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 모든 회사 / 공정기술
Q. 어떤 직무로 가야하는지 고민입니다!
안녕하십니까 선배님들 지방국립대 반도체공학과 3.92/4.5 산안기, 컴활 1급, ADSP(3월 취득 예정) (위산기도 시험은 안봤는데 접수는 해 놓은 상태입니다.) 해군 정보통신 장교 전역(2년) SiC 신뢰성, 후공정 인턴 8개월 했습니다. 온라인 반도체 교육(전공정 1회, 패키징 2회) 이렇게가 저의 스펙인데 후공정 인턴이 백그라인딩, 어닐링, 백스퍼터 이런쪽이라 패키징쪽은 아니고요 그리고 주로 다룬거는 신뢰성 장비라서 오히려 전문성은 신뢰성쪽에 있는 상태입니다. 혹시 저가 들어가기 유리한 회사와 직무가 있을까요? 추천하시는 곳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2026.02.10
답변 4
프로답변러YTN코부사장 ∙ 채택률 85%채택된 답변
멘티님 SiC 전력 반도체 신뢰성 장비 경험과 후공정 인턴 경력을 살려 DB하이텍이나 온세미 같은 전력 반도체 기업의 품질 보증 및 신뢰성 직무에 지원하는 것이 합격 확률이 가장 높습니다. 일반적인 패키징보다는 웨이퍼 레벨의 후공정 지식이 있으므로 삼성전자나 SK하이닉스의 TSP 총괄 내 테스트 기술이나 품질 직무로 방향을 잡으세요. 장교 복무로 조직 적응력을 어필하고 데이터 분석 역량을 더해 공정의 불량 원인을 파악하는 엔지니어로서의 강점을 부각하면 됩니다. 인턴 경험이 구체적이니 자신감을 갖고 메이저 기업 위주로 도전하세요. 채택부탁드리며 파이팅입니다!
전문상담HL 디앤아이한라코이사 ∙ 채택률 63%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성실히 답변 드립니다. 스펙 깔끔하고 방향도 꽤 명확합니다. 결론만 말씀드릴게요. 가장 유리한 직무 반도체 신뢰성(Reliability) / 품질 / 공정기술 (후공정 연계) sic + 신뢰성 장비 경험 > 신뢰성 직무 핏 매우 좋음 패키징 "공정 개발"보단 신뢰성 평가, 불량 분석 쪽이 강점 노려볼 회사 IDM / 대기업 : 삼성전자 (DS 신뢰성 /품질) , SK하이닉스(신뢰성/품질) Sic , 전력반도체 : DB하이텍 , LX 세미콘 , 한화세미텍 , 에스파워테크닉스 후공정 / OSAT : Amkor(신뢰성/품질) , 하나마이크론 포지셔닝 한줄 Sic 소자 신뢰성 평가 경험 기반 , 후공정 연계 가능한 엔지니어 공정개발 신입으로 무리하게 가기보다는 신뢰성 / 품질 > 공정 확장 루트 추천
- 대대한민국취준생파이팅포스코코부사장 ∙ 채택률 68%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후배님, 취업 준비에 수고가 많으십니다. 질문 사항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본인의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했을 때 반도체 회사의 품질 직무를 추천드리겠습니다. 후공정 인턴 경험을 통해 신뢰성과 직결되는 장비를 다룬 만큼 제품의 최종 품질을 평가하는 역량을 어필할 수 있습니다. 또한 ADsP 자격증을 취득하신 만큼 데이터 분석 역량을 강조할 수 있으므로 향후 입사후 반도체 전후공정 데이터의 상관관계를 도출하여 제품의 품질을 저하시키는 요인 발굴/개선과 연계할 수 있습니다. * SK하이닉스 제품(Product Engineering) 직무 등이 본인의 역량과 부합하는 회사, 직무입니다. 참고하십시오.
- 취취업지원군삼성전기코사장 ∙ 채택률 80%
후공정 인턴을 8개월이나 했고 전기전자 전공이니 가능한 신뢰성 장비나 정밀분석 쪽의 엔지니어를 지원해야 메칭이 좋습니다. 회사마다 직군이 좀다른데 백엔드엔지니어나 품질 직군이 해당됩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회사 강제 직무 전환으로 인한 커리어 고민
안녕하세요, 현직자 선배님들 중소기업 반도체 공정 엔지니어 2년 차 현직자입니다. 제 상황을 설명드리자면, 회사 내부 사정이 어려워져 신규 인원을 뽑을 수 없는 상황 + 주요 업무자의 잦은 이직으로 인한 인원 부족 팀 발생으로 조직 개편이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저는 2년동안 8대 공정 중 하나를 맡아 업무를 하다가 며칠 전 인원이 부족한 타 팀으로 전출 발령을 받았습니다. 1) 관련 업계에서는 위와 같은 상황이 종종 발생하는지, 2) 그룹장님은 상대적으로 사람이 많은 팀에서 빠르게 적응할 수 있는 실무자를 차출한 것이라고 하였지만 제가 업무적으로 부족하여 전출을 보내게 된 것인지, 3) 커리어 적으로 2년 간 한 업무가 물거품이 되는 건 아닐지,, (불행 중 다행히 같은 부서 내라 업무 접점은 많습니다) 앞으로 커리어를 어떻게 쌓아야 할 지, 여러 공정을 접한다는 것을 오히려 기회로 만들 수 있을지,, 이직을 해야 할 지 심란하네요, 선배님들의 현실적인 조언이 필요합니다.
Q. 타산업군 지원 시 대내외활동 경험 기재 범위
안녕하세요 멘토님들 이차전지 셀 공정기술 직무로 취업 준비중인 멘티입니다. 2025년 2월 졸업하여 1년동안 취준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학교 전공 수업부터 졸업 후 대외 교육까지 이차전지로만 경험을 쌓아왔습니다. 하지만 근래 이차전지 산업이 안좋다보니 취업 시장의 문이 좁아졌고, 타산업군으로 지원 범위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타산업군 기업에 지원서 작성 중에 항상 고민되는 부분이 대내외활동입니다. 이차전지 관련 활동만 쌓아와서 다 넣자니 너무 이차전지쪽만 했고, 안넣자니 이력서가 휑해보여 걱정입니다. 어떤 기준을 갖고 이력서에 기재하면 좋을지 선배님들의 혜안을 여쭙고싶습니다. * 대내외활동 1. 이차전지 대외 교육 3개월 (우수상) 2. 이차전지 기업 기간제 근로 3개월 3. 코멘토 이차전지 공정기술 부트캠프 1개월 4. 이차전지 공정기술 직무교육 2개월(장려상)
Q. 이력서 잘못된 내용 기재 시 면접에서 어떻게 답변해야하나요...
안녕하세요 현재 계약직 비대면 면접을 앞두고 있습니다. 제출 후에 이력서에서 경험 순서를 변경하는 과정에서 경험의 활동내용을 중복 기재한 것을 발견했습니다. 예를 들면 경험1과 경험3의 활동내용에 같은 내용을 쓴것입니다. 애초에 서류에서 탈락할 줄 알았는데 면접을 가게 돼서요,,, 만약 실무자분께서 물어보신다면 뭐라고 대답해야 마이너스에서 제로로 끌어올릴 수 있을까요? ㅜㅜ 꼼꼼함을 요구하는 직무인데 이런 어처구니없는 실수를 해버려서 걱정이 큽니다.. 만약 여쭤보신다면 [그 부분은 제 확인 부족으로 생긴 작성 실수입니다.] 정도로 인정하고 짧게 말을 할까요..? 아니면 경험 순서를 조정하다가 1번과 3번 활동 내용이 중복 기재됐다고 덧붙일까요... 보완하겠다는 태도가 추가해야하는지..어떤 태도가 맞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