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턴 · 모든 회사 / 모든 직무

Q. 단기계약직과 인턴 차이

대학생 입장에서 단기 계약직과 체험형 인턴 (채용 연계형 X) 차이가 뭘까요? (둘 다 2~3개월 가정 시) 단순 업무 난이도의 차이인가요?

나중에 취업 시 같은 직무라면 경력 인정이 되나요? 계약직만 하면 안 좋게 본다는 말을 들었는데 대학생 재학 중에 한 건 인턴과 비슷한 취급을 해 주나요? (3학년 재학 중이고 동계 방학에 근무 예정)

답변 11
코멘토 AI봇
powered by OpenAI

단기 계약직과 체험형 인턴십의 주요 차이는 주로 업무의 성격과 목적에 있습니다. 단기 계약직은 특정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고용되는 경우가 많으며, 일반적으로 더 많은 책임과 자율성이 부여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반면, 체험형 인턴십은 주로 학습과 경험을 목적으로 하며, 업무 난이도는 다양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교육적인 성격이 강조됩니다.

취업 시 경력 인정 여부는 기업의 정책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인턴십 경험은 긍정적으로 평가받는 경우가 많으며, 특히 관련 분야에서의 경험은 경력으로 인정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단기 계약직의 경우, 경력으로 인정받지 못할 수도 있다는 의견이 존재합니다. 대학생이 재학 중에 수행한 인턴십은 대체로 긍정적으로 평가되며, 이력서에 기재할 때도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나요?

채택
Top_Tier
코사장 ∙ 채택률 95%

인턴은 스펙이 되는 경험이 되지만 계약직은 취업을 한 것이 되기 때문에 그것이 멘티분의 첫 커리어가 됩니다. 그리고 계약직이라는 타이틀이 멘티분을 평가절하할 수 있기 때문에 저는 비추천드립니다.


채택
신뢰의마부
코사장 ∙ 채택률 92%

안녕하세요 멘티님,

인턴은 스펙으로 보는것이고 계약직은 이미 첫커리어로 스펙이 부족하거나 그런것으로 평가절하 됩니다.그리고 계약직은 단순 업무의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그래서 안하는게 좋고 예를 들자면 경력 2년이면 1년정도로 깍는 경우도 생깁니다.


채택
니꿈은뭐니
코사장 ∙ 채택률 86%

사실상 차이 없습니다. 체험형 인턴이 아닌 전환형 인턴인 경우에는 얘기가 달라지지만 단순히 체험형 인턴과 단기계약직은 업무적인 깊이나 난이도의 차이가 전혀 없습니다. 일종의 교육생 신분이나 다름없는 부분이라 업무를 함에 있어서 깊이를 거의 느끼지 못할 겁니다. 다시 말해 견학생 느낌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계약직이라 해서 꼭 안 좋게 본다는 것은 전혀 없습니다. 무엇을 배우고 얻었냐는 관점으로 바라보세요.


채택
죽은다이아몬드
코이사 ∙ 채택률 63%

아무래도 인턴이 좀더 도움되는 업무를 할거같아요

단순계약직은 단순반복의 일이나 잡일을 주로 하구요

인턴이면 그래도 해당 직무에서 배울수있는 일을 합니다

네 대학생 재학중이여도 인턴으로 적용됩니다 저도 그랬어요


채택
쫑롱롱
코차장 ∙ 채택률 84%

안녕하세요,
취업준비로 고생 많으십니다.

대학생 입장에서 단기 계약직과 체험형 인턴은 별 차이 없습니다. 오히려 단기계약직으로 업무를 조금 더 심도있게 배울수있고 인턴은 좀 더 스펙에 맞추어진 활동이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2~3개월 가정시 단기계약직을 하시면 업무를 실제 in -depth하게 반복적으로 배울수있으므로 도움이될수있는 활동입니다.

다만 같은 직무라고해도 경력으로 인정은 어렵습니다. 동일한 실무경험이므로 인턴과 계약직 큰 차이없으며 잘 활용해서 자소서와 면접에 대비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화이팅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채택도 부탁드려요 ^^


채택
출근하기싫어
코부장 ∙ 채택률 80%

일반적으로 같은 직무면 인정해줍니다만, 2~3개월 정도의 경력은 사실 경력으로 들어가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력서에 기입하는 것은 자유이니, 적으셔도 무방하고 또 그 경험을 바탕으로 자기소개서 소재로 삼으셔도 좋습니다.

계약직과 인턴의 차이는 일반적으로 아시다시피 업무의 성질이 다른 점입니다.
계약직은 말 그대로 특정 업무를 하기 위해 별도로 계약한 것이고, 인턴은 배우고 간다는 목적이 좀 있습니다.


채택
랄랄라아이티
코상무 ∙ 채택률 100%

단기계약직과 체험형 인턴은 둘 다 형태는 계약직이지만, 인턴의 목적은 '배움'에 있고, 계약직의 목적은 실제 업무를 수행하는 것에 목적이 있습니다. 배우고자 한다면 인턴이 조금 더 낫습니다.

계약직만 하면 안 좋게 본다는 건 아니고, 계약직이라도 직무와 fit하다면 오히려 메리트 있습니다. 인턴과 동일시 취급합니다. (실무경험 어필)


채택
하나린0417
코이사 ∙ 채택률 99%

안녕하세요

계약직은 실제 업무공백을 메꾸기 위함이고 (보통 단순 반복 같은업무들) .... 인턴은 말그대로 체험 자체가 목적입니다. (기엄마다 drive하는 방향에 따라 업무는 달라집니다.)

경력 산정은 안되나 경력인정은 됩니다. 계약직보다는 체험형인턴이 더 가치를 인정받을수있습니다.


채택
다시 돌아온 상
코사장 ∙ 채택률 98%

안녕하세요 멘티님
해당 질문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취업에 있어서 둘 차이는 없습니다.
본인 희망 직무에 대한 것을 미리 경험해보는 것 자체가 스펙이기 때문에 차이를 두지 않습니다.

계약직 경험이 있으면 좋지 않은 시선으로 본다는 사람들이 있던데 그런걸 실제로 느낀 적은 없습니다.


도움이 된 답변이라면 채택 부탁드려요!


취업에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채택
졸린왈루
코사장 ∙ 채택률 98%

안녕하세요 멘티님

둘다 경력 인정은 안될거같고, 경험으로는 쓸수 있습니다.
둘 중 고르라면 인턴이 좋아요.

멘티님의 취업에 좋은 결과 있길 바랄게요~


답변이 안보이시나요? 직접 질문해보세요.
글자수: 0 / 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