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펙 · 기아AutoLand광명 / 품질보증

Q. 기계공학부) 4학년 여름에 무엇을 해야하나요? + 스펙 평가 부탁드립니다.

기계설계희망

안녕하십니까 기아 자동차 선행품질, 현대자동차 바디시스템설계를 희망하는 기계공학부 4-1 재학중인 학생입니다. 올해 9월 하반기 공채에 도전할 것인데 저의 현재까지의 스펙 평가를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빈약한 혹은 부족한 것이 있다면 조언을 부탁드리고자 글을 작성합니다. ( 4학년 여름 방학에 무엇을 할지 정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학점 4.32(전체)/4.37(전공) 오픽 IH 운전면허 1급 한능검 1급.  (식스시그마 여름방학에 딸 예정입니다) 장치 설계 공모전 2회 대상 + 최우수 팀장상+특허 출원, KAI 항공기연구소 1개월 인턴, 캡스톤디자인 장치설계 취준 까지 남은시간 무엇을 해야할지 감이 안잡힙니다. 4학년 여름방학엔 무엇을 하면 좋을까요? 팁과 조언 부탁드립니다.


2025.05.06

답변 7

  • 신신파스현대자동차
    코상무 ∙ 채택률 94%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질문자님께서 기아차의 품질이나 현대자동차의 바디 설계를 희망하신다고 하셨는데 우선 대표적인 스펙을 보았을 때 스펙은 괜찮아 보입니다. 학점도 매우 높으시고 어학도 충분하시고 관련 공모전 대상과 특허, 캡스톤 디자인 경험도 있으시고 이 정도면 대외적인 스펙으로는 전혀 문제 될 게 없어 보입니다. 또한 현재 여름방학 동안 어떤 것을 해야 될지 잘 모르시는 거 같은데, 크게 부족한 점이나 보완해야 될 점이 없기 때문에 해당 경험을 바탕으로 자기소개서를 어떻게 잘 쓸 수 있는지 연습을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자기소개서에 질문자님이 해오셨던 경험을 바탕으로 질문자님의 메리트와 해당 직무와 관련된 역량을 잘 어필하시는 것이 최선입니다. 또한 식스 시그마는 굳이 취득하는 것을 추천 드리지는 않습니다. 크게 이점이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채택 부탁드립니다:) 추가 문의는 댓글로 남겨주세요.

    2025.05.06



    댓글 1

    기계설계희망
    작성자

    2025.05.08

    감사합니다. CATIA 국비지원교육을 들으며 CATIA의 역량을 기르는건 어떤가요? 아무래도 제가 인턴, 캡스톤때 했던 내용들이 CATIA인데 가물가물해서 면접때 CATIA관련 질문이 들어오면 대답을 할 자신이 별로 없습니다.


  • 현직심사관삼성전자
    코이사 ∙ 채택률 71%

    안녕하세요 멘티님. 할 수 있다면 인턴이 가장 좋고 그 외에 준비할 스펙은 없습니다. 학점도 좋고 인턴 1개월, 설계 프로젝트 경험도 있어서요. 오히려 준비해야할건 직무에 대한 조사와 그에 따른 자소서 및 면접 준비입니다. 많은 지원자들이 자격증, 교육만 신경을 쓰는 것 같은데 일정 수준이라면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또한 모든걸 뛰어넘을 만한 스펙을 가진 지원자도 없는 것 같고요. 회사에 따라 자소서를 심도있게 검토하는 곳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삼성전자와 현대차가 그렇습니다. 자소서만 봐도 해당 직무를 아는지 모르는지 드러나기 때문에 스펙이 괜찮더라도 서류에서 불합격하는 경우가 많고 면접에서도 많이 탈락하는데 그 이유는 상대평가기 때문에 다른 지원자가 더 뛰어나서 그런 경우도 있고 채용하기 싫은 사람도 꽤 있습니다. 대부분 나는 어떤어떤걸 잘해왔어요 능력이 있어요라고 표현을 하지만 왜 우리회사여야하는지? 같이 일하고 싶은 사람인건지? 를 표현하지 못하는 경우가 절대다수입니다. 특히 면접에서는 채용하고싶은사람/고민되는사람/무조건불합격할 사람이 드러납니다. 채용하고 싶은 사람 축에 드려면 내가 어떤 인성을 가진 사람인지도 고민을 많이해 봐야 합니다. 비슷한 능력을 가진 지원자 중 일하고 싶은 사람을 채용하는 절차가 면접이라는 것을 알고 사전에 많이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인턴을 추천하는 이유는 짧은 기간 무엇을 했다가 중요한게 아니라 어떻게 회사생활을 하는지 어필하기에 가장 좋은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평가자 입장에서는 1년 미만 경력의 지원자가 아무런 능력이 없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나의 회사생활을 표현하기 위해 인턴을 추천드린거고, 할 수 없다면 했었던 인턴 경험을 되살려 나는 어떻게 회사생활을 했나? 그래서 어떻게 호감가는 사람으로 표현할 수 있을까를 꼭 고민하시길 바랍니다.

    2025.05.06


  • Top_TierHD현대건설기계
    코사장 ∙ 채택률 96%

    인턴의 유무가 크리티컬한 영향을 미치며, 자소서의 소재거리도 발굴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상당한 이점이 되는 스펙이라 생각을 합니다. 이미 인턴을 하셨지만 사기업이나 공기업 인턴이 아니라 연구소이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025.05.06


  • 프로답변러YTN
    코부사장 ∙ 채택률 85%

    멘티님, 현재까지의 스펙은 학점, 공모전 수상, 인턴, 오픽 등 모두 상위권 수준으로 현대차·기아 선행품질, 바디설계 직무 지원에 매우 경쟁력 있습니다. 여름방학에는 직무 관련 인턴십 추가 경험이나, 설계·품질 관련 실무 프로젝트, 혹은 CAD·CAE 등 실무 툴 심화 학습에 집중하면 좋겠습니다. 이미 공모전, 특허, 인턴, 캡스톤 등 경험이 다양하니, 남은 기간엔 실제 기업 직무와 연결된 실무형 경험을 한 가지라도 더 쌓으면 자기소개서와 면접에서 차별화가 가능합니다. 동시에 산업·기업 분석, 자기소개서 초안 작성, 전공 면접 대비(PT, 실무형 문제 풀이)도 병행해 하반기 공채 준비를 전략적으로 시작하세요. 멘티님 스펙에서 가장 아쉬운 점은 실무 인턴 기간이 짧은 편이니, 가능하다면 4학년 여름방학에 자동차 부품사나 현대차 계열사 인턴을 도전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2025.05.06


  • 대한민국취준생파이팅포스코
    코부사장 ∙ 채택률 68%

    안녕하세요 후배님, 취업 주닙에 수고가 많으십니다. 질문 사항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여름방학때 인턴경험을 추가로 진행하시면서 자기소개서/인적성/면접 준비를 미리 병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인턴경험을 추가로 쌓을 경우 본인의 직무 역량을 보다 어필할 수 있습니다. - 여름방학때 자기소개서/인적성/면접 준비를 미리 준비할 경우 추후 채용 프로세스를 보다 편하게 임하실 수 있습니다. . 자기소개서 : '24년/'25년 채용 공고, 자기소개서 문항 파악후 초안 작성 . 인적성 : 주요 대기업 인적성 문항 유형 파악후 문제풀이 . 면접 : 본인 경험 정리, 전공 면접 대비 기본/핵심 전공 개념 정리 등 참고하십시오.

    2025.05.06


  • 하나린0417지멘스
    코전무 ∙ 채택률 100%

    안녕하세요 일반기계기사 자격증 추천드립니다.

    2025.05.06


  • 신뢰의마부두산에너빌리티
    코사장 ∙ 채택률 91%

    안녕하세요 멘티님, 일단 선행 품질을 고려하신 다면 식스시그마 BB 까지는 취득하시는게 좋고 설계를 고려하신 다면 cad 사용 숙지 하고 catia 숙지 하고 일반기계기사 자격증은 취득하는게 좋으시겠습니다.

    2025.05.05


함께 읽은 질문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