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 모든 회사 / 모든 직무
Q. 기구개발과 기구설계는 다른 직무인가요?
둘다 CAD 능력이 필요로한가요? 다르다면 어떻게 다를까요? 개발은 제품을 개발하는 것이고 설계는 설계하는 것이라면, CAD능력과 도면능력이나 개선, 문제해결 역량이 필요로하는 직무는 어디에 좀 더 가깝나요?
2023.02.22
답변 5
- 전전계장현대중공업코차장 ∙ 채택률 72% ∙일치학교
채택된 답변
기구개발과 기구설계는 비슷한 분야이지만 다른 직무입니다. 기구개발은 제품 또는 시스템을 처음부터 개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아이디어를 기획하고 개념을 설계하며, 최종 제품 또는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한 초기 단계입니다. 기구개발자는 새로운 제품 또는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 기존 기술을 연구하고, 새로운 기술을 개발합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에서 CAD 능력이 필요합니다. 반면, 기구설계는 이미 존재하는 제품 또는 시스템을 수정하거나 개선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기존 제품을 개선하기 위해 설계 단계에서는 CAD 능력이 더욱 중요해집니다. 따라서 기구설계자는 기존 제품의 디자인을 분석하고, 문제를 해결하며, 기존 제품의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설계를 수행합니다. 따라서, 기구설계자는 기존 제품을 수정하거나 개선하는 것이 주요한 일이기 때문에, CAD 능력과 도면능력, 그리고 개선, 문제해결 역량이 더욱 중요합니다. 반면, 기구개발자는 새로운 제품 또는 시스템을 개발하는 초기 단계에서 필요한 아이디어 개발과 개념 설계, 새로운 기술 개발 등의 역량이 더욱 중요합니다.
- llgssLG전자코대리 ∙ 채택률 75%
안녕하세요 기구개발 현직자입니다. 기구개발 안에 기구설계가 있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CAD 툴 사용과 도면 제작과 같은 제품을 만드는 설계는 기구설계이고, 설계부터 실제로 양산까지의 과정 (업체관리, 부자재 생산, BOM구성 등)을 통틀어 기구개발이라고 합니다. 굳이 나누자면, CAD능력,도면능력 ->기구설계 문재해결, 개선 -> 기구개발 이라고 보시면 되겠네요 ㅎㅎ
- llgssLG전자코대리 ∙ 채택률 75%
안녕하세요 기구개발 현직자입니다. 기구개발 안에 기구설계가 있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CAD 툴 사용과 도면 제작과 같은 제품을 만드는 설계는 기구설계이고, 설계부터 실제로 양산까지의 과정 (업체관리, 부자재 생산, BOM구성 등)을 통틀어 기구개발이라고 합니다. 굳이 나누자면, CAD능력,도면능력 ->기구설계 문재해결, 개선 -> 기구개발 이라고 보시면 되겠네요 ㅎㅎ
- llgssLG전자코대리 ∙ 채택률 75%
안녕하세요 기구개발 현직자입니다. 기구개발 안에 기구설계가 있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CAD 툴 사용과 도면 제작과 같은 제품을 만드는 설계는 기구설계이고, 설계부터 실제로 양산까지의 과정 (업체관리, 부자재 생산, BOM구성 등)을 통틀어 기구개발이라고 합니다. 굳이 나누자면, CAD능력,도면능력 ->기구설계 문재해결, 개선 -> 기구개발 이라고 보시면 되겠네요 ㅎㅎ
- 바바부탱이12종근당건강코이사 ∙ 채택률 87%
굳이 말하자면 기구설계가 기구개발안으로 들어가는 개념입니다. 기구개발이 더 포괄적인 개념이지요. 기구개발은 기구슬 cad잡고 설계하는 것을 넘어서, oem~odm시 필요한 프로젝트 진행하는 것도 포함됩니다. 그래서 머 협력사 관리하고 일정관리하고 성적서 같은 관련 서류 수집하고 하는 것도 다 포함되지요. 그렇다보니 기구개발에는 디자인팀이나 아니면 기획팀이랑 같이 회의해서 아이디어나, 어떤 컨샙으로 할껀데 이거 해보자라는 아이디어 개발 이런것도 들어갑니다. 저도 첫 직장인 기구개발이었는데, 그때는 그냥 cad잡고 설계하는게 전부인줄 알았는데 cad잡는건 한? 10%? 10%도 안될꺼에요.
함께 읽은 질문
Q. 기계공학 직무 설정에 큰 고민이 있습니다.
지거국 학점 3.8에 토익800 일반기계기사가 끝입니다. 직무설정을 한다음 취준을 하고, 경험을 쌓아야하는데 그 흔한 캡스톤이나 전공 프로젝트 한거 말곤 한것이없습니다 그러니까 제 경험을 바탕으로 직무를 설정해야 하는데 제가 해놓은것이 없어 직무를 어떻게 설정해야 할지 고민입니다. 그래서 직무를 설정하고 이제 경험을 쌓으려고하는데 기계공에서 가장 무난하게 가는 직무가 설비기술 생산기술 기계설계인가요? 핑프 인거 아는데 정말 막막해서 질문드립니다
Q. 낮은 학점 중견 취업
안녕하세요. 올해 2월 지거국 화학공학과를 졸업하고 중견기업 제조업(품질관리, 생산관리, 공정관리)직무를 목표로 준비 중인 취준생입니다. 현재 스펙이 희망 직무에 경쟁력이 있을지 조언 구하고 싶습니다. 학교/전공: 지거국 화학공학과 졸업 (올해 2월 졸업) 학점: 3점대 초중반 (PEET 준비 후 지방대 생명공학과에서 지거국 화공과로 편입했습니다. 전적대 학점이 대부분 교양으로 인정되어 5학기 내내 올전공 수업을 이수하느라 학점 관리가 많이 아쉬운 편입니다ㅠㅠ) 어학: 토익스피킹 IH 기사/자격증: 위험물산업기사, 산업안전기사, ADsP, 한국사 2급 프로젝트/수상경력: 전공 프로젝트 경험 2회, 교내 대회 수상 2회 교육: GMP 교육 및 생산·품질관리 교육 이수(3일) 현재는 6주간 비대면으로 미래내일일경험 실습 진행 중에 있습니다. 아직 산안기, adsp까지 서류에 기재해본 적은 없지만 그 전까지는 전부 서탈이라ㅠㅠ 혹시 여기서 더 준비할 자격증이나 스펙이 있을까요?
Q. 박사 취업 스펙
안녕하세요. 반도체 공정/계측 직무를 준비 중인 취준생입니다. 저는 올해 2월에 박사 졸업했고, 작년 하반기부터 반도체 관련 직무로 지원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광학 기반 나노스케일 계측 및 전자수송/광응답 분석 관련 연구를 수행했고, AFM, Raman, transient absorption,SEM 등 장비 활용 경험과 4편의 SCI 주저자 논문 투고 경험이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서류 합격률이 거의 없다는 점입니다. 자기소개서를 계속 수정하고 시간을 많이 들여도 결과가 개선되지 않다 보니, 최근에는 자소서보다는 정량적인 스펙이 부족한 게 원인인가라는 고민이 들고 있습니다. 그래서 현재 아래와 같은 방향을 고민 중입니다: 1. 한국나노기술원 / 나노종합기술원 등에서 공정/장비 교육 수강 2. 토익, 토스 영어 점수 보완 (현재는 토익 895, 토스 IH) 3. ADSP, SQLD 같은 데이터 분석 자격증 이러한 스펙들이 도움이 될 수 있을까요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