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 모든 회사 / 모든 직무
Q. 역량과 인생관, 직업관의 차이가 뭐죠?
자소서 쓰고 있는데 역량 묻는 문항, 인생관 또는 직업관을 묻는 문항. 둘다 나오네요? 여태까지 이런거 생각안하고 비슷한거라 생각하고 자소서를 써왔는데, 이렇게 두 문항에 역량, 인생관, 직업관이라는 단어가 다 나오니 어떻게 써야할지를 모르겠네요 ㅜ 역량, 인생관, 직업관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ㅜ
2020.01.08
답변 6
- 직직업상담사원광대학교 교직원코과장 ∙ 채택률 79%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역량 : 본인이 희망하는 직무를 하기위해 할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예)자격증, 영어, 경력 등 인생관 : 본인의 성품에 대해서 말을 하는겁니다. 예)봉사정신, 열정, 의사소통, 대인관계 등 직업관 : 다른말로 가치관을 뜻합니다. 직무를 선택할떄 중점적으로 보는걸 말합니다. 예)월급, 직장동료와의 관계, 출퇴근시간이 정학한가 등 자기소개서 작성하실 때 참고 하세요 ^^
- 도도케이티몬코과장 ∙ 채택률 85%
채택된 답변
역량은 본인이 갖고 있는 능력과 강점 등이고 인생관은 삶의 좌우명 같이 생각하는 삶의 방향이나 태도입니다. 직업관은 말그대로 직업에 대한 가치관, 직업을 통해서 무엇을 이루고 싶은지와 같은 직업에 대한 생각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 aasdffd중소기업진흥공단코이사 ∙ 채택률 80%
안녕하세요.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멘토입니다. 역량은 말그대로 능력입니다. 역량이 인생관, 직업관과 다른 점은 본인이 노력해서 예를 들면 공부와 실습을 통해 얻게된 잘하는 능력입니다. 예를들어 야구선수를 예를 들면 선구안, 타격력, 체력, 주력 등이 될 수 있겠네요. 인생관, 직업관은 어려서부터 주위 환경과 어떠한 사건들로 인해서 비교적 긴시간 동안 자연스럽게 본인에게 형성된 인생과 직업에 대한 생각입니다. 저는 인생관 등을 얘기할 때 가성비라고 이야기 했는데 어렸을 때 비교적 가난한 환경 때문에 적은 비용으로 고효율을 추구하는 삶을 살게 되었다. 라고 대답했었네요.
- 월월요일포스코건설코차장 ∙ 채택률 58%
안녕하세요 멘티님 포스코건설 현직자입니다. 역량은 본인의 능력이 무엇인지 묻는것이며 인생관은 본인이 삶을 살아감에 있어서의 가치관을 묻는것입니다. 직업관은 본인은 어떠한 직업을 선호하는지, 그 직업으로부터 무엇을 창출할것인지 묻는것입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 공공겹바라기서울교통공사코이사 ∙ 채택률 73%
먼저 역량은 현재 가지고 있는 능력입니다. 당연히 문항에서는 직무와 유관한 능력 중 현재 발휘 가능한 것을 묻는 것입니다. 자소서에서는 경험을 통해 논지를 밝히는 것이 가장 자연스러우므로 어떤 역량인지 서두에 밝힌 후, 그 능력을 발휘해 성과를 도출 한 경험을 근거로 이어서 써주시면 됩니다. 예를 들면 '분석력', '소통능력', '꼼꼼함' 등 입니다. 인생관은 삶을 대하는 포괄적 가치관으로 좌우명이라고 이해해도 무방합니다. 이는 정답이 없으므로 자유롭게 써 주시되, 자소서는 목적이 있는 글이므로 되도록이면 직무와 상충되지 않으면서도 기업 홈페이지의 인재상, 미션 비전에 합치하는 것 중 자신의 가치관과 일치하는 것을 쓰시면 됩니다. 예를 들면 '베푸는 삶', '발전하는 삶', '정직한 삶' 등 입니다. 마지막으로 직업관은 직업인으로서의 가치관으로 직업에 임하는 자세입니다. 인생관과 유사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별개의 문항이라면 상충되지는 않되 다른 가치를 적어 주시는 것이 문항의 의도에 맞습니다. 예를 들어 '120%를 해 내는 직업인', '후배에게 존경받는 상사', '주인의식' 등이 있습니다.
- 메메칸더V
역량은 말그대로 멘티님 본인의 업무적,기술적 역량을 말하는거구요, 인생관은 인성에 가까운겁니다. 삶과 사람과 인생을 바라보는 멘티님의 시각, 직업관은 멘티님이 직업을 선택하는 기준과 일의 가치에 대한 생각을 묻는겁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자소서 적을때 지원회사의 제품명을 자소서에 직접 언급해도되나요?
화장품연구원을 희망하고 있는 취준생입니다! 지원하고자하는 기업의 입사후포부에 해당 기업에서 제조하는 패드가 저의 인생패드이고 진짜 너무 좋아해요 그래서 입사후 포부의 마지막부분에 저의 인생패드인 이 제품을 어쩌구저쩌구 이렇게 언급하려고 하는데 그래도 괜찮을까요...?
Q. 반도체 4학년 여름방학 경험
안녕하세요 지방대 재학 중인 4학년입니다. 저는 장비사 cs엔지니어를 희망합니다. 이번 여름 방학에 1. 7월, 8월 동안 앰코테크놀로지코리아 라는 후공정 회사의 4조3교대 오퍼레이터 계약직을 하는 게 좋을지 (최종합격은 하였음) 2. 연구실에서 진행하는 클린룸 장비 교육과 논문 작성하는 것이 좋을지 (올해 생긴 신생 랩실이라 아직 시작한 것 없음, 종강하고 방학부터 시작) 고민이 됩니다. 회사와 학교가 서로 지역이 멀고, 4조3교대라는 시간 제약이 있어서 두 가지를 동시에 완벽히 진행하기에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Q. 어학 서류 누락
중견기업 신입 공채 서류에 합격했으나 어학 성적 서류를 제출하지 못한 사실을 뒤늦게 확인했습니다. 영어가 중요한 직무이며, 고득점 어학 성적이 3개 있음에도 모두 누락된 상태입니다. 다음 주 면접을 앞두고 있습니다. 이 경우 인사팀에 이메일로 어학 서류 추가 제출이 가능한지 문의드려도 괜찮을지 고민됩니다. 형평성 문제로 거절될 가능성이 크고, 오히려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는 점이 우려됩니다. 면접에 영어 면접이 포함되어 있어 영어 역량 자체는 직접 어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답변 부탁드립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