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 - / 홍보, 언론 홍보

Q. 홍보 / 언론홍보 직무

홍보 직무, 특히 언론홍보 직무를 지망하는 취준생입니다.
최종 면접도 몇 번 봤는데, 이 직무를 계속 지망하는 게 맞는지 자신이 없습니다.

기자들과 계속 친분을 쌓아야 하는 직무의 특성 때문인지,
기업, 회사에서는 활발하고 외향적인 지원자를 선호하는 것 같습니다.

저는 매우 내성적이지도 외향적이지도 않은데,
침착하고 차분한 인상과 말투 때문에 면접에서는 다들 차분하게 보인다고 생각하시는 것 같아요.

정말 홍보 직무는 외향적인 면을 가진 사람만 소화할 수 있는 일인지,
현직에 계신 분들의 조언 부탁 드립니다.

답변 3
채택
멘토5719
코상무 ∙ 채택률 78%

제가 님의 질문을 일고서 바로 드는 생각은.
각 기업(여러기업 )의 면접에 대해서 어느 정도는 경험이 있기에 면접의 분위기나 면접장에서의 답변 역시 어느 정도는 익혔을 것이란 생각 및 판단이 들었습니다.
그렇게 실제 면접을 경험했다는 것은 님의 입사서류는 즉, 스펙은 큰 걸림돌이 아닐 것입니다.

스펙은 지금 정도면 서류에서 무조건 탈락은 아닐 것이란 판단이라서
지금부터는 스펙을 가다듬으려고(보완하려고) 하시기 보다는 님의 지난 면접을 돌이켜보면서 어떤 답변 및 자세가 옳지 않았었는지를 밝혀냈으면 한다는 것입니다.
님도 어느정도는 아실 것입니다.
면접장에서의 님의 답변이나 님의 태도가 무엇이 문제였는지를 말입니다.
서류에서만 탈락하는 지원자라면 스펙을 보완해야겠지만, 님은 면접에서 번번히 탈락하는 지원자이므로 면접에서 무엇이 잘못되었었는지를 밝혀내셔야 할 것이란 의미입니다.
면접 연습을 다시 해보십시요
어떤 자세, 어떤 답변이 문제였었는지 님이 어려워하는 대상자(면접관)를 찾아내서 모의면접을 하시게 되면,
옳지 않았던 자세나 답변이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 님은 면접 연습 즉, 모의면접 말고는 답이 없을 것이란 판단이 들었기에 이런 클리닉을 드렸습니다.


채택
휴면계정

홍보직무는 물론 기자들과 친분을 쌓아야 하지만 외향적일 필요는 없습니다.
내성적이고 차분해 보이는 성격으로 오히려 홍보를 잘 할 수 있죠. 홍보가 사외 홍보만 있는 것이 아니잖아요. 사내 홍보도 있죠. 사내 구성원들의 요즘 고민이 무엇인지를 세심하게 파악하고. 그걸 사내 뉴스레터 등에서 풀어 내는 능력이라던가 이런데는 내성적인 세심함이 더 필요하리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홍보직무는 회사를 대표하는 만큼 회사에 대해 잘 파악하고 회사의 위기 상황에서 침착하게 대처해 회사에 피해가 가는 언론보도가 나오지 않게 해야 하는데요. 여기서 침착하고 차분한 지원자님의 역량을 잘 발휘할 수 있으리라 봅니다. 회사를 대표하는 만큼 정확한 정보를 기자들에게 전달하려는 꼼꼼함.. 지원자의 강점이 될 수 있어요.
기자들과 친분을 쌓는것도 외향적인 사람보다 내향적인 사람이 더 장기적으로 깊은 관계를 쌓아갈 수 있죠. 실제 영업도 외향적인 사람이 잘 하는 업무같지만 아니에여. 영업필드가보면 내성적인 분들이 더 잘하곤 합니다. 그만큼 끈기있고 성실하고 신뢰를 주는 타입인거고 인간관계선 그런게 중요하죠.
아 근데 술은 좀 잘 마셔야 할 겁니다.

그래서 요약하자면 지원자님 성격이 단점이 된다고 생갇하기 시작하면 그걸 숨기려 하고 자신감이 떨어지기 쉬운데 그런 지원자를 왜 뽑겠어요. 스스로의 성격. 캐릭터로 어떻게 홍보를 잘 할 수 있는지 이유를 만들어 보시죠.

시간의 여유가 있으시면 홍보 직무로 인턴(소기업이라도) 추천드립니다. 30여년을 일할 직무를 정하는 건데 입사해서 성격땜에 안맞으면 큰일이잖아요? 아마 면접관 분들도 그걸 걱정하시는 걸거에요. 님부터 확신을 가지고 남들에게 확신을 주셨으면 합니다.
궁금한건 댓글로 ㅎㅎ 채택부탁드려요 화이팅~~~


채택
목표가되는삶을지향
코차장 ∙ 채택률 88%

홍보직무 중 언론홍보 직무의 경우 언론사 및 기자를 상대해야 합니다. 요즘 많이 좋아졌다고는 하지만 , 그래도 기자분들을 "갑"으로 상대해야 하다보니, Tough한 환경일 수 밖에없습니다. 그래서 내성적인 분 보다는 외향적인 분을 선호할 수도 있는데, 차분한 이미지가 결코 나쁘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스트레스에 강해야 하고 쉽게 지치지 않고 포기하지 않는 성격 보유자를 원할 수 있으니, 이런 부분을 좀더 키워서 준비하셔야 겠습니다.

홍보 직무중에는 Brand 담당, Contents제작, 광고, SNS 채널관리, 홈페이지 관리 등 다양한 업무도 있으니 참고 하세요. 건승을 기원합니다!


답변이 안보이시나요? 직접 질문해보세요.
글자수: 0 / 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