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 · 모든 회사 / 모든 직무
Q. (로봇 산업 관련) 29살 석사 진학 괜찮을까요?
안녕하세요. 현재 중견 로봇 기업에서 개발 직군으로 근무 중인 28살 직장인입니다. 그동안 대기업 로보틱스 개발 직군 취업을 목표로 아래와 같이 약 1년 반 정도 관련 경험을 쌓았습니다. 1년: 로봇 대기업 계약직 6개월: 삼성전자 주관 로봇 교육 이수 3개월: 대기업 로봇 자회사 비개발 직군 현재: 중견기업 로봇 개발 직군 재직 중 하지만 실제 대기업 로보틱스 개발직군 채용 공고를 살펴보니 신입 지원 요건에 석사 이상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아 석사 진학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제가 가장 고민되는 부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석사 졸업 시점(31세)에도 대기업 신입 지원이 가능한지.. 2. 최근 불안정한 채용 환경에서 석사 진학이 안정적인 선택인지.. 현재 중견기업 개발 경력을 이어가면서 추후에 경력직 이직으로 대기업 로보틱스 진출을 보는게 나을까요..? 아니면 제 커리어 목표(대기업 로보틱스 개발직군 진출)에 맞게 석사 진학을 하는게 나을까요?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025.09.23
답변 5
- 대대한민국취준생파이팅포스코코부사장 ∙ 채택률 68%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후배님, 취업 준비에 수고가 많으십니다. 질문 사항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1~2번을 종합적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현재 본인께서 말씀하신대로 최근 취업 시장이 급격하게 냉각되고 있으므로 향후 석사를 졸업한 이후 취업 일자리가 존재한다는 보장이 없으며, 석사 졸업 시점의 취업 나이(31살)가 적지 않으므로 타지원자 대비 상대적으로 불리하게 작용하는 측면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현재 재직중인 중견기업 개발 경력사항을 유지하시면서 중고신입 또는 경력직으로 이직을 준비하시는 것이 보다 안정적입니다. 참고하십시오.
댓글 2
공공대생_입니다작성자2025.09.19
중고신입을 준비하려고 하였는데.. 신입 자격요건에 석사 학위가 필수인 곳이 너무 많더라구요.. 경력이직을 하자니 최소 5년이고요.. 말씀해주신 내용 참고해보겠습니다. 고민이 많이 되네요 ㅠㅠ
공공대생_입니다작성자2025.09.19
중고신입을 준비하려고 하였는데.. 신입 자격요건에 석사 학위가 필수인 곳이 너무 많더라구요.. 경력이직을 하자니 최소 5년이고요.. 말씀해주신 내용 참고해보겠습니다. 고민이 많이 되네요 ㅠㅠ
- 코코스타리카삼성전자코과장 ∙ 채택률 60%
안녕하세요. 1. 상관없습니다. 공백기가 있는 것이 아니고 이유가 있으므로 더더욱 상관없지만, 군필 석사 졸업생이 31세인 것이 기업 입장에서 채용하기에 부담스러운 정도는 아닙니다. 2. 앞으로 시장이 나아지리란 보장은 없지만 지금 업황이 안좋으니 오히려 2년 후를 기약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종합하자면, 석사 진학이 무언가를 장담해주는 것은 아니지만, 너무 걱정하실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저의 취업나이가 30살이었고, 요즘 신입분들의 나이를 보면 30대 초반도 종종 있기 때문에 나이가 장벽이 되지는 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멘티분이 희망하는 직무와 관련된 스펙만 잘 쌓으신다면 충분히 승산이 있습니다. 제가 학사였기 때문에 석사 31살 크게 문제가 되는 나이가 아니라 할 수 있습니다.
댓글 2
공공대생_입니다작성자2025.09.19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말씀해주시는 내용 참고해서 도전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돌돌고도는2025.11.19
여자는 불리하겠죠?
- 다다시 돌아온 상코미코코사장 ∙ 채택률 99%
안녕하세요 멘티님 해당 질문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1. 석사의 경우 30초반 취업까지는 흔한 편입니다. 2. 원하시는 직무는 석사가 반필수이다보니 하는게 낫지 않을까싶습니다. 회사와 대학원을 병행하셔도 되고요. 도움이 된 답변이라면 채택 부탁드려요! 취업에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1
공공대생_입니다작성자2025.09.19
답변이 달린지 확인을 못했네요. 회사와 대학원을 병행하려고 했는데 야간이나 파트 대학원은 다들 추천 해주지 않으시더라구요.. 답변 주신 내용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소중한 의견 감사합니다.
프로답변러YTN코부사장 ∙ 채택률 85%멘티님, 로봇 개발분야에서는 주요 대기업에서 신입 채용 시 만 31세 석사 졸업자도 충분히 신입 지원이 가능하고, 실제로 대기업 로보틱스 팀에서도 30대 초반 석사 신입 사례가 꾸준히 존재합니다. 최근 채용환경이 다소 불안정하긴 하나, 신산업 고급 R&D는 석사 이상 선호가 뚜렷하므로 석사 진학이 대기업 개발직군 도전에는 여전히 안정적이며 오히려 연구 경력을 체계적으로 쌓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됩니다. 중견기업 지속 재직 후의 경력직 이직 루트는 실제 대기업 직무별 경력 TO와 시기 변수가 많아서 경로가 확실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진로의 명확한 목표가 대기업 로보틱스 개발직군 중심이라면 석사 진학 후 로봇 특화 연구주제/산학협동 등을 강하게 어필하는 전략이 훨씬 유리합니다. 경력단절 없이 석사 연계 커리어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체계적이니 신중히 고려하시길 바라며 채택부탁드리며 파이팅입니다!
댓글 1
공공대생_입니다작성자2025.09.19
답변 주신 내용 꼼꼼히 확인하였습니다. 주위 학우들이나 동료분들을 보면 조금 늦지 않은 감이 있어서 조금 걱정을 많이 했습니다. 만 나이로 생각하면 30살 안에 졸업하는 것인데도 생각이 많아지네요.. 사실 지금 재직중인 기업이 대기업 협력사이기도 하고 너무 좋은 기업이라 프로젝트 기회도 많지만 연구 보다는 개발 프로젝트 여서 이직에 대한 의구심이 생겼던거 같습니다. 좋은 말씀 참고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조경 무스펙
안녕하세요, 복수전공으로 조경전공을 하고 올 2월에 졸업한 취준생입니다. 학점은 3.0이고, 조경기사는 현재 공부중입니다. 다른 공모전이나 인턴 경험도 없고.. 원래 사기업 조경설계로 가고싶었는데 너무 준비된게 없다는 생각이 드네요.. 지금부터 공기업 준비에 올인하는게 유리할까요? 아니면 일년정도 스펙 쌓고 사기업 가는게 나을까요..?
Q. 의공기사 근무가 궁금합니다.
대학교 전공도 바이오시스템공학으로 의공학과는 아니지만 얼추 비슷하기도 합니다. 건설기계설비기사 , 정보처리산업기사 보유하고 있고 반도체 설비 쪽 일을 했지만 지금은 퇴사 했습니다. 병원 근무하는 의공기사나 의료기기 RA 이런 일을 찾아보고 있는데 정보가 많이 없어 질문합니다. 계획으로는 이번 년도에 관련된 병원에서 계약직 자리로 근무하며 자격증을 취득하고 준비해보려합니다. 업무 난이도나, 준비 방법 , 어떤 자격증이 가장 효율이 좋은지 , 알아두면 좋을 팁이나 조언들 부탁드립니다.
Q. 샘플단계에서 얼마나 기여했는지
의상디자인 분야입니다. 인턴 경력이 있는 신입이라 샘플 단계에서 기여도를 궁금해하시는 경우가 많은 것 같아 다양한 소재 검토 후 드레스 라인에 적합한 소재를 셀렉했습니다. 직접 피팅하여 실루엣 수정사항을 도출했습니다. 이렇게 경험을 정리하여 답변하는 것이 괜찮을까요?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