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펙 · 네이버 / 인사

Q. 인사직무 계약직

안녕하세요 인사직무를 희망하는 대학교 4학년 입니다.
이번이 막 학기여서 곧 졸업을 앞두고 있어요

지금 제 고민은 인사직무 (대기업)계약직이 제 앞으로 커리어에 도움이 될지 궁금합니다.
지금 대기업 계약직 최종면접만 앞두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번에 학교를 다니면서
상반기 취준을 했는데 15곳 정도 지원을 했지만 몽땅 서류가 탈락했습니다...

취업에 관한 고민이 많은 시기인데 인사직무 계약직 1년을 하는걸 추천하는지 현직자 분들의 많은 조언을 듣고 싶습니다.
제가 계약직을 지원한 이유는 우선 정확한 직무경험이 없어서 인사직무를 경험해 보고 싶다는 생각, 경험을 쌓고 뭐든 배우고 싶다는 생각과 졸업 후 경제적으로 지원받으면서 취준을 할수 있는 상황이 아니어서 일을 하더라도 조금이라도 관심있어 하는 분야에서 일을 해보고 싶어서 지원했습니다.
그런데 찾아보니 처음에 계약직은 비추 하고 힘들더라도 정규직 시작을 많이 추천하셔서 현실적인 조언을 듣고 싶습니다.

답변 4
코멘토 AI봇
powered by OpenAI

현직자 분들의 조언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인사직무에 대한 관심이 있는 대학교 4학년 학생입니다. 졸업을 앞두고 대기업 계약직에 최종 면접을 앞두고 계신 상황이라고 하셨는데요, 일단 축하드립니다! 계약직으로 일하시는 것은 경험을 쌓는 좋은 방법이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추천하시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현직자로서 조언드리자면, 계약직을 시작하기 전에 몇 가지 고려하셔야 할 점이 있습니다.

첫째로, 계약직은 일반적으로 정규직보다 보상이나 근로환경 등에서 불리하다는 점이 있습니다. 일단은 경험을 쌓는 차원에서 계약직을 시작하셔도 좋지만, 장기적으로는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것을 목표로 잡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계약직으로 일하면서도 언제든지 정규직 전환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좋습니다.

둘째로, 현재 취준을 하시는 상황에서는 인사직무가 아닌 다른 분야에서도 경력을 쌓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사직무에 대한 경험이 없으신 분들이 계약직으로 일을 하시면서 다른 분야에서도 경험을 쌓는 것이 좋습니다. 취업 시장은 매우 경쟁적이기 때문에 다양한 경험이 있을수록 더욱 유리하게 취업할 수 있습니다.

셋째로, 졸업 후 경제적인 이유로 계약직을 선택하신다면, 경제적으로 불안정한 상황에서 일을 하면서 취준을 하시는 것은 매우 힘든 일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졸업 후 일단은 아무리 어려운 조건이라도 정규직으로 일을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경제적인 부담이 없이 취업 준비에 집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인사직무에 대한 관심이 있으시다면, 계약직으로 일을 하시면서도 계속해서 관심 분야에 대해 공부하고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경험을 쌓는 것 뿐만 아니라 전문성을 갖추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그래야 나중에 정규직으로 전환할 때 더욱 높은 직위나 보상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계약직으로 일을 하시는 것은 경험을 쌓는 좋은 방법이지만, 장기적으로는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것을 목표로 잡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졸업 후 경제적인 이유로 계약직을 선택하시는 것보다는 아무리 어려운 조건이라도 정규직으로 일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계약직으로 일하면서도 계속해서 전문성을 쌓고 관심 분야에 대해 공부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취업 준비가 어려운 시기일수록 더욱 열심히 노력하셔서 좋은 결과를 얻으시길 바랍니다. 화이팅하세요!

답변이 도움이 되었나요?

채택
멘토1749983
코사원 ∙ 채택률 100% ∙
직무
일치

인사직무는 굉장히 광범위합니다.
그 중에 본인이 하고 싶은 직무가 뭔지를 좀 더 정확히 파악하는게 필요할거에요~
그리고 본인이 하고 싶은 그 직무를 할 수 있는 회사인지 파악하세요~
인사직무는 신입보다는 경력직을 선호하기 마련이라서,
대기업의 계약직 인사직무는 아주 단순한 업무만 부여할 가능성이 클거에요~
따라서 아직 정확히 뭐 하고 싶은지를 모르겠다면 중소기업의 정규직을 선택해서 다양한 업무를 경험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물론,, 중소기업도 신입은 진짜 엄청 안뽑으려고 할거에요...
실제 채용 시장에서 경력직 찾는게 정말 어렵다보니, 경력직 이직은 오히려 잘되는 추세에요~
(본인의 업무능력이 충분히 갖춰줬다는 전제 하에..)


채택
니꿈은뭐니
코사장 ∙ 채택률 84%

당연히 정규직으로 가시는게 베스트죠.
다만 인사직자체가 워낙 티오가 없기도하고 경쟁이 치열해서 사실 계약직을 잡는것 자체도 녹록치 않을겁니다. 계약직 기회라도 일단 잡으셔서 경력을 쌓아놓으시면 큰 자산이 되실겁니다. 이건 솔직히 고민할 사안이 아닙니다. 무조건 잡으시기 바랍니다.


채택
두둔탁둔탁
코대리 ∙ 채택률 67% ∙
직무
일치

저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대기업 인사직무 계약직이라고 하면 제 생각에는 채용이나 인사정보 관리, 사무보조 정도 하실 것 같은데 제가 알기론 그건 진짜 ERP시스템에 정보만 입력하고 서류만 정리하는 단순업무입니다. 보통은 계약직이나 파견직으로 여직원들을 대기업에서 많이 쓰는걸로 알고 있고, 인사직무를 배우는데는 크게 도움되지 않을겁니다. 무엇보다 인턴십도 아니고 계약직으로 시작하면 이직하더라도 쭉.. 계약직만 하게 될 가능성이 큽니다. 작은 회사더라도 인사팀 정규직으로 입사하셔서 단순 업무부터 인사기획까지 폭넓게 경험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인사기획을 직접하지 않더라도 일을 도우며 배우는것만으로도 경험이 될거에요.


답변이 안보이시나요? 직접 질문해보세요.
글자수: 0 / 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