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 모든 회사 / 인사
Q. 구매직무 석사 경력 인정될까요?
공대 석사 졸업 > 취업(R&D) > 직무가 안 맞아 퇴사 > 제조업 구매직무로 신입채용 이 경우 회사마다 기준이 다르겠지만 석사경력을 전체 또는 일부(1년)라도 인정받을 수 있을까요?
2026.02.14
답변 7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먼저 채택한번 꼭 부탁드립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구매 신입으로 지원하면 석사 R&D 경력은 전부 인정받기 어렵습니다. 회사들은 “직무 연관성”을 가장 중요하게 봅니다. R&D → 구매는 직무 성격이 달라서 경력 100% 인정은 거의 없고, 많아야 일부(0~1년) 참고 수준 반영이 일반적입니다. 특히 ‘신입 채용’이면 호봉은 신입 기준으로 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다만 연구과제 예산관리, 협력사 대응, 원가·부품 검토 경험이 있다면 직무 연관성 어필 시 일부 인정 가능성은 있습니다. 결국 관건은 직무 연결 스토리입니다.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석사의 경우에는 연구를 무엇을 했는지 그것의 성과나 결과물이 명확한지 그리고 그것이 입사 후 활용가능한지가 가장 중요한 포인트 입니다. 활용이 불가능하다면 연차로 쳐주지 않을 것입니다
전문상담HL 디앤아이한라코이사 ∙ 채택률 63%질문에 대한 핵심 답변입니다. 석사 경력 인정 여부 요약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호봉(연봉) 인정은 가능하나 직급 경력 인정은 어려울 확률이 높습니다. 호봉(급여) 인정: 많은 제조 대기업이나 중견기업에서 석사 학위를 2년의 경력으로 산정해 초봉을 높여줍니다. (신입으로 입사하더라도 학사 신입보다 연봉이 높음) 직무 경력 인정: R&D에서 구매로 직무를 완전히 전환하는 **'신입 채용'**이므로, 이전 R&D 근무 기간을 구매 직무 경력으로 인정받아 대리급으로 입사하기는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시너지 효과: 공대 석사 출신의 구매 담당자는 기술 구매(Technical Purchasing) 분야에서 부품 이해도가 높아 서류 및 면접에서 강력한 강점이 됩니다. 결론: 석사 학위 덕분에 **'돈(연봉)'**은 더 받겠지만, 구매 직무의 **'연차'**는 0년차 신입으로 시작할 가능성이 큽니다.
곰직원대웅바이오코상무 ∙ 채택률 93%안녕하세요. 멘티님. 멘티님께서 알고 계시것 처럼 회사마다 기준이 다릅니다. 그러나 통계적으로 말씀드리면 산업/직무가 유관되지 않는 다면 석사 학위를 경력으로 인정은 거의 안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R&D 취업 경력도 인정을 못 받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구요. 회사 입장에서 돈을 더 주고 채용을 할 필요가 없죠. 특히나, 요즘 경기가 더 안 좋아져서 인력이 남아돌고 있어서 인정을 해 주던 곳들도 안해주는 추세입니다.
- 하하나린0417지멘스코전무 ∙ 채택률 100%
안녕하세요 석사경력자체는 보통 인정해줍니다~
- 대대한민국취준생파이팅포스코코부사장 ∙ 채택률 68%
안녕하세요 후배님, 취업 준비에 수고가 많으십니다. 질문 사항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본인의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했을 때 석사를 진행하신 사항에 대해서는 경력사항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고 판단됩니다. 일반적으로 기업에서 인재를 채용할 때 석사 학위 소지자에 대해서는 학사 학위 소지자와 달리 2년의 호봉을 인정하는 추세이므로 본인께서 지원하시는 직무와 무관하게 석사 경력 2년이 모두 반영되게 됩니다. 따라서 해당 사항에 대해서는 지나치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겠습니다. 참고하십시오.
프로답변러YTN코부사장 ∙ 채택률 85%멘티님 공대 석사 출신이 제조업 구매 직무로 신입 지원을 하시는 경우 R&D 경험이 도면 해석이나 원가 분석에 도움이 될 수는 있지만 직접적인 유관 경력이 아니기 때문에 석사 기간이나 이전 R&D 경력을 연차로 인정받기는 쉽지 않습니다 보통 기업에서는 해당 직무와 연관성이 높은 경력만 인정해 주는 경향이 강하니 신입 처우로 입사하시는 것을 기본 전제로 생각하고 마음을 비우세요 그렇지만 기술적 이해도가 높다는 점은 채용 과정에서 분명히 큰 강점이 되니 이를 적극적으로 어필하세요 채택부탁드리며 파이팅입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합격 후 메일 회신] 선배님들 도와주세요..
회사 최종합격 후 처우 관련해서 메일 주고받았습니다. 입사일 관련 메일에 “해당 날짜 가능하다”고 답장했고, 입사 준비 관련해서 몇 가지 문의도 같이 보냈는데 아직 읽고 답장이 없습니다. 설 연휴 이틀 전에 보낸 메일이라 아직 바빠서 그런 걸까요? 아니면 보통 이런 경우 답장이 늦는 게 일반적인지 궁금합니다. 괜히 혼자 의미부여하게 되네요 ㅠ 합격취소가 되어버린거면 어떡하죠.. ㅜㅠ
Q. 이력서 제출 시간에 대해서 인사팀, 채용담당자분들꼐 질문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취업 준비 중에 궁금한게 있어 글 작성합니다. 이력서 작성시 계속해서 검토를 하다가 마감일 며칠 전에 작성이 끝났음에도 확인하고 수정하고를 반복하다 마감 직전, 마감 30분전에 제출을 하는편인데 이러한 경우 1. 감점이 있는지 또는 2. 일 업무 처리 늦음, 복붙을해서 뭐 급하게 냈다 등으로 안좋게 보는지가 궁금합니다.
Q. 30대 초반 여성 석사 신입 채용 현실이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요즘 취업 생각 때문에 고민이 많아 글을 남겨봅니다. 현재 여성 29살이고 배터리 관련 분야 석사 2학기에 재학 중입니다. 졸업하면 30살이 됩니다. 졸업이 가까워지니 나이도 신경 쓰이고 취업 시장도 쉽지 않다는 이야기를 많이 접하게 되어 불안한 마음이 듭니다. 학부는 전기공학 전공이고, 2년간 전기설계 엔지니어로 근무하다가 퇴사 후 현재는 배터리 모델링 관련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졸업 후에는 배터리 R&D, BMS, 배터리 시스템 개발 등 연구직을 희망하고 있으며, 일반 신입 채용도 함께 고려하고 있습니다. 실제 현업에서는 여성 30대 석사 신입을 어떻게 보시는지 궁금합니다. 나이 때문에 불리한 편인지, 아니면 직무 적합성과 역량이 더 중요한지 솔직한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비슷한 경험이 있으셨거나 현재 채용에 관여하시는 분들의 조언 부탁드립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