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 · 모든 회사 / 모든 직무
Q. 전략 마케터라는 자리가 존재하나요?
우선 질문드리기전에 저의 무지함에 대해 너그러히 이해부탁드립니다 죄송합니다 전략마케팅, 흔히 대학에서 배우는 마케팅 학문에 관해 그것을 이용하여 일을 하는 전략 마케터라는 일이 존재하는가요? 왜냐하면 (저의 좁은 시각으로) 실제 비즈니스 세계에 마케팅을 찾아보니 전략보단 집행에 가까운? 마치 광고 효율에 집중하고 판촉물제작 이런것만 보여서요...대행사나 컨설팅 같이 독립적으로 일을 하는 경우도 보면, 원초적인 전략적인 부분 보다도 그냥 블로그 조회수 관리 평점 관리 이런 것 밖에 안보여서 마케팅 분야로 가는게 맞는가 의문이 듭니다. 요즘 유튜브 보면 뭐 브랜드 전략, 기업 역사 등 이야기하는 마케터?브랜드 컨설턴트? 유튜버들 많잖아요 그건 단지 콘텐츠로써 한 부분이었던건지... 흑시 전략마케팅으로 나중에 독립적으로 일을 힐 수도있을까요? 보통 광고효율에 집중하는 마케팅 대행사밖에 안보여서요..답변감사합니다
2025.09.30
답변 2
- 콰콰다GS건설코상무 ∙ 채택률 98%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당연히 전략 쪽 업무를 수행하는 조직이 있거나 팀원이 있습니다. 회사에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방향성을 결정하는 업무들을 하기 위해서 시장 조사, 마케팅 기획, 성과 측정 및 최적화 등 업무를 수행하는 역할이죠. 다만 이런 직무는 경험이 많은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는 경우가 많고 to도 굉장히 적어서 (저희 회사에서도 관련 업무 하는 사람은 수가 적어요) 들어가기 어려운 곳이긴해요. 그만큼 많은 프로젝트 경험과 역량을 필요로 하는 역할이기도 하고 누구보다 AI, Data 관련 트렌드에도 밝아야 하는 자리라 난이도도 높은 직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독립적으로 일한다고 하면 보통은 컨설팅 쪽일 것 같네요 그렇게 업으로 삼고 있는 분들도 실제로 있습니다. 실제로 전략 관련 컨설팅을 의뢰하는 경우도 왕왕 있구요 이런 경우는 마케팅 대행사보단 컨설팅사에서 주로 하거나 인하우스에 조직이 있다고 보시며 될 것 같습니다.
프로답변러YTN코부사장 ∙ 채택률 85%채택된 답변
멘티님, 전략 마케터라는 직무는 실제로 존재하며, 브랜드 전략·시장 분석·포지셔닝·기획 등 본질적 전략 작업을 담당하는 역할입니다. 마케팅 대행사가 집행에 집중하는 경우가 많지만 대기업, 컨설팅사, 또는 스타트업의 전략 파트에선 전략 수립과 분석 중심으로 일합니다. 브랜드 전략·신제품 론칭·캠페인 기획 같은 분야에서 독립적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고, 컨설턴트·프리랜서로 일하는 사례도 많습니다. 유튜브에서 보는 브랜드 전략 전문가들도 실제 시장에서 자문·기획 등 전략 역할을 담당합니다. 결론적으로 전략 마케팅 분야는 실존하며, 독립적 커리어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채택부탁드리며 파이팅입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졸업 후 해외영업/무역 분야 취준 시작
안녕하세요. 대학원 진학을 희망하여 25년도 2월에 졸업하였다가, 희망하던 대학원에 떨어져서 취준하게 된 SKY 문과(상경 복전) 졸업생입니다. 대학원을 준비했다보니 마땅한 스펙이 없는 상태인데, 이 상황에서 취준을 하려다 보니 너무나 막막한 상황입니다... 최근 해외영업이랑 무역쪽에 생겨 이쪽으로 취준을 하고자 하는데, 여기서 어떠한 스펙을 더 늘리면 좋을지 조언을 여쭙고 싶습니다. 자격증은 hsk5급, toeic 970, opic al 보유 중이고, 일경험은 학교 현장실습으로 중소기업에서 HR 인턴했습니다.
Q. 전자과 4학년 직무 및 진로 고민
안녕하세요. 27년 2월 졸업 예정인 지거국 전자공학과 4학년입니다. [현재 스펙] 학점: 4.2 / 4.5 어학: 토익 900 활동: 현대자동차 H 모빌리티 클래스 수료 연구 실적: 교내 연구실에서 MIMO downlink 알고리즘 설계 1저자 논문 작성, 현재 IEEE TVT 리뷰 중 [고민] 진로를 통신 하드웨어 / 모뎀 설계 쪽으로 러프하게 잡고 있는데, 두 가지 길 사이에서 고민 중입니다. 1. 취업 준비: 이번 여름방학에 토익 스피킹을 따고, 하드웨어 쪽 연구나 논문을 하나 더 해서 취업 준비. 2. 대학원 진학: 학부 졸업 후 진학해서 전문성을 더 쌓는다. [여쭤보고 싶은 점] 모뎀 설계 / 통신 HW 직무에서 학부 졸업과 석사 졸업의 차이가 실제로 큰지 궁금합니다. 만약 취업을 노린다면, 위에 적은 것 외에 어떤 것을 더 준비하면 좋을까요? 또한 지금 해놓은 것들과 결부되는 국내 기업이나 직무는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소중한 답변 기반으로 열심히 참고하겠습니다.
Q. 도쿄일렉트론 코리아 PE 지망하는 3학년 학생입니다.
건동홍 신소재공학과 재학중이며 PE 지망입니다. 학점은 3.7, JLPT N1 소지중인 대학교 3학년입니다. 컴활 2급, im2, (한국사 1급 이건 쓸모 없을 것 같습니다.) 소지중이고 반도체 부트캠프, 인턴 진행할 계획입니다. 도쿄 일렉트론 코리아에 궁금한 점이 몇가지 있습니다 1. 현재 제 스펙으로는 합격할 가능성은 어느정도일지 2. 만약 합격할 수 없다면 추천하는 대외활동, 자격증은 무엇인지 3. 사내 분위기가 수직적이고 무겁다고 들었는데 많이 힘든지 4. 사람들이 이직을 잘 하려는 경향이 있는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멘토님들 도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