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공대생 취준
주변 4학년 선배,친구들이 자격증 열풍에 환장했고, 자세히 보면 다 공기업 갈려고합니다.
질문1, 공기업이 최고인가요?? 공기업과 대기업 인적성 및 채용프로세스가 달라서 준비하는게 달라서,,,, 저도 고민입니다.
질문2, 다들 설비자격증 및 선임자격증 그리고 가산점되는 자격증만 딸려고 하는데, 이게 가산점도 있지만, 노후대비도 된다고 하는데 맞나요??
질문3, 저는 솔직히 공대공부가 맞지 않았습니다. 그나마 국제경제 및 역사 좋아해서, 해외다니면서 영어랑 일어 잘하는거 큰 장점인데,,,, 직무 찾아보니 영업직을 많이 추천하는데, 영업이 long run 가능한가요?? 저같은 상황이면 영업직이 맞나요?? 그 외에 다른 직무도 추천부탁드립니다.
Q. 반도체 레이아웃 설계
반도체 산업에서 회로 설계 직무에서 요구하는 레이아웃 역량과 공정 설계 직무에서 요구하는 레이아웃 역량의 차이에 대해 질문드립니다.
1. JD도 읽어보고 서치를 통해서 제가 이해한 바로는 회로 설계 직무의 레이아웃은 소자를 직접 배치 설계하는 것이고, 공정 설계 직무의 레이아웃은 그것을 마스크로 만드는 것인 것 같은데 제가 정확히 이해한 것이 맞는지 알고 싶습니다. (그리고 레이아웃을 마스크로 만든다는 것이 대략 어떤 프로세스인지 궁금합니다.)
2. 제가 virtuoso 사용해서 IC 배치 설계 프로젝트를 진행할 예정인데, 이건 회로 설계 직무에서 요구하는 레이아웃 역량에 가까운 것일까요? 만약 그렇다면 이 프로젝트 경험을 공정 설계 직무에 지원할 때 어필하는 것은 직무 이해도가 낮다고 해석될 여지가 있게 되는지, 혹은 공정 설계 직무에서도 어필할만한 요소가 되는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