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 모든 회사 / 구매기획

Q. 구매직 고민

엑셀이나 컴퓨터 프로그램을 다루는 것을 좋아하고 곧잘하기도 합니다. 데이터 분석에 재미도 느끼고요... 그러나 저는 숫자 계산에 매우 약한 편이라, 수학과 안 친한 편에 속했습니다. 숫자를 다루는 직업인지라 만약 구매직을 하게된다고 하면 너무 스트레스 받을 것 같습니다. 꼼꼼하게 숫자 하나하나를 검토해야하는데 제가 실수한다면 스스로 자책을 매우 크게 할 것 같고요... 직무가 저와 맞지 않다고 생각이 듭니다.

저는 제가 잘하는 일을 하고싶습니다. 데이터 분석과 관련된 일은 자신 있는데, 숫자 다루는 일은 자신 없습니다.

1. 구매직은 숫자를 다루는 비중이 큰가요? 데이터를 다루는 비중이 큰가요?
2. 구매 관련 직무 중 구매 기획은 데이터를 주로 다루나요?
3. 만약 그렇다면 신입채용에서 구매기획으로 배정받을 수 있나요? (물론 회바회겠지만..)

답변 5
코멘토 AI봇
powered by OpenAI

1. 구매직은 숫자를 다루는 비중이 크지 않습니다. 구매직은 일반적으로 다양한 구매 상품을 관리하고 관리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숫자는 매출, 재고, 주문 등을 관리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2. 구매 관련 직무 중 구매 기획은 데이터를 주로 다룹니다. 구매 기획자는 시장 분석, 고객 성향, 공급 시장, 제품 가격 등 여러 가지 데이터를 분석해 구매 기획을 수행해야 합니다.

3. 만약 그렇다면 신입채용에서 구매기획으로 배정받을 수 있습니다. 신입채용에서는 각 직무별로 각각 다른 요건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구매기획이라는 직무에 대해 데이터 분석에 관한 능력 및 관련 경험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구매기획을 위해 각종 관리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도 있기 때문에, 이를 다루는 능력도 중요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나요?

채택
Top_Tier
코사장 ∙ 채택률 94%

숫자를 다루는 비중이 크기는 하지만 숫자계산에 약하다는 학생일 때 공부를 위한 부분이며, 업무를 함에 있어서는 계산을 하는 것이지 풀이를 하는 것이 아니라서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생각을 합니다. 저는 엑셀을 잘 하시는 것이 구매업무를 함에 있어서 엄청난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채택
pkww
코상무 ∙ 채택률 64%

1. 숫자를 다루는 비중이 큽니다.
2. 그나마 직접 구매하는 업무는 아닌, 구매를 어떻게할것인가, 어떻게 원가관리를 하고 벤더를 관리할지를 기획하는 부서라서 데이터를 주로 다루긴 합니다. 숫자도 어느정도 해야합닏.
3. 채용공고상에서 직무가 구매면 구매하는 업무이고, 구매기획은 따로 구매기획으로 채용을하곤 합니다. 구매기획 직무가 분리된 회사가 많이 없긴합니다. 구매팀에서 선임자가 구매기획 업무를 같이 맡아서 하곤 합니다. 이건 면접에서 말씀하세요. 처음엔 구매직무 하다가 나중엔 분석하는 기획하는 업무도 수행하고 싶다구요.


졸린왈루
코부사장 ∙ 채택률 96%

안녕하세요 멘티님

숫자 계산에 약하시다는 점은 직무를 수행하며 수학 강사 등이 아니라면 큰 문제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엑셀 등에서 모두 자동 계산으로 정확하게 진행하며, 직접 수치를 다룰 일은 없기 때문입니다.

열심히 하셔서 꼭 좋은 결과 얻길 바라겠습니다.


탄소는 맛있어
코과장 ∙ 채택률 60% ∙
직무
일치

안녕하세요~

1. 구매직은 숫자를 많이 다루게 됩니다. 일단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를 했는지를 파악하기 위해서 구매하는 품목의 가격 적정성을 분석하는 것이 주요 업무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이 적정성을 분석하기 위해 해당 품목과 관련된 정보를 수집(데이터)하고 가공하여 활용하게 되니 숫자와 데이터 모두 다루게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구매 기획은 그 중에서도 구매 실적이라던지, 발주 금액, 효율화 같은 구매 프로세스에 대한 내용들을 조금 더 특화하여 다룬다고 보시면 됩니다.
3. 회사마다 다르겠지만 못할건 없다고 봅니다. 하지만 어디든 기획 직무는 실무를 응용하여 기획하는 업무이다보니 신입보다는 경력이 있는 사람들이 조금 더 적합할 수 있습니다.

또 궁금하신 것 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세요~


답변이 안보이시나요? 직접 질문해보세요.
글자수: 0 / 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