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펙 · 모든 회사 / 생산기술
Q. 생산기술 직무
기계과 아니어도 캐드 능력이 필수일까요? 어떤 스펙이 있으면 좋은지 공유부탁드립니다 ㅠㅠ
2025.08.28
답변 7
Try and Error현대자동차코과장 ∙ 채택률 83% ∙일치직무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일단 생산기술 관련해서 일반적으로 요구되는 역량 중 하나가 바로 캐드 역량입니다. 직무수행 시, 생산설비 설계 및 검토부터 공장 단위의 Layout 배치까지 여러 업무를 수행하게되는데요. 이때 다루게되는 SW Tool이 2D는 AutoCAD / 3D는 Solidworks나 Creo 등이 있습니다. (3D SW Tool은 회사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이외에도 전장 / PLC / SW 프로그래밍 관련된 역량이 있으면 도움이 됩니다. 저같은 경우는 기계과 전공이지만, 전기 관련 역량을 위해 전기기사를 취득했습니다. 참고 부탁드립니다.
- 신신신파스현대자동차코상무 ∙ 채택률 94%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생산 기술은 보통 일반적으로 공장에서 제품을 생산할 때 필요한 설비나 기기 장비들에 대한 배치와 점검 혹은 생산 효율화를 위한 신기술 도입 등을 담당하는 업무를 진행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캐드 기술이 필수적이진 않지만 대부분 캐드를 활용하거나 혹은 사용해야 할 일들이 많은 것은 사실입니다. 따라서 필수는 아니긴 하지만 어느 정도 역량을 갖추고 있으면 좋기 때문에 추천드리며 그 외적인 스펙으로는 생산 기술에서 장비나 기기들을 담당하기 때문에 이를 제어하는 업무도 진행합니다. 따라서 보통 제어 쪽으로도 경험이 있으신 분들의 생산 기술을 생각하시는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채택 부탁드립니다:) 추가 문의는 댓글로 남겨주세요.
두부르농업회사법인닥더애그주식회사코전무 ∙ 채택률 59%채택된 답변
CAD는 실무에서 자주 사용이 되빈다 설비 도면검토나 치수확인,간단한 구조 변경 검토, 협력사와의 커뮤니 케이션에 활용하기 때문에 기본적인 2D,3D CAd 이해도는 있으면 큰 장접 이 됩니다. 기본적인 도면 읽기와 해독능력 그리고 간단한 수정 작업은 할 수 있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프로답변러YTN코부사장 ∙ 채택률 86%채택된 답변
멘티님, 생산기술 직무는 반드시 기계과가 아니어도 지원 가능하며 캐드 능력은 필수는 아니지만 있으면 확실히 유리합니다 주요 스펙으로는 CAD 활용 능력, 자동화·로봇 프로그래밍 경험, 공정개선 프로젝트 경험, 현장실습(인턴) 이력, 품질·생산관리 자격증 등이 좋습니다 실제 현장에서는 설계·수정·문서화 등 CAD 업무가 나올 수 있어 최소한의 실습 경험은 추천드립니다 전공 불문하고 다양한 제조·자동화 경험이 있으면 확실히 강점으로 작용합니다 채택부탁드리며 파이팅입니다!
댓글 1
미미묘미묘미작성자2025.08.28
취득한다면 전기 CAD 2급 정도가 맞는 걸까요?
- 대대한민국취준생파이팅포스코코부사장 ∙ 채택률 68% ∙일치직무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후배님, 취업 준비에 수고가 많으십니다. 질문 사항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생산기술 직무의 경우 기계공학과가 아닐 경우 CAD 역량이 필수는 아닙니다. 전기공학과의 경우 PLC 역량이 보다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PLC의 경우 생산라인을 최적으로 자동화하여 가동률을 높이는 설비로서 논리회로에서 배우는 AND, OR, NOR, XOR 등 기본적인 로직의 사상을 바탕으로 설비를 제어하는 Ladder 프로그램을 설계하는 역량이 중요합니다. 외부교육 수강을 통해 해당 설비 역량을 배울 수 있는 기회들이 많이 있으므로 이에 대해 준비해주시면 좋습니다. 또한 직무를 구분하지 않고 토익, 컴활 등 기본적은 스펙은 기본 소양으로 준비해두시기 바랍니다. 참고하십시오.
Try and Error현대자동차코과장 ∙ 채택률 83% ∙일치직무안녕하세요 멘티님, 일단 생산기술 관련해서 일반적으로 요구되는 역량 중 하나가 바로 캐드 역량입니다. 직무수행 시, 생산설비 설계 및 검토부터 공장 단위의 Layout 배치까지 여러 업무를 수행하게 되는데요. 이때 다루게되는 SW Tool이 2D는 AutoCAD / 3D는 Solidworks나 Creo 등이 있습니다. (3D SW Tool은 회사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이외에도 전장 / PLC / SW 프로그래밍 관련된 역량이 있으면 도움이 됩니다. 저같은 경우는 기계과 전공이지만, 전기 관련 역량을 위해 전기기사를 취득했습니다. 참고 부탁드립니다.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해당 직무도 설계툴을 쓰기 때문에 캐드를 사용하실 수 있다면 분명 도움이 되는 것이 맞습니다. 저는 인턴의 경험을 만드시는 것이 가장 필요하다 생각을 합니다. 인턴의 유무가 크리티컬한 영향을 미치며, 자소서의 소재거리도 발굴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상당한 이점이 되는 스펙이라 생각을 합니다. 자격증 취득 등도 중요한 부분이지만, 저는 이런 스펙들을 활용하여 최종적으로는 인턴을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생산기술 직무 회로해석 능력 필요한가요?
안녕하세요. 생산기술 직무를 희망하는 취린이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저는 전기 공학도로써 회로를 보고 어떻게 구성하는지 알고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때문에, 기본 회로 도면을 보고 직접 Motor의 직입기동 회로를 구성해보거나 테스터기를 활용해 잘 연결됐는지 확인하는 절차를 가졌습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서, 설비 추가로 인해 회로를 추가로 구성할 때 작업을 관리하거나 회로가 도면에 맞게 구성됐는지 확인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생산기술 직무를 수행하면서 해당 역량이 필요한지?", "필요하다면 어떤 상황에서 필요한 것인지" 여쭙고 싶습니다. 그 외로, 생산기술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서 필요한 역량이 무엇이 있는지 여쭙고 싶습니다.
Q. 지방 공대 무스펙
안녕하세요 지방대 신소재 다니는 4학년 입니다. 4학년 2학기부터 본격적인 취업을 앞두고 지금부터 자소서를 써볼려고 시도 중 입니다. 여기저기 많이 찾아보는 중입니다만 어디서 부터 시작해야될지 몰라서 제가 1학년 부터 한것 부터 정리해보고 있습니다 1: 코로나여서 학교안감 군대: 버스운전병,지게차 자격증취득 2: 학교 생활에만 집중 3: 학과 ai동아리 그 외: 학점 4.08/4.5, 식스시그마 BB, 토스im3, plc유지보수 관리사 자격증, 현재 진행중인 캡스톤디자인(전자세라믹) 질문이 있습니다 1. 직무를 우선 확정한 뒤 산업군을 선택하는 순서가 맞을까요? 2. 현재 금속과 전자세라믹 산업 중 한 곳에 집중하는 것이 좋을지, 혹은 두 분야 모두 병행 준비하는 것이 현실적일지 궁금합니다. 3. AI 동아리나 학기 중 실험과목 처럼 실상 큰활동을 한 것이 아닌 활동들도 자소서 소재로 활용할 가치가 있을까요? 4.이번 학기에 무엇을 중점적으로 해야될까요?
Q. 안녕하세요 기계공학과 직무 근무강도,교대근무 등 근무환경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국숭세단 라인 기계공학과 3학년 2학기까지 마치고 휴학 중인 25세 남자입니다.현재 학점은 3.76이고 자격증은 컴활 1급 있으며,그 외에 설계수업 프로젝트정도밖에 없습니다. 제가 현재 관심있는 직무는 생산기술,생산관리,품질,설비입니다. 1.설비 직무가 몸을 쓸 일이 많을 것 같은데 생산기술,생산관리,품질 직무가 설비처럼 몸쓸 일이 많을까요? 현장의 생산직 분들과 갈등이 잦거나 하는 등 근무강도가 센 편인가요? 워라밸은 어떤가요? 2.반도체,디스플레이 쪽은 24시간 공장 가동이라 교대근무가 많다고 알고 있는데 제가 아토피가 있어 야간 근무를 피하기를 최우선으로 하고있습니다.산업군 중에 생산기술,생산관리,품질,설비가 교대근무를 피할 수 있는 곳이 어디일까요? 교대근무여도 야간 근무를 포함하지 않는 형태라면 괜찮을 것 같습니다. 3.저 4가지 직무가 루틴한 업무를 주로 하는 편일까요? 저 중에서 따져보면 순서가 어떻게 될까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