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 · 모든 회사 / 모든 직무
Q. 면접 질문 중 고등학교때부터 현재까지 일로 자기소개에 대한 질문드립니다.
준비한 자기소개 말고 고등학교 때부터 현재까지의 일, 그리고 가족관계를 포함해서 얘기해보라는 질문에 어떤 방향으로 답변을 준비해가야 할지 감이 안옵니다.. 정말 준비를 안할 수는 없으니까요 ㅠㅠ 궁금한 부분에 대해 번호 매겨서 질문 드리겠습니다. 1. 면접자가 이 질문을 통해 보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2. 지원 직무와 관련성이 조금이라도 있는 사건으로 구성해야하는지 3. 고등학교부터라 하면 꽤 긴 시간으로 느껴지는데, 면접 답변 시간을 어느 정도로 정하는 것이 적절할지 사람마다 살아온 과정은 모두 다르기 때문에 정답은 당연히 없겠지만 대략적으로라도 답변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2024.07.31
답변 5
- 다다시 돌아온 상코미코코사장 ∙ 채택률 99%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해당 질문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1. 성장과정과 가치관을 보기 위함으로 보입니다. 2. 직무와 연관될 수록 도움이 됩니다. 3. 2분쯤으로 구성하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너무 길면 집중도가 떨어집니다. 도움이 된 답변이라면 채택 부탁드려요! 취업에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ABC3210삼성전자코부장 ∙ 채택률 99%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1. 갑작스러운 질문에도 잘 답변할 수 있는지를 보는 질문 같습니다. 2. 질문의 틀을 보면 자기소개이니 직무와 연관성이 있어도 좋고 나의 장점과 특기 등 나를 소개하는 내용이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3. 제가 만약 멘티님이었다면 다음과 같이 답변할 것 같습니다. "저의 장점은 꼼꼼함과 긍정적입니다. 대학생때 자료정리를 하는 아르바이트를 줄곳 했었습니다. 사람이 하는 업무라 휴먼에러가 발생하기 마련이었는데 늘 더블체크를 하면서 오류를 0건으로 만들었었습니다. 고등학생때도 매일 투두리스트 계획하고 실천하면서 자기주도화학습에서 최우수상을 받은 경험이 있습니다. 그리고 부모님을 통해 긍정을 배웠습니다. 문제가 발생하면 문제가 발생할수도 있으니 해결이 더 중요하다라고 배웠고 일상생활에서도 이런 배움이 문제에 대해 무섭지 않고 할 수 있다란 마인드를 심어준 것 같습니다. 이러한 저의 장점으로 @@기업에서 꼼꼼하게 그리고 긍정적으로 일을 하며 성장해나가겠습니다."
- 신신뢰의마부두산에너빌리티코사장 ∙ 채택률 91%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1.삶에 영향을 주고 가치관 형성을 어떤식으로 해서 현재의 인물의 특징 파악합니다. 2. 직무와 관련성이 있을 필요는 없고 인재관이나 인성의 파악이 큽니다. 3.약 2분30초 ~3분 정도만 하는게 좋습니다.
남양연구소현대자동차코사장 ∙ 채택률 96%안녕하세요 1. 해당 질문은 준비해온 누구나 할 수 있는 그런 진부한 얘기 말고 스스로의 스토리를 듣고 싶어서 입니다. 다들 준비해온 내용은 너무 뻔하고 의미 없는 내용이잖아요. 그런 돌발 상황에서 나온 스토리를 통해 멘티님이라는 사람에 대해 알아가고자 하기 위함입니다. 2. 직무와 연관 지을 필요 전혀 없습니다. 역량을 물어본게 아니잖아요. 3. 이 부분도 일반 자기소개처럼 40초 ~ 1분 정도로 하시면 됩니다. 고등학교부터 쭉 나열하라는게 아니라, 고등학교~지금까지의 스토리를 중에서 말하라는 말입니다.
- 졸졸린왈루(주)KEC코사장 ∙ 채택률 98%
안녕하세요 멘티님 1. 멘티님의 가치관이 어떻게 형성되어 있는지 보기 위함인 것 같습니다. 2. 직무에 필요한 성향(예를 들면 도전적인 정신)을 기를 수 있었던 경험 위주로 언급해주시면 좋습니다. 3. 1분 정도로 간략하게 말씀드리면 됩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아르바이트 기재
4대보험 포함된 아르바이트 기재라고 되어있는데 제가 가입을 한 적이 없는걸 까먹고 기재를 한 상태입니다.. 경력사항: 정규직/계약직/파견직/인턴/아르바이트 등 근로계약(4대 보험 가입)으로 근무했던 이력만 기입해주십시오.(아르바이트는 1개월 이상 근무한 경우만 작성) 경험사항: 군복무 대체, 어학연수 등 재학 기간 동안 경험했던 이력을 최대한 기입해주십시오. (서비스업, 현장 작업 등 고객응대 혹은 현장에서 물리적 업무를 해보신 경험을 강조해주세요. 지원하신 포지션과 무관하여도 좋습니다.) 라고 되어있습니다만 아르바이트에 대해서도 증빙서류를 제출하라고 하나요? ... 큰일이네요
Q. 반도체 스펙 관련 질문
현재 3학년 2학기를 마치고 내년에 4학년인 지방대 학생입니다. 신소재 관련 학과를 재학 중인데 아무런 스펙이 없어 고민입니다. 반도체 공정 쪽으로 취업하고 싶은데 이번 겨울 방학 때 할 수 있는 게 무엇일까요?? 학점은 3.8정도에요. 학점도 그렇게 높은 게 아니라 막막하네요.. 일단 토익은 1월 달에 볼 예정이에요. 찾아보니까 반도체 공정 실습 듣는 게 있던데 신청은 다 마감하고 이미 시작됐더라구요
Q. 기업입장에서 부트캠프와 자격증 중에 더 비중 있게 보는 것이 어떤 건지 궁금합니다
학점 : 3.86 / 4.5 기계공학과 (학사 졸업) 일반기계기사(필기만)/컴활1급/오픽 (IH)/수상 경력 3개/학부 연구생 1학기 대외 활동 (동아리 1개) 자대 대학원 1학년 후 중퇴 - 분야가 너무 안 맞고 전망이 그닥 좋아 보이지 않는다는 판단 반도체 장비, 표면 분석 경험 로보틱스 쪽으로 관심이 생겨 관련 부트캠프를 수강 중인데 공부하면 할 수록 로보틱스 분야의 개발자는 상당한 자기 역량이 필요로 하는 것을 많이 체감하고 있습니다. (특히 AI활용 부분) 처음에는 기계 전공을 버리고 개발자 쪽으로 완전 전향을 하려 했지만 기업의 ai활용과 현직 시니어들의 ai활용 능력이 증가함에 따라 개발자 신입은 거의 뽑지 않는 상황이 도래한 것을 보고 전공으로 다시 돌아와야 하는구나 라는 판단이 들어 설계, 공정, 생산쪽으로 올해 하반기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기계기사실기를 따려면 부트캠프는 수료에 의의를 둬야하는 상황인데 기업입장에서는 어떤 부분을 더 크게 보나요?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