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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차 앵콜

게임사업 PM 실무 및 게임 서비스 사이클에 대한 이해

현직자와 함께하는 IT PM직무 5주 인턴

직접 경험하는 것보다 잘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직무부트캠프: 5주 인턴’에 참여하면 어려운 인턴 지원 프로세스 없이
5주간 현직자와 제대로 IT PM 직무 경험 을 만들 수 있습니다.

엄지손가락을 치켜 든 아이콘 멘티님도 할 수 있어요.
  • 현직자의 진짜 실무를 멘토의 도움을 받아 수행합니다.

  • 업무에 대한 1:1 피드백과 코칭이 매주 제공됩니다.

  • 5주간 3회의 세션을 가지게 되며, 학업/현업과 병행 가능합니다.

IT PM 5~7년차 현직자 오OO 멘토입니다. 저와 함께 5주 동안 IT PM 실무를 체험하시겠어요?

안녕하세요 마치 회사에 있는 것처럼 가장 현실적인 실무에 대해 A-Z 수업을 제공해드리는 오OO 리드멘토입니다!


게임사업PM, 현직자가 아니고서는 도저히 개념을 잡기 어려운 직무!

‘사업PM은 어떤 일을 한다’ 같은 업무 단위의 지식은 인터넷 검색으로도 많이 나와있지만, 도저히 갈피를 못잡겠다?

 

사업PM이 왜 그런 업무들을 하는지, 사업PM의 궁극적인 목표는 무엇이며, 어떻게 결정되는지, 입사 후 커리어는 어떻게 쌓아나가는 것인지 정확히 알려드리고

단순히 직무 교육뿐만 아닌, 입사를 위해 준비해야하는 취업준비 핵심까지,

수업 시간을 활용하면 할수록 얻어가는 것이 많은 직무 부트캠프가 될 것을 약속드려요!

 

3N을 포함한 메이져 게임업계로 진출한 멘티들의 강력 추천 커리큘럼으로,

1. 직무개념과 실무지식

2. 과제를 통한 게임 분석능력 향상 및 포트폴리오로 제출할 분석서 완성

3. 취업준비에 필요한 핵심 포인트


세 가지를 모두 얻어가시길 바랍니다.

직무부트캠프에서 쌓은 직무경험은 취업에 도움이 됩니다.

“직무부트캠프에서 했던 경험과 배웠던 직무 전문 단어를 면접에서 활용 하였더니 면접관들이 흥미를 보였고, 결국 최종 합격했어요.” - 수료생 남00님
수료증을 토대로 이력서에 직무 관련 경험으로 작성했고 임원 면접시 무슨 경험인지 질문이 들어와 직무 관련한 관심이 많다는 것으로 어필 했고,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어요.” - 수료생 강00님

멘토 사진
멘토 연차 정보
5~7년차 현직자
멘토 닉네임
오OO
인증 멘토
인증 멘토

현 N 게임회사 게임사업부 사업PM 직무 담당

 

-  BM설계, 상품 기획, 지표 관리&분석, 마케팅 전략 기획, 운영 전략 설계, 유관 부서 커뮤니케이션,.업데이트 일정 관리, 콘텐츠 분석, 등

게임사업 PM 실무 및 게임 서비스 사이클에 대한 이해 주제로 5주 동안 실무자가 될 수 있게 도와드리겠습니다.

IT PM 3년차 실무자인 멘티님은 팀장님에게 아래와 같은 업무를 부여받게 됩니다.
직무부트캠프 과제 예시 멘토님 프로필
오혜서 사업팀장님
IT PM팀
담당자
홍길동
중요도
높음
마감일
2024. 12. 06

박대리님, 이번에 우리 프로젝트 론칭을 위해 동일 장르 타 게임 분석을 맡아줬으면 해요. 매출 순위 100위권 내의 1년 이상 서비스한 게임을 골라서 플레이 해보고, 기본적인 게임 구성에 대해 작성해주세요. 특히 핵심 재미요소와 플레이 사이클, 주요BM에 대한 내용은 꼭 포함시켜주세요.


저번에 작성해주신 게임 리포트 잘 봤어요. 우리랑 서비스 구조가 비슷해 보이는데, 그 게임의 주요 이탈구간에 대해 분석해주시겠어요? 그리고 박대리님께서 한 번 개선 방안에 대해 고민해주세요. 단순히 취향이 아니라서, 난이도가 높아서, 콘텐츠가 부족해서와 같은 당연한 이탈 요인 이외에, 실제로 유저들이 플레이 하는데 핵심 재미를 떨어뜨리거나, 기획 의도와 다른 플레이 패턴이 발견되어 이탈하게 되거나 하는 부분들을 찾아보면 좋을 것 같아요.

내용 정리되면 기획팀에 분석서 넘겨서 우리 게임에도 이탈 포인트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도록 합시다.


박대리님, 주요 BM 분석하신 내용 읽어봤는데, 그 게임에서 박대리님이 더 추가해보고 싶은 상품이나 새로운BM요소가 있으면 한번 기획서 만들어보시겠어요? 주요 과금 유저의 니즈를 카테고리화 하여 어느 유저층이 어떤 니즈로 인해 과금이 발생하는지, 우리 타겟 유저들의 과금 상한선은 얼마정도일지, 핵과금 유저 타겟의 상품은 어떤 것인지 등 기존 상품들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잘 파악한 후에, 적절한 새 상품을 기획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박대리님, 분석하셨던 게임에서 마케팅 쪽으로 벤치마킹할 요소를 알아봐주세요. 자연유입을 위해 어떤 SNS 채널들을 운용하고 있는지, 양 마켓에 메타 데이터는 어떤 식으로 관리하는지, UA소재는 어떤 것을 활용하고 있는지, 브랜딩은 어떤 식으로 하고 있는지 알아봐주시고, 혹시 박대리님이라면 다음 업데이트를 위해 어떤 마케팅을 할 것인지 한 번 기획서 작성해보세요.

과제 소개

5주 간 진행될 게임 분석 과제를 통해, 기획자의 시각이 아닌 사업PM으로서 게임을 바라보는 시야를 얻을 수 있어요!

또한 과제가 완성되면 입사 시 포트폴리오로 첨부할 수 있을 수준의 분석서로 활용하실 수 있다는 점! 절대 게을리하지 말아야겠죠?

 

과제 내용 및 학습 목표

1차 과제 : 핵심 재미 요소 도출 및 플레이 사이클, 재화 흐름과 BM 분석

소위 ‘겜알못’이 게임을 서비스할 자격이 없듯, 게임을 사업PM의 입장에서 분석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내용을 다루게 됩니다. 게임이라는 상품의 본질, 즉 이 게임의 ‘재미’가 어떤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지, 그것이 게임에 어떻게 구현 되어 있는지, 유저들은 어떤 패턴으로 플레이하게 되고, 그 과정에서 일어나는 재화의 흐름은 무엇인지, 그를 통해 게임 회사가 수익을 얻게 되는 구조는 무엇인지 등 기본 분석이 잘 다저져야 이후 과제가 수월하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

 

2차 과제 : 유저 이탈 구간 분석 및 개선안 도출 

어떤 게임이든, 플레이 타임이 누적될수록 유저들은 처음에 느꼈던 재미가 사라지고, 지루함을 느끼게 됩니다. 즉 게임이라는 서비스의 본질인 ‘재미’를 잃게 됩니다.

게임 회사는 지속적인 서비스를 통해 유저들이 이 재미를 잃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하며, 그래야 게임의 수명이 길어지고, 캐쉬 플로우가 끊기지 않게 됩니다.

따라서 유저가 게임을 떠나게 되는 결정적인 요인과 그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해 보는 것이 2차 과제의 핵심입니다.

 

3차 과제 : 신규 상품 및 BM 기획

사업PM의 가장 중요한 업무 중 하나인, 상품 기획입니다. 신규 BM은 이미 서비스 중인 게임에서 구상하긴 굉장히 힘들기에, 새로운 상품을 기존 BM 안에서 기획하는 과제로 진행하게 됩니다. 구성품/가격/타겟유저/판매조건/무과금 유저와의 격차 발생 리스크 예상 매출액 도출 등 상품 기획에 있어 디테일한 부분까지 고려하여 짤 수 있도록 가이드가 제공될 것입니다.

 

4차 과제 : 마케팅 전략 분석 및 신규 마케팅 기획서 작성(UA 광고 / 브랜딩 / SNS / 이벤트 등)

게임에 유저가 존재하려면, 우선 그 게임을 알게 하는 것이 가장 최우선 과제일 것입니다. 아무리 잘 만든 게임이라도 홍보를 하지 않으면 유저가 존재하지 않겠지요.

신규 유저의 유입을 위해, 우리 게임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짜보고, 그들이 게임에 계속 남아 플레이를 할 수 있도록 하는 이벤트도 기획해 보는 시간입니다.

상세한 스케쥴을 설명드리겠습니다.

3회의 강의와 4회의 업무를 통해 현업자 수준의 직무 이해도를 얻게됩니다.

캠프 시작일
1주차

1월 31일(화) 21:00~23:00
세션
현직자 직무 에센스 강의 및 Q&A
- 직무 입문 방법
- 직무담당자가 실제로 하는 일
- 직무담당자로 일하는 장, 단점과 요구 역량
- 주차 별 프로젝트 소개 및 선정 이유
2월 5일(일) 23:59까지
1차 업무
게임의 기본 구조(특징/핵심재미/플레이 사이클/재화 흐름/주요BM) 분석

 

매출 100위권 내에(국가 구분x), 서비스 기간 1년 이상의 모바일 게임 중 택1 하여

게임 개요 / 게임 특징 / 콘텐츠 구성 요소(간략히) /플레이 사이클 / 주요 재화 / 재화의 흐름 / 주요 BM을 분석하여 ppt 작성


[과제 결과물]

ppt 약 7~15페이지 

2주차

2월 7일(화) 23:59까지
피드백
리드멘토 개별 리뷰 및 1차 업무 피드백
2월 12일(일) 23:59까지
2차 업무
유저 이탈 구간 분석 및 개선안 도출


플레이 사이클에 따른 유저층 분류 후, 각 유저층에서 일어나는 주요 이탈 구간에 대한 파악, 그에 대한 개선안 작성(ppt 5페이지 이내)


이탈 요인에 대해 ‘콘텐츠 부족’ , ‘난이도’, ‘취향 차이’ 와 같은 단순한 원인이 아닌, 실제로 재밌게 즐기던 유저가 이탈하게 되는 이유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ex. 콘텐츠가 부족하다 느끼게 된 이유는? → 엔드 콘텐츠가 순환구조로 짜여 있지 않기 때문. 이 게임의 엔드 콘텐츠는 ~~식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것이 ~~한 이유로 유저들이 반복 대해 재미가 아닌 지루함을 느끼게 되고 ~~ )


[과제 결과물]

ppt 5페이지 이내

3주차

2월 14일(화) 21:00~23:00
세션
업무 발표 및 리드멘토 2차 업무 피드백
*참여자가 2명 이하인 경우, 3/5주차 캠프 시간은 1시간으로 조정 운영됩니다.
2월 19일(일) 23:59까지
3차 업무
신규 상품 및 BM 기획


해당 게임에서 판매해보고 싶은 새로운 상품 또는 BM 기획.

구성품/가격/타겟 유저/판매 조건/무과금 유저와의 격차 발생 리스크 예상 매출액 도출 등 기획 내용을 작성한 후, 그에 대한 자신만의 근거를 반드시 기재해 주세요.


[과제 결과물]

ppt 3페이지 이내

4주차

2월 21일(화) 23:59까지
피드백
리드멘토 개별 리뷰 및 3차 업무 피드백
2월 26일(일) 23:59까지
4차 업무
마케팅 전략 분석 및 기획서 작성


신규 유저의 유입에 필수인 마케팅 활동에 대해 알아보고, 실제로 마케팅을 기획해보거나, 유입된 유저가 빠져나가지 않게 하기 위한 이벤트를 기획해주세요.

 

1.해당 게임의 마케팅 전략에 대해 알아보고, 분석서를 작성

  • UA 광고(타겟유저/소재 종류와 특징/홍보 채널)
  • 브랜딩(대표 사이트/옥외 광고/운용SNS/검색엔진 검색 순위 여부/굿즈/행사 등)
  • 마켓 관리(AppStore,구글 플레이스토어 구성)


2.신규 마케팅/이벤트 기획서 작성

<마케팅: 분석한 마케팅 전략 내/외 적으로 홍보 수단을 택하여 기획서 작성>

  • 타겟 유저 설명
  • 홍보 수단 선택 근거
  • 필요 예산 추정
  • 광고 객단가 산정
  • 홍보 소재 설명 및 근거
  • 예상 신규 유입 수치


<이벤트: 유저의 리텐션 하락을 막기 위한 이벤트 기획서 작성>

  • 이벤트 설명(인앱 이벤트/웹 이벤트 여부)
  • 타겟 유저
  • 이벤트 기간
  • 이벤트 미션 설명
  • 보상 설정과 이유
  • 기대 효과


[과제 결과물]

각 ppt 5페이지 이내

5주차

2월 28일(화) 21:00~23:00
세션
업무 발표 및 리드멘토 4차 업무 피드백
*참여자가 2명 이하인 경우, 3/5주차 캠프 시간은 1시간으로 조정 운영됩니다.

캠프는 5주간 아래와 같이 진행됩니다.

2-3년차 실무자의 업무를 다룹니다.

매주 현업의 문제와 문제 해결에 필요한 정보가 업무 요청서로 전달됩니다.
업무 요청서
직무부트캠프 과제 안내서 샘플 - 1주차 과제 안내 직무부트캠프 과제 안내서 샘플 - 프로젝트 과제 선정 이유

성공적인 완수를 도와드립니다.

1:1 업무 피드백이 제공되며, 어려운 점은 언제든 답변 드립니다.

직무경험을 증명할 자료를 받아가세요.

이력서 활용

검증 가능한 직무경험을 이력서에 추가하세요.
교과 외 활동 항목에 직무부트캠프 수료 경험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직무부트캠프 수료증 샘플
수료증 발급

캠프를 수료하면 직무경험을 증명할 수 있는 수료증이 제공됩니다.

IT PM 직무부트캠프
코인턴
게임사업 PM 실무 및 게임 서비스 사이클에 대한 이해
2020년 8월 4일 ~ 2020년 8월 5일
2020년 8월 5일
채용지원 마감일과 캠프 종료일 차이로 수료증 활용이 어려운 경우, 수료예정증명서를 발급해드립니다.
* 3주차 이상 경과된 경우에 한하여 고객센터를 통해 신청 가능
포트폴리오 활용
저와 5주간 함께 수행한 업무는 직무경험을 증명할 결과물이 됩니다.
*아래는 수강생들이 5주간 만든 실제 포트폴리오입니다.
직무부트캠프 과제를 활용한 포트폴리오 예시1 직무부트캠프 과제를 활용한 포트폴리오 예시2
직무부트캠프 과제를 활용한 포트폴리오 예시3 직무부트캠프 과제를 활용한 포트폴리오 예시4

5주 뒤에는 성공확률이 높아집니다.

직무부트캠프를 통해 얻은 자신감과 직무 경험은 차별적인 경쟁력이 됩니다.
직무부트캠프 카카오톡 오픈채팅방 예시 - 1 직무부트캠프 카카오톡 오픈채팅방 예시 - 2 직무부트캠프 카카오톡 오픈채팅방 예시 - 3 직무부트캠프 카카오톡 오픈채팅방 예시 - 4
직무 경험부터 취업 준비까지
수료 후에도, 끝까지 지원해드려요.

직무부트캠프에 참여하면
이런 점이 좋습니다.

실무자 관점에서
자소서와 면접 준비

서류와 면접에 직접적으로 활용 가능한 직무 경험으로 취업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실무자 관점에서 <br/>자소서와 면접 준비

실무 용어와
업무 프로세스 이해

직무가 요구하는 역량 및 수준을 확인하여, 취업 준비 전반의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실무 용어와<br/> 업무 프로세스 이해

내 적성과
직무 적합도 판단

입사 전, 직무 경험을 통해 나와 잘맞는지 확인하여 실패 비용을 현저히 줄일 수 있습니다.

내 적성과 <br/>직무 적합도 판단

직무부트캠프는 왜 만들어졌나요?

온라인은 더 특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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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통은 편안하게

온라인 진행으로 멘토와 멘티가 더 편안하고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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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나 적극적으로

내성적인 분도 적극적으로 소통할 수 있어 더 뛰어난 학습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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익명으로 솔직하게

얼굴과 개인 정보가 드러나지 않아 현업의 더 솔직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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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와 함께 IT PM 직무를 깊게 경험해 보실래요?

직무부트캠프 오프라인 수업 모습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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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주 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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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생 후기

후기수
71
별점
5.0 /5
  • 5주차

    - 매우 추천해요!

    어떠한 질문에도 친절하게 답변해주시고, 멘티들의 입장에서 생각하여 주셔서 최대한 쉽게 답변해주셨습니다!

    하**|2022.12.13

  • 5주차

    - 매우 추천해요!

    포트폴리오 제작을 위해 좋은 피드백 많아 해주시고 또 업계 질문에 잘 대답해주셔서 좋았습니다. 보완할 부분은 뭐가 있는지, 더 좋은 방법은 뭔지에 대해 잘 알려주셨습니다. 사업 PM이라는 직무에 대해 잘 알게되었습니다. 5주동안 좋은 경험과 많은 것을 배워갑니다. 감사합니다.

    정**|2022.12.13

  • 3주차

    - 매우 추천해요!

    오늘 강의 들으면서 사업 PM에게 필요한 역량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생각보다 다양한 업무를 해서 놀랐고 재밌었습니다.

    남**|2022.11.30

  • 1주차

    - 매우 추천해요!

    질문 하나하나 바로바로 답변해주셔서 궁금증이 해소되었음

    윤**|2022.11.16

  • 1주차

    - 매우 추천해요!

    현업자만 알고 있는 실무에 대한 설명 + 모든 질문에 대한 충분한 답변 = 따뜻하고 믿음직한 멘토님

    강**|2022.11.15

추천 캠프

자주 묻는 질문

  • Q.

    직무부트캠프를 왜 들어야 하나요?

    직접 경험하는 것이 직무를 이해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직무부트캠프는 누구나 원할 때 원하는 직무를 직무를 경험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현직자 멘토님들이 실제로 회사에서 하고 있는 일을 5주간 체험하면서 직무 이해는 물론 입증가능한 직무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코멘토 직무부트캠프는 300종 이상의 산업과 직무의 전 분야를 제약없이 경험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입니다.

  • Q.

    직무부트캠프 수강 대상의 레벨이 어떻게 되나요?

    직무부트캠프는 나이, 학벌과 관계 없이 사회경험이 없거나, 2년 이하의 경력을 가진 분들을 대상으로 설계되었습니다. 업무 수행 과정에서 어려운 부분은 수준에 맞게 따라올 수 있도록 멘토님에게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 Q.

    궁금한 것이 있으면 아무 때나 물어볼 수 있나요?

    캠프 기간 동안 채팅방을 통해서 수강생분들은 언제든지 멘토님과 대화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실제 회사에 재직 중인 현직자 분들이시기 때문에, 실시간 답변은 제한될 수 있습니다. 질문은 캠프나 취업에 대한 일반적인 내용은 어떤 것이든 가능하지만, 기업의 규정상 답하기 어려운 비밀이 포함된 질문이나 자기소개서 첨삭 등 캠프 범위 밖의 질문은 할 수 없습니다.

  • Q.

    자기소개서 같은 것도 첨삭 받을 수 있어야 하는 거 아닌가요?

    직무부트캠프는 직무 이해를 하고, 2-3년차 실무자의 업무를 체험에 집중이 되어있어서 해당 부분을 기대하실 수는 없습니다. 다만, 직무에 대한 이해를 잘 하시게 되면 자기소개서 작성 등에도 도움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 자기소개서 첨삭은 코멘토의 자기소개서 첨삭 서비스를 받으시면 별도로 도움 받으실 수 있으며 이용권과 관계없이 매일 500자까지 3개의 자기소개서 멘토링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 Q.

    수강신청을 위해서 바로 결제를 해야 하나요?

    직무부트캠프는 먼저 결제하시는 분들에게 추가 할인을 제공하는 얼리버드 정책을 운영 중입니다. 수강 시작 이틀 전까지는 언제든지 취소할 수 있으며 수수료 없이 100% 환불 됩니다.

  • Q.

    혹시 할부로 결제할 수 있나요?

    PC에서 결제하시는 경우 신용카드로 결제하시면 12개월 무이자 할부를 제공해 드립니다. 표준 얼리버드 기준 18만원 캠프를 12개월 무이자 할부로 결제하면, 월 15,000원의 비용으로 캠프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 Q.

    정부지원금을 통해 캠프에 참여할 수 있나요?

    직무부트캠프는 수료증을 통해 취업활동 증빙을 제공합니다. 구직활동에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국민취업제도 구직촉진수당 (구 청년구직활동지원금 클린카드)이나 지방정부의 청년수당 등으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내일배움카드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환불규정

코멘토는 아래와 같은 경우에 환불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 신청자가 본인의 의사로 캠프참여를 포기한 경우

  • 코멘토가 캠프진행을 할 수 없게 된 경우

직무부트캠프 환불규정

  • 캠프 시작전 취소(D-1일까지): 결제금액 전액 환불

  • 1주차 시작일 ~ 2주차 시작일 D-1 : 결제금액의 2/3 환불

  • 2주차 시작일 ~ 3주차 시작일 D-1: 결제금액의 1/2 환불

  • 3주차 시작일 ~ 캠프 종료일: 환불 불가

자율일정 직무부트캠프 환불규정

  • 1차 VOD강의 수강전 취소: 결제금액 전액 환불

  • 1차 VOD 수강후 ~ 1차 과제 제출 전: 결제 금액의 2/3 환불

  • 1차 과제 피드백 제공 후 ~ 2차 과제 제출 전: 결제금액의 1/2 환불

  • 2차 과제 피드백 제공 후 ~ : 환불 불가

  • 90일 만료 후 : 환불 불가

직무부트캠프 이용권(쿠폰) 취소규정

  • 캠프 시작전 취소(D-2일까지): 쿠폰 재사용 가능

  • 1주차 시작일 D-1 ~ 캠프 종료일: 쿠폰 재사용 불가

환불준수사항

  • 수강 취소 및 환불 의사를 표시하지 아니하고 무단결석 시는 교습시간으로 인지하며, 환불 요구시점 기준으로 반환합니다.

  • 과제를 미제출하여 다음 번 캠프에 강제 참여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해당차수 교습시간은 경과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유의사항

  • 캠프 참여율 80% 이상시 (세션 참여 3회 + 업무 제출 4회 중 총 6회 이상), 교육 수료증이 발급됩니다.

  • 주차 별 업무를 기한 내 제출하지 않은 분들은 개별 업무 피드백을 받을 수 없습니다.

  • 직무부트캠프는 현직자 리드멘토와 스터디메이트가 함께 만들어가는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 분위기를 흐리거나 불성실하게 행동하는 분이 있을 시 참여 제재 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업무는 모두 개인 업무로 진행되며, 업무 수행과 학업 및 취업준비의 병행이 가능합니다.( 1주 평균 2~3시간 소요)

  • 최소 인원 모집 미달 시 캠프 일정이 조정될 수 있습니다.

  • 오프라인 수업의 경우, 불가항력적인 이유(천재지변, 전염병 발생, 지진 등)로 오프라인 세션이 불가능할 경우에는 안전을 위해 온라인 수업으로 대체하여 진행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