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 삼성전자 / 공정기술
Q. 국숭세단 전자과 반도체 공정기술 직무 희망하고 있습니다. 현장실습 관련하여 질문드립니다.
저는 지금 졸업 유예를 하고 3월부터 6월까지 현장 실습을 하려고 합니다. 실습 기업이 공공 기관이고 하는 일은 파이썬으로 데이터 분석하고 모델링을 하는 업무입니다. 우려하는 점은 공공 기관에서 인턴을 하는 것이 사기업 입장에서 어떻게 보일지 궁금하고 반도체 공정과 관련이 없는 데이터 연구 및 기획 업무를 하는 것 같아서 마이너스가 되지 않을까 걱정이 됩니다. 이러한 상황에 대해서 조언을 구하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2026.01.28
답변 8
- 탁탁기사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78%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사기업 지원 시 공기업인턴이든 사기업이든 인턴 항목에대해서 그렇게 깊게보지는 않는 것 같아요 ㅎ 어떤일을 했고 어떤항목을 했는지 자소서에 충분히 어필되면 괜찮으며, 반도체업무에서도 빅데이터 다루며 데이터최적화같은 작업은 필수이므로 직무역량에는 반도체 쪽을 적으시되, 다른 항목에는 충분히 어필 가능한 소재입니다.~
댓글 1
ppms00작성자2026.01.27
프로젝트를 한다면 반도체 분야가 아니어도 어필이 가능하다는 말씀이신건가요?
- 메메에모리삼성전자코상무 ∙ 채택률 49% ∙일치회사
일단 현장 실습을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취업 멘토 털보아저씨삼성전자코상무 ∙ 채택률 66% ∙일치회사안녕하세요. 반도체 취업 멘토 털보아저씨입니다. 데이터 분석과 관련되어 26년 상반기 취업에 방해가 되지만 않는다면 괜찮은 현장실습이라고 생각됩니다. 삼성전자나 SK하이닉스에서 데이터 분석(AI) 관련 역량에 대한 중요도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말씀해주신 현장실습 업무는 이 분야와 관련있기 때문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프로답변러YTN코부사장 ∙ 채택률 86%멘티님 반도체 공정 기술의 핵심 트렌드가 데이터 기반 수율 관리로 넘어가고 있으므로 파이썬 활용 능력은 마이너스가 아니라 합격의 치트키가 될 아주 귀한 경험입니다. 공공기관 타이틀보다 그곳에서 어떤 데이터를 분석해 어떤 인사이트를 도출했는지가 중요하니 공정 엔지니어의 관점에서 데이터를 해석하는 연습만 병행한다면 이는 최고의 스펙이 됩니다. 망설이지 말고 실습에 참여해 엔지니어링 역량에 통계적 분석력을 더한 융합형 인재임을 자소서에 강력하게 어필하시기 바랍니다. 채택부탁드리며 파이팅입니다!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해당 경험이 취업시에 크리티컬한 영향을 미친다고는 말씀을 드릴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해당 경험이 향후 다른 인턴 등 추가적인 스펙을 쌓는데에 발판이 될 수 있는 부분은 맞다 사료됩니다. 따라서 시간적인 여력이 되신다면 저는 하시는 것이 향후를 위해서 좋다고 생각합니다.
- 흰흰수염치킨삼성전자코전무 ∙ 채택률 58% ∙일치회사직무
안녕하세요. 멘토 흰수염치킨입니다. 인턴이니까 공공기관에서 해도 상관은 없어요 근데 문제는 원하는 직무랑 관련이 없어서 도움이 안될거 같네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_^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먼저 채택한번 꼭 부탁드립니다!! 말씀하신 우려는 충분히 이해됩니다. 공공기관 인턴 경험이 사기업 입장에서 바로 직무 연계로 보이지 않을 수 있지만, 오히려 데이터 분석, 모델링, 문제 해결 능력을 보여줄 수 있다는 점에서 장점으로 활용 가능합니다. 반도체 공정과 직접 연관이 없더라도,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통계적 분석, 프로그래밍 능력 등은 대부분의 제조·공정 직무에서 점점 중요해지고 있어 직무 경쟁력으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자기소개서나 면접에서 단순히 ‘공공기관’이라는 환경이 아니라, 업무를 통해 어떤 분석 역량과 문제 해결 능력을 습득했는지, 이를 향후 공정 개선이나 공정 데이터 분석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강조하면 마이너스로 작용하지 않습니다. 실무 능력과 학습 태도를 보여주는 경험으로 충분히 포지티브하게 포장 가능합니다.
- 좋좋다좋다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91% ∙일치회사
안녕하세요 공공기관에서의 인턴이 생각보다 어필이 잘 안됩니다. 제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다른 직무활동을 더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1
ppms00작성자2026.01.27
다른 직무 활동이라고 하면 예를 들어 어떤 것이 있을까요??
함께 읽은 질문
Q. 삼성전자 공정 직무 스펙 - 기술/설계 선택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이번 삼성전자 공정기술이나, 공정설계 직무를 희망하는 4학년 학생입니다. 우선 제 스펙으로는 전자공학 국숭세단 라인 - 전체 4.35 / 전공 4.47 수상경험: AI논문대회 수상1회, 빅데이터 공모전 1회, ICT창업대회 1회 '공정 관련' 프로젝트: Spotfire 불량분석 프로젝트 1회(외부교육) + TCAD 3D 포토트랜지스터 설계(광학계산) 학부연구생 10개월입니다. 공정관련 자격증은 가지고있지 않습니다. 저희 학교가 공정관련 수업이 모두 4학년때 개설되는 관계로 지금까지 공정 관련 과목을 수강한적이 없습니다(디스플레이 과목에서 공정을 배운적은 있지만 조금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제 스펙으로는 공정기술은 사실상 무리일 것으로 판단되는데, 반대로 공정설계 쪽은 석사이상 기술이 아니면 거의 합격하기 힘들다고 들었습니다. 그래서 평가및분석 직무도 생각중인데, 현직자분들의 고견을 여쭙고 싶습니다.
Q. 학부연구생 컨택
안녕하세요 이번에 엇학기로 3-2학기 진학 예정인 전자 전공 학생입니다 제가 학점 3.1 이외에 가진 스펙이 아무것도 없어 이제부터나마 전공 스펙을 쌓으려고 하는데 학점을 3.4까지 올려 컨택하는개 나을까요? 아니면 학기 시작전에 바로 컨택하는게 나을까요? 사기업 포기하고 공기업으로 바로 돌리는게 최선의 선택일까요? 너무 간절해서 여쭤봅니다 반도체 공정 또는 친환경에너지쪽 희망중입니다
Q. 석사 졸업 후 취업 분야 고민
안녕하세요 26년도 2월에 석사 졸업 예정입니다. 석사 연구로 디스플레이 재료를 했었는데요, 디스플레이 업계가 사람을 많이 뽑고 있지 않아 내년 상반기에는 반도체까지 넓혀서 서류를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학부에서 반도체 관련 수업 2개 들었으며 1,2월동안 하려고 생각해본건 ADsP 자격증, NCS 반도체 교육, 반도체 공정 실습입니다. 이런쪽으로 활동하면 산업군을 옮기는 게 어필이 될까요? 석사 연구 주제와 달라진다는 게 좀 걸리는데 디스플레이에서 반도체 쪽으로 산업을 옮길 때 필요한 역량들이나 활동 추천 부탁드립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