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 모든 회사 / 모든 직무

Q. 고졸취업 가능성 (현 고2)

삐삐지지

출결 1학년 무단결석 2 무단지각 4 질병결석 7 질병지각 3 2학년 질병결석 7 질병조퇴 3 성적 3등급 초반 자격증 컴활2급, 전산회계1급, 전산세무2급, 한능검1급 고졸 사무직 취업 현실적으로 가능할까요? 대학은 정말 가기 싫고 취업만을 원하는데 지금 제 스펙으론 자신이 없습니다... 공기업이나 사기업 중 중소 쪽 가고 싶습니다...


2025.10.29

답변 2

  • 프로답변러YTN
    코부사장 ∙ 채택률 86%

    멘티님, 현재 고2 기준 컴활2급, 전산회계1급, 전산세무2급, 한능검1급 등 실무 자격증을 이미 다수 확보하셨으니 중소·중견 사기업 사무직 신입 취업은 충분히 현실적으로 가능합니다. 출결 및 성적 3등급 초반도 특별히 불리하진 않으며 자기소개서에서 성실함과 자격증 취득 과정, 실무 의지 등을 진솔하게 어필하면 충분히 어필력이 생깁니다. 대학 진학 의지가 없다면 고졸 채용 많은 공기업(코레일, 도로공사, 한전, 건강보험 등)과 지방 공공기관에도 도전할 수 있으니 공무직·기능직 채용 정보를 꾸준히 확인해보세요. 실제로 자격·경험 중심 채용이 많으니 자격증 실무 활용능력, 문서작성, 회계·엑셀 역량을 강조하세요. 지금부터 서류·면접 준비에 집중한다면 자신감 갖고 충분히 취업 가능하니 절대 포기하지 마세요, 파이팅입니다!

    2025.10.29


  • 대한민국취준생파이팅포스코
    코부사장 ∙ 채택률 68%

    안녕하세요 후배님, 취업 준비에 수고가 많으십니다. 질문 사항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현재 본인의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했을 때 출결사항이 마이너스 요인으로 작용하므로 사기업보다는 공기업/공무원을 위주로 취업 준비를 진행해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사기업의 경우 기본적인 스펙, 출결사항 등을 종합적으로 정량화하여 평가하므로 본인에게 있어 불리하게 작용합니다. 공기업은 블라인드 채용을 진행하므로 본인의 인적/학적 사항을 정량화하여 평가하지 않으며, 공무원은 스펙을 평가하는 부분이 없으므로 본인에게 있어 유리합니다. * 특히 공무원은 지원자의 순수한 필기 전형 점수에 의해 평가되므로 본인께서 가장 도전할 만한 영역이라고 판단됩니다. 참고하십시오.

    2025.10.28


함께 읽은 질문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