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직 · 모든 회사 / 모든 직무

Q. 직무는 같고 산업이 다른 경우 경력 인정되나요

제가 이번에 중견기업 생산기술쪽으로 입사하게 되었는데 회사 업종이 좀 마이너합니다.
그래서 경력을 쌓고 추후 경력이나 중고신입으로 이직하고 싶은데
1. 직무는 같고 회사 산업이 다를 때는 이직 시 많이 불리할까요? 경력 인정이 될지 궁금합니다.
2. 만약 산업도 다르고 직무도 완전 같지는 않지만 어느정도 연관이 있다고 할 때는 경력 인정이 되는지 또한 궁금합니다.

답변 14
코멘토 AI봇
powered by OpenAI

1. 직무가 동일하고 산업이 다른 경우, 이직 시 경력 인정은 가능하나, 불리할 수 있는 요소가 존재합니다. 채용 담당자는 특정 산업에서의 경험을 중요하게 여길 수 있으며, 이는 지원자의 경쟁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직무 능력과 경험이 중요하게 평가되는 경우도 많아, 전반적인 경력과 성과가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2. 산업이 다르고 직무가 완전히 동일하지 않지만 연관성이 있는 경우, 경력 인정은 가능할 수 있습니다. 연관된 경험이 직무 수행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되면, 긍정적으로 평가될 수 있습니다. 다만, 각 기업의 채용 기준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구체적인 상황에 따라 다르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나요?

채택
Top_Tier
코사장 ∙ 채택률 95%

이직시 고려가 되는 것이 직무연결성 입니다. 이 직무연결성은 산업군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산업군이 상이하다면 핏할수가 없는 부분은 맞습니다. 따라서 인정의 정도가 다소 낮게 될 것입니다


채택
하얀몽실이
코상무 ∙ 채택률 65%

직무가 같은 부분은 참작이 될 듯 한데요.
산업군이 다르면 비즈니스 이해하는 차이가 있어서 이 부분은 또 마이너스가 될 듯 하네요.
경력 인정 여부는 채용하는 담당자 쪽에서 인위적으로 판단할 것 같기는 합니다.


채택
신뢰의마부
코사장 ∙ 채택률 92%

안녕하세요 멘티님,

생산기술은 산업군이 달라도 직무를 적용 시키기 좋은 직군으로 경력 인정도 가능하고 시스템의 이해를 바탕으로 기존 경험을 보는편 입니다.


채택
니꿈은뭐니
코사장 ∙ 채택률 86%

1. 경력인정은 되는데 동일산업군 경력직 경쟁자가 있으면 불리한게 사실이죠,
2. 경력인정되는 경우도 있긴 합니다. 다만 드물어요.


채택
하나린0417
코이사 ∙ 채택률 99%

안녕하세요

1. 이직하는 회사의 정책에 따라 다릅니다. 경력을 100%인정해주는곳도 있고 일부만 인정해주는곳도 있습니다.
2. 1번하고 동일합니다.


채택
랄랄라아이티
코상무 ∙ 채택률 100%

1. 중고신입은 ok, 경력이라면 산업이 다를 경우 합격률이 조금 낮을 수는 있습니다. 대신에 주니어 레벨에서는 산업 넘나드는 거 가능합니다. (경력이 쌓일 수록 도메인에 묶입니다)

2. 직무가 연관이 어느정도 있다면 경력 인정 될 수도 있습니다. 인사팀/현업의 판단이긴 합니다. 예를 들면 개발자로 5년 근무하다가 =>> PM으로 이직하게 되면 업무 자체는 다르지만 개발자의 경력을 인정해주는 것 처럼요.


채택
곰직원
코상무 ∙ 채택률 96%

안녕하세요. 멘티님.

1. 회사마다 다릅니다. 다만, 산업 분야가 다르면 경력 인정을 100% 하지 않는 곳이 더 많습니다.
2. 어느 정도 연관이 있다고 할 때 경력 인정을 어느정도 해 줄지는 회사마다 다르다고 보시면 됩니다. 특히, 합격 후 멘티님의 처우 협상 능력에 따라서 더 다르다고 보면 되구요.


채택
다시 돌아온 상
코사장 ∙ 채택률 98%

안녕하세요 멘티님
해당 질문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1. 산업이 무관하면 이직시 경력 인정이 안되거나 축소될 가능성이 높습니더.

2. 얼마나 연관되냐에 따라 다른 부분이라 정의드리기 어렵습니다.
지원한 기업에서 판단하는 문제입니다.


도움이 된 답변이라면 채택 부탁드려요!


취업에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채택
C
Ctrfd
코사장 ∙ 채택률 89%

산업이 다를 때에는 연봉상승을 기대하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불리합니다. 하지만 경력은 인정이 됩니다. 조금이라도 더 경력을 인정받기 위해서는 사용하는 기술의 공통성이 높음을 면접 시에 어필해야 합니다. 예를들어 합격 후 연봉협상 시, 산업은 다르지만 직무역량은 충족하니 경력의 80%만 인정하겠다는 식으로 접근합니다.


채택
졸린왈루
코사장 ∙ 채택률 98%

안녕하세요.

1. 생기직무는 산업 타는 편이라서 어느정도 한계가 있을 것 같습니다.
2. 직무도 조금 다르다면 인정 안될가능성이 높습니다.


채택
화공쟁이컨설턴트
코사장 ∙ 채택률 82%

같은 직무이더라도 산업이 다르면 하는 일이 다르기 때문에 온전히 인정받기 어렵습니다. 특히, 생산기술 직무는 취급하는 원료, 제품, 설비, 공정 등이 다르기 때문에 산업이 다르면 필요한 역량과 지식, 경험 등이 달라지기 때문에 동종업계의 경력직 보다는 다소 불리할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어느정도 경력을 활용할 수 있는 산업이라면 면접 과정에서 어필하기 나름이고, 처우 협상에서도 협의하기 나름입니다.


채택
정정합니다
코차장 ∙ 채택률 78%

안녕하세요. 멘티님

1. 주변에 경력직으로 입사하신 분들을 보면 업종이 다른 경우도 정말 많고 흔했습니다. 직무가 같다면 업종이 달라도 곂치는 사항이 많아 경력인정될겁니다.

2. 직무도 완전같진 않고 산업도 다르다고 하셨는데 어느정도 경력인정..질문이 이상하네요 경력은 "어느정도" 인정되는 사항이 아닙니다. 채용 JD를 살펴보시면 기술스택이나 요구자격 등이 명시되어 있을겁니다. 해당 내용을 확인해보시고 본인의 경력과 맞는지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이 질문에 대해서는 아무도 답변해드리지 못합니다.


채택
출근하기싫어
코부장 ∙ 채택률 80%

경력이 인정이 되고 안되고는 순전히 그 기업의 판단입니다.

어느정도 연관이 있으면 경력이 인정이 되는데, 이게 100%냐 50%냐 이 비율은 기업에서 결정합니다. 따라서 이직 시에 경력이 있으면 무조건 작성해놓는게 이득입니다.


답변이 안보이시나요? 직접 질문해보세요.
글자수: 0 / 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