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활 · 모든 회사 / 모든 직무
Q. 삼성전자 자소서 작성시, 제가 한 경험 시간 순서를 바꿔도될까요?
<경험 시간 순서> 3학년 1학기) PCB 회사에서 후공정 불량 분석 & 공정 최적화하는 6개월 실습 진행(도금 공정, 포토, 에칭 등) 3학년 2학기~4학년) 학교에서 “반도체 공정 실습”, “반도체 패키징”, “반도체 장비공학” 등 반도체 관련 전공 수업을 들음 5학년) 교내 반도체 FAB에서 8대 공정 실습 & 시뮬레이션 일주일 실습 진행 자소서에 스토리 있게 쓰려면(인과 관계에 맞게) [반도체 관련 전공 수업 들음 -> 교내 반도체 FAB 실습에 이론 적용 -> PCB업체에서 후공정 최적화 실습 진행] 이 순서가 가장 좋을 것 같은데, 실제 시간 순서는 그러지 못해서 자소서에 쓸때 고민이 되네요… 가장 고민되는게, “반도체 전공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기업 현장실습에 적용해서 개선한 경험이 있다.”라고 쓰고 싶은데, 실제는 반대로 경험을 해서 면접관이 혹시 알게 되면 거짓말로 보일까봐 걱정이되네요… 혹시 이런 경우에는 어떻게 쓰는게 좋을까요?
2024.06.26
답변 7
쪼별삼성전자코부장 ∙ 채택률 97%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정말 연기(?)를 잘 할 자신이 있다면 말씀해주신대로 하는게 낫습니다. 하지만, 자신 없다면 이로 인해 신뢰도가 바닥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경험의 스토리보다는 해당 경험에서 어떤 점을 배웠는지, 그리고 무엇을 개선했는지에 대해서 설명한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겠네요
- 졸졸린왈루(주)KEC코사장 ∙ 채택률 98%
채택된 답변
경험에 대한 내용을 작성하시는 것이라면 솔직하게 작성하시는 것이 맞습니다. 만약 임의로 기재했다가 들통나게 되면 아예 가능성이 없습니다.
- 다다시 돌아온 상코미코코사장 ∙ 채택률 99%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해당 질문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기간을 속이면 이력서에 적은 사항과 순서가 달라 말이 안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굳이 거짓말을 하는건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혹시라도 걸리면 큰 감점입니다. 도움이 된 답변이라면 채택 부탁드려요! 취업에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 신신뢰의마부두산에너빌리티코사장 ∙ 채택률 91%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경험 시간이 다른것은 교육을 들은 기간이 정확히 적을수 밖에 없으므로 사실적으로 적는게 좋습니다. 자소서와 이력서 읽자말자 신뢰도 바닥나면 더 낭패일수 있습니다.
- 키키아야기아코과장 ∙ 채택률 90%
채택된 답변
사실대로 쓰는편이 좋습니다 혹시나 증빙서류 날짜를 꼼꼼히 보게된다면 지원자님에 대한 신뢰도가 바닥날 수 있습니다 선배들의 말을 듣고 전공 전에 실습을 해보면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고 먼저 해봤다~ 흐름은 어떤가요
남양연구소현대자동차코사장 ∙ 채택률 96%안녕하세요 순서 바꿔도 됩니다. 팩트 기반의 상황이라 스스로 마인드셋만 잘하면 충분히 가능해요. 저도 면접 시에, 수정하거나 없는걸 만들어내고 스스로 자기암시를 걸어 완벽하게 속입니다. 제가 그렇다는데, 논리만 완벽하면 알 길이 없죠.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네 크게 상관이 없스빈다. 멘티분이 면접에서 질문이 들어올 시 그에 대한 답변만 실수를 하지 않고 이야기를 하신다면 상관이 없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만약 증빙서류로 어떤 것을 보여줘야 하는 상황이 아니라면 시간순서를 바꿔서 상관이 없습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배터리 rnd 지원 및 반도체
배터리 rnd 직무를 지원하고 싶은데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회사들이 2차전지를 다루고 있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번에 수전해 분야로 6개월 정도 인턴을 하게 될 것 같은데 엔솔이나 sdi에 관련성이 있을까요? 자소서에 적을때 타 지원자들에 반해 매력도가 떨어지겠죠? 비슷한 맥락으로 반도체 관련해서는 지원하기 어려울까요?? 지원하는 인턴에서 사용하는 method가 반도체 공정에 쓰이는 거긴 합니다… 아직 진로를 결정하지 못해서 고민이라 여쭤봅니다!! ㅠㅠ
Q. 자동차 품질 > 반도체 품질 이직
자동차 품질에서 반도체 품질로 이직하고 싶은데 신입으로 할지 경력으로 할지 고민중이며, 추가적으로 준비하면 좋을 활동이나 자격증 조언을 구하고자 글을 씁니다. 대학교에서 반도체 디지털 설계 인턴 6주, 반도체 공정 활동 3회 ( T-CAD, MOSCAP 제작, Cadence ) 경험이 있스니다. 그리고, 현재는 자동차 업계에서 신제품 품질 확보 & 양산 제품 품질 보증을 2년간 수행하고 있습니다. 현업 신제품 품질 확보에서 개발 단계별 신규 HW/SW/ME 특이점 점검, 신규 제조 라인 set-up 품질 지원, 신제품 생산 협력사 승인 및 고객사 대응 업무 수행중이며, 양산 제품 품질 보증에서는 개발 단계별 품질 리스크 모니터링, 협력사 품질 정기 관리, 과거 이슈 재발 방지 점검 활동, 신제품 품질 이슈 수평 전개 적용 품질 향상 업무 수행중입니다. 자동차와 반도체 품질의 업무 범위가 다르지만, 반도체 품질로 이직하기 위해서 어떤 부분을 더 준비해야할지 알고 싶습니다.
Q. 회계직무 중고신입 가능성
안녕하세요 선배님들 저는 올해 상반기 중고신입을 목표로하고 있는 회계 직무 10개월차 신입입니다. 우선 목표는 연봉 4300이상 기업으로 이직입니다. 스펙으로는 학교: 동국대(정치외교) 학점 :3.4 자격증 : ifrs관리사, 신용분석사, 재경관리사, 전산회계 1급, 컴퓨터활용능력 1급, 워드프로세서 어학 : 토익스피킹 ih 기타 대외활동 : 코멘토 직무부트캠프, 사무보조 알바 7개월, 연극동아리 6개월 등 경력사항 요약으로 매출액 약 2조 코스피 상장 제조업에서 본사 회계 업무(법인카드, 수출, 미착상품과 외화외상매입금 결산 등)와 계열사 회계/세무(부가세 및 지방세 신고, 회계 전반, 재무제표 및 잔액명세서 작성, 내부거래 내역 작성 등) 수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3월부터 어학 공부를하며 지원할 예정인데 현재 스펙으로 연봉 4300이상 기업에 입사가 가능할지 궁금합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