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활 · 모든 회사 / 모든 직무
Q. 삼성전자 자소서 작성시, 제가 한 경험 시간 순서를 바꿔도될까요?
<경험 시간 순서> 3학년 1학기) PCB 회사에서 후공정 불량 분석 & 공정 최적화하는 6개월 실습 진행(도금 공정, 포토, 에칭 등) 3학년 2학기~4학년) 학교에서 “반도체 공정 실습”, “반도체 패키징”, “반도체 장비공학” 등 반도체 관련 전공 수업을 들음 5학년) 교내 반도체 FAB에서 8대 공정 실습 & 시뮬레이션 일주일 실습 진행 자소서에 스토리 있게 쓰려면(인과 관계에 맞게) [반도체 관련 전공 수업 들음 -> 교내 반도체 FAB 실습에 이론 적용 -> PCB업체에서 후공정 최적화 실습 진행] 이 순서가 가장 좋을 것 같은데, 실제 시간 순서는 그러지 못해서 자소서에 쓸때 고민이 되네요… 가장 고민되는게, “반도체 전공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기업 현장실습에 적용해서 개선한 경험이 있다.”라고 쓰고 싶은데, 실제는 반대로 경험을 해서 면접관이 혹시 알게 되면 거짓말로 보일까봐 걱정이되네요… 혹시 이런 경우에는 어떻게 쓰는게 좋을까요?
2024.06.26
답변 7
쪼별삼성전자코부장 ∙ 채택률 97%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정말 연기(?)를 잘 할 자신이 있다면 말씀해주신대로 하는게 낫습니다. 하지만, 자신 없다면 이로 인해 신뢰도가 바닥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경험의 스토리보다는 해당 경험에서 어떤 점을 배웠는지, 그리고 무엇을 개선했는지에 대해서 설명한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겠네요
- 졸졸린왈루(주)KEC코사장 ∙ 채택률 98%
채택된 답변
경험에 대한 내용을 작성하시는 것이라면 솔직하게 작성하시는 것이 맞습니다. 만약 임의로 기재했다가 들통나게 되면 아예 가능성이 없습니다.
- 다다시 돌아온 상코미코코사장 ∙ 채택률 99%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해당 질문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기간을 속이면 이력서에 적은 사항과 순서가 달라 말이 안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굳이 거짓말을 하는건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혹시라도 걸리면 큰 감점입니다. 도움이 된 답변이라면 채택 부탁드려요! 취업에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 신신뢰의마부두산에너빌리티코사장 ∙ 채택률 91%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경험 시간이 다른것은 교육을 들은 기간이 정확히 적을수 밖에 없으므로 사실적으로 적는게 좋습니다. 자소서와 이력서 읽자말자 신뢰도 바닥나면 더 낭패일수 있습니다.
- 키키아야기아코과장 ∙ 채택률 90%
채택된 답변
사실대로 쓰는편이 좋습니다 혹시나 증빙서류 날짜를 꼼꼼히 보게된다면 지원자님에 대한 신뢰도가 바닥날 수 있습니다 선배들의 말을 듣고 전공 전에 실습을 해보면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고 먼저 해봤다~ 흐름은 어떤가요
남양연구소현대자동차코사장 ∙ 채택률 96%안녕하세요 순서 바꿔도 됩니다. 팩트 기반의 상황이라 스스로 마인드셋만 잘하면 충분히 가능해요. 저도 면접 시에, 수정하거나 없는걸 만들어내고 스스로 자기암시를 걸어 완벽하게 속입니다. 제가 그렇다는데, 논리만 완벽하면 알 길이 없죠.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네 크게 상관이 없스빈다. 멘티분이 면접에서 질문이 들어올 시 그에 대한 답변만 실수를 하지 않고 이야기를 하신다면 상관이 없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만약 증빙서류로 어떤 것을 보여줘야 하는 상황이 아니라면 시간순서를 바꿔서 상관이 없습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PM/PO 스펙 관련 고민입니다.
저는 현재 대학교 4학년이며, 서비스기획/웹기획/앱기획 쪽으로의 대기업 사기업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프로젝트 경험 1~2회, 인턴 1회 경험이 있지만 아직 기획 능력이 많이 부족하다고 생각하며 체계적으로 (데이터 바탕) 프로젝트를 이끌어 나간 경험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현시점에서 어떤 활동을 해야 하는지가 궁금합니다. 어학, 자격증(SQL, AI 활용능력 등) 보다는 프로젝트를 하나라도 더 하라는 말을 여러 번 들었는데 맞는 선택일까요? 또 이 분야는 신입 채용의 문이 거의 닫혀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지만, 현실적으로 어느 정도의 가능성이 있는지가 궁금합니다. 마지막으로 대학원을 추천하시는지, 추천하신다면 어떤 방향의 대학원을 추천하시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Q. 화학공학과의 가장 기초과목은요..
전자전기공학과의 가장 기초과목은 회로이론, 전자회로, 전자기학이구요. 회로이론, 전자회로, 전자기학을 다 공부하면 그 외에 나머지 학사과정 전자전기공학과의 전공기초과목들,전공심화과목들을 어렵지 않게 공부 할수있다고 제가 알고있고요.. 그렇다면 화학공학과의 가장 기초과목은 화공양론, 화학공학 열역학, 단위조작 인게 맞나요?? 만약 맞다면 화공양론, 화학공학 열역학, 단위조작을 다 공부하면 그 외에 나머지 학사과정 화학공학과의 전공기초과목들,전공심화과목들을 어렵지 않게 공부 할수있나요??
Q. 중소기업 면접 시 부모님 직업 질문
1차 면접 시, 부모님 직업을 여쭤보셨고 아버지 직업을 거짓말한 상태에서, 2차 대표님 면접이 잡혔습니다. 아버지가 오랫동안 무직이셔서 솔직하게 말씀드리지 못했고, 일반 회사에 다닌다고 말씀드렸었습니다. 2차 대표님 면접 때 부모님 직업에 관해 한번 더 여쭤보시면 너무 당황할 것 같습니다.. 구체적으로 여쭤보시면 어떻게 말씀드려야 할까요..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