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 · 공기업/재단 / 경영전략/경영지원/총무

Q. 앞으로 계획

녕하세요 금년도 코스모스 졸업예정자 입니다.
우선 현재 제 스펙은 지방 사립대 / 학점 4.14(4.5) / 토익 760 / 토스 Lv6(130) / 인턴경험 2회 / 현재 재단쪽 4개월 인턴 (겨울 2달 인턴시 연장을 통해) / 한국사 자격증 1급 / 컴활 2급 / 모스 워드 및 엑셀 엑스퍼트 / 교내 대회 최우수상 (창업경진대회) 입니다.

현재 인턴활동을 하고 있는 재단쪽에 너무 가고 싶어 추가적으로 인턴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상반기 공채시즌이되다보니 현재 제가 어떻게 미래를 설정해 나가야할지 모르겠습니다 너무 막막합니다.
원래는 매일 채용정보 확인 및 자기소개서 작성을 하려 했지만 퇴근 후 생각만큼 쉽지가 않았습니다.
그래서 퇴근 후 토익점수 800이상 준비와 NCS 문제풀이를 하고 하반기 채용준비 계획을새로 설정한 상태입니다.
과연 이 행동이 올바른지 혹은 나은것인지 여러멘토분들께 조언받고싶습니다.

답변 3
채택
휴면계정

안녕하세요!
재단쪽 경영전략/경영지원/총무관련 직무에 지원을 하고자 하신다면, 현재 생각하고 계시는 방법으로 우선 진행을 하시고 지원하시고자 하는 기관에 대한 정보를 사전에 확인하셔서 그 재단의 특성과 향후 방향에 관한 자신의 의견을 미리 준비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재단 쪽은 비영리기관이나 공공성을 중시하는 조직이기 때문에 예산집행이나 사업추진 실적관리 등이 주점 업무가 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초점을 맞추셔서 입사지원 시 그 재단에 많은 관심과 열정이 있다는 사실을 적극 어필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채택
S
Scottseven
코부장 ∙ 채택률 87%

안녕하세요 멘티님,

우선 재단쪽으로는 큰 무리가 없는 자격입니다. 다만 현재 토익이 다소 낮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토익 점수를 850이상은 받아놓으시길 바랍니다. NCS의 경우 공부를 많이한다고 성적이 오르는 것은 아니나, 반드시 유형파악 등 감을 잡는 과정은 필요합니다.

그리고 공기업이나 재단쪽 뿐만 아니라 학점이 좋으시기 때문에 일반 대기업에도 지원하시길 추천 드립니다. 다만 위에서 말씀드린대로 토익은 반드시 올려주시고, 과가 재무쪽이라 재무나 회계분야에 지원하신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가고싶은 회사가 없다고 지원안하는 것은 나중에 후회하실 수도 있으니, 반드시 사기업도 지원하시기 바랍니다. 면접을 보는 과정에서 회사에 대해 알게되고 좋은 선택을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준비 잘하셔서 좋은 결과 있길 바랍니다.


채택
멘토킹
코차장 ∙ 채택률 80%

안녕하세요 멘티님, 공기업 채용 전반에 대하여 답변드립니다.

공기업과 사기업(대기업)의 차이는 출발부터가 다른데요.

1. 자소서
사기업(대기업)은 자소서가 중요하기에 학벌, 학점, 각종 경험(공모전,봉사활동,인턴,알바 등)과 스피킹점수가 중요한 반면에, 공기업은 그냥 필기가 중요해요. 이것저것 잡다한거 필요없어요. 물런 공기업도 자소서 쓰긴하는데 거의 뭐 형식적이죠. 공기업은 채용과정에 있어서 투명성과 공정성을 유지해야 하기에 자소서와 같은 주관적인 항목으로 사람을 평가하진 않거든요.
단, 공기업 자소서는 서류전형과 면접에서 참고자료로 활용될 순 있어요. 활용도가 사기업에 비해 낮다는거지 쓸모없단 뜻은 아닙니다.

2. 자격증(스펙)
특히 산업인력공단, 상공회의소, 국사편찬위원회 등의 공공기관이 발행하는 자격증을 주로 인정하구요. 서류통과 다음 필기를 봐야하는데 필기를 보기위해선 서류를 통과해야하고 보통 사무직(행정직)지원자들의 평균 스펙은 토익850이상+한국사1급+정보처리기사 또는 컴활1급, 기술직은 토익800이상+해당직렬 필수 기사(공고에 명시됨). 기술직은 토익이 낮다면 한국사1급이나 전산자격증으로 커버를 해야겠죠.

3. 비슷한 점?
그나마 공기업과 사기업의 채용에서 유사점은 공기업의 필기시험에서 최근에 NCS라는 과거 직무능력평가의 업그레이드 버전?이 도입됬어요. 대기업의 직무능력검사와 비슷하면서도 다릅니다. 서점에서 책을 한번 훑어보세요. 아이큐테스트 같은개념인데 그렇다고 선천적인 머리로만 푸는건 아니니 너무 겁먹진 마시구요 ㅎㅎ

4. 기타 사항.
또한 사기업은 지원시에 본인의 전공이 중요하지만 공기업은 직렬이 중요해서 사실상 대학에서의 전공은 큰 의미없어요(공무원처럼 행정 회계 법학 건축 토목 이런 직렬이 중요하단 얘기). 본인의 전공이 공고의 직렬에 표기가 안됬다면 행정으로 지원하면 됩니다.


답변이 안보이시나요? 직접 질문해보세요.
글자수: 0 / 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