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 대기업 / 마케팅

Q. 광고대행사에서 대기업으로 이직

안녕하세요 선배님들!

광고대행사나 마케팅 직무쪽에 계시는 분들의 조언을 구하고 싶습니다.
광고대행사의 탑티어 (제일기획,이노션,TBWA) 에서
3-5년 정도 경력을 쌓고 대기업 마케팅 직무로 이직하는 루트도 충분히 가능한가요?

만약 가능하다면 AE 직무보다는 AP 직무가 나은건지..
요즘은 대행사에서 브랜드 전략을 짜주는 직무도 많아지고 있다는데
AP 나 브랜딩쪽이 나중에 대기업 마케팅으로 이직하기에 좋을까요?
아니면 디지털이나 광고에 전문성을 가질 수 있는 AE 가 나을까요?

종사하시는 분들은 주변에 이직하는 사람들을 많이 볼테니
관련해서 조언을 구하고 싶습니다!!

답변 3
h
hyuk
코차장 ∙ 채택률 82%

대기업에서도 마케팅 관련 직무를 홍보, 브랜딩, 상품기획, 운영, 매체 및 대행사 관리 등 나눠서 운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같은 마케팅이라 하더라도 어떤 회사의 어떤 부서를 목표로 하는지에 따라 유리한 경력이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저의 개인적인 견해이기는 하지만 ae로 경력을 쌓는게 향후에 이동할 수 있는 폭이 조금 더 넓지 않을까 합니다.


목표가되는삶을지향
코차장 ∙ 채택률 88%

광고대행사에서는 세부직무가 나뉘겠지만, 대기업의 경우 AP와 AE가 크게 구분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업무상 끊어지지 않기때문이기도 하고 소수인력이 광고대행사랑 협업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궁극적으로 5년뒤, 10년뒤에 어떤일을 어떤회사에서 하고 싶으신지 먼저 정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메이저 광고대행사 경력은 일반 기업들에서 필요로 하는 역량입니다. 트렌드와 매체가 너무나 빠르게 변하기 때문에 전문가는 반드시 필요하게 마련입니다. 단, 많은 수를 필요로 하지 않기때문에, 어는곳에 가시거나 향후 이직을 원하신다면, 더 많이 고민하고 경험을 쌓아 전문가로 성장하시면 분명 매력적인 인재가 되실 겁니다.


채택
멘토46472
코과장 ∙ 채택률 89%

안녕하세요 멘티님 ㅎㅎ
답변드립니다.

이직 충분히 가능합니다. 대행사 간 이직도 많은 편이고, 대기업, 외국계 등 다양하게 커리어 루트 택하는 경우 자주 보고 있습니다. 참고로 대부분의 대기업의 경우 그룹사 채용 기준으로 인해서 보통 4년 이상이 넘어야 경력직으로 인정/ 지원가능 기준이 됩니다. 왜 멘티님께서 광고대행사를 찍고, 대기업으로 가는 커리어패스를 생각하셨는지는 모르겠지만 ㅎㅎ 이왕 대기업 목표를 하시는거라면 바로 가는 것도 나쁘지 않은 방법입니다.

또 대기업 마케팅쪽으로 향후 이직하셔도 위에 다른 멘토님들이 말씀하신 것처럼 업무가 굉장히 세분화 되어 있습니다. (상품기획, 커뮤니케이션전략, 광고관리, 홍보, BM, 브랜드전략 등.) 따라서 AE, AP, 브랜드전략 등의 어떤 직무를 택해도 어떤 하나가 더 이직에 유리하다 보다는 그 직무가 그대로 이어질 경우가 많은 편입니다. 물론 조직 규모가 작을 경우에는 한 사람이 여러 일을 담당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만큼 자신에게 잘 맞는 직무를 선택하는게 중요합니다.

AE, AP, 브랜드전략 직무는 비슷해보이지만 업무의 특성이 많이 다릅니다. AE는 프로젝트 매니징의 역할, AP는 커뮤니케이션 전략/기획 수립, 브랜드전략은 커뮤니케이션 보다는 기업의 중장기 전략을 더 많이 수립합니다. 따라서 브랜드전략의 경우, 마케팅보다는 전략실을 상대하는 경우도 종종 있고, 브랜드 이해도가 필요하기 때문에 경력직을 더 많이 선호하기도 합니다. AE, AP는 조금 더 유한 프로젝트를 다양하게 하는 편이라 그에 따른 재미가 있습니다 ㅎ (어카운트, 브랜드쪽 경험이 모두 있어서 하는 말입니다) 디지털은 디지털기획을 하던, AE, AP, 브랜딩을 하던 모든 업계에서 요구하고 있습니다. 어디를 가셔도 디지털은 우리 모두 열심히 공부해야 합니다... 호호

불안한 마음은 이해됩니다만, 우선 멘티님께서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 진지하게 고민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고민하고 있는 직무들은 정확히 어떤 일을 하는지, 데일리 태스크 위주로 잘 살펴보시고 멘티님의 역량과 경험을 최대한 잘 발휘할 수 있는 직무로 지원하시길 바랍니다. 이직은 본인이 실력만 있다면 잘 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 단추도 매우 중요하지만! 커리어의 첫 단추를 잘 채우시길 바랍니다.

어디로 가시던 응원하겠습니다 :)


답변이 안보이시나요? 직접 질문해보세요.
글자수: 0 / 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