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리어 · 모든 회사 / 모든 직무
Q. 국제무역사 관련 질문
안녕하세요 저는 대학교 2학년에 재학 중이며, 국제무역 관련 분야에 관심을 가지게 되어 국제학부를 복수전공하며 진로를 탐색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특히 국제무역사 자격증 취득 이후의 실제 진로 방향과 무역 분야에서의 커리어 성장 과정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어 이렇게 질문드립니다. 현재 저는 국제무역사 자격증을 준비하면서 이 분야에 대해 공부하고 있는데, 국제무역사 자격증이 취업 시 실제로 어느 정도 도움이 되는지, 자격증 취득 이후 무역업계(수출입, 관세, 해외영업 등)로 진출하신 분들은 주로 어떤 경로로 커리어를 쌓으시는지, 그리고 국제무역사 자격증과 어학 부분 이외에도 취업준비 전 대학생 시기부터 준비해야 하는 부분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시간 내어 답변해주신다면 진로를 구체화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2025.10.11
답변 2
프로답변러YTN코부사장 ∙ 채택률 86%멘티님, 국제무역사 자격증은 수출입, 관세, 해외영업 등 무역업계 취업 시 가산점이나 면접에서 긍정적으로 평가받지만, 단독으로 결정적인 합격 요인이 되지는 않습니다. 실제로 진출한 분들은 중소·대기업 무역관리, 통관 또는 무역사무 인턴십, 해외영업 등에서 경력을 시작해 실무 경험을 점차 늘리며 성장하고 있습니다. 어학능력(영어·중국어 등)은 무역분야에서 필수 경쟁력이며, 그밖에 OA활용·엑셀 데이터 분석, 협상력, 계약 이해 및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역량도 대학생 때부터 준비하면 좋아요. 관련 학과 전공 지식, 인턴십 경험, 국제 교류 프로그램 등도 실질적으로 진로에 도움이 됩니다. 파이팅입니다!
채택스포스코코전무 ∙ 채택률 78%안녕하세요. 멘티님. 반갑습니다. 국제무역사 자격증은 무역 분야에서 기본적인 전문지식을 갖췄다는 증명이 되기 때문에 취업 시 어느 정도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합니다. 다만 자격증 자체만으로 바로 취업이 결정되는 경우는 드물고 실무 경험이나 다른 스펙과 결합될 때 더 힘을 발휘하죠. 무역업계에서는 수출입 관리, 해외영업, 통관, 물류 등 세부 분야가 다양한데, 보통 처음에는 인턴십이나 영업지원 같은 실무를 통해 경험을 쌓으면서 점차 업무 범위를 넓혀 커리어를 구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도 대학 동기 중에 실제로 무역 관련 직무로 들어가 이런 과정을 거친 친구들이 꽤 있었습니다. 어학 능력은 필수적인 만큼 꾸준히 준비하는 게 중요하고, 그 외에도 마케팅이나 IT 활용 능력, 데이터 분석 능력 등도 장차 광고나 물류 관리 분야에서 큰 도움이 되더라고요. 대학 시절부터 관련 인턴 활동, 무역 관련 동아리 참여, 해외 교환학생 경험 등 실전 감각을 키우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한 번에 모든 걸 잘 하기는 어렵지만 차근차근 다양한 경험을 쌓으면 자연스럽게 경쟁력이 붙으니 너무 부담 갖지 마시구요. 원하는 진로 잘 찾아서 준비해보시길 바랍니다. 모쪼록 도움이 되셨다면 채택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생산관리 자격증
채용 공고에 "sap/mes 경험 있으신 분 우대 " 이런 경우가 많던데, 취준생 입장에서 어떻게 그런 경험을 준비할 수 있을까요,,? 그나마 ERP 자격증을 따는 방법? 그런데 ERP는 도움 안된다는 말을 많이 봐서, 따야 할 지 말아야 할 지 혼란스럽습니다. 저는 제조업 면접에선 도움이 될 거라고 봤는데, 도움 안된다는 분들이 많아서요.
Q. 비포괄제때문에 신입 취업 어려울까요?
요즘 포괄근무를 비포괄제로 바꾼다고하던데 새로운 신규채용 시장에도 영향이 갈까요? 안그래도 신입 구직시장 너무 안좋은데 ㅠㅠ 우울해요
Q. 신뢰성 시험에 대해 궁금한게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전자공학 취준생입니다. 설계쪽 공고 알아보다 스펙이 qc qa에 더 알맞아 바꾸게 되었습니다. 서치하다가 신뢰성시험에 대해서도 알게 되었습니다. 상대적으로 같은 성별도 많은편이고 괜찮아 보여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직무에 대한 정보들이 없어 알아볼수록 어려워 질문드리게 되었습니다. 1. 신뢰성시험, qc, qa이 다른직무 인 것 같으나 차이점을 잘 모르겠습니다. 2. 신뢰성시험 업무를 하다 이직하게 될 시 qa, qc쪽으로 빠질 수 있는지, 이직의 폭이 넓은지 궁금합니다. 3. 비전이 좋지 않다는 글들이 많은데 지방대출신 중견기업 입사시 후에 전기기사나 관련 자격증을 따야할까요?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