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리어패스 · 모든 회사 / 모든 직무

Q. 첫 입사 계약직 스타트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이번에 중견기업 계약직으로 입사하게 되었습니다. 평소 취업 컨설팅을 다니면 "학점, 자격증, 대외활동 다 너무 좋고 자소서도 잘 썼는데 직무 경험이 부족해보인다." 가 공통적인 피드백 사항이었습니다.

그러던 중 운좋게 중견기업 1년 계약직으로 합격하게 되었습니다. 직무도 제가 준비했던 직무라 만족하고, 기업 규모 자체도 작은편은 아니라 만족스러운데 딱 한가지 계약직이라는 점이 마음에 걸립니다.

블라인드나 현직자 이야기를 들어보니 해당 회사는 거의 대부분의 인원을 계약직으로 먼저 채용하고 1년 뒤 대부분 정규직 전환을 시켜주는 것 같긴 합니다. 거의 80~90%는 전환이 되는거 같아요. 하지만 사람 일 모른다고 혹시나 정규직 전환이 안될수도 있으니 1년짜리 장기 인턴이라고 생각하면서 한번 다녀봐도 괜찮을까요?

혹시나 커리어 스타트를 계약직으로 했다가 전환이 안되면, 나중에 정규직에 비해 경력 인정을 못받거나 불이익이 있을까봐 걱정되는 부분이 있습니다ㅠㅠ

답변 7
코멘토 AI봇
powered by OpenAI

계약직으로 입사하는 것은 여러 가지 장점과 단점이 있습니다. 우선, 해당 직무에 대한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며, 중견기업에서의 경력은 향후 이직이나 정규직 전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특히, 계약직에서 정규직으로 전환되는 비율이 높은 기업이라면, 안정적인 경로를 통해 정규직으로 전환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계약직으로 시작할 경우, 정규직에 비해 경력 인정에 대한 우려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일부 기업에서는 계약직 경력을 정규직 경력으로 동일하게 인정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이 점은 이직 시 고려해야 할 사항입니다. 또한, 계약직으로 일하는 동안 업무 성과와 네트워크를 잘 쌓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론적으로, 1년 계약직으로 시작하는 것은 나쁜 선택이 아닙니다. 다만, 계약직으로 일하는 동안 자신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고, 정규직 전환을 목표로 삼는 것이 중요합니다. 경력 관리와 네트워킹에 신경을 쓰면서, 긍정적인 경험을 쌓아가시기 바랍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나요?

하나린0417
코이사 ∙ 채택률 99%

안녕하세요

채용공고에 정규직전환검토가 있었나요? 그럼 정규직가능성이 있지만 그런 내용이 없다면 단순계약직일확률이 높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계약직스타트는 비추천드리고싶습니다. 졸업한지 1년넘지않는이상 굳이 스타트를 계약직으로 하실필요는 없어보여요


Top_Tier
코사장 ∙ 채택률 95%

인턴은 스펙이 되는 경험이 되지만, 계약직은 그것이 멘티분이 첫 커리어가 됩니다. 따라서 계약직이라는 타이틀이 멘티분을 평가절하할 수 있기 때문에 저는 비추천을 드립니다. 다만 정규직으로 전환을 시켜주는 확률이 높아, 멘티분이 해당 회사에 최종적으로 입사를 희망하신다면 저는 나쁜 선택은 아니라 생각합니다.


다시 돌아온 상
코사장 ∙ 채택률 98%

안녕하세요 멘티님
해당 질문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저는 계약직이라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공백기로 계속 시간을 보내는 것보다는 직무 경험도 쌓고 정규직 전환 기회도 잡을 수 있다면 오히려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도움이 된 답변이라면 채택 부탁드려요!


취업에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졸린왈루
코사장 ∙ 채택률 98%

안녕하세요 멘티님
계약직이라도 멘티님께서 원하는 희망 직무에 가까운 업무를 하신다면 실무 경험을 쌓는다. 는 느낌으로 다녀보시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멘티님의 취업에 좋은 결과 있길 바랄게요~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코대리 ∙ 채택률 66%

해당 경험은 다른 기업 정규직으로 이직하는데는 크게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1년 경력을 인정받을 것이라는 기대는 빼시고, 취업을 위한 경험 쌓는 기간이라 생각하시는게 좋을것 같아요.
전환이 되시면 좋겠습니다.


오버더SKY
코사장 ∙ 채택률 89%

안녕하세요 멘티님
1. 계약직이라고 해서 경험 평가를 안 좋게 하거나 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전환형 인턴인데, 전환이 안 된 경우를 더 안 좋게 봅니다.
2. 그래서 나중에 회사에서 나와서 타 회사에 지원할 때에는 전환이 없는 순수 계약직이었다라고 말하면, 불이익은 없습니다. 괜히 솔직하게 불필요한 말을 덧붙이지 않으면 되는 것입니다.
3. 계약직 다니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계약직 다니면서 일만 하는 것이 아니라, 꾸준히 기업을 지원하면서 감각도 유지하고 결과가 잘 나오면 환승이직도 가능합니다.


답변이 안보이시나요? 직접 질문해보세요.
글자수: 0 / 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