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펙 · 모든 회사 / 모든 직무

Q. 공대 오픽 IM2...

알리오옹리오

안녕하세요. 이번 취준중 오픽 성적 관련 질문드릴게 있어 글 남겨봅니다. 보통 이공계 직무 오픽 성적 커트라인이 IM1 이상이잖아요. 저는 오픽 IM2 성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이 성적으로 여러 회사 지원은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제가 해외유학을 5년이나 하다 온 사람이라는 겁니다. 비영어권 국가이긴 하지만 국제고등학교를 졸업하고 현지 대학도 1년반 정도 다니다 병역의무 및 코로나로 인해 국내 대학에 편입을 하지 않고 수능을 다시 보아 재입학하여 졸업한 상황입니다. 해외유학 5년한 것 치곤 낮은 오픽 성적때문에 자소서나 이력서에 해외 경험을 써도 인사팀이 이상하게 볼 것 같아 고민입니다. 처음 오픽 시험을 봤을 땐 그냥 유형도 모르고 봤으니 IM2가 나올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두번째 시험도 IM2가 나왔고 공채 시즌인 지난주에 다시 오픽을 봤는데 또 IM2가 나왔습니다.... (웨이버제도 사용) 결론은 이 성적으로 해외경험 얘기를 하면 불이익일까요?


2025.09.15

답변 5

  • Try and Error현대자동차
    코과장 ∙ 채택률 83%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말씀하신 것처럼 5년이라는 해외유학 경험이 있는 상태에서 오픽 IM2는 회사 입장에서 의문점이 생길 수 있습니다. 당연히 면접 시에도 관련 질문이 나올 수 있고요. 하지만 이러한 상황을 피하고자 공인 영어성적을 안넣을 수도 없고, 그렇다고 고등학교 이력을 안넣을 수도 없습니다. 따라서, 서류 단계에서는 크게 상관없고 면접 간에 이에 대한 질문이 나왔을 때만 면접관이 납득될 수 있도록 잘 준비하셔야할 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겠습니다.

    2025.09.15


  • 프로답변러YTN
    코부사장 ∙ 채택률 86%

    채택된 답변

    멘티님, 이공계 직무에서 오픽 IM2 성적은 공채 기준을 충족하므로 해외유학 경험이 오히려 플러스 요소가 되고 불이익은 없습니다. 기업에서는 기준점(IM1·IM2 이상)만 넘으면 영어 점수보다 실제 경험과 역량에 더 집중하는 경향입니다. 비영어권 장기 유학자의 IM2 성적은 직무와 연결해 어필하면 어색하지 않고, 다만 영업 등 영어 활용도가 매우 높은 직군이 아니라면 점수만으로 불이익 받는 일은 드뭅니다. 자기소개서나 면접에서 해외적응·다문화·현지 경험 강조하면 영어 외 소통·문제해결 역량도 어필 가능합니다. IM2 점수로도 해외경험 적극적으로 활용하시고 채택부탁드리며 파이팅입니다!

    2025.09.15


  • 공장 노동자SK하이닉스
    코이사 ∙ 채택률 70%

    채택된 답변

    요즘 트랜드는 어학 성적을 점차 안 보는 추세입니다. 어학 점수가 막 높지 않으시더라도, 그건 면접장에서 유형이 익숙하지 않아서 좀 낮게 나온 것 같다고 하시면 되는 수준이구요. 해외 경험이 더더 중요할 것 같네요.

    2025.09.15


  • Top_TierHD현대건설기계
    코사장 ∙ 채택률 96%

    유학을 오랜기간 하셨지만 어학점수가 높지 않다라는 건 안 좋게 비춰질 수 있는 건 맞습니다. 오픽이나 스피킹의 경우 점수가 빨리 나오기 때문에 무조건 더 올리시길 바랍니다. 이력서 마감 이후에 면접에서 더 높은 점수를 받았다라고 이야기를 할 수도 있어서 재응시 하셔야 합니다.

    2025.09.16


  • 졸린왈루(주)KEC
    코사장 ∙ 채택률 98%

    안녕하세요 멘티님 어학 점수가 낮지만 해외 경험이 있으면 의문점이 들 가능성이 높습니다. 소명을 하시거나, 실제 회화 능력은 있음을 증명해주시면 좋을 것 같네요. 멘티님의 취업에 좋은 결과 있길 바랄게요~

    2025.09.16


  • AD
    반도체
    설계팀

    대기업 반도체 산업으로 취업하기 위해선, 직관적 해석능력과 사고력이 필요합니다. 핵심 역량과 배운 지식을 취업에 활용하고 싶다면 국비지원 강의를 추천합니다.

    코멘토 내일배움카드 안내

함께 읽은 질문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