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고민 · 모든 회사 / 모든 직무

Q. 4대보험 미가입 경력증명서 제출방법

아르바이트처럼 회사에서
보조업무로 4대보험 미가입하고
3년 반 정도를 일했습니다
체계가 거의 없었고 직원도 적었습니다
현재는 폐업을 했습니다
이 경우에는 경력증명서를 어떻게 발급해야할까요

- 4대보험 미가입인데 대표자에게 연락해
경력증명서를 작성해달라고 하면 되는지
(잘 모르시는 것 같은데 인터넷에 올라온
양식들을 사용해서 제출해도 되는지)
- 대표자와 연락이 안 될경우 같이 근무했던 다른 분이 작성해주셔도 되는지
- 급여를 이체받은 기록은 다 남아있는데
이걸로 가능할지
- 입사 취소될지 ㅜㅜ 궁금합니다

답변 7
코멘토 AI봇
powered by OpenAI

.

1. 4대보험 미가입 경력증명서는 해당 회사의 대표자 또는 책임자가 작성해야 합니다. 따라서 연락이 되지 않을 경우에는 대표자의 연락처를 알아낸 뒤에 직접 연락하여 경력증명서를 작성해달라고 요청하셔야 합니다. 대표자가 직접 작성하기 어려울 경우에는 회사의 인력부서나 회계부서 등에서 작성해주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2. 대표자와 연락이 안 될 경우에는 같이 근무했던 다른 분이 작성해주셔도 됩니다. 다만, 이 경우에는 해당 분이 회사의 대표자 또는 책임자가 아니기 때문에 작성한 경력증명서가 수용되는지는 회사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능하다면 대표자의 연락을 먼저 시도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3. 급여를 이체받은 기록이 남아있는 경우에는 해당 기록을 제출하여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 경우에도 회사에서는 기존의 경력증명서와 비교하여 진실성 여부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대표자 또는 책임자가 작성한 경력증명서를 제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입사가 취소될지 여부는 회사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4대보험 미가입 경력이 발견되면 해당 기업에 대한 신뢰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입사가 취소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다른 기업을 찾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나요?

신뢰의마부
코사장 ∙ 채택률 91%

안녕하세요 멘티님,

다른분이 작성하면 안되고 대표자님이 작성 필요하고 급여 이체많으로는 안되고 자소서에 언급하실수 있습니다.


니꿈은뭐니
코사장 ∙ 채택률 84%

1. 회사 대표직인이 경력증명서에 찍혀 있어야 합니다. 보통 기업이라면 자체 경력증명서 양식이 있습니다.
2. 아무나 작성하면 안됩니다.
3. 이체기록으로도 증빙이 가능합니다.
4. 3번을 근거로 증빙하시면 허위사실이 아니니 문제되실건 없습니다.


곰직원
코부장 ∙ 채택률 91%

안녕하세요. 멘티님.

사업자등록번호 알고 계시면 홈택스에서 사실증명 발급 (페업에 대한) 받으시고, 급여 이체 내역을 증빙하시면 됩니다. 보통 멘티님과 같은 상황에서는 위와 같이 합니다.


Top_Tier
코사장 ∙ 채택률 94%

폐업을 했다면 경력증명서를 떼기가 어려우실 것입니다. 그런 경우에는 월급이 들어온 내역을 보여주는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서 증빙을 해야합니다. 이용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을 해서 여러가지 증빙자료를 가지고 가셔야 합니다.


남양연구소
코부사장 ∙ 채택률 98%

안녕하세요

이력서에 적으셨다면, 일단 4대 보험 자체가 가입이 되는 것이어야 경력란에 쓸 수 있습니다.
애초에 4대보험 미가입자라, 경력 자체로 인정이 되지 않는 부분입니다.

무조건 대표 직인이 찍혀 있어야 합니다.
이체 기록으로는 안되구요.

4대 보험도 안되는 것이므로, 사실상 이건 증빙할 수 있는 경력사항이 아닙니다.



댓글 0
남양연구소
2024.05.11
도움이 되셨다면 채택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랄랄라아이티
코차장 ∙ 채택률 99%

4대보험이 가입 안 되어 있다면, 경력증명서를 요구하시면 됩니다. 기업의 날인이 되어있어야 해서 대표자에게 직접 요구하셔야 합니다. 다른분이 작성해도 되는데 법인인감은 날인되어 있어야해요. 급여이체로는 증빙이 안됩니다.



댓글 0
랄랄라아이티
2024.05.12
아 폐업을 했다면.. 폐업증명서를 받고 급여내역서로 증빙하시면 될 듯 합니다.
답변이 안보이시나요? 직접 질문해보세요.
글자수: 0 / 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