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펙 · 모든 회사 / 반도체설계
Q. 취업사진
무조건 정장입고 머리 올린 취업용 사진으로 하는 게 국룰인가요??
2025.08.30
답변 7
프로답변러YTN코부사장 ∙ 채택률 86%채택된 답변
멘티님, 취업사진은 무조건 정장 착용과 단정한 머리(머리 올림 포함)가 현장 국룰로 인식되며 깔끔하고 신뢰감을 주는 인상이 채용에서 긍정적으로 작용합니다 특히 삼성 등 대기업은 보수적 분위기여서 정장·단정함을 기본으로 해야 합니다 셔츠 또는 블라우스, 자연스러운 표정, 뒷배경 단색 구성까지 갖추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헤어스타일은 긴 머리라면 올림머리, 짧은 머리라면 이마 드러나는 스타일이 좋습니다 취업사진 준비 완벽히 하시고 채택부탁드리며 파이팅입니다!
곰직원대웅바이오코상무 ∙ 채택률 94%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국룰은 아니더라도 적어도 단정한 모습이기 때문에 이력서 사진에서 감점이 될 가능성은 제로에 가깝죠. 굳이 위험을 감수하면서 까지 남들과 다른 취업용 사진을 사용할 필요가 있을까요?
행복이뭐길래SK하이닉스코과장 ∙ 채택률 57%안녕하세요 국룰은 아니지만 깔끔하고 신뢰를 줄수있는 이미지이기 때문에 많이 사용합니다
- mmemememememSK바이오코부장 ∙ 채택률 66%
안녕하세요 멘티님 회사의 분위기에 따라 다를 것 같습니다. 보통 딱딱하고 수직적인 회사에서는 정장입고 머리를 단정하게 한 증명사진으로 제출을 하는데요 대체로 한 회사에만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하나의 증명사진 (제일 보수적인)으로 제출을 한다면 정장+내림 혹은 올림머리 (깔끔한)로 찍은 증명사진으로 찍는걸 추천 드립니다.
- 졸졸린왈루(주)KEC코사장 ∙ 채택률 98%
안녕하세요 멘티님 되도록 단정하게 하시는게 좋습니다. 멘티님의 취업에 좋은 결과 있길 바랄게요~
- 하하나린0417지멘스코전무 ∙ 채택률 100%
안녕하세요 정장은입는게좋구 머리른 깔끔하게만 보이면되요
- 황황금파이프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77%
안녕하세요. 취업 사진에 정해진 규격은 없으나 최대한 단정하고 깔끔하게 찍는 것이 좋습니다. 머리는 꼭 올릴 필요 없으나 단정하게 하시거나 가르마 타면 되고, 정장 없으면 일반적으로 사진관에 구비되어있으니 상의만 입고 찍으시면 됩니다. 아니면 흰색 셔츠 입고 찍으셔도 됩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자작자동차 동아리 vs 나노종합기술원교육
현재 4학년 반도체 공정/장비 직무를 희망하는 전자공학과 재학생입니다. 현재 자작자동차 동아리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아마 방학때 가장 바쁘게 활동하지 않을까 싶은데, 이때쯤에 나노종합기술원 교육을 시작한다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둘중에 어떤 것을 먼저 해야할지 고민입니다. 물론 직무에 더 핏한건 나노 종합기술원인것은 알고 있지만, 자작차 동아리에서도 트러블 슈팅 및 협업 경험으로 스펙을 강조할 수 있을것 같고, 졸업을 하면 더이상 하지 못할 경험이라 고민중입니다. 또한 나노종합기술원을 포기하면 공정실습 (2~3)일정도 진행하는 것을 신청할 예정이기도 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어떤것을 먼저 두어야 할지가 고민입니다.
Q. 복학 전 준비
전자공 2학년 2학기 복학 예정입니다. 아직은 9월까지 시간이 많이 남아서 전공 관련한 자격증, 프로젝트나 활동들로 취업할때 조금 이점을 받을 수 있을만한 것들로 준비하면서 시간을 보내고 싶은데 조언 받을 수 있을까요 ? ADSP, 6시그마 이런 자격증도 도움이 될 수 있을까요? 인턴이나 프로젝트를 하고 싶은데 제가 아직 전공 관련한 깊은 지식들이 없어서 제가 참여해서 결과물들을 도출할 수 있는 활동들이 있다면 추천 부탁드리겠습니다.
Q. 반도체 공정 관련 교육.
반도체 공정기술 희망하는 4학년입니다. 현재 해본 것은 디지털 회로 연구실(3개월하고 끝), 자작차동아리 진행중입니다. 반도체 관련 스펙이 없어서 그런데 외부 실습이나 교육 추천해주시는거 있을까요? 그리고 코멘토나 국비지원 교육 (윈스펙 등)도 의미가 있을지 궁금합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