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펙 · 삼성전자 / 공정기술
Q. 반도체 양산기술 희망하는 4학년 무스펙, 당장 뭐부터 해야 할까요?
안녕하세요, 현직자 선배님들. 반도체 양산기술(공정/설비) 직무를 간절히 희망하고 있는 궁숭세단 4학년 1학기 (전자공학) 학부생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취업 준비를 본격적으로 시작하려다 보니 제 현실이 너무 막막해 조언을 구하고자 글을 작성하게 됐습니다. 당장 하계에 실시하는 현장실습(인턴), 하이포, 나종기 실습 등을 꼭 해서 경험을 쌓고 싶은데 학점도 3.5정도로 애매하고 자소서에 녹여낼만한 내용이 전혀 없다보니 어떻게 해야할지 길을 잃은 상황입니다. 설상가상으로 학교 전공 커리큘럼 중에 반도체 팹(Fab) 실습이나 관련 팀 프로젝트를 진행할 만한 과목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남들 다 하나씩은 있다는 공정/소자 관련 프로젝트 경험이나 랩실 경험도 전혀 없는 백지상태입니다. 제 질문은 1. 현장실습, 하이포, 나종기 실습 등의 자소서에 녹여낼만한 내용을 여름방학전에 꼭 쌓고 싶은데 뭐부터해야할지 2.이러한 대외활동, 인턴에 떨어지면 여름방학에 뭘 해야할지 등을 알고싶습니
2026.03.25
답변 6
- 멘멘토 지니KT코상무 ∙ 채택률 63%
채택된 답변
● 채택 부탁드립니다 ● 지금 상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경험을 새로 만드는 방향 설정입니다. 반도체 양산기술은 공정 이해와 데이터 기반 문제해결이 핵심이라 인턴이 없더라도 충분히 준비 가능합니다. 우선 8대 공정을 정리하고 특정 공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불량이나 변수 원인을 가정해보고 개선안을 정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에 엑셀이나 간단한 데이터 분석을 붙여 수치 기반으로 설명하면 자소서에 쓸 수 있는 강한 소재가 됩니다. 만약 대외활동이 안된다면 논문이나 기술자료를 기반으로 스스로 프로젝트를 만든다는 생각으로 접근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국 기업은 경험 자체보다 직무를 얼마나 깊게 이해하고 고민했는지를 더 중요하게 봅니다.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자격증 취득을 한다면 분명 더 도움이 되는 것이 맞습니다. 교육을 통해서 단순 경험을 했다라는 건 역량에 대한 객관적인 지표가 되지 않는데, 자격증 취득은 역량에 대한 객관적인 증빙을 해주는 것이 됩니다. 다만 자격증 취득은 요즘 많이들 하셔서 관련하여 공모전이나 프로젝트 수상까지 하면 더욱 좋습니다.
- 흰흰수염치킨삼성전자코전무 ∙ 채택률 58% ∙일치회사직무
안녕하세요. 멘토 흰수염치킨입니다. 1)다 경쟁해야하는거라 다 넣으셔야 하고요 확실한건 실습이랑 교육 같은거 듣는거에요 2)위에 말한대로 온라인 교육 같은거 들으면 돼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_^
- 탁탁기사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78% ∙일치회사
1.학부연구생이든 현장실습이든 나노기술원이든 뭐라도 하는게 좋습니다 특히 공정기술쪽은 팹이나 장비만져보고 레시피짜본 경험 하나만 있어도 꽤 어필이됩니다 2. 학부연구생 즉 학교의 도움을 받는게 젤 쉬워보입니다 ㅎ 요즘은 인턴이든 실습이든 지원을 위한 스펙 이 필요해서... 현재로는 조금 어려워보이니 학교에서 행하는 학부연구생을 위해 지금 당장 교수연구사이트를 찾아서 공정관련 교수님께 컨택해보시고... 또 학교에서 연계된 반도체가아니더라도 공정진행하는 제조업관련 현장실습..이 둘이 제일 쉬울거애요 !
- kkkakak코리아써키트코사원 ∙ 채택률 0%
여름방학때 대외활동 하시거나 만약 못 쌓으시면 졸업 후 중소기업에서 경력 쌓고 자소서 녹이시면 될거같습니다.
- 좋좋다좋다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91% ∙일치회사
안녕하세요 1. 공정 관련 학부연구생 추천드립니다. 또한, 동시에 학교에서 진행하는 현장실습에도 도전해보세요 2. 학부연구생 및 부트캠프, 외부 교육의 실습을 모두 시도해봐야합니다. 최소한 1가지 경험을 해야합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삼성전자 메모리 공정기술 지원동기 관련해 질문드립니다.
메모리 사업부 공정기술 직무 지원동기는 무조건 공정과 관련한 역량을 기술하는게 나을까요 ? 지금 현재 작성한 방향은 hbm에 제가 대학원에서 연구한 메모리 소재의 도입 가능성을 언급했습니다. 물론 연구 과정중에 포토, 증착, 식각 공정을 수행하긴 했는데.. 거창한 수준이 아니라서 요즘 핫한 고종횡비 식각, 산포제어, CD 이런 키워드에 정량적 수치를 붙일 정도는 아닙니다. (스퍼터 증착, lift off 공정 수행 정도입니다 ) 그런데 렛유인 현직자 강의를 보니 이번 메모리 채용이 HBM 생산에 초점을 맞춰 팹에서 일할 인원을 뽑는다고 하더라고요. 직무기술서엔 - 양산소재/품질성능개선및고도화를통한공정안정성확보 - 공정한계극복을위한차세대소재확보, 생산성향상및효율극대 이렇게 언급이 되어있긴 한데, 공정 기술 엔지니어 현직자 분들이 읽었을 때 왜 공정기술로 지원했지? 라는 생각이 들지 않을까 걱정입니다.
Q. 삼성전자 메모리 공정기술 vs TSP 총괄 공정기술 어느 곳이 서류 합격 가능성이 높을까요?
안녕하세요 멘토님. 현재 삼성전자 공정기술 직무 지원을 준비 중이라 방향에 대해 조언을 구하고 싶습니다. 제 스펙은 인서울 하위권 전자공학 전공 / 학점 3.7(4.5)이며, ADsP와 6시그마 GB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후공정 회사에서 약 8개월 동안 Bump 공정기술 업무를 수행하며 RDL 및 Bump 형성 과정에서 Electro-Plating 공정 관리 경험을 쌓았습니다. 학부 시절에는 MOSFET 제작 공정실습, TCAD 프로젝트, 공정설계 교육(코멘토) 등을 경험했습니다. 제가 수행했던 Electro-Plating 기반 Bump 공정 경험이 어느 사업부와 더 연관성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혹시 메모리사업부에서도 Electro-Plating 공정을 수행하는지, 아니면 주로 TSP 총괄에서 담당하는지 조언을 주시면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Q. 삼성전자 사업부별 공정기술 차이
삼성 공채에 공정기술에 지원하려고합니다. Litho, Etch, Deposition 등 단위 공정에 경험이 있고 반도체에 관련된 경험은 따로 없어서 사업부가 고민입니다. 메모리 vs 파운드리 vs 반도체연구소 별로 공정기술 직무 워라벨이 어떻게 되나요? (부바부겠지만 경향성이라도 알려주세요!!) 아니면 혹시 추천해주시는 사업부가 있을까요?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