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 · 모든 회사 / 품질보증
Q. 화공 진로 고민
현재 화학공학과 2학년 재학 중인 여학생입니다. 진로를 정하려고 하는데 궁금한 점이 있어서요. 1. 화공에서 품질관리,보증으로 취업가능한 산업이 궁금합니다. 2차전지나 정유,화학,자동차같은 분야로 가고 싶은데 품질관리는 대부분 제약,식품이 많은 것 같더라구요… 현실적으로 취업가능한 분야를 알고 싶습니다. 2. 코딩이나 컴퓨터쪽에 흥미가 있어서 복전고민중입니다. qc나 qa로 취업할시 이점이 되는지 궁금해요! 그리고 복전관련 조언도 부탁드립니다 ㅜㅜ
2025.07.19
답변 5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채택된 답변
화학, 정유 등 멘티분이 말씀하신 산업군 충분히 가능합니다. 제 주위를 보면 제약, 식품보다는 정유, 화학쪽으로 가는 경우를 더 보았습니다. 멘티분이 관련 스펙만 쌓으신다면 원하시는 곳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곰직원대웅바이오코상무 ∙ 채택률 94%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1. 왠만한 산업들은 전부 취업이 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단, 산업 및 직무를 좁혀서 관련된 스펙들과 직무 적합성을 올려야겠죠. 그 부분 부터 정하세요. 2. 현 시점(현 취업시장)에서는 도움이 안 됩니다. 언젠가는 도움은 될 겁니다.
- 하하나린0417지멘스코전무 ∙ 채택률 100%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정유 화학쪽으로 가실수 있습니다 회공기사우선취득후 품질경영기사도고려해보세요 컴공하고 품질하고연관성은없다고 보시면됩니다
- 초초콜릿두목KT&G코상무 ∙ 채택률 64%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1. 화공에서 품질관리 파트로 가는 것은 다양합니다. 솔직하게, 화공이라고 해서 품질 파트로 아예 못가는 분야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대부분의 산업에서 품질 파트라고 하면, 공대를 자격요건으로 하기 때문입니다. 저희 회사의 경우, 품질파트에 화공 사람들 많습니다. 2. 코딩이나 컴퓨터쪽으로 한다면, 품질 파트와는 연관성이 약간 떨어지지 않을까 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채택하기" 눌러주시면 감사드립니다.
프로답변러YTN코부사장 ∙ 채택률 86%채택된 답변
멘티님, 화공에서 품질관리·보증(QC/QA)로 진출 가능한 산업 분야는 2차전지, 정유·석유화학, 일반 화학, 자동차, 환경·플랜트, 반도체 소재, 그리고 소재·부품 산업 등 다양하게 열려있습니다. 실제로 배터리·2차전지, 정유, 자동차 각 분야 대기업에서도 화공 전공, 화공기사 자격 보유자를 우대하여 품질관리·보증 직무로 많이 채용하고 있기에, 절대 제약·식품 직군만의 영역이 아닙니다. QC/QA 직무에서는 통계적 데이터 처리, 품질 분석 등에서 컴퓨터·코딩(특히 Python, R, 엑셀 VBA 등)을 다룰 줄 알면 실무 자동화·빅데이터 처리 등에서 분명한 메리트가 됩니다. 복수전공을 고민하신다면 컴퓨터공학, 데이터분석, 통계 중 선택하셔서 프로그래밍 및 데이터 활용 능력을 키우는 것이 취업 경쟁력과 직무 성장에도 확실한 이점이 있습니다. 다만 복수전공은 본인이 흥미와 역량을 끝까지 유지할 수 있다는 확신이 필요하므로, 본전공(화공)과 코딩을 어떻게 현업에서 연결하며 활용할 수 있을지 진지하게 고민해보고 도전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채택부탁드립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식품 건기식 qc qa
식품이랑 건기식이랑 품질 직무 차이가 큰가요? 해썹 교육은 들었고 gmp는 안 했는데 건기식 qa 직무 지원하면 불리할까요?
Q. 원하는 직무가 아닌 학부연구생
안녕하세요. 식품영양학과 3학년 재학중입니다. 저는 QA쪽 직무를 희망하는데, 직무와 큰 상관 없는 영양학 연구 관련해서 학부연구생을 할지말지 고민중입니다. 학부연구생이니만큼 무조건 하는게 나을까요?
Q. 품질관리 현직자 분들 전문가 분들께 여쭙습니다.
IQC LQC OQC 차이를 알고 싶습니다. 물론 수입 검사, 라인 중 검사, 최종 출하 검사인 것은 아는데 제가 궁금한 건, 난이도랑 미래 비전으로 볼 때 어떻게 3중 1나를 꼽자면 어떤 쪽이 커리어 높나요? QA는 셋다 다할수도 있지만, 제가 지원할 자동차 회사는 나눠져있어서..우선 LQC는 제외하려합니다. 글고 IQC는 협력 업체 품질로 알고 있는데 언젠가는 큰 자동차 대기업이나, 반도체 기업 가고싶어요. 의미는 없겠지만 3중 하나만 고르자면(굳이따지자면 IQC나 OQC하고싶긴해요) 난이도 커리어 등등 고려해서 추천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