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 · 모든 회사 / 모든 직무

Q. 1차 면접에서 계속 탈락하는 이유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보드라기

안녕하십니까, 현재 대학교 졸업 유예중인 취업 준비생입니다. 지금까지 4번 정도 1차 면접을 보았는데, 전부 떨어졌습니다. 면접에 대한 복기 또한 마친 상태에서 말하기 실력이 업그레이드가 될 줄 알았지만, 선뜻 말이 나오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제가 궁금한 점은 총 2가지 입니다. 1. 먼저 취업하신 선배님들께선 1차 면접 대비를 어떻게 대비하셨는지 궁금합니다. 2. 지금까지 1번의 1대1 면접과 다대다 신입 공채/수시 면접에서는 직무에 대한 질문보다 인성 관련 질문이 많았는데, 신입 면접에서는 직무 관련 질문을 원래 자주 하지 않는지 궁금합니다. 선배님들의 소중한 의견 새겨들어 이번 취업에 성공할 수 있도록 도움 부탁드립니다!


2025.03.22

답변 11

  • 랄랄라아이티오티스 엘리베이터
    코전무 ∙ 채택률 100%

    채택된 답변

    1. 면접스터디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면접은 사실 운칠기삼이다보니 멘티님이 잘못 봐서가 아니라... 운이 안 좋았다고 생각 하시는 게 가장 좋습니다. 대신에 긴장 최대한 덜하고 솔직하게 면접 임하시는 연습을 꾸준히 해두시면 좋습니다. 2. 직무와 인성 둘 다 하기도 하는데 면접관의 성향에 따라 다릅니다. 신입은 보통 잠재력을 좀 더 보다보니 인성이 더 중요하기는 합니다. 단, 요새 직무적합성이 중요하기는 해서 직무경험도 갖추셔야 유리합니다.

    2025.03.22



    댓글 1

    보드라기
    작성자

    2025.03.23

    감사합니다 선배님! 조언 꼭 기억해서 좋은 결과 얻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K
    Kkkm443LG전자
    코대리 ∙ 채택률 47%

    채택된 답변

    1. 입사 전에는 직무관련 내용을 준비했었는데 현업에서 업무 를 하다보니 자소서에 쓴 내용 중 내가 관심있는 내용이 거 짓이 아닌지를 확닌할 수있는 질문을 물어보게 되는 것 같 습니다. 2. 신입의 경우 직무는 와서 배운다라고 생각하시면됩니다. 학부 때 사용하셨던 유사한 툴의 친밀도 외에 현업에서 어 차피 다시 배우셔야합니다. 기본적인 직무 내용도 있겠지만 같이 일해야하는 입장에서는 인성관련 질문을 하게되는 것 같습니다.

    2025.03.22



    댓글 1

    보드라기
    작성자

    2025.03.23

    감사합니다! 덕분에 면접에 대한 느낌을 더욱 와닿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말씀해주신 조언 토대 삼아 합격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D
    DaLiH아톤
    코부사장 ∙ 채택률 77%

    채택된 답변

    1. 면접 때 준비를 충분히 하는 것은 좋은 자세입니다만, 그러다 보면 자칫 실수하기 쉬운 부분이 너무 준비한 대로만 행동한다는 점입니다. 면접을 보는 이유는 이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에 대해서 판단하기 위해서이지, 준비한 것을 얼마나 잘 보여주는지, 암기를 얼마나 잘 하는 사람인지를 보기 위함이 아닙니다. 그런 부분들에 대해서 한번 고민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2. 인성 질문이 많은 이유는, 신입에게 직무적인 것에 대해서 물어보더라도 얻을 수 있는 답변의 전문성이 그리 높지 않기 때문입니다. 직무에 따라 조금씩 다르기는 하겠지만 대부분이 입사 후 실제로 근무하면서 배우게 되는 부분들이지, 미리 대학 때 배운 것들을 그대로 활용하면서 일할 수 있는 곳은 거의 없습니다. 그러니 중요한 것은 입사 후에 얼마나 능동적인 자세로 업무를 습득하면서 책임감 있게 근무할 수 있는 사람인가, 얼마나 다른 사람들과 잘 지내면서 협업할 수 있는 사람인가 등 인성적인 부분들이죠. 그 외에는 우리 회사에, 이 직무에 대해서 얼마나 관심을 가지고 준비해왔는지에 대해서 보기는 하겠습니다만.

    2025.03.22



    댓글 1

    보드라기
    작성자

    2025.03.23

    선배님 정성스러운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조언 꼭 새겨들어 목표를 향해 정진하겠습니다:)


  • 프로답변러YTN
    코부사장 ∙ 채택률 85%

    채택된 답변

    1차 면접 대비를 위해선 직무와 관련된 기술적 지식과 인성 및 성격을 모두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선배들은 일반적으로 직무 관련 질문은 상대적으로 적고, 인성 및 성격을 평가하는 질문이 많다는 점을 활용해 준비합니다. 이는 신입 면접에서 주로 팀워크 능력, 문제 해결 능력, 커뮤니케이션 스킬 등을 평가하기 때문입니다. 면접 준비 시에는 자기소개, 직무 이해, 인성 질문에 대한 답변을 미리 준비하고, 실전 연습을 통해 말하기 실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면접 후 복기를 통해 개선할 점을 찾고 이를 반영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2025.03.22



    댓글 1

    보드라기
    작성자

    2025.03.23

    감사합니다 선배님:) 말씀해주신 조언 바탕으로 열심히 준비해서 꼭 목표 성취하겠습니다!


  • 졸린왈루(주)KEC
    코사장 ∙ 채택률 98%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1. 잡플래닛 등 면접 기출 질문에 어떻게 대답할지를 다 대비햇습니다. 2. 면접관마다 다르나, 보통 직무 면접에서는 인성 보다는 직무 위주로 보는 편입니다. 멘티님의 취업에 좋은 결과 있길 바랄게요~

    2025.03.22



    댓글 1

    보드라기
    작성자

    2025.03.23

    감사합니다 멘토님:) 주신 조언 바탕으로 열심히 준비해도록 하겠급니다


  • 품질관련상담삼성바이오로직스
    코과장 ∙ 채택률 75%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저와는 반대네요. 저는 서류 합격률은 낮았지만 서류만 붙었다하면 거의 최종합격까지 다 갔었습니다. 1. 1차 면접때는 그 회사에 진심인지를 먼저 봅니다. 너무 찔러보기식으로 지원하는 경우도 많아서 회사에서는 그런 사람들을 거르고자 합니다. 이에 회사마다 강점 약점 전망 등등을 맞춤형으로 준비해주세요. 2. 신입에게는 직무 관련 개념정도를 많이 물어봅니다. 기초 용어 개념 핵심 어휘 등등...인성관련 질문이 주가되는 것은 마지막 임원 면접 혹은 인사팀 면접 때 입니다.

    2025.03.22



    댓글 1

    보드라기
    작성자

    2025.03.23

    정성스러운 조언 감사합니다 멘토님! 덕분에 면접 대비에서 어떤 방향으로 준비해야할 지 가닥이 잡힌 기분입니다:)


  • 삼성그룹멘토삼성그룹
    코부장 ∙ 채택률 64%

    채택된 답변

    1. 예상문제 및 답변 작성하고 연습하세요. 2. 직렬애 따라 다를 수 있겠지만 보통 신입은 기본적인 태도를 많이 봅니다.

    2025.03.22



    댓글 1

    보드라기
    작성자

    2025.03.23

    감사합니다 멘토님:)


  • 하나린0417지멘스
    코전무 ∙ 채택률 100%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1. 예상질문지 출력해서 거울보고 연습했고 이후 부모님,친한친구한테 주고 실전처럼 묻고 답변하는 연습했어요 2. 직무관련보다는 전공관련 질문+기타 자소서위주로 질문합니다.

    2025.03.22



    댓글 1

    보드라기
    작성자

    2025.03.23

    면접 연습 방법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주변인들 혹은 면스 인원들과 함께 면접 연습해보도롣 해보겠습니다!


  • Top_TierHD현대건설기계
    코사장 ∙ 채택률 96%

    채택된 답변

    1차 면접은 인성면접이 아니라 직무면접이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공관련 지식수준을 보여주는데 다소 부족함이 있었다 생각이 됩니다. 주로 전공관련 질문은 기사자격증 취득 수준으로 공부를 하시면 좋으며, 그것이 아니라면 자소서에 기재를 한 공모전이나 프로젝트 관련 질문이 들어오기 때문에 이에 맞춰서 준비를 하시면 좋습니다.

    2025.03.22



    댓글 1

    보드라기
    작성자

    2025.03.23

    감사합니다 멘토님! 조언 바탕으로 열심히 노력해서 목표 기업 취업 성공하도록하겠습니다:)


  • 린린아빠2삼성 E&A
    코이사 ∙ 채택률 81%

    채택된 답변

    1. 저는 보통 회사의 인재상, 주요 사업, 미래 사업, 이슈 사항 등을 연계해서 면접 때 어필하려고 노력했습니다. 2. 신입의 경우 인성 관련 질문이 상당히 많다고 보시면 됩니다. 면접 스터디를 해서 스터디원들에게 피드백을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4번의 탈락이라는 점을 보았을 때 멘티님의 면접 관련하여 안좋은 습관 등이 있을 것 같습니다.

    2025.03.22



    댓글 1

    보드라기
    작성자

    2025.03.23

    조언 감사드립니다 선배님! 저도 이전 면접 복기 내용을 바탕으로 안좋은 습관들 개선해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함께 읽은 질문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