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 · 모든 회사 / 모든 직무
Q. 면접에서 성격 장단점
안녕하세요. 성격의 장단점을 생각중인데 원래 장점: 계획성(마무리로 꼼꼼히 2~3번 검토함) 단점: 완벽을 추구해서 시간이 더 지체됨. 이런 식으로 작성했는데 검토했더니 뭔가 어색해서 단점을 다시 생각해봤습니다. 근데 제가 계획이 틀어지면 스트레스를 받거나 무조건 계획대로 하려다 보니 유연한 대처가 부족한 것 같더라구요. 1. 단점을 바꾸는게 좋을까요? 2. 단점을 어떻게 극복하려고 노력했는지를 구체적으로 말해야 할까요? 어느 정도 말해야 할까요?
2025.04.04
답변 7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채택된 답변
저는 말씀하신 계획이 틀어졌을때의 모습을 이야기를 하는 것이 좋다 생각합니다. 멘티분이 말씀한 장점과 단점(완벽을 추구해서 시간이 더 지체됨)은 정말 많은 분들이 똑같이 이야기를 하는 장점과 단점의 조합입니다. 이것은 변별력을 둘 수 없는 이야기입니다.
프로답변러YTN코부사장 ∙ 채택률 85%채택된 답변
멘티님, 면접에서 성격의 장단점은 솔직하면서도 긍정적으로 극복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점을 "계획이 틀어지면 스트레스를 받거나 유연한 대처가 부족하다"로 바꾸는 것은 괜찮습니다. 이 단점은 장점인 계획성과 연결되며, 개선 가능성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단점 극복 노력은 구체적으로 말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예상치 못한 상황에 대비해 플랜 B를 준비하거나, 팀원들과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한 경험을 예로 들면 좋습니다. 극복 노력은 간결하게 설명하되, 실제 사례를 통해 신뢰성을 높이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예를 들어, "계획이 틀어졌을 때 팀원들과 협력하여 빠르게 대안을 마련했던 경험"을 이야기하면 좋습니다. 장단점은 직무와 연관성을 고려해 답변을 준비하시면 더욱 설득력 있을 것입니다!
- 하하나린0417지멘스코전무 ∙ 채택률 100%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1. 단점 안바꾸셔도 됩니다. 2. 네 구체적이제 간결하게 표현하시는게 좋습니다.
- 졸졸린왈루(주)KEC코사장 ∙ 채택률 98%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단점 보완을 위해 하고있는 행동을 객관적인 표현을 사용하여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단점 저거 계속 사용하셔도 될 것 같아요. 멘티님의 취업에 좋은 결과 있길 바랄게요~
- 신신뢰의마부두산에너빌리티코사장 ∙ 채택률 91%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기존에 장점인 계획성에 맞게 시간에 맟게 모든일을 처리 하신다는것을 보았습니다. 근데 단점이 완벽함을 추구해서 시간이 더 지체가 된다니 약간 앞뒤가 안맞았습니다. 조금 문구를 바꾸면 완벽함 추구해서 시간이 촉박하다. 라면 지체보다는 시간이 넘어간다는 표현은 아니니 크게 상관없어 보입니다.
- 취취준생길라잡이포스코코대리 ∙ 채택률 92%
채택된 답변
안녕하십니까 멘티님 서류 및 면접에 활용하기 좋은 장단점입니다, 단점을 그대로 가져가시되 2번 질문 처럼 극복하기 위한 노력과 그 결과를 나타내시면 더 좋습니다 유연한 대처를 하기 위해 ~~을 했고 결과적으로~~ 됐다 정도만 하셔도 괜찮겠습니다. 답변이 마음에 들었으면 채택 부탁드립니다
- 콰콰다GS건설코상무 ∙ 채택률 98%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시간이 지체된다는 내용도 완벽주의하고는 어울리는 단점이긴 할 것 같아요. 근데 멘티님이 생각하시기에 후자가 좀 더 맞다고 판단되면 바꾸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대신 말씀하신대로 구체적인 극복 노력이 같이 나와줘야 할 것 같아요. 스스로 환기를 하려고 노력한다거나 혹은 주변 선배들의 피드백을 받으면서 수용하려고 한다거나 하는 식의 구체적인 내용이 나와주면 괜찮은 단점이 될 것 같습니다. 다만 무조건 계획대로 하려고 특정 방식으로만 고수한다거나 하는 식으로 단점을 너무 강한 표현으로 말씀하시기 보단 부드럽게 표현하시면 더 좋을 것 같아요!
함께 읽은 질문
Q. 반도체 공정기술 엔지니어로서 장비 역량
안녕하세요. 제목 그대로 반도체 공정기술 엔지니어로 지원하려는데 장비 역량을 엮고 싶습니다. 참고로 저는 인턴이나 학연생 경험이 없고, 요즘에는 누구나 다 하는 외부공정실습으로는 차별점을 주기 어렵다고 판단했습니다. 2개월 동안 반도체 공정장비 외부 교육을 수강한 경험이 있는데 공정 이론이나 지식을 활용해 장비 트러블슈팅을 진행한 경험을 엮어도 괜찮을까요? 공정 엔지니어로서 장비와 관련된 경험을 어떤식으로 엮으면 좋을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Q. 🚨개발자 포트폴리오 A/S 과정 오픈!🚨
얼어붙은 개발자 취업 시장, 남들과 차별화 된 경험이 곧 경쟁력이 됩니다. MSA, Kafka를 활용한 고퀄리티 프로젝트로 눈에 띄는 포트폴리오 완성은 물론, 수료 후 인턴십 연계를 통한 실무 경험까지 완성해보세요. ※ 부트캠프 기수강자도 참여 가능한 KDT 심화 과정입니다. 지금 신청하기👉https://bit.ly/4bjRDcs 🎁단기 java 트랙 무료 제공 혜택🎁 + 수료생 대상, 인턴십 매칭률 97% + MSA, 대규모 스트림 처리 등 Java 실무 심화 강의 + 590만원 상당 취업 패키지 제공 + 취업까지 무제한 지원 ✅교육 기간 26.04.06 ~ 26.07.15 ✅교육 방법: 100% 온라인(평일 오전 10시~ 오후 4시) ✅모집 마감: 26.04.05(일) 23:59까지 ✅월 최대 20만원 훈련 장려금
Q. 취업준비에 도움이 절실합니다..(전기/배터리)
안녕하세요, 전 지방대공대 전기전자공학을 졸업한 26 남자입니다. 복수전공으로는 이차전지를 하였습니다. 이번년도 상반기/하반기에는 꼭 좋은 곳에 취업을 하고 싶은 욕심이 있습니다. 제 희망진로는 제조업/배터리기업에서 전기/생산라인 설비 및 관리 직무를 하는 것입니다. 이번에 kopia한국산업플랜트협회에서 전기/계장 플랜트 교육을 3월31일부터 6월2일 까지 들으면서 전기공사기사/소방설비전기기사를 취득 후(필기는 둘 다 있어요!) 9월 하반기 공채를 집중하여 노릴지, 아니면 이번 상반기 공채부터 뛰어들지 고민입니다. 제 현재 정량적 역량입니다. 학점 3.80 토스 IH 전기기사/산업안전기사/ADsP/Aice associate/6시그마BB,GB/컴활2급 수상2회(배터리 전극 연구 6개월, 산업실무 Ai 해커톤 2달 반) 배터리온라인교육80시간 배터리직무부트캠프2회(생관/설비) 차량용 배터리 생산 알바 2개월 그 외 서포터즈/동아리 등 자잘한 대외활동 있습니다. 인턴 경험 없습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