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 삼성전자 / 공정기술

Q. 공대 부전공관련하여 질문드립니다.

ttaenii22

안녕하세요. 부산대학교 소재계열 공대를 다니고 있는 학생입니다. 인문대에서 공대로 전과했는데 이전과꺼를 부전공으로하면 취업에 많이 불리할까요? 전과 전 인문대에서 수강한 24학점을 활용해 부전공으로 등록하면 초과학기 없이 졸업이 가능하고 그만큼 희망 직무(패키징 공정 엔지니어, 품질관리 등) 관련 실무 수업이나 스펙을 쌓는 데 시간을 더 투자할 수 있을 것 같아 고민 중입니다. 다만 인문대 전공을 부전공으로 할 경우 취업 시 전문성이 부족해 보이거나 불리하게 작용할까 걱정되어 현직자분들의 의견을 여쭙고자 합니다. 참고로 학점은 3.9이며, 관련 분야로의 진로를 위해 학연생 및 실무 경험도 병행할 계획입니다. 감사합니다.


2025.07.17

답변 6

  • 신신파스현대자동차
    코상무 ∙ 채택률 94%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현재 공대로 전과를 완료하신 상태이기 때문에 부전공을 문과로 하신다고 해서 별다른 불이익이나 불리한 점은 없습니다. 오히려 정해진 시간 내에 문과 전공을 부전공을 했다는 열정을 높게 살 수도 있고, 굉장히 흥미롭게 현직자들의 입장에서 보여질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과거 들었던 전공을 활용해서 초과학기를 하지 않으시고 또한 관심이 있으신 과목을 대신 더 들으실 수 있다는 이러한 이점이 있기 때문에 이런 이점을 최대한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제가 느꼈을 때도 절대 불이익은 없고 오히려 궁금해서 관심을 가지고 물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제 개인적으로는 적어도 플러스 요인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학점도 괜찮은 편이시고 학부 연구생 계획도 있으시기 때문에 지금 계획하신 대로만 하셔도 충분하고 절대 불리하게 작용하지 않습니다.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채택 부탁드립니다:) 추가 문의는 댓글로 남겨주세요.

    2025.07.17


  • 왕눈이조삼성전자
    코과장 ∙ 채택률 45%
    회사
    일치

    공대에서 공과전공만 한 사람보다 학점을 어느정도 유지한다면 인문대 부전공이 불리하게 작용하지 않습니다. 다만 공대전향후 학연생 및 실무등 철저히 잘 준비 하신다는 전제입니다.

    2025.07.17


  • 탁기사삼성전자
    코사장 ∙ 채택률 78%
    회사
    일치

    이공계 제조업쪽으로 취업하시길 희망하시면 인문대 관련 과목은 거의 도움이 될 이유가 없어서 , 인사팀 회계 이런쪽 희망하지않는이상 굳이 하실.필요는 없을 것 같아요~

    2025.07.17


  • Top_TierHD현대건설기계
    코사장 ∙ 채택률 96%

    부전공은 주전공을 이겨낼수가 없습니다. 부전공으로 주전공을 이겨내기 위해서는 공모전이나 프로젝트 수상경험과 같이 역량에 대한 객관적인 증빙을 할 수 있는 것들이 상당히 필요합니다.

    2025.07.17


  • 프로답변러YTN
    코부사장 ∙ 채택률 86%

    멘티님, 인문대 전공을 부전공으로 선택하셔도 공대 주전공 실무 역량과 경험이 충분하다면 취업에서 크게 불리하지 않습니다. 실제로 기업들은 관련 직무의 실무 경험과 스펙, 지원동기에 더 집중하며 부전공이 인문계열이라도 졸업 요건 충족과 시간 효율 면에서 긍정적으로 보는 시각도 많습니다. 오히려 초과학기 없이 졸업하고 현장 경험, 인턴, 공정이나 품질 등 실무 수업 등에 집중하면 경쟁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다만, 면접에서 부전공 선택 이유를 명확히 설명할 수 있고 본인이 원하는 직무와의 연관성을 논리적으로 어필한다면 취업 시 큰 불이익은 없습니다. 결론적으로 멘티님처럼 학점이 높고 실무 경험까지 계획하고 있다면 인문대 부전공이 취업에 결정적으로 불리하게 작용하지 않습니다. 채택부탁드립니다!

    2025.07.17


  • 흰수염치킨삼성전자
    코전무 ∙ 채택률 58%
    회사
    직무
    일치

    안녕하세요. 멘토 흰수염치킨입니다. 불리할건 없어요 그냥 공대에서 왜 인문대 부전공했는지 질문을 할거에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_^

    2025.07.17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