. 그러나 MD직무는 채용의 문이 매우 좁았고, 정확히 어떤 일을 하는지 감을 도통 잡을 수가 없었어요. 시원하게 MD 업무를 가르쳐 주는 곳이 존재하지 않았어요..
다른 지원자들에 비해 내세울 만한 능력이 없다는 것을 깨달았어요. MD라는 직무는 굉장히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고, 상품에 대한 전문성은 물론, 숫자 개념에 밝아야 하죠. 트랜드에 민감하고, 감성도 있어야 해요.
말 그대로 팔방미인이 되어야 했지만, 저는 미인축에도 끼지 못했어요. 하지만, 저는 저만의 방법으로 쟁쟁한 지원자들을 뚫고 MD가 될 수 있었어요. 그 이유는 제가 실무에서 필요한 진짜 능력을 갈고 닦았기 때문이었어요.
MD가 되고자 하는 분들 또는 관심 있는 분들에게 MD가 무슨 일을 하는지,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 함께 알아보고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본인의 커리어 고민에 좋은 경험이 될 거예요!
직무부트캠프를 추천합니다.
직무경험이 없어요.
직무경험이 없어요.
직무경험이 없어요.
실제 취업에 도움이 됩니다.
직무부트캠프에서 했던 경험과 배웠던 직무 전문 단어를 면접에서 활용하였더니 면접관들이 흥미를 보였고, 결국 최종 합격했어요.
남00님
수료증을 토대로 이력서에 직무 관련 경험으로 작성했고 임원 면접시 경험에 대한 질문에 직무 관련한 관심이 많다는 것으로 어필 했고,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어요.
강00님

현) 동종업 최대 규모 외국계 기업, 한국지사 MD 과장
전) 매출 2천억 유통,제조업 D사, 상품기획 MD팀 리더
- 상품 기획 담당
- 연간 250억 생산 금액 집행/운영
- 해외 상품 바잉 및 국내 완사입
- 신규 업체 소싱 및 발굴
- 신규 브랜드 / 온라인 자사몰 런칭
- 데이터 분석 및 경영지표 관리
- CEO 보고 자료 작성 및 프레젠테이션

자, 이제들 바쁘시겠지만, 내년 SS시즌을 준비해야 합니다.
스케줄을 제가 대략적으로 짜 놓았고, 상무님께도 보고 드렸습니다.
기획서 완성은 적어도 이번 달 안에는 끝내야 합니다. 앞으로 시간이 3주 정도 남았습니다.
시간이 많지 않지만, 빨리 움직여 주시고, 이번 생산 집행 급액은 총 250억입니다.
250억에 맞춰 기획서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각자 담당한 아이템에 맞게 예산 설정하시고, 기준은 작년으로 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여성 150억, 남성 100억으로 잡으시고, 세세 아이템은 각자 담당들이 조율하에 맞춰 작성 부탁합니다.
올해 신발 아이템이 매우 부진했습니다.
부진사유 파악해 주시고, 내년에는 어떻게 개선하여 운용할 것인지 전략도 함께 기획서에 담아주세요.
차시 별 과제 소개
MD가 실제로 상품 기획을 하는 단계를 압축하여 5주 간의 과제로 구성하였습니다. 먼저, 상품 기획안은 MD팀의 가장 큰 업무 중 하나 입니다. 기업의 한해 매출을 책임지는 중요한 업무 입니다.
기획 업무는 기업마다 특성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 1년 전부터 기획을 시작합니다. 물건을 생산하고 출시하는 시간 때문이지요. 상당한 액수의 금액이 집행되기 때문에, 잘못된 예측을 하게 되면 회사는 적자를 보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MD의 기획업무는 매우 중요한 사안이며, 정확한 예측을 해야 합니다.
1차 기획서가 완료되면 팀장을 중심으로 각 담당자의 기획안을 취합, 수정 과정을 회의를 통해 결정합니다. 최종 기획서는 팀장이 CEO 또는 이사급 보고하고 최종 승인이 요청합니다. 최종 승인이 되면 최종 컨퍼런스 및 품평에서 각 담당자들이 프레젠테이션을 실시합니다
과제를 통해 얻어갈 수 있는 것
MD 기획 업무는 회사에서 가장 중요한 업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독단적인 결정을 해서는 절대 안됩니다. 모든 것을 숫자로 보고, 데이터로 말할 수 있어야 하며, 현재 시장의 정황과 트랜드를 파악하여 종합적인 사고를 갖고 업무를 해야 하는 자리입니다. 기획 업무는 내가 하고 싶은 제품을 만들어 파는 것이 절대 아니며, 고객이 선호하는 제품을 기획하고 만들어 회사의 매출을 견인하는 것 입니다.
해당 과제를 통해 실제로 MD의 기획 단계를 경험해보고, 숫자와 데이터를 다루고, 트렌드를 접목하는 종합적인 사고와 결정을 체험하는 것이 이 과제의 목적입니다.
5주간의 캠프가 끝나고, 스스로 MD직무가 본인에게 잘 맞는지, 또는 MD 직무를 하기 위해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 알아갈 수 있습니다. 실제로 MD라는 직무는 굉장히 중요하지만, 어디에도 MD직무를 제대로 가르쳐 주는 곳이 없습니다. 회사의 브레인 직무인 MD를 꿈꾸는 분들이라면 저와 함께 5주간 캠프에 참여해 보아요!
알려드릴게요!
MD직무에 대한 정보 부족
MD라는 직무에 관심을 갖고 지원하고자 하는 취업준비생 분들이 많지만, 정확히 MD가 무엇을 하는지 정확히 모르는 분들이 훨씬 많습니다. MD의 중요한 역량이 무엇입니까? 라고 물었을 때 시원하게 답변할 수 있는 취업 준비생들은 거의 없습니다. MD는 직업 종류도 다양하고, 유통에 따라 업무와 직무가 조금씩 달라지게 됩니다. MD의 직종을 구분할 수 있더라도, 그래서 무엇을 갖추어야 MD가 될 수 있는지 답변할 수 있는 경우가 거의 없었습니다.
MD직무에서 가장 중요한 역량
MD직무는 크게 3가지로 나뉩니다. 기획MD, 바잉MD, 유통MD입니다. 요즘은 온라인 MD도 생겨나서 크게 4가지로 나누는 경우도 있습니다. MD의 꽃은 기획MD라고 합니다. 그 이유는 MD의 가장 주요한 업무 중 하나가 기획이며, 어떤 종류의 MD라도 기획을 기반으로 업무를 진행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그 어떤 MD가 되더라도 기획력이라는 역량을 갖추어야 합니다.
그런 기획력은 그럼 도대체 어떻게 기를 수 있을까요? 종합적인 사고와 커뮤니케이션 능력에서 그 해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단순히 엑셀에 뛰어나거나, 트렌드에 민감한 것만으로는 MD가 될 수 없습니다.
해당 과제가 MD직무의 실제 일과 가장 중요한 역량을 체험하기 좋은 이유
이번 직무부트캠프에서는 "2021년 SS시즌 패션 아이템 물량 기획" 과제를 수행할 예정입니다. MD직무에게 있어 기획서 작성은 가장 주요한 업무이기 때문에, 데이터를 기반으로 실제로 기획서를 작성해 볼 예정입니다. 단순히 엑셀을 통한 업무가 아닌, 트렌드 분석과 시장 조사를 통해 정성적인 정보도 함께 녹일 수 있도록 과제를 준비하였습니다. 종합적인 사고와 판단을 기르는데 좋은 경험이 될 것이라 판단하였습니다.
실제 회사에서는 기획서 작성과 동시에 현재 시즌 진행 업무가 겹치기 때문에 상당한 멀티플레이어가 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신입사원에게는 굉장히 정신없고 힘들 수 있습니다. 적어도 신입MD로서 내가 앞으로 무엇을 할 것인지 아는 것만으로도 회사 생활에 굉장한 도움이 될 것입니다.
현업자 수준의 직무 이해도를 얻게됩니다.
⋅ 직무담당자가 실제로 하는 일
⋅ 직무담당자로 일하는 장, 단점과 요구 역량
⋅ 주차 별 프로젝트 소개 및 선정 이유
[내용] MD의 직무는 현재 소비 성향과 트랜드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상품 기획을 해야합니다. 기획서를 작성 하기 전, MD라면 기본적으로 파악하고 있어야할 정보입니다. 어느 특정 분야, 제품 보다는 전반적인 소비 패턴을 분석해 주세요. 나무보다는 숲을 보셔야 합니다. 상품 기획을 하기 전 소비자들의 소비 패턴과 성향을 파악하여 전략을 짜야 합니다.
1) 전반적인 2020 현재 소비 성향 분석
2) 2020 현재 소비 트랜드를 기반으로 2021년 트랜드 예측
3) PPT로 작성하여 보고해 주세요. 표지포함하여 20페이지 이하로 작성해주세요.
[내용] 과거 2개년 판매 데이터를 분석하여, 자사의 강점인 제품과 보완해야할 제품을 구분하여 전략을 짜야합니다. 자사의 제품의 판매 데이터를 분석이 바탕이 되어야 제대로된 상품기획을 할 수 있습니다. 로우 데이터를 기반으로 데이터를 분석하시고 분석 내용을 보고해 주세요.
1) 전달된 엑셀 데이터를 기반으로 작업해 주세요.
2) 색상, 모양 등 각자의 기준을 잡고 분석해 주시면 됩니다.
3) 엑셀로 작업하시고, 숫자 결과로 알기 쉽게 표현해 주세요.
[내용] 판매 분석을 통해 자신을 알았으니, 이제는 경쟁사도 알아야 합니다. 실제 매장이나 백화점을 방문하여 현재 시장상황을 파악하고, 더 나아가 경쟁사를 조사하여 경쟁사는 어떤 상품을 주력으로 하고, 어떤 전략을 사용하고 있는지 파악합니다.
*백화점 방문 또는 홈페이지 방문 중 택 1
1) 사진 촬영을 통한 전반적인 시장 분위기, 주력 제품
2) 간단한 PPT 보고서 작성.
[내용] 상품기획MD가 되면 예산을 집행하고 물량을 결정는 일을 하게 됩니다. 재무부에서 올해 집할 할 수 있는 금액이 결정되면, 그 예산을 어떻게 쓸 것인지 MD가 결정합니다. 어떠한 상품을 기획할 것이고, 과거 판매 데이터와 미래 트랜드를 예측하여, 수량을 결정하게 됩니다. 더 나아가 상품의 가격도 결정해야 하죠. 물량 기획을 수립하여 보고하여 주세요.
1) 물량 기획 엑셀 작성 (EXCEL 템플릿 제공)
2) 작성한 엑셀을 기반으로 PPT 보고서 제출
3) 프레젠테이션(발표)
업무 요청서로 전달됩니다.




교과 외 활동 항목에 직무부트캠프 수료 경험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채용지원 마감일과 캠프 종료일 차이로 수료증 활용이 어려운 경우, 수료예정증명서를 발급해드립니다.
* 3주차 이상 경과된 경우에 한하여 고객센터를 통해 신청 가능
저와 5주간 함께 수행한 업무는 직무경험을 증명할 결과물이 됩니다.
*아래는 수강생들이 5주간 만든 실제 포트폴리오입니다.




이런 점이 좋습니다.
자소서와 면접 준비
업무 프로세스 이해
직무 적합도 판단

더 편안하고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습니다.
더 뛰어난 학습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더 솔직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습니다.
직무를 깊게 경험해 보실래요?
완전히 해결됩니다!
- 정가
- 300,000원
- 얼리버드 20% 할인
- - 60,000원
- 후기 이벤트 원고료
- - 20,000원
- 최대 할인 적용가
- 44,000원 /1주
- 12개월 무이자 할부
- 4,230원 /1주
정부 지원금 사용 가능
신청자가 본인의 의사로 캠프참여를 포기한 경우
코멘토가 캠프진행을 할 수 없게 된 경우
캠프 시작전 취소(D-1일까지): 결제금액 전액 환불
1주차 시작일 ~ 2주차 시작일 D-1 : 결제금액의 2/3 환불
2주차 시작일 ~ 3주차 시작일 D-1: 결제금액의 1/2 환불
3주차 시작일 ~ 캠프 종료일: 환불 불가
1차 VOD강의 수강전 취소: 결제금액 전액 환불
1차 VOD 수강후 ~ 1차 과제 제출 전: 결제 금액의 2/3 환불
1차 과제 피드백 제공 후 ~ 2차 과제 제출 전: 결제금액의 1/2 환불
2차 과제 피드백 제공 후 ~ : 환불 불가
90일 만료 후 : 환불 불가
캠프 시작전 취소(D-2일까지): 쿠폰 재사용 가능
1주차 시작일 D-1 ~ 캠프 종료일: 쿠폰 재사용 불가
수강 취소 및 환불 의사를 표시하지 아니하고 무단결석 시는 교습시간으로 인지하며, 환불 요구시점 기준으로 반환합니다.
과제를 미제출하여 다음 번 캠프에 강제 참여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해당차수 교습시간은 경과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캠프 참여율 80% 이상시 (세션 참여 3회 + 업무 제출 4회 중 총 6회 이상), 교육 수료증이 발급됩니다.
주차 별 업무를 기한 내 제출하지 않은 분들은 개별 업무 피드백을 받을 수 없습니다.
직무부트캠프는 현직자 리드멘토와 스터디메이트가 함께 만들어가는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 분위기를 흐리거나 불성실하게 행동하는 분이 있을 시 참여 제재 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업무는 모두 개인업무로 진행되며, 업무 수행과 학업 및 취업준비의 병행이 가능합니다.(1주 평균 2~3시간 소요)
최소 인원 모집 미달 시 캠프 일정이 조정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