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펙 · 모든 회사 / 모든 직무

Q. 실패경험도 써야하나요?

1. 경력기술서 및 경험기술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경력기술서 약 1000자 정도 작성하고
추가로 학부생 때 진행했던 프로젝트들 작성하는 데 300~400자 정도 쓰고있습니다.

다만, 논문게재, 학술대회 논문 발표, 학회지 게재와 같은 성공 경험만 써야하는건가요? 지금은 특허출원 최종 실패, 전국 설계 경진대회 본선 탈락과 같이 실패경험도 같이 쓰고 있습니다.


2. 설계직무에 대해 자소서쓸 때 어학이 많이 중요한가요? 코멘토, 이공xx, 스x업, 독x사 등 다양한 커뮤니티에 스펙을 올리면 열 분 중 아홉 분은 "정량적 스펙이 좋으신데 어학만 좀 더 올리면 좋겠습니다"라고 합니다.
어학이 당락을 결정짓는 큰 요소가 되나요?

현재 오픽 IM2입니다. 낮은거 알고있어서 당락의 큰 요소가 된다면 단기로 AL을 목표하여 최소IH까진 올릴 생각입니다.

답변 9
코멘토 AI봇
powered by OpenAI

1. 경력기술서 및 경험기술서에는 성공 경험뿐만 아니라 실패 경험도 포함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패 경험은 문제 해결 능력이나 배운 점을 강조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특허 출원 실패나 경진대회 탈락과 같은 경험도 작성하는 것이 유익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어떤 교훈을 얻었는지, 어떻게 성장했는지를 설명하면 좋습니다.

2. 설계직무에 있어 어학 능력은 중요할 수 있습니다. 특히 글로벌 기업이나 외국 고객과의 소통이 필요한 경우, 어학 능력이 큰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에서 언급된 것처럼, 정량적 스펙이 좋더라도 어학 능력이 부족하면 아쉬움을 남길 수 있습니다. 현재 오픽 IM2 수준이라면, 목표를 설정하고 어학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AL 또는 최소 IH 수준으로 올리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나요?

졸린왈루
코사장 ∙ 채택률 98%

안녕하세요 멘티님
1. 어필할만한 요소가 있다면 실패경험 적어도 됩니다.
2. 적당하나 더 올리면 도움은 될 것 같네요.
멘티님의 취업에 좋은 결과 있길 바랄게요~


하나린0417
코이사 ∙ 채택률 99%

안녕하세요

1. 실패경험을 굳이쓰실려는이유가있을까요? 회사에서 실패경험을 쓰라는 요청이 없다면 굳이 안적으셔도 될것 같아요

2. 어학은 기본입니다. IH이상으로만드시는게 좋습니다.


C
Ctrfd
코사장 ∙ 채택률 87%

실패했다는 말을 쓰지 않고도 경험을 통해 배운 점을 얼마든지 쓰실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본선 탈락은 실패가 아니라 본선 진출에 대한 성공이며, 완료하신 것에 대한 완성된 경험입니다. 직무와 연계되어 배울 점이 있었다면 작성하셔도 좋습니다만 실패라는 표현을 쓰지 말아주세요.

어학이 취업의 당락을 결정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다른 지원자보다 정량적으로 크게 뒤쳐져 있는 것이 있으면 안됩니다. 스팩이 상향평준화되었기 때문입니다. 남들이 가지고 있는 만큼은 가져야 하며 IM3~IH 정도면 충분합니다.


Top_Tier
코사장 ∙ 채택률 95%

실패경험도 당연히 기술을 하셔도 됩니다. 실패를 했지만 과정이 유의미하다거나, 그 실패를 토대로 멘티분이 성장을 할 수 있었다면 당연히 이야기를 하셔도 되며, 그것도 어필의 요소가 됩니다. 설계직무라도 어학은 필수적으로 필요하며, 스피킹 기준 IH이상은 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다시 돌아온 상
코사장 ∙ 채택률 98%

안녕하세요 멘티님
해당 질문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1. 경력 기술서에는 본인이 낸 성과 위주로 적어주셔야 되기 때문에 실패한 경험에 대해서는 적지 않은 것을 추천드립니다.

2. 어학만으로 합격하지는 않지만 어학으로 성실도를 평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다른 지원자들이 어학 점수가 높다 보니 수준은 맞춰주셔야 합격 가능성이 올라갑니다.


도움이 된 답변이라면 채택 부탁드려요!


취업에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r
reinheart
코차장 ∙ 채택률 60%

1 실패경험을 쓰라고 하면 쓰는게 좋아요 굳이..

2 어학이 당락 결정짓는것은 아닙니다.
그래도 IH 까지는 올리셔야 하는게 좋네요
오픽노잼 공부하세요 (유튜브)


C
Captain
코대리 ∙ 채택률 80%

1. 경력기술서에는 사실 어떤 경험을 하면서 어떤 역할을 수행하여 어떤 성과를 나타냈는지가 중요합니다만 사실 실패한 경험에 대해서는 성과라는 부분이 없기 때문에 매력적인 요소가 되기는 힘들 수 있습니다.
다만, 경력 기술서가 아닌 자소서 항목이 있거나 정말 어려운 시도, 느낀바가 많았던 경험이라면 따로 코멘트를 다시면서 실패를 통해 겪은 교훈과 그것을 계기로 성공한 다른 프로젝트 등을 연계하는게 어떠할까 싶습니다

어학같은 경우는 사실 커뮤니티의 스펙보다 내가 얼마나 매력적이고 호기심을 유발하는 지원자 인지에 대해 조금 더 집중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커뮤니티는 정량적인 평가 잣대를 통해 일정 기준치에 미달되는 채우셔야 한다고 조언해주시지만 실제 지원하는 기업마다 차이는 있겠으나 학벌, 어학 등을 중요시 하고 어느정도 커트라인을 두고 있다고 하더라도 그렇지 못하지만 다른 매력을 가진 지원자에게는 호기심이 가기 마련이니까요


채택
신뢰의마부
코사장 ∙ 채택률 92%

안녕하세요 멘티님,

1.굳이 경력 기술서는 실패경험은 적지 않아도 됩니다. 성과만 채우시면 됩니다.

2.네. 어학도 스펙의 기본사항으로 취업에 어학은 중요한 요소로 작용이 됩니다.


답변이 안보이시나요? 직접 질문해보세요.
글자수: 0 / 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