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 삼성전자 / 공정기술
Q. 공대 부전공관련하여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부산대학교 소재계열 공대를 다니고 있는 학생입니다. 인문대에서 공대로 전과했는데 이전과꺼를 부전공으로하면 취업에 많이 불리할까요? 전과 전 인문대에서 수강한 24학점을 활용해 부전공으로 등록하면 초과학기 없이 졸업이 가능하고 그만큼 희망 직무(패키징 공정 엔지니어, 품질관리 등) 관련 실무 수업이나 스펙을 쌓는 데 시간을 더 투자할 수 있을 것 같아 고민 중입니다. 다만 인문대 전공을 부전공으로 할 경우 취업 시 전문성이 부족해 보이거나 불리하게 작용할까 걱정되어 현직자분들의 의견을 여쭙고자 합니다. 참고로 학점은 3.9이며, 관련 분야로의 진로를 위해 학연생 및 실무 경험도 병행할 계획입니다. 감사합니다.
2025.07.17
답변 6
- 신신신파스현대자동차코상무 ∙ 채택률 94%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현재 공대로 전과를 완료하신 상태이기 때문에 부전공을 문과로 하신다고 해서 별다른 불이익이나 불리한 점은 없습니다. 오히려 정해진 시간 내에 문과 전공을 부전공을 했다는 열정을 높게 살 수도 있고, 굉장히 흥미롭게 현직자들의 입장에서 보여질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과거 들었던 전공을 활용해서 초과학기를 하지 않으시고 또한 관심이 있으신 과목을 대신 더 들으실 수 있다는 이러한 이점이 있기 때문에 이런 이점을 최대한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제가 느꼈을 때도 절대 불이익은 없고 오히려 궁금해서 관심을 가지고 물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제 개인적으로는 적어도 플러스 요인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학점도 괜찮은 편이시고 학부 연구생 계획도 있으시기 때문에 지금 계획하신 대로만 하셔도 충분하고 절대 불리하게 작용하지 않습니다.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채택 부탁드립니다:) 추가 문의는 댓글로 남겨주세요.
왕눈이조삼성전자코과장 ∙ 채택률 45% ∙일치회사공대에서 공과전공만 한 사람보다 학점을 어느정도 유지한다면 인문대 부전공이 불리하게 작용하지 않습니다. 다만 공대전향후 학연생 및 실무등 철저히 잘 준비 하신다는 전제입니다.
- 탁탁기사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78% ∙일치회사
이공계 제조업쪽으로 취업하시길 희망하시면 인문대 관련 과목은 거의 도움이 될 이유가 없어서 , 인사팀 회계 이런쪽 희망하지않는이상 굳이 하실.필요는 없을 것 같아요~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부전공은 주전공을 이겨낼수가 없습니다. 부전공으로 주전공을 이겨내기 위해서는 공모전이나 프로젝트 수상경험과 같이 역량에 대한 객관적인 증빙을 할 수 있는 것들이 상당히 필요합니다.
프로답변러YTN코부사장 ∙ 채택률 86%멘티님, 인문대 전공을 부전공으로 선택하셔도 공대 주전공 실무 역량과 경험이 충분하다면 취업에서 크게 불리하지 않습니다. 실제로 기업들은 관련 직무의 실무 경험과 스펙, 지원동기에 더 집중하며 부전공이 인문계열이라도 졸업 요건 충족과 시간 효율 면에서 긍정적으로 보는 시각도 많습니다. 오히려 초과학기 없이 졸업하고 현장 경험, 인턴, 공정이나 품질 등 실무 수업 등에 집중하면 경쟁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다만, 면접에서 부전공 선택 이유를 명확히 설명할 수 있고 본인이 원하는 직무와의 연관성을 논리적으로 어필한다면 취업 시 큰 불이익은 없습니다. 결론적으로 멘티님처럼 학점이 높고 실무 경험까지 계획하고 있다면 인문대 부전공이 취업에 결정적으로 불리하게 작용하지 않습니다. 채택부탁드립니다!
- 흰흰수염치킨삼성전자코전무 ∙ 채택률 58% ∙일치회사직무
안녕하세요. 멘토 흰수염치킨입니다. 불리할건 없어요 그냥 공대에서 왜 인문대 부전공했는지 질문을 할거에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_^
함께 읽은 질문
Q. 네패스, 네패스아크
안녕하세요, 저는 최종적으로 삼성 TSP 공정기술이나 장비 쪽으로 희망하고 있습니다. 이직 관련해서 유사한 직무로 희망하고 있어서 네패스 기업의 어느 직무를 선택해야 할지 도움을 받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1. 네패스 8인치 공정기술파트 Plating, Metal etch, Reflow 공정 불량 분석 및 개선 활동 SPC/공정능력(Cp, Cpk) 분석을 통한 공정 안정화 신규 설비 공정 Set up 등 2. 네패스아크 TEST 공정 엔지니어 신규/개발 제품 Set-Up - 테스트 환경 최적화 및 공정 조건 검증을 통한 양산 안정성 확보 TEST 양산 제품 수율 관리 - 수율 저하 요인 개선을 위한 공정 조건 조정 데이터 분석을 통한 트러블 슈팅 - 테스트 결과 분석 및 불량 원인 파악/개선 고객 요구사항 대응 및 기술 지원 - 고객 Audit 및 기술적 요구사항 대응 공정 안정화 및 개선 활동 - 양산 안전성 확보를 위한 모니터링
Q. 삼성전자 이력서 직무관련경력 질문입니다.
제가 연구소에서 방학 인턴 경험이 있는데, 반도체랑 아예 무관한 연구소라 이걸 써도 될지 궁금합니다... (제가 일한곳은 반도체랑 아예 무관한, 한국해양과학기술원 국가 연구소인데... 업무적인 Flow랑 저보다 윗급의 상사분과의 협업 및 인턴끼리의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고 싶어서 그냥 닥치는대로 지원한거긴 합니다) 추가로 아르바이트(홀서빙,카페)같은 경우는 직무관련경험보단 대내외 활동에 쓰는게 맞으려나요? 뭔가 직무관련경력을 아예 공란으로 비워두기에 약간 맘에 걸리는데, 써도 될지 궁금해서 여쭤드립니다..ㅠㅠ
Q. 반도체 공정 학부연구생의 역할..?
안녕하세요, 현재 학부연구생으로 있으며 연구원분들의 연구 보조하고있는 학생입니다. 공정기술/양산기술 직무를 희망합니다. 다만 학부생이다보니 공정 장비를 주도해서 다룰수도 없고, 레시피 등도 이미 짜여져 있는 터라 최적화를 할 여지도 부족한 상황입니다. 공정 과정에서 학부생으로서 개입할 여지가 적다보니 한계를 느끼고 있는 상황입니다..... 보통 기업에서는 학부연구생 경험을 한 학생에게 과연 어느정도의 경험을 바랄까요?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