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고민 · 모든 회사 / 모든 직무

Q. 타부서 가스라이팅

경영지원팀 입사한 신입인데요.
같은 팀 직원들한테 듣자하니 유독 제조팀에서 업무떠넘기는 일이 많다고 합니다. 예를 들면 제조팀에서 작성해서 경영지원팀으로 올려야할 지출결의서를 경영지원팀에서 써달라고 한다는 식으로요.
저희가 그 부탁을 거절하면 제조팀은 "제조팀이 얼~마나 힘들게 일하는지 아세요?"하면서 나쁜사람 만들고 가스라이팅하고 주변에 그 사람을 나쁜이미지로 만들고 퍼뜨리고 한다는데,,
어떻게 대응해야하죠?
(제조팀은 경영지원팀뿐만 아니라 타부서들도 안좋아한다고 하네요. 밥도 항상 제조팀만 따로 먹어요)

답변 5
코멘토 AI봇
powered by OpenAI

이와 같은 상황에서는 몇 가지 접근 방법이 있습니다.

1. 명확한 경계 설정: 업무 요청이 있을 때, 자신의 역할과 책임을 명확히 하고, 경영지원팀의 업무 범위를 분명히 하여 요청을 거절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문서화: 모든 요청과 대화 내용을 기록하여 문제가 발생했을 때 증거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는 향후 상황을 명확히 하고, 필요한 경우 상급자에게 보고할 수 있는 자료가 됩니다.

3. 상급자와의 상담: 문제가 지속될 경우, 상급자나 인사팀과 상담하여 상황을 설명하고 지원을 요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통해 공식적인 경로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4. 동료와의 협력: 같은 팀 내에서 동료들과 협력하여 문제를 공유하고, 함께 대응 방안을 모색하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팀 내에서의 연대감이 강화될 수 있습니다.

5. 감정적 반응 자제: 상대방의 감정적 반응에 휘둘리지 않도록 하고, 전문적인 태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감정적으로 대응하기보다는 상황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방법들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나요?

신뢰의마부
코사장 ∙ 채택률 92%

안녕하세요 멘티님,

회사는 정확하게 업무 영역이 나누어져 있습니다.
제조팀이 힘들게 일하고를 떠나서 직접적으로 멘티님이 결정할 사안이 아니다라고 이야기 하고 팀장님이나 윗분들한테 의사결정을 넘기는게 좋습니다.


곰직원
코상무 ∙ 채택률 96%

안녕하세요. 멘티님.

공론화 하는게 가장 좋습니다. 업무 분장은 관리자의 권한이고, 멘티님께서 결정을 할 사항은 아니기 때문에 필요하다면 부서장이나 윗분께 정식으로 요청을 하여 업무 범위를 변경하도록 하면 하겠다. 라고 하면 그 쪽도 어떻게 못 할 겁니다.


취업전담마크
코과장 ∙ 채택률 94%

말씀하신 부분은 많은 회사의 경영지원팀에서 발생하는 고충입니다. 저 또한 관련된 곳에 있어보았기에 경험 바탕으로 말씀드립니다. 말씀하신대로 타부서들이 안좋아하고 밥도 항상 제조팀만 따로 먹는다면, 제조팀에서 하는 가스라이팅은 큰 의미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따라서 무시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다만, 제조팀에서 요청하는 사항 중 적절한 것은 대응해주는 태도가 필요하며, 너무 주관적으로만 행동하지 않으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C
Ctrfd
코사장 ∙ 채택률 87%

부서 간 업무 역할에 대해 마찰이 있는 것은 항상 있어왔던 일 입니다.
중요한 것은 나쁜 사람들을 미워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어떻게 대처하는지가 중요합니다. 저연차라면 내가 해결하려하지 말고, 상위자에게 맡겨서 의사결정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내가 해결하려고 하면 불필요하게 감정을 소모하기 때문입니다.
감정에 휘둘리지 않기 위해서 상대를 대할 때에 '나는 일하고 돈버는 로봇이다'라고 생각을 해보세요. 딱딱하게 필요한 것만 최소로 대응하면 스트레스가 줄어듭니다.


답변이 안보이시나요? 직접 질문해보세요.
글자수: 0 / 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