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 모든 회사 / 설비기술/개발
Q. 생산관리/설비기술 분야 빅분기 필요성
안녕하십니까. 대학교 4학년 재학중인 전기공학과 학생입니다. 현재 대기업 생산관리나 설비기술 직무로 취업을 준비 중인데, 혹시 빅데이터 분석기사 자격증이 이 분야 취업에 도움이 될지 궁금해서 관련 업무 선배님들께 여쭤봅니다. 현재 전기기사 자격증은 취득하였고, 전기공사기사 필기를 합격해 놓은 상황에서 하반기 시험에 빅데이터 분석기사와 전기공사기사 중 무엇이 도움이 될지 고민하던 중 여쭤봅니다. 빅데이터 분석기사를 취득하는게 제가 원하는 분야로 취업하는데에 도움이 될까요? 혹시 실례가 되지 않는다면, 답변과 함께 어느 분야에 종사하고 계시는지 알려주시면 너무나도 감사할 것 같습니다
2025.07.31
답변 4
채택스포스코코전무 ∙ 채택률 78%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반갑습니다. 저는 포스코 생산관리 직무에서 근무하면서 같은 고민을 많이 했던 경험이 있어요. 생산관리나 설비기술 분야에서는 아직까지도 전기기사나 전기공사기사처럼 현장 자격증이 이력에 더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경우가 많구요. 결국 현장에서는 안전관리와 설비 이해력, 그리고 전기설비 실무능력을 우선해서 평가하는 회사가 대부분이라 제가 지원할 당시에도 동료들이 전기공사기사를 먼저 준비하는 경우가 훨씬 많았어요. 빅데이터 분석기사 자격증이 당장 합격이나 실무 평가에서까지 결정적 영향을 주는 경우는 실제로 극히 드물었네요. 물론 앞으로 생산관리 현장에서도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이나 설비 진단 같은 부분에서 빅데이터 이해도가 부가적인 장점이 될 수 있긴 하지만, 당장 취업을 준비한다면 전기공사기사 같은 전공 자격증을 먼저 취득해두는 쪽이 입사 후에도 안정적으로 실무에 적응하고 현장 신뢰를 얻는 데 가장 큰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해요. 빅데이터 자격증은 만약 추후 스마트팩토리나 설비 자동화, 현장 데이터 분석 쪽으로 더 커리어를 넓히고 싶을 때 병행해서 준비해보시면 좋겠구요. 지금은 전공과 직결되는 자격에 먼저 집중해보시는 게 맞을 것 같네요. 모쪼록 도움이 되셨다면 채택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pkww씨젠코상무 ∙ 채택률 62%
공사 가실거면 공사기사가 있으면 좋고, 일반 사기업이 목표시라면 빅분기 취득도 아주 조금 도움이 되긴 합니다. 없는것보다야 낫지만 영어도 준비하신 상태라면 빅분기 취득은 해두세요.
- 하하나린0417지멘스코전무 ∙ 채택률 100%
안녕하세요 전기과면 전기공사우선추천드립니다 빅데이터분석기사가 효과적인지는 회사마다다릅니딘
프로답변러YTN코부사장 ∙ 채택률 86%멘티님 생산관리/설비기술 분야는 점차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과 스마트팩토리화가 가속되면서 빅데이터 분석기사 자격증이 있으면 지원 시 어필이 가능하고 실제 현장에서도 데이터 분석 역량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늘고 있습니다. 다만 기본적으로 설비기술, 생산관리 직무에서는 전기기사, 전기공사기사와 같은 전공 핵심 자격증이 실질적인 채용 우대 및 현장 적응성에서 더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것이 뚜렷한 현실입니다. 특히 대기업 면접, 실무에서는 데이터 분석 역량 자체보다도 현장 설비 이해력과 전기/공사 실무자격을 더 우선해서 평가하는 경향이 많으므로 선택 우선순위에서는 전기공사기사를 먼저 취득하고 이후 시간적 여유가 생길 때 빅분기를 추가하시는 게 더욱 이상적입니다. 결론적으로 생산관리/설비기술 신입 취업에는 우선 전기공사기사 합격이 더 효과적이며, 빅분기는 추후 경력개발 시 보완 카드로 준비해도 늦지 않습니다. 파이팅입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설비기술 자소서 경험
안녕하세요, 설비기술 직무를 희망하는 전자공학 학생입니다. 설비기술이 설비의 예방정비와 고장 발생 시 대응하는 정도로만 알고 있습니다. 제가 했던 경험 중에 설비직무와 관련된 경험을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PLC설계 GX Work2 프로그램으로 기본 논리게이트를 설계한 경험 2. PID 제어 PID를 조절하여 드론의 자세제어를 개선한 경험 3. 컨트롤러 고장 원인 분석 로그를 분석 및 납땜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한 것을 확인, 이후 회로 칩 손상으로 판단하고 칩의 저항 측정으로 가설검증 이 세가지의 경험이 크게 설비기술과 도움이 되지 않다고는 생각하지만 어떤 경험들이 자소서에 녹이면 좋을지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설비기술이 납땜과 관련된 업무가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Q. 삼성전자 설비기술 이직이 현실상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현재 현대자동차 1차 협력사 SMT설비기술 직무로 3월부터 출근하는데 산업분야가 완전히 달라져서 이직관련해서 걱정이 너무 됩니다. 혹시 가능한지와 스펙적인부분이 궁금합니다.
Q. 1분 자기소개와 지원동기 답변 구성차이 질문입니다.
안녕하세요. 이번에 중견기업에 첫면접을 준비하게 되어 질문드립니다. 1. 1분 자기소개와 지원동기 답변내용 구성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1분 자기소개 : 첫째, 직무역량1 (둘째, 직무역량2) 셋째, 인성역량1 총 450자이내로 구성 지원동기 : 첫째, 직무동기->직무역량 둘째, 회사동기->비전일치 보시다시피, 자기소개와 지원동기 모두 직무역량을 어필하는 데, 같은 내용을 언급해도 되나요? 아니면 같은 직무역량을 말하되 표현을 다르게해야할까요? 2. 전체적인 면접답변은 40초내외로 잡고 준비하면될까요? 3. 추가 조언팁 부탁드립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